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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소암 명리약언 3권 목차
102. 看貴賤法 …………………………………………………… 300----------8
103. 看貧富法 …………………………………………………… 302
104. 看吉凶法 …………………………………………………… 303
105. 看壽夭法 …………………………………………………… 304
106. 看貧富貴賤吉凶夭壽總法 ……………………………… 307
107.富貴吉壽諸局 …………………………………………………309
108.貧賤凶夭諸局 …………………………………………………310
109. 看貧富貴賤吉凶夭壽要法 ………………………………… 312
110. 看科第法 …………………………………………………… 314
111. 看性情法 …………………………………………………… 315
112. 看疾病法 …………………………………………………… 316
113. 看六親法 一 ……………………………………………… 317
114. 看六親法二 …………………………………………………320
115. 看女命法 一 …………………………………………………324
116. 看女命法 二 …………………………………………………326
117 女命賦 ……………………………………………………… 327
118. 看小兒命法 …………………………………………………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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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천보는법 해설 102.看貴賤法
陰陽에는 淸氣가 있고 貴氣가 있어 人命이 이것을 兼해 얻으면 功名,爵祿을 얻는다.
대개 日主가 高朗秀異하면 世俗을 초월하는 象이 있으며 所用하는 格局이 純粹 淸徹하고 條理가 정연하면 이것은 淸氣가 된다.
日主가 尊嚴하고 端重하면 무리위 높은 곳에 있는 象이 되며 所用하는 格局이 정돈되고 웅장하며 規模있게 빛나면 이것은 貴氣가 있는 것이다.
7.80프로의 淸貴의 氣를 갖고 있으면 上이면 公候가 되고 次로는 宰相,卿貳가 되며 5,60프로의 淸貴의 氣를 얻으면 역시 一命의 영화로움이 있고 儋石의 祿이 있는데, 淸氣가 勝하면 한림원에 居함이 많고 貴氣가 勝하면 要職에 오르며, 淸하나 不貴하면 단지 閒職을 맡는 官吏가 될 뿐이며, 貴하나 不淸하면 벼슬을 하더라도 과거시험으로 말미암지 않는다.
淸貴한 氣가 혼잡되거나 깨지지 않으면 終身 榮顯하고, 淸貴의 氣가 傷하고 뒤섞인 者는 여러번 오르락 내리락하는데 이것이 文職命의 大略이다.
武職命 역시 一段의 빼어남과 우아함 면이 있으면 반드시 橫槊賦時(註:軍中에서 창을 겨드랑이에 끼고 시를 賦한다는 뜻으로 英雄의 마음이 豁達함을 이름)하며 文職命에도 일단의 英武處가 있으면 定히 깃대를 갖고 宮中에 들어가지만 ?武하면(註:원본의 글씨를 알아볼수 없음) 淸을 取하지 못하는데 人命이 濁함이 있으면 어찌 貴하게 될 수 있겠는가?
舊書에서 論貴한 것을 보면 항상 某官에 任하고 某事를 맡는다 하는데 대저 任官者라도 文武를 바꾸어 任職하거나 중간에 官을 바꾸거나 혹 일년안에 금전이나 곡물, 兵刑의 職을 두루 거치거나 수十年間 臺閣,卿寺자리만 빙빙돌면서 一官,一事로 고정되게 일하는 경우도 있다.(註: 이런 예를 통해 舊書의 論이 잘못됐다는 것을 은근히 말하고 있음)
卑賤한 命에 관해서는 반드시 濁氣,賤氣를 갖고 있고 四柱가 온통 昏亂하고 單寒하여 보기에 쉬워 淸한 것 같이 보이나 실은 濁하고, 貴한 것 같으나 실은 賤한 것이 풍수가들의 假地와 같아 처음에는 아름답게 보이나 자세하게 보면 종종 거짓된 形이 반드시 드러난다.
貴賤에 관한 諸格은 별도로 뒤에 상세하게 論하겠다.
(漢文原文 36 페이지에 있습니다)
명리약언 빈부보는법
103.看貧富法
陰陽의 氣에는 厚薄이 있고 聚散이 있어 人命이 가지고 있다.
대개 日主와 所用된 格局이 氣體가 充足하면 厚한 것이고 精神이 감춰져 있으면 聚한 것이다.
氣體가 單寒하면 薄한 것이고 精神이 虛脫하면 散한 것이다.
厚하고 聚한 氣를 얻은 者는 上富의 命이고 厚하나 聚하지 않고 聚하나 厚하지 않으면 中富의 命이며 厚中에 薄함이 있고 聚中에 散함이 있으면 下富의 命이다.
薄中에 약간 厚하거나 散中에 약간 聚한 者는 역시 衣食이 足해 주머니가 비지 않다고 말할 수 있다.
만약 薄한데 두텁게 함이 없거나 散한데 거둬들임이 없으면 반드시 가난하거나 極貧하기도 한다.
또 반드시 行運이 어떠한가를 봐야하는데 始終 厚하고 聚한지 혹 始終 薄하고 散한지 혹 처음엔 厚했다가 나중에 薄하거나 처음에는 聚했다가 나중엔 散하는지, 혹 처음에는 薄했다가 나중에 厚하거나 처음엔 散했다가 나중엔 聚하는지를 봐야한다.
貧富는 萬사람이 다 일정치 않으며 풍요와 결핍의 理致가 多端하니 절대로 財神에만 얽매여 取斷하지 말아야 한다. 그렇게 하면 맞지 않음이 없을것이다.
그 貧富의 諸格은 후에 상세히 列擧하겠다.
명리약언길흉보는법
104.看吉凶法
陰陽의 氣에는 善惡이 있고 順逆이 있어 人命이 타고 나는데 대개 日主와 所用되는 格局이 神理가 和平하면 善하게 되고 情勢가 安靜되면 順하게 되며, 神理가 强暴하면 惡하게 되고 情勢가 戰剋되면 逆하게 되며, 善하고 順한 氣를 얻으면 일생 근심이 없고 五福이 다 모여 吉하고 不利함이 없으며, 善中에서도 善이 완전치 못하고 順中에서도 완전히 順하지 못한 者는 福을 얻음은 厚하고 허물을 만남은 가벼워서 吉多凶小한다.
