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문제점 분석원칙]
● 2013년 11월 국사찾기협의회가 정부에 청원했던 내용을 요약하여 연재한다.
● 누가 봐도 명확한 오류를 25주제 정도로 보완, 우선 제기한다.
● 객관적 사관에서 볼 때도 명확한 오류를 다음으로 제기한다.
● 주체사관의 입장에서 볼 때 명확한 오류를 이어서 제기한다.
● 바람직한 수정 방향이 필요할 경우 공개토의를 제의한다.
● 분석 순서
▸법률과 문교부의 지침(교육과정, 편수자료, 집필기준)을 먼저 분석한다.
▸정부에서 만든 국정교과서(초등학교 사회 5-1~6-2)를 중점 분석한다.
▸중ㆍ고교 검정 교과서는 심사점수 최고 교과서(비상교육판)를 분석한다.
▸전체 실태에서 종합적으로 문제점을 도출한다. ▸명확한 수정 방향을 제시한다.
2014년 33회 연재
3.17 ① : http://cafe.daum.net/H.S.75/Nnnl/21, ‘국사’ 교과서 무엇이 근본 문제인가?
3.24 ② : http://cafe.daum.net/H.S.75/Nnnl/22, 우리나라 역사가 ‘한국사’여서는 안 된다!(상)
3.31 ③ : http://cafe.daum.net/H.S.75/Nnnl/23, 우리나라 역사가 ‘한국사’여서는 안 된다!(하)
4.07 ④ : http://cafe.daum.net/H.S.75/Nnnl/24, “우리나라에는 왜 신화가 없나요?”
4.14 ⑤ : http://cafe.daum.net/H.S.75/Nnnl/25, ‘단군 신화에요, 단군 이야기에요?’
4.21 ⑥ : http://cafe.daum.net/H.S.75/Nnnl/26, 구석기 시대란 말은 인류 역사 시대구분으로 부적절(상)
4.28 ⑦ : http://cafe.daum.net/H.S.75/Nnnl/27, 구석기 시대란 말은 인류 역사 시대구분으로 부적절(하)
5.12 ⑧ : http://cafe.daum.net/H.S.75/Nnnl/28, 우리가 왜 예수탄생을 기준으로 ‘기원전’이라 하는가?
5.19 ⑨ : http://cafe.daum.net/H.S.75/Nnnl/29, “민족과 겨레는 무엇이 달라요?”
6.2자 ⑩ : http://cafe.daum.net/H.S.75/Nnnl/30, “선생님, 우리는 고조선의 후손이 아닌가요?”
6.16 ⑪ : http://cafe.daum.net/H.S.75/Nnnl/31, 우리는 구석기 때부터 한반도에만 살았나?(상)
6.23 ⑫ : http://cafe.daum.net/H.S.75/Nnnl/32, 우리는 구석기 때부터 한반도에만 살았나?(하)
6.30 ⑬ : http://cafe.daum.net/H.S.75/Nnnl/33, “우리 민족은 왜 이름이 없어요?”
7.21 ⑭ : http://cafe.daum.net/H.S.75/Nnnl/41, 황당한 ‘청동기 시대와 고조선 건국 연대’ 간의 모순
7.14 ⑮ : http://cafe.daum.net/H.S.75/Nnnl/38, ‘고조선’과 기자, 위만과의 관계는 바로잡아야 한다!
7.28 ⑯ : http://cafe.daum.net/H.S.75/Nnnl/40, ‘우리 민족’의 생일은 언젠가요?(상)
8.11 ⑰ : http://cafe.daum.net/H.S.75/Nnnl/42, ‘우리 민족’의 생일은 언젠가요?(하)
8.18 ⑱ : http://cafe.daum.net/H.S.75/Nnnl/43, 고구려의 후손들이 언제 이민족이 되었나요?
8.25 ⑲ : http://cafe.daum.net/H.S.75/Nnnl/44, 우리를 우리답게 만드는 민족정신은 무엇인가?(상)
9.01 ⑳ : http://cafe.daum.net/H.S.75/Nnnl/46, 우리를 우리답게 만드는 민족정신은 무엇인가?(하)
9.15 ㉑ : http://cafe.daum.net/H.S.75/Nnnl/47, ‘홍익인간’은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뜻이 아니다!
9.29 ㉓ : http://cafe.daum.net/H.S.75/Nnnl/49, ‘삼국시대’와 가야의 관계를 분명히 해야 한다
10.06 ㉔ : http://cafe.daum.net/H.S.75/Nnnl/50, 광개토대왕은 없다!
10.20 ㉕ : http://cafe.daum.net/H.S.75/Nnnl/42, 영원히 잃어버린 발해의 백성
10.27 ㉖ : http://cafe.daum.net/H.S.75/Nnnl/52, "겨레 싸움을 '삼일 운동'이라니 말도 안 된다."(상)
11.03 ㉗ : http://cafe.daum.net/H.S.75/Nnnl/53, "겨레 싸움을 '삼일 운동'이라니 말도 안 된다."(하)
11.10 ㉘ : http://cafe.daum.net/H.S.75/Nnnl/54, '고구려'란 나라는 없다!
11.17 : http://cafe.daum.net/H.S.75/Nnnl/55, 교과서 문제점 등 없이 천부경 학술대회만 보도
11.24 ㉙ : http://cafe.daum.net/H.S.75/Nnnl/56, '세상에 없는 삼국사기가 교과서에는 있다?'
12.01 ㉚ : http://cafe.daum.net/H.S.75/Nnnl/58, 『삼국유사』의 ‘환국’을 왜 ‘환인’으로 번역했는가?
12.08 ㉛ : http://cafe.daum.net/H.S.75/Nnnl/59, 스스로 미개했음을 인정하는 ‘개화’라니?
12.15 ㉜ : http://cafe.daum.net/H.S.75/Nnnl/60, ‘‘전쟁’과 ‘난’과 ‘운동’은 구별해서 표현해야 한다!
2015.01.19 ㉝ : http://cafe.daum.net/H.S.75/Nnnl/64, '교과서 문제점' 연재를 마치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