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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본동사의 의미
①~이 있다(제1형식)
②~이다(제2형식)/연결동사(제2형식)의 종류
be 본동사는 기본적으로
보어를 가지지 않는 완전 자동사
[제1형식,「~이 있다,존재하다」의미],
보어를가지는 불완전 자동사
[제2형식,「 ...는 ~이다,~되다」의 의미 ]의
2 가지 의미를 갖고 있다.
1. 「~이 있다,존재하다」의미[제1형식]
▶존재의 장소를 표시하는 장소나 때를 나타내는
부사(구)와 함께 쓰인다.
그러나 부사적인 요소는 주요소는 아니다.
*제1형식=주어(S: …은,는,이,가) + 동사(V:~다)
「 …(은,는,이,가) ~ (「~이 있다,존재하다」)
They are in the room.
주어 동사 부사구
(그들은 그 방에 있다.)
(S+V=제1형식)
Ex.Where is he ?
(그는 어디에 있습니까?)
He is not here.
He is in his room.
Ex.Were you there ?
(당신은 거기에 계셨습니까?)
No,I was in the school then.
(아니오,나는 그 때 학교에 있었습니다.)
I am in the kitchen.
(나는 부엌에 있다.)
She is at the party now.
(그녀는 지금 파티에 참석해 있다.)
A cat is under the desk.
(고양이 한 마리가 책상 밑에 있다.)
My birthday is on the fifth of May.
(내 생일은 5월 5일이다.)
▶ 그러나 장소를 표시할 필요가 없을 때
(즉 막연히 '이 세상' 등을 의미할 때)에는
장소의 부사없이 다음과 같이 쓴다.
주로 문어체에서 사용되며,be동사가
「존재하다」는 의미로 쓰이는 경우이다.
God is. (하나님이 존재한다.)
Leave it as it is.
(있는 그대로 내버려두시오.)
Troy is no more.
[이제 트로이(옛 도시의 이름)는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I think, therefore I am.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To be or not to be ; that is the question.
[사느(존재하느)냐 죽느(존재치 않느)냐 ;
그것이 문제로다.]
How can such things be ?
(이런 일이 어떻게 세상에 존재할 수 있는가?)
Whatever is, is right.
(무엇이고 존재하는 것은<주어>, 다 옳다.)
이와 같은 의미로 사용된 be 동사들은
주어(S)와 동사(V)만으로써 완전한 뜻을
이루는 1형식 문장이 되며,
보충해줄 말[(주격)보어)이 필요하지 않다.
The sunrises in the east.
(태양은 동쪽에서 뜬다.)
Flowers bloom.(꽃들이 핀다.)
No one in my family smokes.
(우리 식구는 아무도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We work (for) eight hours.
(우리는 8시간 일한다.)
The earth moves round the sun.
(지구는 태양 주위를 돈다.)
The moon slowlyroseinto the sky.
(달이 천천히 하늘로 떠올랐다.)
위 예문은 모두 [S(주어)+V(동사)+부사(구)]
=제1형식 문형이다.
●영어 문장의 보통 구문상의 어순(word-order)은 다음과 같다.
주어S (~은,는,이,가) | (서술)동사V (~다) | 간접목적IO (~에게) | 직접목적DO (~을,를/가) | 보어C (~로,라고,게/을) | 형식 |
The earth 지구는 | moves. 돈다. | 1 | |||
She 그녀는 | looks 보인다 | pale.SC 창백하게 | 2 | ||
Cats 고양이가 | catch 잡는다 | mice.O 쥐를 | 3 | ||
Father 아버지는 | bought 사주셨다 | meIO 나에게 | a camera.DO 카메라를 | 4 | |
I 나는 | called 불렀다 | himO 그를 | little bear.OC 작은 곰이라고 | 5 |
위와 같은 어순(word-order)으로 문장이 성립되는 것이 보통인데,다양한 이유로 그 어순(語順)이 바뀌는 것을
도치법(inversion)이라고 한다.
●There is / are ~.구문은「~이 있다」의 뜻으로,
▶형식상 주어인 there는 아무런 의미도 갖지 않는다.
즉 There는 「거기에」라는 뜻이 없다. 그래서 이것을
「저기에」라고 옮겨서는 안되며,「거기에」라는 의미를
부여하려면 장소부사 there를 덧붙여야 한다.
cf.보통 문두(文頭)에 나오는 There는 장소의 부사가 아니고,
문장을 인도하는「예비의 there」또는「유도(부)사」라고
하는 것인데,구문상 문장의 다른 부분과 관계 없는독립요소다. 문두(文頭)에 나오는 There가 꼭 부사냐 하면 그렇다고
단정할 근거가 없는 것이므로 영어로는 preparatory 'there'
또는 introductory 'there'라고 하며,
한글로는 '유도(부)사' 라 함이 적당하리라 믿는다.
