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소 건설 이후 너굴에게 말을 걸면 너굴이 주인공에게 본 섬에 K.K.를
초청해 라이브 공연을 열자는 이른바 프로젝트 K에 대해 제안을 하게 된다. 하지만 그 조건을 맞추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주민이 더
필요하다며, 주민 유치를 위해 캠핑장을 건설하자는 제안을 한다. 캠핑장의 DIY 레시피를 받은 뒤, 3종류의 목재 및 철광석
15개를 이용해 캠핑장 키트를 만들고, 적절한 위치에 캠핑장 터를 정하자.
캠핑장 터를 정하고 하루가 지나면 캠핑장이 건설되고, 건설 이후 하루가 더 지나면 손님이 찾아온다.[8]
캠핑장에 처음 찾아오는 손님은 시간이 지나도 바뀌지 않으며, 말을 걸면 영입을 한다는 선택지밖에 없기 때문에 무조건 영입해야
한다. 영입하지 않으면 진행이 막힌다. 캠핑장에 가서 손님에게 말을 걸고 너굴에게 가면 하우징 키트를 받을 수 있고, 하우징
키트로 이 손님이 거주할 집터를 정하면 된다.
집터를 정한 후 너굴을 다시 찾아가면 토지 매각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 토지 매각을 통해서 주민을 추가로 영입할 수 있는데, 본작은 주민을 영입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어서 아무렇게나
토지 매각을 해버리면 원하지 않는 주민이 들어서는 대참사가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토지 매각을 하기 전에 집터에 대한 이해를
먼저 하고 넘어가도록 하자. 집터에 대한 기본 사항은 아래와 같다.
▶주민 영입은 빈 집터가 있을 때만 가능하다. 토지 매각은 빈 집터를 만드는 행위이다.
▶빈
집터는 방치되어 있으면 다음 날부터 높은 확률로 주민이 배정되어 거래 완료 상태가 된다. 이때 배정되는 주민은 방문하거나
방문했던 적이 있는 유저로부터 방출되는 주민이 우선으로 배정이 되며, 온라인을 하지 않는 유저라면 본작에 존재하는 일반 주민 중
랜덤하게 1명 배정이 된다. 이를 자연 이사라고 한다.
▶거래 완료로 떠 있어 입주 예정자가 정해진 집터는 빈 집터로 취급하지 않는다. 단, 아미보로 주민을 영입할 때는 거래 완료 상태인 집터도 빈 집터로 취급된다.
▶주민
입주는 집터에 거래 완료가 뜨고 나서 1일 후에 입주한다. 단, 영입 방법에 따라 거래 완료가 동시에 2군데 이상 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하루씩 순차적으로 입주한다. 주민 입주는 1일당 1명씩 가능하기 때문이다.
▶주민
영입 방법에 따라 집터에 거래 완료가 뜨는 시점이 다르다. 다른 거래 완료 상태인 집터가 없이 빈 집터 하나만 있을 경우에는
영입하는 즉시 빈 집터가 거래 완료 상태로 바뀌나, 거래 완료 상태인 집터와 빈 집터가 동시에 존재하면 주민을 영입해도 빈 집터가
거래 완료 상태로 바뀌지 않아 입주 예정자를 확인 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9] 다만 이런 경우라도 하루가 지나면 원래 거래 완료 상태였던 집터에 배정된 주민이 입주함과 동시에, 빈 집터에는 내가 영입했던 주민이 배정되어 거래 완료 상태로 바뀌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다.
▶빈 집터가 많이 있어도 자연 이사는 1군데씩 진행된다.
▶빈 집터가 있으면 마일 섬에서 주민이 나온다. 단, 마일 섬 영입은 빈 집터가 많이 있어도 1일 1회만 가능하다.
▶캠핑장 손님은 비어 있는 집터가 없을 때 매일 마다 낮은 확률로 등장하며, 등장하면 하룻 동안 머무른다. 손님이 찾아올 경우 여울이 매일 첫 접속시 안내방송으로 알려준다.
본작의 주민 영입 경로는 총 5가지로 각각 자연 이사, 마일 섬, 캠핑장, 다른 유저의 섬, 동물의 숲 아미보로 나뉜다. 이 중에서 본인이 원하는 수단을 선택하면 된다. 각 수단별 주민 영입 방법은 아래와 같다.
자연 이사: 자연 이사를 원하는 주민 수만큼 빈 집터를 만들고 그대로 아무 조치 없이 방치하면 된다. 다른 섬에서 방출된 주민이 이사 올 경우, 해당 주민이 다른 섬에서 왔다며 자신을 소개한다.
마일 섬: 빈 집터를 만들고 당일에 마일 섬을 방문하면 된다. 마일 섬을 통한 주민 영입은 하루에 1명만 가능하다. 마일 섬에서 주민을 영입 할때 빈 집터를 잘못 잡으면 원치 않은 자연 이사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자.
▶기본
사항에도 설명된 내용이지만, 거래 완료 상태인 집터가 1군데가 있고, 빈 집터가 1군데가 있으면 마일 섬에서 주민을 영입해도 빈
집터가 거래 완료 상태로 바뀌지 않는다. 하지만 주민 영입은 반영된 상태이고, 영입한 주민은 거래 완료 상태를 거쳐, 빈 집터로
2일 후에 정상 입주 한다.
▶거래 완료 상태인 집터가 없을 때는 마일 섬에서 주민을 영입하는 즉시 빈 집터가 거래 완료 상태로 바뀐다. 영입한 주민은 다음 날 입주 한다.
