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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양과 재질에 관계없이 하중과 동력을 받은 상태에서 자체 윤활성 내지는 전동체(볼,롤러)의 미끄럼성을 이용하여 회전, 왕복, 측압(Thrust), 각도요동운전등의 다양한 운동형태로 힘을 전달 시키거나 움직여 주는 기계적 부분을 총칭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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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름 베어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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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사용조건에서는 속도성과 내하중성이 제일 우수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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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끄럼 베어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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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체없이 축 또는 운동면이 직접 맞닿아 작동하며, 주행시 틈새가 필요합니다. 소형 경량화와 충격, 진동에 Ball & Roller Bearing 보다 이상적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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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OILLESS BEARING (급유없이 사용) 2. 단순급유식 Sliding Bearing (Oil 또는 Grease강제 윤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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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온, 저온, 부식성분위기, 이물질유입, 충격하중 및 진동, 구조상 급유불능지점 등 급유가 어렵거나 바람직스럽지 못한 곳, 또는 급유를 하여도 효과가 없는 곳에 무급유화를 실현하여 기계의 성능향상과 급유인력 및 비용의 절감, 생산성향상 등을 도모할 수 있는 베어링으로서 나무재질에서부터 각종 금속, 플라스틱, 세라믹에 이르기까지 사용조건에 따라 적요재질과 형상이 다양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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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일레스 베어링의 대표적 윤활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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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체 윤활제란? Oil 또는 Grease를 사용할 수 없는 고온, 부식성분위기 등 가혹조건에 대체 사용하기 위한 분말 또는 덩어리 형태의 윤활제로서 천연흑연, 이황화모리브덴, 테프론(P.T.F.E), 납(Pb)등이 주로 사용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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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 윤활방식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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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식윤활 ( 고체 윤활제 사용 ) |
유체윤활 ( 기름 또는 물윤활 ) |
장점 |
- 저온 및 고온 사용이 가능합니다. - 부식성 분위기 사용이 가능합니다. - 오일윤활이 효과없는 고하중의 저속운동, 왕복 운동, 충격하중, 각도요동운동, 불연속적 정지다발운동에 이상적입니다. - 100% 무급유 사용이 가능합니다. |
- 경~중하중의 고속에 이상적입니다. * 오일 윤활은 고속회전시 축의 연속회전에 의한 원심력에 의해 오일이 축을 따라 돌면서 Clearance내에서 윤활유막(Oil Film)을 형성하여 금속간의 마찰을 방지합니다.(유체윤활원리) |
단점 |
- 무급유 사용시 고속 사용불가, 저속 사용을 원칙으로 합니다. * 고체 윤활제는 액체 윤활제보다 마찰계수가 높아 고속 사용시 마찰열이 발생되므로 소착현상이 일어나거나 베어리의 수명을 단축시키게 됩니다. |
- 정기 재급유가 필요합니다. - 고온, 저온 사용시 불가합니다. - 부식성 분위기 사용이 불가합니다. - 유막 형성이 어려운 고하중의 저속운동, 왕복운동, 충격하중, 각도 요동운동, 불연속적 정지 다발 운동에 부적합니다. - 고하중의 고속 사용은 부적합니다. (PV값 과중으로 수명 단축)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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