▶There[유도(부)사]+1형식동사(be본동사,stand,live,follow등)
+동사(V)+주어(S)
➡유도(부)사로 시작되는 문장은 주어와 동사가 도치된다.
[동사(V)+주어(S)]
There was an old house on the hill.
(언덕 위에 낡은 집이 한 채 있었다.)
There was an old house there on the hill.
(저기 언덕 위에 낡은 집이 한 채 있었다.)
There was no one there,so I went away.
(아무도 거기 없어서,나는 가버렸다.)
There was a large building there before the war.
(전쟁 전에 거기에는 큰 건물이 한채가 있었다.)
There are two students there.
(거기에 두 학생이 있다.)
There were two women there.
(거기에 여자가 두 명 있었다.)
There were many people there.
(거기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었다.)
➡앞의 There는 유도부사이고,
뒤의 there는 장소부사이다.
▶There is/are ~. 구문은 불 특정한 사물의
존재를 (언급되지 않은 사람이나 물건이 나타나
있을 때) 나타내는 구문이므로 특정한 사물의
존재를 나타낼 때는 사용할 수 없다.
▶특정한 사물의 존재를 나타낼 때는
「주어+be동사+장소부사(구) 」의 형식으로
나타내게 된다.
There is a pen on the table. [불 특정한 사물]
(탁자 위에 펜이 하나 있다.)
My pen is on the table. [특정한 사물]
(내 펜은 탁자 위에 있다.)
cf.There is my pen on the table. (×,틀림)
[∵my pen(내 펜)은 특정한 사물)]
The pen is on the table.(○,옳음:특정한 사물)
(그 펜은 탁자 위에 있다.)
cf.There is the pen on the table.(×,틀림)
[∵the pen(그 펜)은 특정한 사물]
㊟ There is/are ~. 구문은 불 특정한 사물의
존재를나타내는 구문이므로 특정한 사물의
존재를 나타낼 때는 사용할 수 없다.
*there:ad.거기에[에서],그곳에[에서]
int.거 봐, 저 봐(자기가 옳았던 것에 대한
만족감이나,무엇에 짜증스러움을 나타냄)
There is a strange man in the room.
(이상한 사람이 방에 있다.)
There are many people in the park.
공원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사람이 많다).
There are a few boys under the tree.
나무 아래에 약간의 소년들이 있다(몇 명있다).
There are many sights(=things ) to see here.
(여기는 구경할 것이 많다.)
㊟ here:여기(장소부사),
sights(=things) to see :구경할 것,
something to see : 볼만한 가치가 있는 것,
something to be seen:눈에 보이는 무엇
There is a book on the desk.
(책상 위에 책이 한 권 있다.)
There are some books on the desk.
(책상 위에 책이 몇 권 있다.)
There was a van near his house.
(그의 집 가까이에 승합차 한 대가 있었다.)
There were many cats in the room.
(방안에는 고양이가 많이 있었다.)
There stands our school on the hill.
(우리 학교는 언덕에 서 있다.)
㊟ stand on the hill(언덕에 서 있다)
Once there lived an old man in a village.
(전에 어떤 마을에 노인이 살고 있었다.)
㊟once:전에,an old man lives:노인이 살다
Once upon a time there lived a little princess
in England.
(옛날 옛적에 영국에 작은 공주가 살았습니다.)
㊟once upon a time:옛날 옛적에
a little princess lives:작은 공주가 살다
There once lived in Greece a very wise man
whose name was Socrates.
(일찌기 그리스에 Socrates라고 하는 현인이 살았다.)
㊟once:전에,a very wise man lives:현인이 살다
There followed a long period of political unrest.
(오랜 정치적 불안의 시기가 그 다음에 뒤따랐다.)
㊟a long period follows(오랜 시기가 뒤따르다),
political unrest:정치적 불안
●그러나 Here is /are~.는
「여기에 ~이 있다」의 뜻으로
here는 「여기에」라는 장소를 나타내는 뜻이 있다.
▶Here[부사]+be본동사(V)+주어(S)
➡부사Here로 시작되는 문장은
주어와 동사가 도치된다.
[동사(V)+주어(S)]
Here are many books.
(여기에 많은 책들이 있다.)
Here are red apples.
(여기에 빨간 사과들이 있다.)
Here is a pencil.
(여기에 연필 한 자루 있다.)
Here are two pencils.
(여기에 연필 두 자루 있다.)
cf.Don't make a noise here in the room.