善惡을 같이 보고 順逆이 불일정하면 吉凶이 반반이며, 惡이 善을 이기고 逆이 順을 이기면 凶多吉少하고 만약 惡하고 또 逆하다면 크게는 不測한 禍를 만나고 작게는 作事에 어그러짐이 많지만 또 行運이 어떠한가를 봐야하는데 局이 善하고 運이 惡하거나 局은 順한데 運이 逆하면 吉이 凶으로 化하게 되고, 局이 惡한데 運이 善하거나 局이 逆한데 運이 順하면 凶이 변하여 吉이 되며 運이 간혹 善하거나 간혹 順하거나 하면(註:문맥상 運이 대체적으로 凶한데 간간이 善하거나 順함이 있는경우를 말한 것 같음) 凶中에 적은 吉이 있고 간혹 惡하거나 간혹 逆하면 吉中에 약간의 凶을 띠게된다.(註:역시 문맥상 運이 대체적으로는 吉한데 간혹 惡하거나 간혹 逆하는 경우를 두고 하는 말)
마땅히 吉해야 하는데 凶하거나 凶해야 하는데 吉한 경우는 그사람의 命과 運에 달린 것이 아니다.
혹 말하기를「善과 順, 惡과 逆을 어떻게 分別하느냐?」 고 하는데 兼해서 論하는 경우에는 人命이 大勢가 和平하지만 忌神으로 어지러워 安靜을 얻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大勢는 安靜해도 主氣가 中和를 잃어 和平을 얻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며, 또 大勢가 剛暴해도 局에 沖破가 없어 戰剋에 이르지 않는 者도 있고 大勢는 戰剋해도 主가 아주 恒常하여 剛暴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도 있음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分別하지 못하는 것이며 만일 兼해서 論하지 못한다면 그때는 理致가 어느 한쪽으로 全一한 경우가 아니겠는가?(註:즉 善하고 順하든지 아니면 惡하고 逆하든지 둘중 하나라는 말) 그 吉凶의 諸格에 대해서는 별도로 설명하겠다.
105.看壽夭法
陰陽의 氣에는 生死가 있고 길고 짧음(永促)이 있어 人命이 갖게 되는데 대개 日主와 所用된 格局이 神理가 무성하게 퍼지면(暢茂) 生이 되고 意象이 멀고 길면(悠長) 永하게 되며 神理가 마르고 시들면 死가 되고 意象이 짧고 인색하면 促이 된다.
生과 永의 氣를 얻은 者는 반드시 壽하고 生과 永의 비율이 가지런하지 않으면 비율에 따라 혹 上壽하거나 中壽하거나 下壽하기도 하며 死와 促氣를 얻은 者는 반드시 夭하는데 死와 促의 비율이 가지런하지 않을때는 비율에 따라 혹 弱夭하기도 하고 혹 壯夭하기도 하며 혹 强夭하기도 한다.(註: 여기서 弱夭, 壯夭, 强夭란 어려서 요절해 죽고 젊을 때 요절해 죽고 장성해서 요절해 죽는 경우로 보면 되겠다.)
그러나 또 行運이 어떠한지를 봐야하는데 格이 본래 壽한 格인데 運에서 窮하고 凶한 地를 만나면 生者는 死하고 永者는 促하며 局이 본래 夭할 格인데 運에서 힘있게 求해 주는 神을 만나면 死者는 生하고 促者는 永하며 또 혹 비록 壽하나 일생 불우하고 혹 夭를 만났지만 多病이 끊이질 않는 것은 모두 運 때문이다.
人命을 살펴보건데 富貴貧賤은 맞는 경우가 아주 많으나 壽夭에서는 맞아 떨어지는 경우가 비교적 적으니 이는 대개 한생각의 善함이 廷年하게 하고 한가지의 惡한 일이 足히 壽를 재촉하게 하니 만일 命의 生과 永만을 믿고서 惡한 일을 많이 하거나 命이 死와 促됨을 알아도 넓게 陰德을 쌓으면 命이 좋더라도 오래 살지 못하며(註:前者의 경우) 命이 나쁠지라도 일찍 죽지 않을것이다.(註:後者의 경우)
구구한 八字干支가 어찌 道를 담아내기에 足하겠는가?
그 壽夭에 관한 諸格은 별도로 後에 적겠다.
譯 者
註
※ 수명에 대한 徐樂吾 의 見解를 옮겨본다.
오늘날 月支를 沖하면 壽命에 영향이 있다고들 하는데 그렇지 않다. 壽命을 보려면 먼저 身强한지 身弱한지를 본다.
身弱한 四柱는 格局을 본다.
財官格이면 財官이 死絶하는 運에 生命에 障碍가 잇다. 예컨대,
甲 己 庚 戊
子 丑 申 寅
傷官格인데 寅운에 傷官이 絶地에 들어 危險하다.
丁 戊 癸 癸
巳 子 亥 酉
日錄이 時에 있고 財가 旺하니 比劫이 用神이다. 巳運에 用神運이라 좋아야 하겠지만 財가 絶地에 들어 死亡하였다.
戊 丁 壬 癸
申 未 戌 卯
巳운에 官殺이 絶地에 들어 死亡햇다.
반면에 身弱한 사주는 日主가 死絶하는 運에 가지 않는 한 구사일생한다.
예컨대,
己 丙 己 癸
丑 申 丑 酉
身弱하다. 大運이 逆行하니 丙火의 氣運이 면면히 이어진다. 亥運에 丙火가 絶地에 들어 死亡했다.
이와 함께 四柱가 福있는 四柱인지 보아야 한다. 복 있는 四柱는 좋은 運이 오기 前에는 죽지 않고 넘긴다. 이는 草木이 꽃을 피우기 前에는 모진 비바람이 몰아쳐도 죽지 않고, 일단 꽃을 피우면 누가 건드리지 않아도 시드는 것과 같다. 이것이 發過와 未發過의 원리인 것이다.
106.看富貴吉壽貧賤凶夭總法
術家들이 看命할 때 반드시 어떤 局이 貴하며 어떤 局이 富한지, 또 어떤 局은 吉하며 어떤 局은 壽한지와 어떤 局이 貧賤 凶夭한지를 取해야 하는데 道理에 어긋나지 않았는데도 왕왕 맞기도 하고 안맞기도한 경우가 있다.
즉 局이 마땅히 貴해야 하는데 富하거나 局이 마땅히 富해야 하는데 貴한경우는 富貴가 다 한가지로 아름다운 것이므로 足히 맞다고도 볼수 있고, 局이 마땅히 賤해야 함에도 貧하거나 局이 마땅히 貧해야 함에도 賤한 경우도 貧賤이 아울러 不美한 것이므로 역시 足히 맞아 떨어진 것으로 볼수 있으니 吉壽富貴는 아울러 맞다고 볼수 있고 凶夭貧賤도 역시 두루 아울러 맞다고 볼수 있어 富貴와 凶夭, 貧賤과 吉壽도 역시 초록은 동색이니 맞다고 볼수 있다.
