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와 교육이 만났다. 배움이 커졌다/ 호리 신이치로 /김은상/ 민들레
『자유와 교육이 만났다 배움이 커졌다』. EBS에 나왔던 바로 그 학교! 창의력, 상상력을 키우는 키노쿠니학교의 실험과 진화에 대해 소개한다. 학년도 시험도 성적표도, 심지어 '선생님'도 없는 학교, 학교의 통념을 깨면서 새로운 교육 모델을 보여주는 키노쿠니학교의 일상과 철학을 알려준다. 17년 동안 자유와 교육의 긴장된 만남 속에서 일어나는 흥미진진한 배움과 아이들의 변화과정을 통해 교육의 본래 모습을 엿보게 한다.
호리 신이치로 掘眞一郞
키노쿠니학교 교장. 전 오사카대학 교육학과 교수로 있으면서 니일의 사상과 서머힐 교육을 연구하고 알리는 데 앞장섰으며, 『자유학교의 아이들』, 『자유학교의 설계』, 『니일과 자유로운 아이들-서머힐의 이론과 실제』 같은 책을 썼다.
김은산
홍익대 교육학과 교수로 있으면서 한국자율교육학회(前 한국니일연구회) 회장을 맡아 서머힐 설립자 니일의 교육철학과 서머힐의 교육방식을 알리는 데 힘썼다. 『니일의 인간교육 사상』을 썼고 『서머힐-시험도 숙제도 없는 행복한 학교』, 『서머힐 교사의 수기』 같은 책을 우리말로 옮겼다.
목차
002 여는 글|즐겁지 않으면 학교가 아니다
1부 자유학교의 일상-키노쿠니학교의 일주일
1장 벽이 없는 학교
015 월요일
아이들에게 야단맞는 교장 |나이와 학년의 벽을 없애다 |아이들 손으로 박물관을 짓다 |떠들썩
한 식사 시간 |라디오 방송에 출연하다
023 화요일
아침에 찾아오는 아이들 |좋아하는 활동을 스스로 선택한다 |공부 더 해요! |음치 선생이 합창
단을 지도한다?|교장도 신입 교사도 같은 급료
2장 찻집이 있는 초등학교
031 수요일
키노쿠니와 매스컴 |회의, 회의, 또 회의 |루빅큐브의 달인 |박물관 개관 준비 마무리 |취재
에 응하다
037 목요일
기숙사 생활과 향수병 |박물관 개관 준비 |시간이 오래 걸려도 결정은 아이들 힘으로 |자유학
교는 잘 먹는 학교
3장 산골 마을의 작은 학교지만
045 금요일
고등학교 입시 |서머힐학교에서 온 손님 |뒷정리하는 아이들의 마음 |통학하는 아이, 기숙하는
아이 |분교 설립 계획 |성적표는 없지만
054 토요일
멧돼지를 만나다|쑥쑥학교 일을 도우며
057 일요일
마을학교를 만드는 꿈
2부 자유학교의 구상-키노쿠니어린이마을이 탄생하기까지
1장 자유롭지 못한 아이들-자유학교란 무엇인가
065 자유교육과 자유학교
프리스쿨 |자유교육의 의미
068 자유학교에 대한 비판
세계에서 가장 자유로운 학교 |자유교육이 지향하는 것
071 자유롭지 못한 아이
감정의 자유와 부자유 |지성의 자유와 부자유 |인간관계에서 자유와 부자유
2장 아이들 강제수용소-지금 왜 자유학교가 필요인가
077 왕따의 심리
늘어나는 왕따 현상 |왕따와 자기부정
081 학교는 이대로 괜찮은가
학교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교육과 학교의 상식을 다시 생각한다 |등교거부는 학교에 대한 아
이들의 이의신청
3장 서머힐에게서, 서머힐을 넘어서-자유학교의 모델
089 세계에서 가장 자유로운 학교
교장이 닭을 훔치러 간다? |문제 아동의 교육 해제
093 니일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
