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종 해결하기
안녕 하세요~^^여러분! 오늘도 열심히 다이어트 하고 계시죠? 이제 정말 본격적인 여름이네요~이번 여름에는 즐겁고 시원하게 보낼 준비는 하고 계신가요? 올 여름을 목표로 다이어트를 하고 계신 분들 상당히 많을 껍니다~만약 그렇다면 지금부터 본격적인 다이어트를 시작 하셔야 해요~나중은 너무 늦습니다.그동안 다이어트를 하고 계신 분들도 더욱 힘내셔서 열심히 하셔야 합니다.~그렇다고 너무 무리 하지는 마시고요~이뻐질려다 병나는 경우가 생길수 있으니...ㅋㅋ 저희 S라인 만들기만 믿고 따라 오시면 됩니다.최선을 다해서 여러분을 도와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부종에 대해서 설명 드릴까 합니다.여러분들 몸이 붓는 분들 많으 시죠? 자고 일어나면 항상 얼굴이 부워 있거나 팔,다리, 아님 온몸이 붓는 분들!이런 현상을 부종 이라 합니다. 부종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 합니다.우리 몸의 70%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흔히 있는 증상으로 대부분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그러나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겐 치명적입니다.열심히 노력하고 노력하지만 부종 때문에 효과를 보지못하고 포기 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여.부종을 예방하고 줄인다면 다이어트를 하는데 훨씬더 많은 효 과를 볼 수 있습니다.오늘 부종에 대해서 알아보고 예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부종 부종은 말 그대로 '몸이 부어있는 상태'를 말합니다.대부분의 부종은 그 자체가 병이라기보다는 여러 질환에 의해 발생되는 하나의 증상입니다.그러므로 부종을 치료 하려면 부종자체보다는 부종을 초래한 원인질환을 찾아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그러나 부종 자체가 문제가 되어 부종에 대한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부종은 간이나 신장 기능의 이상으로 생기는 부종과 특별한 이상이 없이 자고 나면 얼굴이 붓고 푸석하면서 다리나 특정부위가 붓는 증상을 말합니다.주로 짜게 먹거나 수분량이 많거나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부종의 원인 1.특발성 부종 가임기 여성의 10~20%가 발생하며 생활습관이나 스트레스가 주원인입니다.증상을 예로들면 주증상은 아침에 일어나면 얼굴, 특히 눈주위가 푸석푸석하고, 오후가 되면 옷이 꽉 죄고 손, 다리도 붓고, 특히 더운 날에 심하다 합니다. 진찰시 특별한 이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평상시 싱겁게 먹고 휴식을 취해주면 좋아진다.저녁시간대에 수분섭취를 줄이면 좋아진다.하체의 부종이 나타날 경우는 높은 곳에 다리를 올리거나 탄력스타킹을 신어도 좋다.)
2.갑상선 기능저하시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추위를 많이 타고,피부가 수분기 없이 거칠며 소화도 안 되고 변비가 생긴다.
3.신장 질환,심장질환,소화기 질환,혈관 질환 등의 질환이 원인입니다.
4.약물을 복용하거나 고염분 식사시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섭취할 경우도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임신중이나 생리 전,후에도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7.단백질 섭취가 부족할 경우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종의 증상 부종이란 흔히 몸이 붓는 증상을 말하는 것인데, 신장, 심장, 갑상선 등에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가장 흔한 것은 특발성 부종이라고 해서 특별한 원인을 밝힐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우리나라 가임기 여성 10명 중 1∼2명은 가지고 있다고 추정될 만큼 특발성부종은 아주 흔한 증상입니다. 특발성 부종은 스트레스 등의 정신적 요인에 의해서 잘 일어나고 질병과 무관하기 때문에 검사를 해도 다른 신체기능에서는 이상을 발견할 수 없습니다. 특히 생리주기와 함께 심해졌다, 나아졌다를 반복하는데 아침과 저녁간의 체중 변화가 심합니다. 주로 얼굴과 손가락이 많이 붓고 생리 전이나 힘든 일을 했을 때는 아침에 일어나기도 힘들 정도로 몸이 무겁고 피로합니다.
이로 인해 생명에 지장을 주지는 않지만 가장 큰 문제는 체지방분해를 방해하여 체중감량을 힘들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것입니다.따라서 특히 20-40대 여성이라면 부종을 잡지 않고서는 다이어트에 성공하기가 힘듭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고통과 인내의 시간이 요구되는데, 부종으로 인해 모든 것이 수포로 돌아가지 않도록 부종에 대한 대처요령을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를 선택하도록 해야 합니다.