고로 지금 富貴吉壽의 모두 上局 六十으로 나열하고 貧賤凶夭도 모두 下局 六十으로 나열하겠다.
人命이 上局에 合함이 많으면 아름다움을 갖추고 合함이 적으면 그 다음이며 下局에 合함이 많으면 窮하고 凶하며 合함이 적으면 그 다음이다.
만약 이렇게 定해 놓지 않는다면 어떻게 推命할 수 있겠는가?
法은 마땅히 上下 諸局으로 取하되 胸中으로 여러 가지 도리와 사리에 정통하여 古人의 命으로 證明해보고 오늘날의 命으로 배우면 서로 맞아 떨어짐이 투철하여서 定한 理致에 나온 대로 누가 富貴한지 누가 吉壽한지 누가 貧賤한지 누가 凶夭한지를 나누지 못함이 없을 것이다.
107.富貴吉壽諸局
日主가 剛健하거나 약한 日主가 生을 만나는 局, 正官이 佩印하거나 得祿한 局, 正官이 羊刃을 컨트롤 하는 局, 財官이 다 旺하는 局, 純殺을 제함이 있고 殺하나로 權을 이루는 局, 殺印相生하거나 殺刃이 서로 相補하거나 身과 殺의 힘이 비등하거나 食과 殺이 그러한 局, 財가 약한 殺을 돕는 局, 官殺混雜이 되었을 때 官이나 殺을 去留하는 局, 財와 印이 서로 가지런한 局, 印이 다치지 않는 局, 旺한 財로 成局하거나 食神生財나 傷官生財, 傷官用印하는 局, 羊刃과 傷官이 相補하거나 從官, 從財하면서 從하는 神이 旺한 局, 從食, 從財하면서 財가 있는 局, 合化에 破가 없거나 一行으로 得氣하거나 兩神으로 格을 이루어 섞인 것이 없는 局, 暗沖, 暗合으로 得用한 局, 五行이 차례 차례로 生하는 局, 天德, 月德이 扶身하거나 扶食하거나 化傷하는 局, 日主나 官星이나 煞星, 印星. 財星, 食神이 貴人을 만나는 局, 月將이 扶身하거나 化傷하는 局, 吉神이 驛馬를 만나거나 凶한 羊刃이 空亡을 만나는 局, 水木이 서로 아우르거나 木火가 서로 빛나며 金水가 서로 맑거나 金木이 相成하거나 水火旣濟한 局이면 富貴吉壽의 局이 된다.
이부분은 바로 아래 원문을 넣었으니 넣을 필요 없습니다.
활자체만 나중에 일관성있게 고쳐주세요.
日主朗建 弱日逢生 正官佩印 正官得祿 正官馭刃 財官兩旺
純殺有制 獨殺乘權 殺印相生 殺刃相補 身殺兩停 食殺兩停
財資權殺 去官留殺 去殺留官 財印相濟 令印無傷 旺財成局
旺食生財 傷官用財 傷官用印 刃傷相補 從官官旺 從殺殺旺
從財財旺 從食有財 從傷有財 合化無破 一行得氣 兩神無雜
暗沖得用 暗合得用 五行遞生 二德扶身 二德扶官 二德化殺
二德扶印 二德扶食 二德化傷 日主坐貴 官星遇貴 殺星遇貴
印受遇貴 財星遇貴 食神遇貴 月將扶身 月將化傷 吉神遇馬
凶刃逢空 水木相涵 木火相輝 金水雙淸 金木相成 水火旣濟
108.貧賤凶夭諸局
日主가 凶을 돕거나 日主가 旺한데 의지할 데가 없는 局, 正官이 破損되거나 官은 많은데 印이 없거나 官이 弱한데 財의 도움이 없는 局, 官은 輕한데 印이 重하거나 殺은 輕한데 身도 輕한 局, 殺은 많은데 制가 없거나 반대로 殺은 輕한데 制가 重한 局, 官殺混雜이 되는 局, 印受가 피상되는 局, 四柱가 온통 印受거나 比劫, 印局, 財를 탐해 印을 깨뜨리는 局, 偏印이 食神을 剋하거나 財多身弱한 局, 財가 惡殺을 돕거나 比劫의 沖을 만나는 局, 食傷이 많은데 財가 없는 局, 傷官은 많은데 印이 없는 局, 傷官이 官을 剋하는 局, 羊刃을 거듭 보거나 羊刃이 沖을 만나거나 祿神이 沖破되는 局, 從官, 從殺, 從財, 從食, 從傷이 참되지 않는 局, 化局이 깨지거나 一行으로 된 四柱가 被剋되거나 兩神으로 된 局이 混雜되는 局, 暗局이 破損되거나 暗貴가 드러나는 局, 四柱가 온통 刑沖이 많거나 合이 많아 羈絆되거나 三刑이 吉을 破하거나 凶을 돕는 局, 四柱가 온통 驛馬나 空亡이나 劫煞인 局. 劫煞이 吉을 깨거나 凶을 돕는 局, 官이나 印, 財, 食, 貴가 空亡에 떨어지는 局, 年月이나 月日, 日時가 서로 沖하는 局, 五行이 서로 어그러지거나 偏枯한 局, 木火가 조열하거나 火土가 混濁하며 水木이 浮沈하거나 金水가 한냉하며 水火가 交戰하거나 金水가 서로 다투는 局은 貧賤凶夭局이 된다.
이부분도 바로 아래 원문을 넣었으니 넣을 필요 없습니다.
활자체만 나중에 일관성있게 고쳐주세요.