(여기 방안에서는 떠들지 말아라.)
2.「 ...는 ~이다,~되다」의 의미[제2형식]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문형이다.
*제2형식=주어(S: …은,는,이,가)
+동사(V:~다)
+주격보어(C:형용사.명사)
「 …(은,는,이,가) ~ (이다,~되다) 」
①He was a teacher.[명사 보어]
주어 동사 보어(명사)
(그는 선생 이었다.)(S+V+C=제2형식)
He became a teacher.[명사 보어]
▶이 문장에서 명사 'a teacher '는주어 He 와
실제로 같고,주어를 설명하는 주격 보어 역할을 한다.
They are good soccer players. [명사 보어]
(그들은 훌륭한 축구선수들이다.)
John is a good skier.
(John은 스키를 잘 탄다.)
I am a doctor.[명사 보어]
(나는 의사이다.)
He is my teacher.
(그는 나의 선생님이시다.)
She became a nurse.[명사 보어]
(그 여자는 간호원이 되었다.)
He will become a father in May.
(그는 5월에 아버지가 될 것이다.)
② He was happy.
(그는 행복했다.)(S+V+C=제2형식)
He became happy. [형용사 보어]
주어 동사 형용사
▶이 문장에서「...는 ~이다」라는 구조이지만
'be 동사 'was'는 주어의 상태를 나타낸다.
이 경우 형용사 'happy'는 주어 'He'를
설명하는 주격 보어역할을 하지만
주어He와 실제로 같지는 않다.
She is honest.[형용사 보어]
(그녀는 정직하다.)
주어 동사 형용사
You are very clever.[형용사 보어]
(당신은 아주 영리하다.)
He looks very healthy.[형용사 보어]
(그는 매우 건강해 보인다.)
The weather stayed cold for about a week.
(거의 한 주일 동안 날씨가 계속 추웠다.)
A thin person looks taller than he really is.
(마른 사람은 실제보다 키가 더 커 보인다.)
Your dream will come true some day.
(언젠가 네 꿈은 이루어질 것이다.)
I fell asleep halfway through the film.
(영화를 보다가 중간에 잠이 들었다.)
▶이와 같은 제2형식 문장의 보어
(complement)가 명사적인 것(명사,대명사,
명사노릇하는 품사나 어귀-부정사,동명사 등)이면
주어와 동일한 지위의 사람,사물 등을 표시하고,
형용사적인 것(형용사노릇하는 품사나 어귀)이면
주어의 상태를 나타낸다.
위 예문①의 a teacher(명사)는
주어 'He'와 같은 인물이고,
②의 happy(형용사)는
주어 'He'의 상태를 표시한다.
이와 같이 제2형식 문장의 보어는
항상 주어(S)에 대해서 풀이하며,
그 격(格)도 주어와 같은 주격이므로
주격보어(subjective complement)라고 한다.
이 주격보어가 되는 품사(보충해줄 말인 보어로
사용될 수 있는 말)는명사(대명사)와 형용사가
기본적인 것이다.
▶이 제2형식 문장의 서술동사는 be동사가 기본인데,
이 제2형식의 be동사는 제1형식 문장에 있어서의
「~이 있다,존재하다」하는 존재 표시하는 역할을
완전히 잃어버리고,
제2형식 문장에서는 주어와 (주격)보어를
연결지어 관계 맺어 주는 것이 주 역할이 되므로
이러한 동사를 연결동사(linking verb
or copula)라고 한다.즉 위 예문①,②의
was ,became 처럼 주어와 주격 보어를
이어주는 동사를 말한다.[In ‘She became angry',
verb ' became ' is a linking verb.(She became
angry에서 동사became 은 연결 동사이다.)]
▶이와 같이 연결동사(불완전자동사
=제2형식동사)로 쓰이는 동사는 be본동사
이외에도 그 수가 많은데,be본동사는 주어와
보어를 연결하는 일만을 하지만,
다른 연결동사는 원래의 그 동사의 의미를
나타내면서 연결동사로 쓰인다.
그러나 주 역할은 역시 연결적인 것이다.
즉 주어와 보어를 연결짓는 것이다.
●그러므로 be동사 이외의 연결동사는
「be(연결동사)의 역할
+원래의 의미 표시」라고 이해하면 된다.
이런 제2형식 문장의 동사는 주격보어가 필요한
불완전자동사로서 다음과 같는 것들이 있다.