▶전자의
경우는 빈 집터를 여러 개 만들어도 매일 마일 섬을 방문하면 원하는 주민들로 다 채울 수 있다. 하지만 후자의 경우는 빈 집터를
여러 개 만들면 하나는 마일 섬 주민, 하나는 자연 이사를 오는 불상사가 발생하므로 빈 집터를 여러 개 만들면 안 된다.
▶이 문제를 신경쓰기 싫다면 마일 섬 가기 전에 빈 집터를 1군데만 만들고 마일 섬에 가도록 하자.
이렇게 해야 하는 이유는 하나 더 있는데, 마일 섬에서 만나는 주민도 랜덤이므로, 원하는 주민을 만나기 위해서는 마일 여행권이
매우 많이 필요할 수도 있다. 그런데 집터를 미리 여러개 잡아 놓은 경우 첫째 날에 마일 여행권을 다 써버리고 나머지 날에 쓸
마일 여행권이 부족해서 주민을 못 뽑고 자연 이사를 받아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른 유저 섬에 있는 주민:짐을 싸서 이사 예정인 주민에게만 가능하다. 빈 집터를 만들고, 다른 유저의 섬에서 이사 예정인 주민의 집을 찾아서 영입 하면 된다.
캠핑장: 기본 사항에서도 설명했지만, 집터가 없어야 캠핑장에 손님이 방문한다. 따라서, 캠핑장에서 주민을 영입하고 싶으면 토지 매각을 사용하면 안 된다. 캠핑이 손님이 찾아오면 여울이 안내방송으로 알려주므로, 마음에 드는 손님이 찾아 왔을때 빈 집터를 만들고 영입하면 된다.
아미보:첫 캠핑장 주민이 입주한 이후 너굴 포트에 접속하면
아미보로 주민 초대 기능이 해금된다. 너굴 포트에서 아미보를 인식시키면 해당 주민이 캠핑장에 소환된다. 단, 아미보로 불러낸
주민은 다른 주민과 달리 즉시 영입 할 수 없으며, 소환된 주민이 주는 퀘스트를 3일에 걸쳐서 클리어 해야만 영입을 할 수 있다.
즉, 아미보를 3일에 걸쳐서 총 3번 인식시켜야 한다. 연속으로 할 필요는 없으며, 중간에 다른 아미보 주민을 불러도 상관
없다. 퀘스트는 소환된 주민이 요구하는 물건을 만들어 오면 되는데, 레시피도 같이 주므로 재료만 있으면 쉽게 클리어 가능하다.
클리어 시 의류 보상도 주어지며, 받는 레시피도 쉽게 구할 수 없는 것들이 많아 이것만으로도 이득일 때가 있다. 퀘스트를 전부
클리어하면 주민으로 영입이 가능하며, 일단 3번을 클리어해놓으면 당장 영입하지 않고 나중에라도 불렀을 때 언제든지 주민으로 영입할
수 있다. 아미보로 소환한 주민은 영입시 다른 경로로 영입하는 주민과 다른 부분이 많으므로 아래 내용을 참고하자.
▶아미보로 소환할 때 캠핑장에 찾아온 손님이 있다면 해당 손님을 덮어씌워 버린다. 따라서 캠핑장에 손님이 없을 때 아미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주민이 10명 가득 차 있지 않고, 집터가 없을 경우 영입이 거부된다. 이 때는 빈 집터를 잡아주고 영입하면 된다.
▶거래 완료 상태인 집터가 있을 경우 아미보로 영입하는 주민이 이 집터에 입주할 주민을 밀어내 버린다. 고생해서 영입한 주민이 밀려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집터 상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이를 역이용한다면 자연 이사로 원치 않는 주민이 들어오더라도, 아미보로 밀어내는 것이 가능하다.
▶주민이 10명 가득 차 있으면 기존에 존재하던 주민 1명을 선택해서 밀어내고 영입할 수 있다. 이 특성 때문에 아미보는 원치 않은 주민을 쫓아내는 용도로 많이 쓰인다.
▶따라서
아미보는 주민을 다 채우고 원하지 않는 주민을 밀어내는 용도로 쓰는 것이 효율이 좋다. 다만 다른 주민 작업을 충분히 해서
쫓아낼 주민이 없고, 본인이 좋아하는 주민 아미보를 가지고 있어서 이 주민도 우리 섬에 영입하고 싶으면 주민 자리를 남겨둔 채로
퀘스트를 끝내고 집터를 잡아서 영입하면 된다.
주민 영입은 후술할 평판에도 큰 영향을 미치니 위 경로 중 원하는 경로를 선택하여 주민을 영입하도록 하자. 또한 위 주민 영입 방법은 주민이 이사를 가서 빈 집터가 생겼을 때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캠핑장에서
첫 주민을 영입하고 난 이후에 안내소를 방문하면 프로젝트 K의 일환으로 섬의 평판을 올려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이
이벤트 이후 여울에게 섬의 평판을 보는 선택지가 추가된다. 평판은 일반적으로 ★1개로 시작한다. 주민만 모아도 ★2개는 쉽게 달성
가능하나, ★3개를 받기 위해서는 충분한 꽃, 나무, 가구, 인프라 등을 확보함과 동시에 잡초 제거 등의 환경 정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여울에게 문의하면 어떻게 하면 평판을 올릴 수 있는지에 대한 힌트를 주니 적극적으로 참고하도록 하자.
★3개를 받으면 드디어 섬에 K.K.가 찾아오고, 라이브 공연을 진행한다. 이때 크레딧이 올라간다. 즉, 여기까지 한다면 1차 스토리는 클리어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