교회 절기별 의식 색깔의 의미(출처:예배현장의 꽃장식에 대한 이해. 정장복(장신대 예배학 교수)
1) 보라색(Violet)
이 색은 가지색의 색깔로서 위엄(dignity)과 존엄을 의미한다. 그 뜻을 좀 더 절기에 따라 설면하면 다음과 같다.
㉠ 오시는 왕을 위한 임금의 상징으로 위엄과 존엄을 상징한다.-(대강절)
㉡ 엄숙성을 암시하면서 청결과 영적 씻음을 암시한다.-(수난절)
㉢ 죄로 인하여 죽을 수밖에 없는 인간들에게 회개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 줌을 의미한다. - (대강절, 수난절)
2) 흰색(White)
이 색은 모든 색의 기본 색상으로서 성결(purith)을 의미한다. 그 뜻은 절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의미를 부연한다.
㉠ 그리스도의 축제와 연관된 색으로 기쁨, 빛, 즐거움을 암시한단.-(성탄절)
㉡ 주의 만찬의 시작에 대한 기쁨을 암식한다. - (성 목요일)
㉢ 연중 최상의 거룩한 날로 지키는 풍요함과 신앙의 뿌리를 의미한다.-(부활주일과 부활절)
㉣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사랑을 완성시킨 것을 의미한다.
㉤ 흰색은 색이아니다. 그러나 또한 모든 색을 의미하고 색의 기본으로서 어느 색이든지 만들 수 있는 광대성을 지니고 있다. 이 색은 결혼식에도 사용되고 있다.
3) 붉은색(Red)
이 색은 크게 두가지로 분류한다. 그리스도의 보혈을 의미할 때와 성령의 불을 의미할 때에 사용되는 기본 의미를 가지고 있다.
㉠ 영원성(eternity) 그리고 크리스챤들의 신앙의 영원 불변(permanence)과 종교적인 소망(religious hope)의 신성함을 의미한다.
㉡ 영적인 성장과 희망, 성결, 생명을 상징-(삼위일체 주일부터 강림절까지)
㉢ 영원을 향한 성장으로서 결혼식에도 사용할 수 있다.
4) 기타
㉠ 초록색(Green) - 성장(Growth), 소망을 상징한다.
㉡ 황금색(Gold) - 불변을 상징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