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해서 시작한 마약이 파멸을 ...
아로노프스키 감독의 ‘레퀴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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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을 위한 진혼곡’이라는 뜻의 ‘레퀴엠’(원제 Requem for a Dream)은 제목처럼 아예 ‘꿈은 없다’는 설정으로 시작한다. 영화 속 꿈이 깨진 것은 마약 탓이다.
남편을 잃은 후 사라(엘렌 버스틴)는 초콜릿을 먹으며 TV 다이어트 쇼를 보는 게 즐거움이다. 그런데 외아들 해리(자레드 레토)는 마약 살 돈을 마련하기 위해 어머니의 TV를 중고품 시장에 팔곤 한다.
그에게는 젊고 아름다운 연인 매리언(재니퍼 코널리)이 있지만 이들의 공통 취미는 역시 마약 흡입. 어느날 사라는 즐겨보던 TV쇼에서 출연 섭외를 받자 아들 고교 졸업식에서 입었던 드레스를 꺼내보지만 부어오른 살탓에 맞지 않자 약물로 다이어트를 시작한다.
동시에 해리는 마약 살 돈이 떨어지자 매리언에게 매춘을 강요하기에 이른다.
현란한 영상 - 음악 압권
‘레퀴엠’은 마약이 인간을 얼마나 망가뜨릴 수 있는지를 일사천리로 그렸다. 그러나 비슷한 주제의 90년대 ‘마약 영화’와는 그 경계가 다르다.
‘ 드레인스포팅’(1996년)등이 마약에 의존해야 했던 젊은 세대의 갈등과 불만에 집중한 ‘청춘 마약 영화’였다면 ‘레퀴엠’은 이들의 마약 탐닉과 그로 인한 파멸을 직접 겨냥한다. 세대나 계층의 구분도 없다.
늙고 돈 없는 미망인과 부랑아 연인 등 사회적 마이너리티에 국한된듯하면서도 매리언이 몸 팔고 마약을 얻는 곳은 뉴욕 맨해튼 인근의 고급 사교 클럽이다.
영화는 또 “마약하지 마라”는 식의 ‘계도’ 대신, 마약의 중독성을 현란한 비주얼과 몽환적인 테크노 음악으로 ‘묘사’한다.
‘흡입→혈관에 기포형성→동광확대’로 이어지는 마약 투여 과정을 몽타주로 반복하고, 약물 중독된 사라의 눈앞에 TV속 등장인물이 튀어나와 말을 시키는 등 마약의 ‘질감’을 극대화한다. 제목부터 결말이 대강 보이는 이 영화가 시종 긴장감을 잃지 않는 이유도 이처럼 중독과 탐닉의 단면을 적나라하게 드러냈기 때문이다.
죽어가는 장면 극적 효과
‘레퀴엠’의 이러한 ‘비주얼 세례’는 주인공들의 비극과 맞물려 극적 긴장을 더한다. 특히 마약에 찌든 사라 해리와 매리언이 병원과 자기 집 소파에서 죽어가는 장면은 어머니의 자궁 속에서 느꼈을 편안함과 오버랩되면서 그 비극적 요소가 더욱 선명해진다.
이 영화가 해외 평단에서 ‘MTV풍 마약 우화’로 불리는 것은 이런 이유일 것이다.
하버드대에서 연출을 전공한 감독 대런 아로노프스키(33)는 이 영화에서 선보인 재기 넘치는 감각으로 메이저 영화사인 워너브러더스에 스카우트돼 현재 ‘배트맨’ 5탄을 연출하고 있다. ‘뷰티풀 마인드’로 2002년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받은 재니퍼 코널 리가 전신 누드신을 펼치며 열연했다. 파격적 영상과 시종일관 마약을 다뤘다는 이유로 지난해 한차례 국내 수입 추천이 거부됐다. 2001년 제 5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개막작. 18세 이상. 12일 개봉.(이승헌 기자) 동아일보 2002년 7월 5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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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자 사이에 끼어든 ‘백색공포’
화제작 ‘레퀴엠’ 국내 개봉
여성 나신 묘사의 수위 등이 문제가 돼 영상물등급위원회로부터 수입 추천이 한차례 거부 됐던 외화 ‘레퀴엠’(원제 Requem for a Dream)이 7월 5일 국내 개봉된다. 지난해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의 개막작으로 선정됐던 이 문제작은, 마약 중독 혹은 약물중독이 인간에게 얼마나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는가를 극명하게 묘사한다.
‘브루클린으로 가는 마지막 비상구’를 쓴 미국 작가 허버트 셀비 주니어의 동명 소설에 바탕한 ‘레퀴엠’은 영화라는 장르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낟. 강렬한 시각.청각 이미지들은 100문 내내 관객의 눈과 귀를 현기증이 일만큼 중독시킨다.
배경은 뉴욕의 코니 아일랜드. 남편을 먼저 보낸 사라(엘렌 버스틴)는 TV쇼를 보며 초콜릿을 먹는 게 유일한 낙이다. 하나밖에 없는 아들 해리(자레드 레토)는 그 TV를 고물상에 팔아 마약을 사고, 엄마는다시 그 TV를 되사오는 게 일이다. 사라는 다이어트 프로그램의 출연 섭외 전화를 받게 된 뒤, 급하게 살을 빼러다 약물 다이어트에 빠져든다. 아들 해리 역시 연인 마리온(제니퍼 코넬리)과 마약을 함께 하면서 마약 딜러로 큰 돈까지 벌려고 하나 돌이킬 수 없는 수렁으로 빠져든다.
하버드에서 연출과 애니메이션을 공부하고, 명문 AFI(American Film Institute)에서 석사를 마친 대런 아로노프스키 감독은 사라와 해리가 등장하는 첫 장면부터화면을 가로로 분할, 서로 다른 ‘현실’을 살고 있는 모자지간의 영원한 평행선을 인상적으로 암시하는 등 갖가지 영상 실험을 현란하게 보여준다. 마약이 주입되는 순간의 상태를 동공·흰색가로·체세포·지폐 등의 이미지를 콜라주하여 숨 가쁘게 처리하고, 이를 반복함으로써 약물에 대한 집착과 중독을 효과적으로 표현한다. 현악기의 섬세함과 테크노의 비트가 독특하게 결합된 사운드는 스토리의 비극성과 기묘한 조화를 이루고 있다. (신용관 기자) 조선일보 2002년 6월 28일 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