日主扶凶 主旺無依 正官破損 官多無印 官弱無財 官輕印重
殺重身輕 殺多無制 殺輕制重 官殺混雜 印受被傷 滿局印受
滿局比劫 貪財壞印 梟神奪食 財多身弱 財扶惡殺 財遭沖劫
食多無財 傷多無財 傷多無印 傷官見官 刃星重疊 刃星逢沖
祿神沖破 從官不眞 從殺不眞 從財不眞 從食不眞 從傷不眞
化局被破 一行被剋 兩神被混 暗局破損 暗貴塡實 滿局刑沖
多合羈絆 三刑破吉 三刑助凶 滿局驛馬 滿局空亡 滿局劫煞
劫煞破吉 劫煞助凶 官落空亡 印落空亡 財落空亡 食落空亡
貴落空亡 年月對沖 月日對沖 日時對沖 五行乖戾 五行偏枯
木火燥烈 火土混濁 水木浮沈 金水寒凝 水火交戰 金水相戰
109.看富貴吉壽貧賤凶夭要法
看富貴吉壽貧賤凶夭이 諸局에 서로 맞으면 분명하게 定한 理致안에서 얻는 것이 되나 人命을 推論할 때 완전히 맞아 떨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그것은 그사람의 善惡에 있거나 家世의 善惡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善하면 福이되고 惡하면 禍가 되는 것은 必然적인 理致로 예를들어 惡을 行하는 사람이라면 命이 마땅히 一品의 貴가 될지라도 四 - 五品으로 減해 지며 마땅히 百萬의 富가 될 命이라면 六 - 七十으로 減해 지고, 百歲의 壽를 누릴 命이라면 六 - 七十으로 歲가 減해 지며, 五福이 俱全할 命이라면 그 중에 한두개가 減해 진다.
또 만일 善을 행하는 사람이라면 命이 마땅히 極賤할지라도 一命의 榮華로움을 얻고 極貧한 命일지라도 中人의 産業은 얻으며 일찍 죽을 命을 타고 났을지라도 數十歲의 壽를 얻고, 命에 諸凶이 畢集하더라도 열에 셋은 免할수 있다.
世俗의 見解로는 惡한 者라도 어찌 福을 누리지 못하겠으며 善한 者라도 어찌 禍가 없겠는가? 라고 말하나 악한자의 福은 이미 損傷되고 善한 者의 禍는 이미 滅했음을 어찌 알겠는가?
禍福을 안다고 知命하는 것이 아니고 善惡이 禍福이 된다는 것을 알아야 참으로 知命하는 것이나 알기만 하면 무슨 利益이 있겠는가? 禍福이 轉移되는 道가 있는 것을!
옛날에 袁了凡 先生이 術士를 만나 推命했는데 그가 말하기를 「貢士에 그치고 無子」할 것이라고 했는데 상세하게 將來에 겪을 來歷을 하나 하나 귀신처럼 맞추었다.
後에 高僧을 만나 命을 바꾸는(造命) 가르침을 받아 「若干의 善을 쌓으면 科第하고 若干의 善을 쌓으면 子息울 얻을수 있을 것이다」해서 여러번 積善했더니 과연 두 번이나 벼슬에 오르고 자식을 얻었으니 이부분에서는 術士가 推論한 것이 전혀 맞지 않았다.
고로 대개 富貴吉壽를 求하고 貧賤凶夭함을 免하려 한다면 마땅히 積善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일 자기의 功過를 살피고 마음마다 모두 仁을 생각 한다면 일마다 모두 善이 될 것인데 오래지 않아 반드시 그 바라는 바와 같이 될 것이다.
만약 命 좋은 것만 믿고 감히 惡을 행하며 命의 薄함을 허물로 생각하고 挽回할 생각을 하지 않는다면 이는 天下에 지극히 어리석은 사람이 될 것이며 志向하는 바 없는 사람이 될 것이니 이것이 諸 命法의 마지막 要法이 된다 할 것이다.
110.看科第法
科第를 보는 法은 淸貴 外에 있는 것이 아니다.
단 淸貴中에서도 그 秀氣에 따라 科目이 될지, 秀의 極이 될지, 혹 秀의 奇함이 될지 알수 있다.
廷試에서 及第와 과거시험에서 일등하는 것은 舊書에서 取한 木秀火輝, 金白水淸格 等이 왕왕 맞아 떨어짐이 있기는 하나 五行 生剋의 法에 맞으면 모두 높은 시험에 붙을 수 있다.
舊書에 또 最吉한 運이라야 비로소 科第해 發한다고 했는데 大貴한 사람이 及第와 일등한 것을 보면 꼭 最吉 運을 만한 運을 만나야 비로소 貴한 것은 아니며 次吉한 運에서도 얻음이 있으니 最吉한 運에서는 大權이나 極品에 오르는 때라 하겠다.
만약 科第함이 반드시 最吉한 運에서 되어야 한다면 그 成就는 그것으로 有限하게 될 것이다.
사람의 博學하고 文에 能함도 역시 淸氣,秀氣를 따라 推論할것이지 確然한 理致도 없는 舊書의 木火金水等을 取하는 것은 믿기에 부족하며 學堂이 驛馬를 만났다는 等의 말도 또한 어리석고 망령된 말이라 하겠다.
111.看性情法
舊書에 五行을 나누어 사람의 性情을 論하기는 했으나 이것에 구속돼서는 안된다.
예를들어 木은 仁,壽,慈를 主하지만 成局 入格한 木에도 不仁한 者가 있으며 金은 肅殺을 主한다 하나 得時,得勢한 金이지만 殺伐하지 않은 者가 있으니 반드시 柱中의 神,情,氣의 勢를 먼저 봐서 正大하거나 光顯하거나 純厚하거나 英發하면 모두 賢人이고, 혹 치우치고 어지럽거나, 어둡고 우매하거나, 강하고 사납우며, 낮고 자질구레하면 모두 賢人이 못된다.
또 格과 用을 取해 보아 中正, 顯白하면 貪하거나 끄달리거나 包藏하는 것이 없고 교묘하게 가리워 굽으면 타협하고 어지러운 경우가 많으니 이로 말미암아 性情의 대강을 볼수 있다.
그런 然後에 五行으로 推理하면 깊게는 그 肺腑를 볼 것이요. 얕게는 그 대강을 알수 있으며 처음에는 바르다가 나중에는 삿되게 되거나, 처음에는 어지럽다가 나중에는 純粹한 者가 되는 것은 行運 때문에 그러하다.
또「二德이 있으면 多善하고, 貴人은 多賢하며, 空亡은 多虛하고 劫煞이 있으면 多暴하다」는 것은 理致가 있기는 하나 그런 것에만 執着해서 取斷하면 맞지 않을 것이다.
