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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 김홍경의 마음의학 이론 총정리(1회~5회)
<제1회 질병을 고치려면 마음부터 다스려라>
<제2회 오행의 부조화가 질병을 일으킨다>
<제3회 귀신병은 의사도 못고치는 병>
<제4회 말세의 화병은 비교에 의해>
<제5회 귀신잡는 주역 세심경 이야기>
<제1회 질병을 고치려면 마음부터 다스려라>
1) 어린아이가 밤중에 오줌을 자주 싸면 겁이 많으므로 혼내서는 안된다
2) 몸이 축축하면 날씨가 저기압일 때 더 아프다.
3) 여드름이 있고 마르고 열이 있는 체질은 비가 올 때 좋아한다.
4) 맥박이 느리고 살이찌고 우울증이 있으면 더운 기운이 있는 생강 인삼이 약이 된다.
5) 태양인은 남의 잘못을 지적하는 사람 검사, 감사체질 혁명이 강함
6) 심포경락 : 가운데 손가락으로 흐르는 12경락중 하나로 의식과 기억의 창고로 작용
7) 욕치기질 선치기심 : 질병을 다스리려면 그 마음부터 다스려라.
<제2회 오행의 부조화가 질병을 일으킨다>
1) 뚱냉체질에는 가볍고 땀이 나는 약이 좋다.
2) 아래가 실하면 위는 비어 있어야 하고 아래가 허하면 위는 차있어야 한다.
3) 허한 것은 보하고 실한 것은 사한다.
4) 겁이 많으면 몸이 차가워진다.
5) 아래로 내려가는 일체의 질병은 차거나 무거워서 오는 병이다.
차가워서 오는 병은 봄과 여름의 기운을 잘 보해줘야 한다.
6) 몸이 건조하고 냉하고 마른 사람(가을-金체질)은 끈끈하고 덥고 찰진 것이 약이 된다.
7) 색계 : 삼계의 하나로 욕계에서 벗어난 깨끗한 물질의 세계를 이른다.
선정을 닦는 사람이 가는 곳으로 욕계와 무색계의 중간 세계이다.
8) 태을금화종지 : 당나라(8세기) 때의 '여동빈' 대선사의 가르침을 엮은 책
'태을'은 생명의 근원,'금화'는 곧 금단이다.
태을은 본체가 되고 금화는 작용이 되는 것이다.
심체(본성)가 밝게 열리고 금화가 뱇을 뿌리는 현상이다.
이것이 바로 참 성품의 본래 모습니다.
9) 능엄경 : 한국불교 근본경전의 하나로 10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부처님의 제자 아난과의 대화를 빌려 마음의 행방을 찾는 1권으로 부터 시작한다.
제7권에서 대불정다라니로 말하는 능엄주는 불가에서 일찍부터 독송되었다.
10) 심포경락 : 의식과 기억의 창고로 작용하는 셋째 손가락 경락
11) 기억이 잘 안 나거든 가운데 세 손가락을 모아 주물러 보자.
둘째 셋째 넷째 손가락을 모아 쥐면 셋째 손가락이 가장 힘을 받게 되는데 지성리듬의 셋째 손가락은 지식의 저장창고에 해당되며 이 심포 경락이 잘 발달된 사람은 지식이 풍부하고 기억력이 좋다.
12) '다이어트'를 심하게 해서 광대뼈 부위가 붉게 변하는 증상(도화색)이 생기면 폐결핵의 시초이다.
13) 양명경락 : 둘째 발가락과 손가락으로 훌러나감.
살이 잘 안찌고 남의 잘못을 잘 지적함
수양명대장경과 족양명위경으로 의식주의 불만족과 관계된 경락
14) 상양혈 : 상양혈에는 마른 성질을 가지고 있는 금의 속성이 3개나 들어 있다.
15) 합곡 : 엄지와 검지 손가락의 손등사이 중간
태충 : 엄지와 검지 발가락 사이에서 1~2cm 위 오목한 곳
16) 사관혈 : 합곡, 태충 양손과 양발 4군데
17) 상양혈에서 합곡혈까지 살살 지압해 주면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
살이 좀 많이 찐 사람은 합곡혈을 조금 더 지압하면 다이어트 효과에 좋다.