1. be본동사("존재" 표시의 완전자동사가 아니고
"연결동사"로 쓰이는 불완전자동사)
2.keep,remain, lie,hold,continue,stay등
"계속"의 의미가 있는 유형/
3.become,grow,get,turn,come,go,run,
make,fall 등 "변성"의 의미를 나타내는 유형/
4.feel,taste,smell,sound 등 "지각"에 관한 유형/
5.look,seem,appear 등 "인상"에 관한 유형/
6.sit,stand,go,come,part,return 등
"좌립,이동,이착(離着)"에 관한 유형/
7.prove,come out,turn out 등
"판명"의 의미가 있는 유형//
8.live,die,marry 등 "생,사,결혼"에 관한 유형/
9.fly[갑자기(…하게) 되다],
swing[빙 돌다(돌리다),문이 앞뒤로 흔들리
다],shine[빛나다,반짝이다;<태양이> 비치다],
stretch[(어떤 지역에 걸쳐) 뻗어 있다,펼쳐지다,
이어지다]
▶ 불완전자동사는 be 동사로 바꾸어도
뜻이 통한다.
Ex.Sugar tastes sweet.
(설탕은 단 맛이 난다)
[Sugar is sweet+tastes의 의미]
[설탕은 달다 +~의 맛이나다,맛이 ~하다]
☞ Sugar tastes sweetly.(×,틀림)
→여기서 sweetly는 못씀.
왜냐하면 Sugar is sweetly.(×,틀림)가
잘못임과 같기 때문임.
Ex.He died young.
(그는 젊어서 죽었다,죽을 때 젊었다,
젊은 상태로 죽었다)
[He was young+died 의 의미]
Ex.He lived a bachelor.
[He was a bachelor + lived 의 의미]
(그는 독신자로 살았다.)
[He was a bachelor + lived 의 의미]
*bachelor:미혼남자,((口))unmrried(single)man을 씀;
학사 학위 소지자
Ex.She kept silent.
(그 여자는 정숙했다.)
[She was silent + kept (=continued ) 의 의미]
Ex.I felt cold.
(나는 추웠다.)
[I was cold +felt 의 의미]
☞ 여기서 coldly 또는 coldness는 못씀.
Ex.Velvet feels smooth.
(벨베트는 감촉이 매끄럽다.)
[Velvet is smooth +feel 의 의미]
*smooth:매끈한,(수면이) 잔잔한/ 매끈하게 하다,
반듯하게 펴다[매만지다]
*feel:(촉감으로) 느끼다/촉감, 감촉
Ex.She looks healthy.
[She is healthy +look 의 의미]
(그 여자는 건강해 보인다.)
Ex.She went mad.
(그 여자는 미쳤다.)
[She was mad +went (=became)의 의미]
Ex.I went an enemy and returned a friend.
[I was an enemy + went 의 의미]
+[ I was a friend + returned 의 의미]
(나는 갈 때에 적이었으나
올 때에는 친구가 되었다.)
*swing:[빙 돌다(돌리다),문이 앞뒤로 흔들리다]
swing-swung-swung
The door swung open.
문이 빙 돌며 열렸다.
The door swung open[back].
문이 휙 열렸다[닫혔다].
cf.She swung the door open.
그녀가 문을 빙 돌려 열었다.
*fly:[갑자기(…하게) 되다]
fly-flew-flown
The door flew open.
문이 확 열렸다.
[fly+(open은 형용사 "주격보어")]
*shine:빛나다, 반짝이다;<태양이> 비치다
shine-shone-shone
The moon shines bright.
달이 밝게 빛난다.
The sun shines bright(ly).
태양이 환하게 빛난다.
The sun shone bright(ly) in a cloudless sky.
구름 한 점 없는 하늘에서 해가 밝게 빛났다.
cf.The sun shone on the water.
태양이 물 위에 비치고 있었다.
*stretch:[자동사](잡아당기거나 하여 길이폭 등을)
늘이다;늘어지[나]다;신축성이 있다;
(어떤 지역에 걸쳐) 뻗어 있다
[펼쳐지다/이어지다]
[명사] (특히 길게) 뻗은[펼쳐져 있는]
지역[구간]
The sea stretched before them bright and
immeasurable.그들 앞에 바다가 눈부시게
끝없이 넓게 펼쳐져 있다.
㊟before them은 그 앞의 동사(stretched)를
수식하는 부사구. bright와 immeasurable은
형용사로서 "주격보어"가 된다.
*bright:[형용사]선명한,(빛이) 밝은,눈부신, 빛나는
[부사] 밝게, 환히(brightly)
[명사] (최대한 밝게 한) 전조등
*immeasurable:[형용사]헤아릴[측정할] 수 없는;
끝없는, 무한의; 광대한(vast)
Ref.http://blog.daum.net/cozygarden/117748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