112.看疾病法
舊書에 五行을 나누어 사람의 疾病을 論했는데 꼭 理致에 맞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人體의 臟腑와 經絡에 五行이 俱全한데 人命의 柱中에서나 運中에서는 五行이 꼭 俱全하지만은 않으니 반드시 어떤 五行으로 그 病을 斷定한다는 것은 완전히 들어 맞지는 않기 때문에 반드시 日主와 所用되는 格局을 봐서 명랑하고 튼튼하거나 中和하거나 平順하면 모두 병이 없는 命이나, 어둡고 약하거나, 어지럽고 산란하거나 사나우면 모두 病이 있는 命이다.
또 그 神의 理氣의 勢의 太過,不及을 보며 겸해서 柱中이나 運中의 五行을 같이 합해 보아 論해야 한다.
즉 木이 없으면 生木하거나 剋木하거나 木이 生하거나 木이 剋하는 神으로 木이 받는 病의 與否를 推論할 수 있으며 干支를 머리,눈, 手足 等에 배합하는 類에 관해서는 모두 이러한 消息의 뜻에 합당해야 한다.
만약 반드시 남김없이 諸病을 그것에 비추어 말하면서 名醫가 論한 것이라 하여 五行을 取하지 않는다면 醫書에 있는 수십,수백종의 例를 命書에 늘어놔야 하는 근심이 있을 것이다.
(漢文原文 44 페이지에 있습니다)
113.看六親法一
舊書에「正印은 나를 生하니 어머니가 되고 偏財는 正印을 剋하니 아버지가 되며 내가 剋하는 財는 妻가 되고, 財가 生하는 官殺이 자식이 된다.」해서 命家의 定한 法으로 받들고 있으나 실은 事理에 맞지 않음이 많다.
하나 하나 論하자면 사람이 父母에게서 같이 生해지거늘 正印만이 어머니에 속하니 어찌 어머니 혼자 나를 낳을 수 있겠는가? 이것이 그 맞지 않음의 하나다.
偏財는 正印의 짝이라고 하나 財는 내가 剋하는 것이니 어찌 生我하는 것이 되겠는가? 이것이 그 맞지 않음의 둘이다.
대저 妻를 制하는 도리는 있어도 자식이 아버지를 制하는 理致는 없는데 偏財는 내가 剋하는 것에 속하니 이것은 子息이 아비를 制하는 것이 되니 그 그릇됨의 셋이 된다.
財는 妻妾이 되는데 또 아버지가 될 수 있단 말인가? 이것은 시아버지와 며느리가 같게 되는 것이니 그 맞지 않음의 넷이다.
子息은 夫妻가 共有하는 것인데 財生官殺로 取하니 妻 혼자 子息을 낳는단 말인가? 이것이 그 잘못됨의 다섯이다.
官殺은 나를 剋하는 神인데 어찌 내 자식이 그럴수 있단 말인가? 이것이 그 그릇됨의 여섯이다.
또 자식이 아비를 制하고 아비가 자식에게 受制를 받는다는 것은 다 天理를 거스르는 것이라 할수 있으니 그 그릇됨의 일곱이 된다.
아버지를 剋하는 것으로 取하고 子息을 剋받는 것 으로 取한다면 官殺이 剋하는 것이 日主인데 그렇다면 또 며느리와 시아버지가 같단 말인가? 이것이 그 잘못됨의 여덟이다.(註:官殺이 子息이면 그 子息의 妻는 比肩,比劫이 되는데 이렇게 되면 나와 子息의 妻, 즉 日主입장에서는 며느리가 日主와 같은 神이 되므로 결국 시아버지와 며느리는 같은 것이 된다는 것을 비판한말)
日主의 아버지가 偏財이니 日主가 生하는 子息의 할아버지가 되며 日主의 子息은 官殺이니 日主가 生하는 子息 官殺은 日主를 生하는 아버지 偏財의 孫子가 되는데 偏財는 官殺을 生하는 것이므로 孫子(官殺)가 할아버지(偏財)로부터 생기는 것이 되니 이것이 그 그릇됨의 아홉이다.
그러한 근거를 생각해 보건데 夫婦가 있은 然後에 父子가있다고 말하는 것에 불과하나 만약 夫婦父子의 例에 의지하여 論理를 확대해 推論해 보면 三代의 男女가 복잡하게 얽혀 끝이 없게 될 것이니 그 그릇됨이 열이다.
이제 男子는 印을 父母로 하고 食神傷官은 子息이 되며 내가 剋하는 財는 妻가 되고 女子는 印이 父母,시부모가 되고 食神傷官이 子息이 되며 나를 剋하는 官殺이 남편이 되야 한다.
印은 正偏을 論하지 않고 단지 沖剋을 만나지 않으면 父母가 俱全하고 抑扶가 합당하면 父母가 다 壽를 누릴것이며 다시 貴氣를 띄면 父母가 榮顯하고 食神,傷官이 沖剋을 만나지 않으면 子息이 있고 抑扶가 법에 맞으면 자식이 많으며 다시 貴氣를 띄면 貴子가 있을 것이다.
財가 比劫의 劫奪을 만나지 않고 官殺이 沖剋을 만나지 않으면 夫妻偕老하며 抑扶가 합당하면 夫妻가 賢淑하고 다시 貴氣를 띄면 夫顯하고 妻榮할 것이다.
그 반대면 父母가 不全하거나 不貴하며, 자식은 없거나 적고 있더라도 不孝하며, 夫妻는 剋하거나 賢明하지 못하고 드러나지 않으니 이것이 그 大略이라 하겠다.
人命에서 종종 印이 없어도 父母가 貴하고 오래 사는 경우가 있고 食神,傷官이 없어도 子息이 繁昌한 경우가 있으며 財官殺이 없어도 夫妻가 安榮한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는 日主와 全局을 보아서 그 根氣의 有無를 알고 그 父母를 보며 그 生氣 有無를 알고 그 子息을 보고 그 和氣 有無를 보아 그 夫妻를 아는데 財印官殺食傷이 드러나 있다 해도 반드시 이러한 消息에 따라야 한다.
종합하자면 中和가 완벽하게 좋게 된 사람은 家門이 반드시 福慶이 많고, 偏枯하고 缺陷이 있으면 骨肉이 刑傷을 면치 못할 것이니 이것이 自然스런 理致라 하겠다.
兄弟는 단지 同類 干支의 氣勢가 어떠한가를 보아 看하는데 純粹하고 아름다우면 많거나 貴하고, 이지러지고 損傷되면 적거나 賤하며, 서로 융합하면 得力하고, 치우쳐 어지러우면 서로 거스릴 것이다.