18) 수양명대장경 : 둘째 손가락 끝에서 시작하여 건조한 기운(金)이 흐르는 경락
19) 영수보사법 : 경락의 흐름에 따르면 보, 거스르면 사가 된다는 침술
20) 심칠정지부침 의자의야 : 칠정의 뜨고 가라앉음을 살펴야 의사의 뜻을 얻는다.
<제3회 귀신병은 의사도 못고치는 병>
1) 불의 기운이 많은 사람은 맥박이 빨리뛴다.
2) 임신이 잘 되는 체형(음적인 체형) : 코 귀가 작고, 눈 입 엉덩이가 큰 체형
3) 임신이 잘 안되는 체형(양적인 체형) : 코가 크고 어깨가 넓고 엉덩이가 작은 체형
4) 코와 귀는 튀어 나왔고 눈과 입은 들어가 있다.
코하고 귀가 발달한 사람은 양적인 사람이고, 눈과 입이 발달한 사람은 음적인 사람이다.
5) 정심주 : 마음을 고요히 하여 오로지 아픈 통처를 주시한다.
6) 광우병의 원인은 초식동물인 소에게 육식 즉 고기를 고의적으로 먹여서 생겨난 병
7) 냉한 사람에게 부자(악성이 아주 뜨거운 독약)도 약이 된다.
8) 몸이 습한 사람에게 습한 곳에 자라는 버섯을 먹는 것은 좋지 않다.
9) 페니실린 : 푸른 곰팡이에서 추출한 습독임을 전해 들은 동양의 한 의학자는 페니실린을 태음인(음수 체질의 비교적 비대한 체질)에게 사용하면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것이라고 예언했다.
10) 음허화동 : 자연의 모든 현상을 음양의 균형이 있는데 이것이 깨지면 균형을 위한 소용돌이가 인다는 것.
기름이 적은데 심지에 불이 크게 타오르는 현상을 말한다.
11) 태음인 : 뚱뚱하고 수분이 많은 사람. 페니실린은 음적이라 태음인에게 사용해서는 적절치 않다.
12) 주통혈맥상행성 : 술은 혈맥을 통하여 上行하는 성질이 있고
소음장신과손명 : 소음하면 장신하고 과음하면 손명한다.
13) 엑소시즘 : 귀신을 쫓아내는 행위를 말한다. 이것을 행하는 사람을 '엑소시스트'라고 한다.
14) 마음의 집착이 귀신병을 일으킨다.
15) 낙이불음 : 즐거워 하되 음란하지 마라 -공자
16) 애이불상 : 슬퍼하되 정도를 넘지 아니함 -공자
17) 엑토플라즘 : 정신적인 사념체가 강한 원념을 이용해서 스스로를 육화시킨 것
18) 아스트랄 바디 : 성유체에는 감정과 욕구가 자리잡고 있으며 오라(aura)를 가지고 있다.
19) 아스트랄 : 불 공기 물 흙의 4원소로 이루어진 공간을 아스트랄계라 칭한다.
20) 조강지처 : 자게미와 쌀겨로 끼니를 이어가며 고생한 본처를 이르는 말
21) 귀신병은 집착에서 오는 마음의 병이다. 내가 축축하니 바퀴벌레가 나온다.
22) 1차 리듬(신체리듬) : 의식주에 관계된 욕망. 23일 주기
2차 리듬(감성리듬) : 예술성 성적 열정. 28일 주기
3차 리듬(지성리듬) : 권력욕 지식욕 자존심. 33일 주기
23) 탐욕을 다스리기 위해 부정관을 닦아라.
24) 불감위선 : 감히 나를 앞세우지 않는다.
25) Holistic medicine : 서양에서는 동양의학을 신성(神聖)의학이라 부른다.
26) 궐음 경락 : 3차 리듬 권력욕
27) 손가락에는 세 가지 리듬이 다 흐른다.
1차 리듬 : 태음 양명
2차 리듬 : 소음 태양
3차 리듬 : 궐음 소양
28) 엄지손가락 : '엄지'는 우두머리를 상징. 폐와 관련된 수태음폐경이 흘러가고 재물과 연관이 있다.