부종 증상중 정강이나 잘붓은 부위를 눌렀을때 통증이 있거나 눌렀던 자리가 오랫동안 움푹 들어가 있는경우는 건강상 이상이 있음을 의심할 수 있으니 진찰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부종을 없애는 생활수칙
1.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달리기, 줄넘기, 수영, 등산, 에어로빅,댄스 등 유산소 운동을 통해서 체내의 수분을 몸 밖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합니다.그리고 요가나 필라테스등 운동시 다리 근육을 많이 사용 하는 동작이 도움이 됩니다.
*부종을 없애주는 요가 동작
2.짜고 단음식을 삼가 합니다. 짜고 단맛의 음식을 피하는게 좋습니다.. 심박출량 감소 등 여러 요인이 체내 나트륨(염분)의 증가를 초래하여 몸이 붓는 것이므로, 염분이 많으면 물을 끌어당기는 힘이 커져서 부종이 악화되게 됩니다. 또한 단맛의 음식은 체내에 습을 조장하여 소화를 방해하고 단맛이 수액대사의 가장 근본이 되는 장기인 신장의 기능을 손상시키므로 배설기능에 영향을 주어 몸을 더욱 붓게 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소금의 성분중 나트륨은 칼륨과 서로 교체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칼륨을 충분히 섭취하면 나트륨이 몸 밖으로 배설됩니다. 그러므로 음식은 최대한 짜지 않게 싱겁게 먹고 칼륨이 많이 포함된 해조류나 채소를 섭취하는데 종합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잠자는 동안에는 혈액순환이 지체되어 부종이 심화되므로 잠자기 2시간 전에는 수분이나 간식을 먹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3.현미,팥,검은콩 등을 섞어 작곡밥을 섭취 합니다. 부종이 나타나는 사람들이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주식인 밥을 현미잡곡식으로 하되 특히 검정콩과 붉은팥을 적절히 섞는 혼식이 권장됩니다. 검정콩과 붉은팥은 영양학적으로는 물론, 체내의 수분을 소변으로 배설시키면서 소화기능까지도 돕는 효능이 부종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부종 예방 다이어트 식단 이 다이어트 식단의 총 칼로리는 1000kcal 입니다. 먹기 힘든 음식은 칼로리가 비슷한 식품으로 대체 하여 주세요!^^ 이 다이어트 식단은 하루 3끼로 구성되어 있으며 되도록 정해 놓은 시간에 식사를 하실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무리한 굶는 다이어트로 몸을 상하는 분들이 많은 것을 보고 안타까운 마음에 최소한의 영양섭취를 하며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다이어트 식단을 만들었습니다^^ 다이어트 식단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신 분은 김 경숙 영양사님께서 도와 주셨 답니다^^ 기초 대사량 보다 낮은 칼로리로 구성된 다이어트 식단입니다. 그런 다이어트 식단의 경우 요요 현상 등 건강에 해롭기 때문에 권해드리지는 않습니다. 이 다이어트 식단은 계속되는 다이어트 실패를 경험 하시는 분들에 한해서 단기간 동안만 진행 하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어느 정도의 목표 체중 감량 후에는 바로 자신의 기초 대사량에 맞는 음식 섭취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절대로 장기적이고 계속적으로 이 다이어트 식단을 사용하지 마세요!!
4.물보다는 얼음을 녹여 먹는다. 부종은 몸안에 수분이 많아서 문제가 되니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더 악화가 될 수 있습니다. 수분 섭취량은 일반 성인의 경우 하루 2000cc 정도를 권장하고 있지만, 부종이 있을 경우는 수분의 섭취를 조금 줄이고 역시 조금씩 자주 마셔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1일 1,200-1,500cc 정도가 적당한데, 이렇게 하면 체내에 더 이상 수분이 정체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물보다 얼음을 먹으면 많은양의 수분을 섭취하는걸 줄일 수 있습니다.
전신이나 국소에 부종이 발생하였을 때는 따끈한 물에 자연염인 천일염이나 천일염 볶은 것, 혹은 죽염을 한줌 풀고 발을 담궈주는 발물요법을 실시하면 체내의 수분이 소금의 삼투압 작용에 의하여 밖으로 배출됩니다.
*부종에 좋은 족욕법 1.복사뼈정도까지 잠길정도의 물을 한쪽은 40~43도의 뜨거운물,다른 한쪽은 14~15도의 차가운 물로 준비하고 마른 수건도 한 장 옆에 준비한다. 2.하의를 벗기거나 무릎까지 올려서 물에 젖지 않도록 잘 정리한다음 뜨거운물에 1분 담근다. 3.뜨거운물에서 1분이 경과하면 준비해둔 수건으로 물기를 닦고 찬물에 담가서 1분간 있는다. 4.위와 같은 방법으로 1분씩 번갈아서 4~8번 반복한다. 5.죽염이나 소금을 물에 풀어서 해도 좋다.