프리스쿨운동과 니일 |니일에게 배운다는 것과 서머힐을 흉내내는 것 |킬크하니티하우스학교 |
라이징힐학교 |크롱라라학교 |니일의 학습관을 다시 생각해본다
4장 학교에 대한 상식을 다시 생각한다-자유학교의 기본원칙
107 자기결정의 원칙
발상을 바꾸다 |자기결정의 의미 |교사의 역할과 권위 |실패할 권리
113 개성화의 원칙
자기결정과 개성존중 |개성화 교육과 모둠학습 |개성화 교육이란 자유교육이다
118 체험학습의 원칙
듀이와 '활동적인 일' |활동적인 일과 총합학습
121 3원칙의 통합
자기결정의 원칙 |개성존중의 원칙 |체험학습의 원칙
5장 선구적 실천에서 배운다-자유학교의 선구자들
125 다양한 선구적인 학교들
프리스쿨 |프리스쿨에서 얼터너티브스쿨로 |학교법인으로 인가 받기 |프리스쿨에서 배운 것들
134 영향을 받은 다른 학교들
비형식 교육과 오픈플랜스쿨 |일본의 오픈플랜스쿨 |프레네학교 |생활글쓰기운동과 북방교육
이나초등학교와 총합학습 |오가와초등학교와 개성화 교육 |그 밖의 학교와 운동들
3부 자유학교의 이념과 실제-키노쿠니학교의 출범
1장 자기 자신일 것-지금 자유학교가 목표로 하는 것
147 심리적인 독립
독일 국민과 유태인 학살 |자유인으로 자라는 데 장애가 되는 것 |자립과 응석
151 지적인 독립
자유롭지 못한 박식함 |정보를 입수하는 힘
155 사회적 독립
부모에게서 떨어지기, 아이에게서 떨어지기 |자기주장 그리고 더불어 사는 지혜
159 교육목표와 평가의 관점
감정, 지성, 인간관계의 자유 |교육평가란 무엇인가
2장 한 사람 한 사람이 모두와 자유롭게-자유학교의 실제
165 기본 방침과 활동의 형태
유연한 발상과 대담한 궁리 |프로젝트 |기초학습 |자유선택과 회의 |개별학습 |그밖의 활동
171 하루하루의 생활과 학습의 조직화
시간표와 학급 편성 |시설 정비 |어른들 팀 |일 년간의 흐름 |자유와 공동생활
3장 미끄럼틀 만들기-프로젝트의 실제
183 프로젝트의 '생각하는 방법'
삶을 주제로 한 총합학습 | 손과 몸을 사용하는 진짜 활동 |자발적인 지적 탐구 |도구와 재산
으로서의 지식
188 프로젝트 계획 세우기
활동 계획 |일 년간의 흐름
194 미끄럼틀 만들기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미끄럼틀을 만드는 과정 |아이들의 성장
4장 무서운 이야기에서 소수 계산으로-기초학습의 실제
203 기초학습과 개별화·개성화
기초학습과 교과학습에 대한 생각 |교장은 빠찡고의 달인? |히코타니의 귀신
209 중학교 교과학습과 진로 지도
적은 시간에 중점적으로 교과를 학습한다 |일반적인 진로지도는 전혀 하지 않는다
5장 숨겨진 마을의 자유학교-키노쿠니학교의 5년
215 5년을 돌이켜보며
많은 사람들의 손으로 |이념과 기본 방침에 대한 자기평가
224 앞으로의 과제와 전개
고등전수학교 |교육연구소와 니일연구회 |학부모와 소통하기 |그 후의 경과
뒷 이야기 퍼져가는 파문-키노쿠니학교의 뒷 이야기
237 2008년 키노쿠니는 지금
실험학교가 아닌 시범학교 |키노쿠니국제고등전수학교와 카츠야마어린이마을학교 |학교 만들
기는 아직도 진행 중 |자매학교의 탄생 |시계바늘을 거꾸로 돌리기 시작한 일본 교육 |졸업생들
은 이렇게 말한다 |21세기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254 옮긴이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