29) 검지손가락 : 남의 잘못을 지적, 삿대질 할 때, '너 위주'의 부정적 생각 수양명대장경이 흐르고 '양명'은 '뼈(骨)'에 해당
30) 새끼손가락 : 심장에서 흘러오는 '소음경락'. 수소음심경은 사랑과 예술의 감성리듬
31) 지수화풍의 부조화가 질병을 일으키고, 마음의 집착이 귀신병을 일으킨다.
<제4회 말세의 화병은 비교에 의해>
1) 바이오리듬 : 신체 감정 지성에 주기가 있다고 하는 학설에서의 주기
2) 상화지기 : 기름, 불같은 경쟁, 시기, 질투에 의한 열
3) 신체리듬 : 의식주에 관한 욕망. 23일의 주기를 갖게 되며 질병에 대한 저항 체력 등 광범위한 신체적인 요인에 영향을 미친다.
4) 절언절려 무처불통 : 말이 끊기고 생각이 끊기면 통하지 않는 곳 없다.
5) 심포경락 : 의식과 기억의 창고로 작용되는 셋째 손가락 경락
6) 인체 장기 중 눈은 간과 상관관계가 있다. 간이 안 좋으면 눈이 나빠진다.
간장과 스트레스 등으로 간의 기운이 울결(기혈이 막힘)돼 화(火)로 변하고 이 화 기운이 머리와 눈으로 상승하면 눈이 침침하고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7) 군화지기 : 쾌락, 방탕, 음란, 퇴폐에 의한 열
8) 오욕칠정, 시기, 질투, 탐욕, 망상에 의해 상화(相火)가 암의 근본 원인이 됨을 말함.
9) 매독 : 온몸에 양매창(피부에 열꽃이 돋는 것)이 생기는 것.
10) 감성리듬 : 28일 주기. 창조성, 감수성 등 부분적으로는 주기가 비슷한 기간에 잉태된 아기들의 성(性)을 결정하기도 한다.
11) 빠른 음악은 양성을 길러준다.
느린 음악은 음성을 길러준다.
12) 학슬풍 : 무릎이 붓고 아프며 다리의 살이 여위어 마치 학의 다리처럼 된 병 (건성관절염)
기름을 더 넣어주어야 한다.
13) 음양관 : 만물을 양과 음 2가지의 상대적 개념으로 보는 우주관
14) 기바 : 인도의 의성 부처님께 귀의하여 석가의 풍병과 아나율의 눈병 아난의 창병 등을 치료하여 의왕으로 존경받았다.
15) 일도쾌차 : 한 번 치료받고 다 나아 버리는 것.
16) 우빨라반나(연화색비구니) : 사마디의 부자집에서 태어나 어렸을 때부터 연꽃처럼 아름다운 모습이라 연화색니라고 불렸다.
17) 경국지색 : 나라를 기울어지게 할 만큼의 미인
18) 올해(2009년)은 기축년(己丑年)으로 丑(소축) 태음습토 축(丑)과 미(未)는 육기상으로 토(土)에 해당해 축축한 성질을 나타낸다.
비도 많이 오고, 바람도 많이 불 것이므로 뚱뚱(습)하고 고혈압(바람)인 사람들은 조심해야 한다.
19) 오행의 변화는 목생화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의 상생과 목극토 토극수 수극화 화극금 금극목의 상극으로 표현된다.
20) 분노, 시기, 질투, 짜증, 스트레스, 비교에 의한 상하지기 열병은 광물성으로 진압한다.
기름불은 모래로 꺼야 한다.
21) 무유정법이 불법이다. 일정하게 정하는 법이 있지 않아야 깨달은 자의 법이다.
22) 지성리듬(권력의지) : 33일의 주기로 기억, 경계심, 지식의 수용
논리적, 분석적인 능력에 영향을 미치게 한다.
지성리듬은 권력 지향적이다.
23) 신체 감성 지성 리듬이 만족하지 못할 때 상화지기에 의한 화병이 생긴다.
24) 편두통 : 지성리듬의 불만족(상화지기), 명예, 자존심, 패배, 굴욕감, 낙선 등에 의해 오는 두통
전두통(양명두통) : 신체리듬의 불만족에서 오며 상대적 빈곤감, 재물손실 등에 의한 두통
후두통 : 감성리듬의 불만족, 성적 불만족, 배반 등에 의해 오는 두통
25) 지성리듬(권력)이 만족하지 못할 때 상화지기라는 화병이 생긴다.
