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랴 12장
이방 나라들에 대한 이스라엘의 승리,
하나님의 모든 백성 가운데 간구하며 큰 통곡이 일어남
(찬송 210장)
2024-11-26, 화
맥락과 의미
스가랴의 후반부의 둘째 부분, 12-14장이 시작됩니다. 앞에서는 메시아가 오실 때 백성들이 배척한 것을 말했습니다. 이제 메시아가 오실 때 백성들은 이방 나라에 대해 승리하고 크게 회개할 것입니다. 승리와 회개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입니다.
1. 이스라엘 백성을 이방 나라에 대해 승리하고 영광스럽게 하심(1-9절)
2. 하나님의 백성에게 은혜를 주셔서 회개하며 통곡하게 하실 것(10-14절)
1. 이스라엘 백성을 이방 나라에 대해 승리하고 영광스럽게 하심(1-9절)
하늘과 땅을 만드시고 사람 안에 영을 두신 여호와께서 말씀하십니다. 예루살렘은 “취하게 하는 잔”처럼 그 성을 공격하러 오는 군대를 비틀거리게 할 것입니다. “무거운 돌”처럼 예루살렘을 손대는 자는 크게 다칠 것입니다(3절)
이스라엘을 공격하는 나라의 말들을 치시고 놀라게 하며, 그 말탄 자를 미치게 하고, 말들의 눈이 멀게 할 것입니다(4절). 여기에 쓰인 네 단어는 신명기 28:28에서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언약을 어길 때 받을 벌을 표현한 말입니다. “여호와께서 또 너를 미치는 것과 눈 머는 것과 정신병으로 치시리니.” 하나님은 그 백성을 사랑하셔서 언약의 벌을 내리신 후에, 이제는 그 백성의 적들에게 벌을 내리십니다.
5-9절은 내용적으로 수미쌍관입니다. 이스라엘의 군대의 지도자들은 자기들의 하나님 만군의 여호와를 통해서 힘을 얻었다고 고백할 것입니다(5절). 예루살렘을 치러 올라오는 이방나라들을 여호와 하나님께서 멸망시키려고 힘쓰신 것을 이해할 것입니다(9절).
이스라엘의 군사 지도자들은 곡식 단 사이의 횃불과 같이 적들을 태워 버릴 것입니다. 블레셋 사람들의 곡식을 태운 삼손의 여우의 꼬리의 횃불과 같이 될 것입니다(삿 15:4). 시내산에서 나타난 여호와의 횃불같이 될 것입니다 (출 20:18).
여호와께서 백성을 보호하시므로 모든 백성들은 강하게 될 것입니다. 약한 자가 용사 다윗처럼 강하게 될 것입니다. 다윗의 집은 하나님 같고 하나님의 천사 같이 힘있고 영광스럽게 될 것입니다(8절). 왕족도 백성도 이방 나라들과 비교할 수 없이 강한 자로서 높아질 것입니다.
구약 성도들은 이 날을 기다렸습니다. 다윗 왕의 후손으로 하나님의 아들이셨습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하나님의 백성은 다윗 왕처럼 강하고 담대한 사람으로 변화시켜 주십니다. 하나님이 능력과 사랑과 지혜의 영을 주시기 때문입니다 (디모데후서 1:7).
2. 하나님의 백성에게 은혜를 주셔서 회개하며 통곡하게 하실 것(10-14절)
그날이 되면 여호와께서 적들로부터만 보호하지 않습니다. 다윗 가문과 하나님의 백성에게 더 큰 은혜를 주십니다. 하나님께 간구하는 영을 부어 주실 것입니다.
10절은 “그들이 그 찌른 바 그를 바라보고”라고 시작합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나 여호와 그분”을 찌르고 그분을 바라볼 것입니다. 하나님을 찔러서 상하게 한 것을 바라볼 것입니다. 자기가 찌를 그 분을 향해서, 도움을 바라며 바라볼 것입니다.
그리고 크게 통곡할 것입니다. 장자가 죽었을 때처럼 통곡할 것입니다. 므깃도 골짜기 하다드림몬에서 유다 왕 요시야가 이집트 군대에 의해 죽임을 당했을 때, 선지자 예레미야는 애도의 노래를 지어 백성에게 부르게 하여 후손들에게 전수했습니다(역대하 35:20-26). 그처럼 통곡할 것입니다.
왕족 다윗의 가문과 그의 아들 나단(사무엘하 5:14)의 가문이 통곡할 것입니다. 제사장이 속한 레위 가문과 레위의 손자인 시므이(민수기 3:18) 가문이 통곡할 것입니다. 왕족과 제사장 가문을 중심으로 하여 하나님의 백성이 세대를 이어서 회개하며 통곡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징벌을 지난 후에 하나님을 의지하는 남은 자들의 가문들이 통곡할 것입니다. 여인들도 함께 통곡할 것입니다.
그들이 찌른 자를 위해 통곡하는 것은 요한복음 19:37에서 인용됩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신 후 군인들이 그분을 찔렀습니다. “성경에 그들이 그 찌른 자를 보리라” 한 말이 이루어졌다고 요한 사도와 성령님은 증거합니다.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후 오순절에 성령님을 보냈을 때, 이 예언은 이루어졌습니다. 사도들의 설교를 들은 유대인들은 그들은 승천하신 하나님 메시아를 십자가에 못 박은 것을 알았습니다.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사도행전 2:37) 사도들에게 도움을 청했습니다. 그날에 자기들의 죄를 회개하고 세례 받고 하나님의 은혜를 받았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서 우는 일을 하지 않은 자들은 예수님의 재림의 날에 “각 사람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 것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이 그로 말미암아 애곡할 것입니다”(요한계시록 1:7). 아담의 후손인 모든 사람은 그들을 창조하신 하나님을 배반하고, 하나님의 마음을 찌른 자들입니다. 그리스도를 믿고 죄용서 받지 못한 자들은, 심판의 날에 통곡하며 그분을 볼 것입니다.
믿고 복종할 일
스가랴의 말씀을 들은 구약 성도들은 그 날을 기다렸습니다. 하나님께서 그 백성을 다윗 왕처럼 강한 왕들이 되게 하셔서 세상 나라를 정복할 그날을 기다렸습니다. 상처난 그분 앞에서 통곡하며 회개할 그날을 기다렸습니다.
하나님이 십자가에 달리셔서 이 두 가지 예언을 이루셨습니다. 2천 년 전 마리아의 몸에서 잉태되어 첫 번째 크리스마스에 사람으로 태어나신 그리스도께서 이 일을 이루셨습니다.
교회는 우리 죄를 위해 십자가에서 고난 받으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온 세상을 정복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복음을 전해주시고, 그리스도를 믿고 회개하며 통곡하는 은혜를 주셨습니다. 우리 자신과 우리 가정을 구원해 주셨습니다.
오늘도 우리는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 앞에서, 아직 남아 있는 우리의 죄를 보고 회개하며 통곡합니다. 회개하며 정결하게 되는 우리를 성령께서 충만하게 해 주시고 강하고 담대하게 만들어 주십니다. “세상에서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겼다.”(요한복음 16:33)
많은 고난과 죄와의 싸움 앞에서 하나님의 말씀의 무기를 입고서 기도를 통해서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에베소서 6:10) 우리의 직분을 다하는 하루가 되기를 축복합니다.
1. 오늘 말씀하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2. 오늘 말씀에서 주신 교훈은 무엇입니까? 3. 오늘 말씀에서 순종할 내용은 무엇입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