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입니다^^
저번시간에는 찬송가 <예수 사랑하심은>의 소프라노와 알토를 입력했습니다.
오늘은 테너와 베이스, 그리고 가사입력과 악보정리 및 마무리를 해보겠습니다~
찬송가 <예수 사랑하심은>의 악보 원본입니다.
저번시간에 완료한 소프라노알토 입력악보입니다.
테너와 베이스를 입력 해 볼까요?
맨 위의 원본악보대로 입력해봅시다.
입력이 다되었습니다.
중간에 Voice2를 사용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앞 강좌를 참고해주세요.
가사가 붙은 음들은 꼬리를 떼어주는 것이 원칙입니다.
음표의 꼬리를 떼는 단축키는 Speedy Tool 에서 " / " 입니다.
꼬리 뒷부분의 음표에 커서를 대고 단축키를 눌러줍니다.
위의 악보처럼 8분음표의 꼬리를 떼봅시다.
*Speedy Tool에서 커서를 큰 보표의 위쪽 오선에서 아래쪽 오선으로 이동하려면
"Shift+위아래화살표"를 누르면 이동합니다.
*Voice2로 입력한 음표의 경우에는 Voice2로 변경한 후에 단축키 " / "를 눌러야 꼬리가 떼어집니다.
꼬리를 뗀 후, 아멘종지 앞의 세로줄을 겹세로줄로 바꾸어 줍시다.
아멘 앞의 마디를 한번 클릭한 뒤, 마디에 마우스를 데고 마우스의 오른쪽을 클릭합니다.
아래처럼 큰 메뉴가 나오고 그 중 Barline- Double을 클릭합니다.
아래 악보처럼 겹세로줄로 바뀝니다.
이제 가사를 입력해봅시다. 가사가 4절이라 공간이 많이 필요하겠네요.
Staff Tool을 이용해서 오선간의 간격을 벌려봅시다.
바로 위의 영어 설명에서 알 수 있듯이 Staff Tool은 오선(staves)을 추가나 편집(이름붙이거나 바꿈)하고 선택된 오선들을 그룹을 지어주는(이름 붙여주고 괄호로 묶어줌)데에 쓰는 도구입니다.
한마디로 오선에 관한 도구입니다.
낮은음자리표에있는 작은 네모를 드래그해서 적당한 거리에 놓아주세요.
피날레2012는 cm까지 알려주네요! 저는 4cm에 놓았습니다.
이제 가사를 입력해봅시다.
여기서 조금 복잡하니 잘 따라해주세요.^^
Lyrics Tool은 가사를 입력하는 도구입니다.
만년필과 잉크통이 그려진 아이콘이에요.
가사 아이콘을 누르고 악보 맨위처음 음표를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커서가 생깁니다.
우리는 Verses, 즉 4절을 만들기 위해 그 상태로 아래 방향 화살표 3번을 눌러줍니다. 총 4절 이니깐요.
아래처럼 커서가 테너가까이에서 깜박입니다.
그리고 화면 상단에 있는 메인메뉴 Lyrics- Auto-Number - Verses를 클릭해줍니다.
가사를 입력하면 저절로 가사 앞에 1. 2. ...가 생깁니다.
그럼 가사를 입력해 볼까요.
(맨처음 "예"를 입력 후에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옆으로 넘어갑니다. 각 절 간의 이동은 위아래방향 화살표입니다.)
가사 입력이 끝나면 가사가 없는 빈자리에 줄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줄을 없애려면 상단 메인메뉴의 Lyrics- Lyric Options에 들어갑니다.
아래같이 창이 뜨면 오른쪽 하단의 Word Extension
Word Extensions창에서 맨위 Use Smart Word Extension을 해제해줍니다.
Ok! - 확인을 누르면 악보에 줄이 없어집니다.
1절 가사를 클릭합니다.
아래처럼 옆에 생긴 흰 직사각형 바탕의 맨 왼쪽 세모를 움직이면 각 절 가사 간격이 조절됩니다.
*왼쪽에서 세번째 세모를 움직이면 그 줄의 가사만 움직입니다.
매 절마다 가사간격을 알맞게 조절하고 후렴의 오선 간격을 줄여봅시다.
8마디의 4절 "하"와 12마디의 "하"는 음표와 겹칩니다.
이것은 Special Tool로 편집할 수 있지만 다음에 다른 실습곡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목과 부제목, 작곡가를 조정하고 왼쪽 상단의 "Score" 을 없앱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에는 클래식 기악곡을 배워볼 예정이에요.
피날레는 꾸준히 탐구하고 궁금하면 무엇이든 눌러보고 즉시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Cashewnut.
첫댓글 오선간의 거리를 조절할때 후렴부분은 조절하지 않아도 됍니다^^
가사를 입력할때 영어는 제대로 입력이 되는데 한글을 입력하면 직사각형의 네모로만 나오는 군요 어떻게 설정을 해야 되나요? 한가지 더 있습니다 피날레에서 악보를 연주시켜보면 음질이 꽤 마음에 안들어서 연주를 실행시켜 보기가 내키질 않는데요 음색을 개선 시킬 수 있는 방법 없을까요?
음질개선은 가상악기로 가능합니다. 다만 인성은 개선한다해도 별 차이가 없습니다ㅠㅠ 가상악기에 대한 강좌는 다음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사입력은 저는 한번도 그런적이 없어서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네요..혹시 외부문제는 아닐지 점검해보시고 피날레내에서는 메인 메뉴의 Lyrics- Font 와 Document options을 확인해보세요^^
<Tip. Auto-Save> 에서 설명했던 Launch Window - Preferences창의 Font 에서도 확인가능합니다.
text의 font에 들어가 한글 서체를 지정해 주니 가능하군요 가상악기 강의 기대하겠습니다
와우.. 줄없애는거 까먹어서 어떻게할지 방법을 계속 찾고 있었는데... 감사합니다 ㅎㅎ
곡을 쓰다가 악보 위에 곡에 대한 악상을 한글로 길게 메모해 놓을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피날레 위의메뉴아이콘중에 A 라고 된것을 클릭하시고 악보에더블클릭하시면 글씨를 쓰실수있을거에요.
@박관식 아 2014는 T 라고 되어있네요
제가카페에있는2012메뉴이미지를보고해서달랐던것같아요.
@cashewnut 됨다 무조건 감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