6.맛사지를 합니다. 욕조 안에서 운동을 하면 물의 압력을 받기 때문에 평상시보다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게 되므로 셰이프업 효과는그만. 그리고 붓기 쉬운 다리는 목욕 후 마사지가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한다. 목욕중 발목과 종아리 등을 욕조에 댄다. 이 상태로 허벅지를 안고 발을 욕조 바닥에서 뗀다. 그 다음 발등을 굽혔다 폈다 하는 상하운동을 몇회 반복해 준다.목욕 중 지압을 하면 효과가 크다. 지압을 하면 혈행이 좋아지기 때문에 부기 해소에 효과가 있다.용천(발 안쪽, 엄지발가락 쪽의 부푼 곳 아래)과 실민(발뒤꿈치의 중앙)을 찾아 마사지한다. *얼굴 맛사지 (경락마사지 방법)
네 손가락으로 발가락을 잡고 다른 한 손을 그 위에 겹쳐 놓 는다.그리고 발가락을 몸 쪽으 로 당기듯이 마사지 한다. 5초씩 3회 반복하여 강하게 당긴다.
발가락 아래쪽에 양손의 네 손가락을 대고, 발뒤꿈치 쪽으로 이동하면서 3초 씩 3회 반복하여 강하게 누른다.이때 마 사지를 받는 발로 눌러주면 좀더 효과적 이다.
엄지와 검지로 뒤꿈치를 구석구석 누른다.
양손의 네 손가락을 안쪽과 바깥쪽에 있는 복사뼈 밑에 대고,복사뼈 위로 올 라오면서 강하게 3초씩 3회 문지른다.
양손을 깍지 끼고 뒤꿈치에서 무릎 뒤쪽까지 3회 누른다.
양손으로 발목에서 무릎까지 교대로 쓸어준다.같은 동작을 5회 반복한다.그런 다음 장딴지 안쪽을 네손가락으로 아래에서 위로 문지 른다.
무릎뼈 밑 부위에 네 손가락을 대고 위로 올라가면서 세 곳을 3회 강하게 비빈다.
무릎 주변을 다섯 손가락으로 잡아 위로 올린다.
양손으로 무릎에서 허벅지 끝까지 가볍게 교대로 쓸어준다. 같은 동작을 5회 반복한다.
양손을 깍지 끼고 무릎 위허벅지에 댄 다음,허벅지 위쪽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근육을 강하게 쥐어짜듯이 잡는다.
양손으로 무릎 뒤쪽에서 엉덩이까지 교대로 쓸어준다.같은 동작을 5회 반 복한다.네 손가락으로허벅지 안쪽을 무릎에서 엉덩이 방향으로 문지른다.
양손을 깍지 끼고 허벅지 뒤쪽의 아랫부분에 댄다.그런 다음 엉덩이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근육을 쥐어짜 듯강하게 잡는다.
엉덩이 바깥쪽 아랫부분에 네 손가락을 대고,엉덩이를 세 부위로 나누어 바깥쪽 에서 안쪽에서 안쪽으로 이동하면서 근 육을 강하게 위로 올리듯 비빈다.
엉덩이의 바깥쪽 아랫부분에 엄지와 네 손가락을 대고,엉덩이를 세 부위로 나누어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이동하면 서 근육을 강하게 짜듯이 잡는다.
|
첫댓글 감사히 담아갈게요~~
정말 좋은 자료 감사해요. 최고예요
전 너무 잘 부어요 생활습관이 위에 언급한 것에서 특히 위배되는 것도 없는데 왜 이렇게 잘 부을까요 출력해서 벽에 붙여놓아야 겠어요. 고맙습니다.
음.....역시...예전에도 지금이나 나는 잘 붓는 체질이여.......그렇지만 요즘은 좀 나아진 것 같은 느낌^^
d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
헬스첨음시작할때 종아리 부종장난아니였는데 지금 차차 나아지네요...운동후 맛사지는 정말 필수같아요~
처음 무작위로 운동할때 한시간이 지나면 손이 많이 부었었는데, 근력운동하고 체계적으로 운동하면서 손발 붇는건 없어진것 같아용... 암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전 생리할때 얼굴이 잘 부었거든요 그런데 운동시작한 후로 생리할때도 얼굴이 붓는걸 잘 못느끼겠더라구요 역시 운동이 최고^^
담아갈께요^^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스크랩 해갈께요~~^^
스크랩해갈께요~
왓~정말 제게 필요했던 정보에요~감사합니다
좋은정보 담아갑니다.
정말 저에게 필요한 자료에요...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된거 같아요!! 나도...부종이였어..몰랐거든요!!
부이 좀 심한 편이었는데 도움이 많이 되네요^^
시간은 좀 걸리지만... 따라해보니 넘 넘 시원해요~ 하체 부종이 심한데, 틈날때마다 해줘야겠어요~ (^^)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