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청소년지도방법의 기초이론
경험학습이론, 구성주의, 프로그램이론, 동기이론, 의사소통이론 총 5가지 이론을 보면서 경험학습은 연속적인 과정으로 성찰을 해야 하는데 성찰활동은 지속적, 관계적(인간,자연), 도전적, 맥락적입니다.
구성주의는 지식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객관적인 진리성이 아니라 삶에의 적합성 또는 유용성입니다.
프로그램이론은 청소년 지도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탄력성 있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기이론은 의미자체로는 어떤 행동을 하도록 하는 동력입니다. 따라서 동기를 유발하는 2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내발적 동기과 외발적 동기로 분류되는데 내발적 동기는 자기 만족, 성취감, 즐거움등과 같이 동기를 유발하는 요소가 행위자 내부에 있는 것이기에 보상과 다른차원이라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외발적 동기는 몰질적 보상, 칭찬, 인정 등과 같이 동기를 유발하는 요소가 행위자 외부에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동기 유발 전략으로 켈러ARCS모형이 유용합니다.
A(주의), R(관련성), C(자신감), S(만족감) 모형의 각각의 요소를 준거로 청소녕의 동기 특성을 분석하여 목표를 수립하여 실행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