예를들어 同類의 干支가 없으면 日主의 氣勢가 如何한가로 보는데 生扶有情한지 孤干無輔(日干이 외롭고 도움이 없을때)한지로 그 兄弟를 알수 있을 것이다.
114.看六親法二
六親을 보는 法에서 舊書에 年은 祖上이 되고 月은 父母가 되며 日支는 妻가 되고 時는 子息이 되며 同類는 兄弟가 된다고 했는데 이 法은 理致가 있다.
예를들어 吉神이 年에 있으면 祖上이 榮顯하고 祖上의 陰德을 입으며, 凶神이 年에 있으면 祖上이 寒微하고 薄하며 역시 祖上의 陰德도 받지 못한다.
예를들어 吉神이 月에 있으면 父母가 貴盛하고 또 父母의 보살핌을 입으며 凶神이 月에 있으면 父母가 衰殘하고 父母의 보살핌을 입지 못한다.
또 만일 吉神이 日支에 있으면 妻와 해로하고 妻德을 입으며 凶神이 日支에 있으면 妻가 喪亡하고 또 妻德을 못입는다.
예를들어 吉神이 時에 있다면 子息이 번성하고 子息 德을 입으며 凶神이 時에 있다면 子息이 영락하고 子息 德을 입지 못한다.
兄弟는 定한 位置가 없지만 同類를 보아서 吉神이면 兄弟가 繁昌하고 兄弟 德을 입으며, 同類가 凶神이면 兄弟가 衰하고 적을 것이며 역시 兄弟 德도 없다.
이 法에 비록 완전히 매이기는 어려우나 그러나 大綱은 틀리지 않으니 前法과 참고해서 본다.
舊書에 月이 兄弟가 된다는 말이 있는데 말인즉 月은 日보다 尊하니 兄弟로 삼을 수 있다 하나 柱에 兄弟의 位置가 없는 것은 干에 妻位가 없는 것과 같으니 어찌 억지를 부린단 말인가?
譯 者
註
※ 六親에 관한 陳素菴의 이런한 見解는 매우 理致적인 것 같지만 經驗해 보면 안맞는다. 고로 六親法에 관한한 기존의 理論이 훨씬 신빙성있어 보인다.
이러한 陳素菴의 理論에 대해 명리일득이라는책에서 적천수의육친론을 비판하면서 原理를 설명하고 있다.
이하는 徐樂吾의 글을 옮겨본다.
임철초씨는 六親을 論하면서 나를 生하는 것을 父母로 보고 내가 生하는 것을 子女로 보았다.
男女를 莫論하고 印受를 父母로, 食傷을 子女로 보았는데, 그 이유가 매우 타당한 것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적천수징의를 보라) 자세히 살펴 보면 皮相的이고 理致에 맞지 않는 점이 있다.
六親을 推算하는 法은 원래 경역(京易)에서 나온 것으로 그 유래가 매우 오래 되었다.
六親이란 父子, 夫婦, 兄弟를 말한다. 夫婦가 있은 후에 父子가 있고, 父子가 있은 후에 兄弟가 있으니, 六親이란 夫婦에서 시작하게 된다. 夫婦의 配合을 새겨 보면, 甲은 己를 妻로 하고, 丙은 辛을 妻로 하며, 戊는 癸를 妻로 하고, 庚은 乙을 妻로 하고, 壬은 丁을 妻로 하니, 그 意味를 살펴 보면 오로지 天干의 합에서 取한 것으로 陰陽의 配合으로 成立된다.
正印이 母親이니 偏財는 父親이 되고, 男子는 官殺로서 子女를 삼고, 女子는 食傷으로서 子女를 삼는 이유도 여기에 있는 것이다.
그 예를 들어 보자.
甲은 己土와 配合되고, 庚辛으로 官殺을 삼는데, 그 理由는 庚辛金이 妻인 己土의 소생인 까닭이다. 甲의 官殺은 곧 己土의 食傷인 것이므로, 男子에게 있어서는 官殺이 子女가 되는 것이다.
己土는 甲木의 正財인데, 正財는 곧 妻가 된다.
甲木은 己土의 正官이니 女子에게 있어서는 男便이 된다. 庚金에게는 己土가 母親이 되고, 甲木은 庚金의 偏財가 되고 母親인 正印의 男便이 되니, 偏財가 父親이 되는 것이다.
比肩과 劫財는 兄弟가 된다.
그런데 六親의 배정에 있어서 男子는 陽干을 爲主로 하여 設定하였고, 女子는 陰干을 爲主로 設定하였으므로, 男子가 陰干 日主이면 陽干의 六親을 따르고, 女子가 陽干이면 陰干의 六親을 따른다.
따라서 男子 乙日主는 癸水가 母親이 되고,(偏印이 親母가 됨) 戊土가 父親이(正財가 父親이 됨) 된다. 甲乙 日主에게는 공히 庚辛金이 子女가 되니, 庚金은 아들, 辛金은 딸이 된다.(正官도 아들이 되고, 偏官이 陰日主에서는 딸이 됨) 甲乙 日主에게는 공히 己土가 妻가 되고, 戊土가 妾이 된다.
비록 陰이 陰을 만나 陰陽의 配合을 이루지는 못할지라도, 陰木은 陽土를 剋할 수 없으므로, 乙日主에게도 己土가 妻가 된다.
女子 甲日主는 庚金을 正夫로 보는데, 陽이 陽을 만나면 無情한 것은 사실일 것이나, 原局에 庚金이 없어야 비로소 甲乙 日主를 莫論하고 辛金으로 男便을 삼게 된다.
女子에게는 男便을 生한 것이 시어머니가 되고, 시어머니와 합한 것이 시아버지가 되는데, 반드시 年月과 日時를 區別해야 한다. 年月은 親庭이니 父母가 되고, 일시는 시집이니 시어머니와 시아버지가 된다.
혹자는 물을 것이다. 甲乙 日主가 戊癸를 父母로 보는데, 사주에 癸水가 없으면 어떻게 하느냐고. 古書에 이르되, 天干에 있으면 天干을 취하고, 天干에 없으면 暗中에서 구하라고 했는데, 그 말이 타당하다. 혹은 癸水는 없고 壬水가 있으면 壬水가 母親이 된다. 그러나 壬水는 偏印이니 대체로 계모, 혹은 서모일 것이다.
결국 六親은 陰陽의 配合에서 緣由하니, 甲乙 日이 모두 己土를 定處로 삼고, 戊土를 정처로 삼지 않으니 이는 戊土가 陽인 까닭이다. 甲은 庚을 아들로 삼고, 戊土를 父親으로 삼고, 癸水를 母親으로 삼는데, 乙 역시 그러하다.
