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 Berkeley 4개월 경영학 수료증과정 안내】
2012년 1월 24일
* Program Overview
만일 미국 기업 특징을 잘 이해 해야 하는 자리로 이직을 고려 중인 분이나 혹은 경영에 대한 실무적 이해를 원하는 분이라면, 이 경영학 디플로마 프로그램이 이상적입니다. 본 경영학 디프로마 프로그램은 오늘날 비즈니스에서 성공에 필요한 개념과 그 기능을 소개 하게 됩니다. 참가자는 경제학, 회계학, 그리고 마케팅과 같은 분야에서 전문 지식을 획득함은 물론이고 워크숍이나 세미나를 통하여 실제 현장교육 기회도 갖게 됩니다. 참가자는 또 재무분석을 하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며, 그리고 다문화 배경으로 구성 된 팀의 일원으로서 팀 프로젝트 수행을 통하여 자신감과 경영 실무 기술을 체득 하게 됩니다.
◈ Business Administration 디플로마 과정 하이라이트
- 튀는 맞춤형 전략사업계획서 작성
- 통계학을 기초로한 사업 예측 및 기획능력 배양
- 전략 경영의 중요성 및 역활 이해
- 국제 비즈니스현안과 교수 경험에 기초한 Cast Study
- 팀 프로젝트수행 및 세미나 및 워크숍을 통한 프리젠테이션 능력 함양
A. 프로그램 상세
Biz Admin (경영학) 디플로마 프로그램은 4 개월 (15주) 기간 동안 총 8개 과목을 이수 하게 됩니다. 15주 동안 8개의 각 과목이 2~3개 과목씩 각 과목 5주로 할당 되어 오버랩 되며 진행 됩니다. 다만, 커리 구성 상 4주차 이후부터 3개 혹은 4개 과목이 중복 오버랩 되고 있습니다. 아래 도표를 참고 바랍니다.
√. 필수 과목
1. Management Accounting (관리 회계) - 본 과정은 재무∙관리회계에 대한 완벽한 학습기회를 제공합니다. 과정이 끝나갈 무렵 참가자는
a. 기업 재무제표를 분석하고 해석 할 수 있고,
b. 예산을 짜고 예산변동을 설명 할 수 있으며,
c. 적절한 회계 데이터를 기초로 건전한 경영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2. Organization and Management (조직 관리) - 최신의 관리 개념과 관례를 소개 합니다. 참가자는 학습한 이론을 그룹 프로젝트 수행 및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실제 비즈니스 환경에 적용시키게 됩니다. 본 프로그램을 끝마칠 무렵 참가자는
a. 기본적인 경영의 기능과 활동에 관해 설명하고 정의 할 수 있고,
b. 조직의 문제점과 갈등을 진단해서 그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 하며,
c. 또한, 본인 스스로의 경영 스타일을 분석 비평할 수 있습니다.
3. Essentials of Economics (경제학 기초) - 미시경제학을 소개하고 수요 공급 이론이 시장에 어떻게 적용 되고 있는지를 소개 합니다. 본 프로그램을 끝마칠 무렵 참가자는
a. 경제학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고,
b. 국제 시장에서 경제학에 기초를 둔 의사결정과 공공정책에 관해 토론하며,
c. 가격 결정에 있어서 상품의 실제 원가를 정의 할 수 있게 됩니다.
4. Introduction of Marketing (마케팅개관) - 상품 혹은 용역 홍보를 위한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고 설명하는 원리를 학습합니다. 본 프로그램을 끝마칠 무렵 참가자는
a. 마케팅 기본요소에 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b. 학습한 마케팅 개념을 실제 비즈니스 환경에 적용 시킬 수 있으며
c. 마케팅에 관하여 비판적이고도 논리적이며 분석적인 사고의 기술을 습득 하게 됩니다.
5. Business Negotiating (비즈니스 협상) - 협상의 기술, 협상의 전술, 그리고 협상의 전략을 설명하기 위해 교수진은 강의와 비디오 그리고 사례학습을 이용합니다. 역활 학습을 통해 참가자는 국제적인 비즈니스 거래에 있어 문화적인 가치의 역활에 대해 연구하게 됩니다. 본 프로그램을 끝마칠 무려 참가자는
a. 협상을 전략적으로 계획 할 수 있고
b. 국제적이고도 다문화적인 협상을 성공적으로 조성 할 수 있으며
c. 개 개인간 혹은 그룹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관리 해결 할 수 있습니다.
6. Business Forecasting and Planning (경영 예측 및 기획) - 경영 예측 및 장기 계획을 준비 하는데 필요한 기초 통계 기술을 소개 합니다. 본 프로그램을 끝마칠 무렵 참가자는
a. 예측 과정을 관리 감독 할 수 있고
b. 표준 기업 방법을 이용한 예측 기술을 선택 할 수 있으며
c. 일차적인 혹은 이차적인 연구기법 모두를 적용시킬 수도 있습니다.
7. Fundamentals of Finance (회계 원리) - 기업 의사 결정에 사용 되곤 하는 회계 개념에 대한 총람을 제공합니다. 본 코스는 주주가치에 있어서 현금 흐름, 타이밍, 그리고 위험성을 강조 합니다. 본 프로그램을 끝마칠 무렵 참가자는
a. 기본적인 금융 용어를 이용하여 (참가자의) 아이디어를 설명 할 수 있고,
b. 주주가치를 낳는 프로젝트를 식별 할 수 있으며,
c. 한 기업의 년례 보고서 (애뉴얼 리포트)에서 기초 재무제표를 해석 할 수 있습니다.
※ Capstone Course (전략적 Biz Admin 핵심 코스)
8. Strategic Business Management (전략 기업 경영) - 프로그램에서 학습한 핵심 개념을 튀는 맞춤형 전략사업계획서 작성에 적용 시킵니다. 참가자는 고효율 기업을 이끄는데 필요한 광범위한 안목을 얻게 되며 직원간 소통과 병합을 장려시키는 소통 기술을 터득 하게 됩니다. 본 프로그램을 끝마칠 무렵 참가자는
a. 전략 경영의 역활과 중요성을 이해 하게 되고
b. 주주가치를 낳게 하는 경험과 통찰력을 얻게 되며
c. 기업을 경영하는데 필요한 기초 재무지표를 이해하고 이후 기업 경영 시 적용할 수 있습니다.
B. 프로그램 스케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