26) 광물질에서 나오는 '키토산'은 화기를 내려주는데 좋다.
27) 음양탕 : 생숙탕. 끓는 물에 찬 물을 탄 것을 말함
수승하강(하부의 더운 기운은 올라가고 상부의 찬 기운은 내려와 인체기혈의 상화순환을 원활하게 함)
28) 양주 같은 더운(독한) 성질의 술에는 칡즙이 약이 되고, 맥주같이 차가운 성질의 술에는 웨하스, 편강이 좋다.
29) 몸이 뚱뚱하고 냉한 사람은 음양탕을 조금 따끈하게 마시고, 마르고 더운 사람은 음양탕을 조근 미지근하게 해서 마신다.
30) 아침에 음양탕을 마시면 대장운동을 도와 변비에 효과가 있다.
<제5회 귀신잡는 주역 세심경 이야기>
1) 아상(我相) : 사상의 하나. 자기라는 고집 자기가 제일이라는 모습을 말함.
2) 백색이면서 얼굴이 명랑하고 깨끗하면 폐, 대장이 좋은 사람이다.
3) 신지유자 위지몽야 : 정신이 한 번 떠들면 그것이 곧 꿈이다.
4) 업(karma) : 중생이 몸과 입과 뜻으로 짓는 선악의 소행 혹은 전생의 소행으로 현셍에 받는 응보
5) 삼업 : 신(身), 구(口), 의(意)를 가리키는 말로 신체 언어 마음으로 이루어지는 선악의 행위
6) 삼독 : 깨달음에 장애가 되는 세 가지의 번뇌. 탐욕, 진애, 우치
계, 정, 혜 삼학의 삼대 개념
7) 주역 : 중국의 유교경전. 일명 세심경이라고도 하며 마음을 씻는 경전으로 숭앙됨
8) 이참 : 정신적으로 참회하는 것
9) 음과 양 이전으로 돌아가서 경계를 나눌 수 없는 곳으로 돌아가라. 그것이 '불성'이다.
10) 황제내경 : 중국의 가장 오래된 의서. 진나라 한나라 때에 편찬되었다고 전하며 황제와 명의의 문답 형식으로 고대 중국의 의술과 신체관을 기술하였고 소문과 영추의 2부로 되어 있다.
11) 음양화평지인 : '황제내경'에서 말하는 어느 한쪽에도 치우치지 않는 가장 이상적인 체질의 인간형
12) 무저발 : 발우(식기)에 밑이 없다는 뜻
무공저 : 구멍없는 피리
몰현금 : 줄이 없는 가야금 혹은 거문고
13) 정심주 : 아픈 부위에 마음을 두고 통증을 관하는 명상 치료법
14) 변비환자에게 좋은 생활 : 다언, 노래, 분명한 의사표현, 봉사활동, 운동, 소리지르기, 단전호흡
15) 비기는 소한다 : 슬픈 기운은 사람을 소진시킨다.
16) 방풍 : 모든 풍치료에 효능이 있고 오장과 혈관을 통하게 해주며 두통과 어지러움증, 모든 중풍을 다스린다.
17) 적풍허사 : 외부에서 침습하는 나쁜 기운인 적풍과 허약할 때 침습하는 허사
18) 노기상 : 간은 분노를 주관하며 분노는 기를 오르게 한다.
19) 열생풍 : 열은 풍을 생기게 한다.
20) 희기완 : 지나친 기쁨은 기를 늘어 뜨린다.
21) 사기결 : 갈등의 생각이 지나치면 기운이 뭉친다.
22) 공기하 : 공포는 기운을 쳐지게 한다.
23) 분노, 기쁨, 생각, 슬픔, 공포는 마음 바람(風)의 원인
24) 욕치기질 선치기심 : 질병을 다스리고자 하는 자는 먼저 그 마음을 다스려라.
25) 질병의 원인
(1) 지수화풍금의 부조화
(2) 귀신병(마음에서 오는 병)
(3) 입으로 짓는 업. 업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