偏과 正으로 나누지 말고 陰과 陽을 區別하여야 한다.(조화원약[궁통보감]에서는 用神을 子女로 보고 用神을 生하는 것을 妻로 보았는데, 이는 財官을 活用한 것이니, 原命에 官殺이 없으면 적용해도 좋다.
옛사람이 六親을 논한 理致가 심원하긴 하지만, 완벽하지는 않아서(어떤 사주에서는 用神이 子女가 된다고 보기도 함) 혼동이 되기도 하거니와, 임철초는 印受를 父母, 食傷을 子女로 단정지었으니, 초보자들에게는 보기가 쉬워 좋을는지 모르나, 이 어찌 잘못이 아니겠는가?
115.看女命法一
대개 女命을 볼 때 柔한 것을 좋아하고 剛한 것을 싫어하며 靜한 것을 좋아하고 動하는 것을 싫어한며 夫子는 旺함을 좋아하고 衰함을 싫어하며 生함을 좋아하고 絶됨을 싫어한다.
財印의 화목한 것을 좋아하고 사나운 것을 싫어한다.
貴와 合할때는 적은 것을 좋아하고 많은 것을 싫어한다.
傷刃比劫, 沖戰刑害는 없는 것을 좋아하고 있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데 이것이 대체적인 女命에 관한 法이다.
그러나 日主가 지나치게 弱하면 生助하는 것이 마땅하며 夫子가 太旺하면 마땅히 損하거나 설기함이 좋다.
때로 財를 써서 印을 制하기도 하고 梟神을 써서 食神을 제하기도 하며, 傷官을 써서 官을 제하기도 하고 殺을 써서 比劫을 제하기도 하며 比劫을 써서 財를 制하기도 하고 吉神을 불러 合해 用하기도 하며 刑沖을 써서 忌神을 去하기도 하니 쓰임이 적당하기만 하면 凶도 도리어 吉로 쓸 수 있다.
또 局에 夫星이 없는데 夫貴한 者가 있고 局에 子息星이 없는데 子息이 많은 경우도 있는 것은 반드시 暗生, 暗會함이 있기 때문이고 夫星이 透出하고 드러나 있어도 夫가 賤한 경우나 子息星이 분명하게 나타나 있어도 자식이 적은 경우가 있으니 이것은 반드시 暗損하고 暗破함이 있기 때문이며 만약 夫多해도 夫가 없고 子多해도 無子하다면 剋하지 않고 化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富貴貧賤吉凶壽夭에 관해서는 諸格으로 추론한다.
단 그중에 剛健, 威武의 局과 暗沖,暗合, 用羊刃, 用馬의 類는 女命에게 좋지 않다.
만약 貞과 邪, 順,과 戾(사나울려)를 분별하려 한다면 반드시 日主와 格局을 봐야하는데 純靜者는 貞하며 剛强者는 사나운데 이러한 것은 단지 五行으로 取斷해야지 舊書에서 처럼 망령되이 만든 神煞에 억매여서는 안될 것이다.
舊書에서 女命을 論할때 官하나에만 그쳐야 했으며 거듭보면 좋지 않다고 했는데 이렇게 兩干, 兩支에서 거듭보면 위태하여 마땅치 않지만 만약 甲官이 寅을 띠면 得祿한것이고 乙殺이 卯를 띠면 制함이 있는 것이니 이것은 吉하고 有力한 것이다.
또 官殺을 둘 만나도 去留가 法에 맞으면 역시 害로움이 없다. 대개 印財食傷 모두 그러하다.
116.看女命法二
舊書에「女命이 子辰巳年生이 巳月에 生하면 大敗하게 되고 八月에서는 八敗하게 되며 丑申酉年生이 七月에서는 大敗하고 午月에서는 八敗하며 寅卯午年生이 十月에서는 大敗하고 十二月에서는 八敗하며 未戌亥年生이 正月에서는 大敗하고 三月에서는 八敗하게 되며 巳午未年에 三月生과 申酉戌年의 六月生, 亥子丑年의 九月生, 寅卯辰年의 十二月生은 모두 寡宿이 된다」고 했으며 모두 每年에 한달 씩을 취했다.
대개 이 한달에 태어난 여자가 기천만억일진데 모두 敗하고 모두 寡婦가 된단 말인가? 항차 四柱를 論하지 않고 유독 한 字만 論하는 것이 理致가 있겠는가?
富貴偕老한 女命을 살펴보건데 敗와 寡宿을 犯한 者가 심히 많으니 그러한 說은 분명히 잘못된 說이라 하겠다.
만약 없애지 않는다면 婚姻해 화목한 사람들이 깨지게 되고 부부가 이미 짝을 지었는데도 이 때문에 서로 원수가 되며 시부모가 이로 인해 싫어하여 버릴 것이니 사람을 그릇되게 함이 어찌 적다 하겠는가?
世俗의 父母들이 왕왕 星家에 의지하여 合婚을 하는데 星家들이 종종 잘못된 說을 만들어 따르니 예를들어 三元이 男女 몇宮이니 하는 것들로, 비록 歷書에 실려 있기는 하나 이치가 確實치 않으며 男 몇宮, 女 몇宮이 生氣,福德,天醫에 배합 되면 上이 되고 遊魂,歸魂,絶體와 배합 되면 中이 되며 五鬼,絶命에 배합 되면 下가 된다 하고 또 胞胎沖, 骨髓破, 鐵掃婦,와 益財, 退財, 守鰥, 守寡, 相危, 相妨,等이 있어 凶하다 하는데 모두 生年月로 取하니 심히 허탄하고 망령되다.
혹 女命에 敗,寡와 諸凶이 있어서 그렇게 맞아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고 해서 그것들을 取해 推論하나 그것은 四柱가 본래 스스로 不美했기 때문이니 어찌 잘못된 說을 참되다고 빌어 쓰겠는가?
종합하자면 男家에서 女를 擇하거나 女家에서 夫를 擇할때는 단지 四柱의 常理에 비추어서 그중의 和平하고 順한 것을 取할 뿐이며 婚後의 吉凶은 하늘에 뜻에 순응하는 것이 可할 것이다.
117.女命賦
命에서도 男女가 다른데 그 理致는 陰陽에 있다.
易에 坤은 貞하다고 했지만 아름다움이란 柔順한 것만이 아름다운 것은 아니며 책에 칭하기를 家索이라 하였으나 剛强하다고 다 꺼리는 것은 아니다.
먼저 夫星을 보는데는 전적으로 官殺에 의지하고 그다음으로 子息을 따지는데 子息을 따질때는 食傷을 兼해 取하며 財로는 남편을 돕는데 財가 輕함이 마땅할 때도 있고 旺함이 마땅할 때도 있어 차이가 있다.
印은 비록 日主를 돕는 것이기는 하나, 偏印을 用할 것인지 正印을 用할 것인지를 마땅히 상세하게 보고 혹 梟神, 혹 羊刃, 혹 傷官을 만약 만난다면 반드시 害가 되며 沖되고 刑되고 合되는 것이 많으면 좋지 않다.
만약 得氣한 正官이 財의 도움을 만나면 반드시 鳳誥를 받게 되며 乘權獨殺할 때 食神의 制함이 있으면 定히 龍章(註:황제의 書法이란 뜻인데 여기서는 皇帝가 내린 벼슬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가 한다.) 을 배알하고, 傷官이 入格하고 官을 보지 않으면 芝蘭競秀하며 食神이 有氣하고 奪食함이 없으면 자손이 번창하며, 柱에 夫星이 없고 財로 象을 이루면 良人으로 반드시 貴하게 되고 -原柱에 비록 官殺이 없을지라도 財星이 有氣하기 때문에 良人으로 반드시 貴하게 된다.-局에 子息星이 없는데 남편이 乘旺하면 後嗣가 반드시 昌盛하게 된다.(原柱에 食傷이 없고 財官이 當旺하고 日主가 有氣하면 後事가 반드시 必昌하게 된다.)
官이 만약 太强하다면 도리어 傷官을 取해 爲用하고-官이 强하면 身弱이 되기 때문에 傷官으로 官을 制해 平衡을 이루면 夫가 發旺하게 된다.- 子息星이 만약 過旺하다면 偏印을 쓰는 것이 마땅하다.(食傷이 太旺하면 日主가 기울고 위태롭게 되니 偏印으로 조절하면 자식이 번성할 것이다.)
比劫으로 幇身하면(官이 太强하거나 食傷이 태강할때) 필경 爭官,分食할 수 있으며 德貴가 日主를 도우면 자연히 福이 늘어나고 災殃은 없어지게 된다.(德이란 天月 二德을 말하고 貴란 天乙貴人을 말한다.)
運에서도 마땅한 바와 그렇지 않은 것이 있으니 즉 原局에서 좋아하는 것과 그렇지 않음이 있는 것과 같으며 夫榮하고 자식이 茂盛하는 것은 모두 損益이 적당했기 때문이니 剋이 重해 身이 輕하더라도 부부가 화목하기도 하고 적대하기도 하며 性情 또한 부드럽기도 하고 사납기도 하여 四柱의 神을 볼 때 지조있음과 그렇지 않음이 五行의 理致밖에 있지 않다.
理致가 그러하거늘 合婚해 配匹할 때 아름다운 짝을 도리어 성사되지 못하게 여러 가지 殺을 들어 推斷하고 評하여 정숙한 부인을 가볍게 꾸짖어 道人의 家는 애매하게 하고 鬼神의 심부름은 많이 하여(註:五行의 理致로 論하는 것을 道人의 家라고 표현하고 神煞만으로 武斷하는 것을 鬼神의 심부름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망령되이 女命의 邪淫을 말한다면 반드시 그 災殃이 孫子에게까지 미칠 것이다.
비고: 女命의 生剋의 理致는 男命과 같다. 만약 남자는 剛해야하고 여자는 柔해야 한다는 說에 얽매인다면 도리어 맞지 않을것이다.
118.看小兒命法
人命이 一歲에서 百歲에 이르기 까지 吉을 만나면 吉하고 凶을 만나면 凶하기 때문에 어릴 때 喜하는 것과 忌하는 것은 늙어서도 역시 그러하며 늙어서 喜하고 忌하는 것은 어려서도 그러한 것이다.
術家들이 어릴때는 死絶을 꺼리고 늙어서는 長生을 꺼린다는 말을 하지만 長生해 收藏에 이르는 것은 時序를 따라 그런 것임을 알지 못한 것이며 어릴 때는 건장하고 나이들어서 늙는 것은 나이에 따라 그런 것이다.
자기 나이의 분량에 따라 時序대로 取法하는 것은 사람의 도리로는 그러하나 論命에서는 그렇지 않으니 太旺할때 다시 長生을 만나면 어린나이라도 요절할 수 있고 太衰한데 다시 死絶地로 行하면 나이 들어서라도 역시 죽을 수 있는것이다.
命에서 마땅히 눌러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린아이라도 역시 깍고 쪼아줌을 좋아하고 命에서 돕는 것이 마땅한 경우라면 늙은이라도 역시 滋生함을 좋아하니 古來로 命을 이야기한 名家들이 小兒와 老人을 별도로 하여 法則을 세우지 않았거늘 어떤 사람인지는 모르지만 망령되이 小我關煞이라는 것을 만들어서 世上에 전한지가 이미 오래 되었고 狡猾한 무리들이 이것들을 빌어 父母들을 두렵게 하며 날이갈수록 많이 만들어 그 名目이 수십개를 넘는다.
그 비롯된 例를 보면 대부분 모年, 모月에 生할 때 어떤 字를 만나면 關이 된다 했으나 그 理致가 전혀 根據가 없다.
대저 四柱를 合해봐도 결정하기가 어려운 문제가 많거늘 글자 하나로 生死를 어찌 判斷할 수가 있겠으며 우연히 맞아 떨어졌다고 과연 어떤 關, 어떤 煞은 害가 된다고 말하며 맞지 않으면 好命은 關煞이 능히 傷할수 없다고 말하고 또 關은 있고 煞이 없다느니 煞은 있는데 關은 없다느니 하는 式으로 解析을 한다.
小兒命을 살펴보건데 여러 가지 關煞을 범해도 成立한 者가 있고 關煞을 범하지 않아도 夭折한 者가 있으니 종합하자면 단지 生剋의 定理에 비추어 取斷하는 것이 可하다.
혹 小兒와 成人이 필경 다름 점이 있으니 이 法을 廢해서는 안된다고 疑心을 내나 그러면 老人과 아이 역시 필경 다름이 있을 것이니 어찌하여 老人의 命에 관한 法은 세우지 않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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