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연구진이 알아낸 파킨슨병 자가 진단법은 어찌보면 간단하다.
일반적으로 정상인이 키보드 타이핑을 할 때, 빨리 치든 천천히 치든 자판을 눌렀다가 떼는 속도가 거의 비슷한데
파킨슨 병을 앓고 있거나 초기 증상을 보이는 이들은 이 키보드를 눌렀다 떼는 속도가 불규칙하다.
뇌에서 인지하여 타이핑을 하기 위해 손을 이용하지만, 운동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양상을 보인다 한다.
MIT 연구진이 발표한 파킨슨병 자가 진단법 관련 동영상
이와 비슷한 방법으로, 애플에서 아이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파킨슨병 진단법 앱을 공개하기도 했는데
이 앱을 실행하여 엄지와 검지 손가락으로 20여초간 화면을 번갈아 두들기는 패턴을 분석하여 파킨슨병 증상 여부를 알려준다.
비단 파킨슨병 진단법 말고라도, 이 앱을 통해서 천식, 당뇨병, 유방암, 심혈관계 질환에 대해서도 자가 진단이 가능하다.
물론 아주 정확하지는 않겠지만, 어느정도 심각한 질병들에 대해 스마트폰으로 진단이 가능하다는 데 큰 의의가 있겠다.
아이폰 뿐만이 아니라, 곧 발매되는 애플와치나 아이패드 등을 통해서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파킨슨병 자가진단이 가능한 앱 researchkit 관련 동영상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애플에서 발표한 researchkit 앱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그러고 보니 바로 어제만 하더라도, 스마트폰으로 인하여 발생한 질병들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다.
그런데 파킨슨병 진단법에 대한 포스팅을 하다 보니,
바로 이 스마트폰 앱 통해 몇몇 질병들에 대한 자가 진단이 가능하다는 점이 참으로 아이러니하다는 생각이 든다.
정말 누구에게나 동일한 조건이 부여된다 하더라도, 활용 여하에 따라 결과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엿볼 수가 있는 거 같다.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그 사람들 덕분에 게임을 만들어 돈을 버는 사람도 있듯이 말이지.
앱으로 파킨슨병 진단이 가능하다는 포스팅을 하다가 이야기가 좀 샜지만,
비단 파킨슨병이 나이가 어느정도 들어서 발병한다 하더라도 그 연령대가 점차 낮아지고 있고 초기 발견이 어려운 만큼
이러한 파킨슨병 자가 진단법을 통해 자신의 건강을 미리 체크해 보는 것도 윤택한 삶을 위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어플과 키보드를 활용한 파킨슨병 자가 진단법
관련 동영상
http://blog.naver.com/paydma/220331764397
http://blog.naver.com/paydma/220331764397
원글:
http://paydma.blog.me/220331764397
첫댓글 알고 보면은 참으로 편리한 시대에 살고 있다는 것이..

등의 증상을 추적할 수 있게 되며, 이러한 정보를 앱에서 손쉽게 바로 가족, 보호자, 혹은 간병인에게 알려줄 수 있게 됩니다. 당뇨 관리 앱 One Drop App Store에서 더 알아보기 환자가 어디 있더라도, 스마트폰을 통해 의료 조치를 누릴 수...
앱에, 대해서도 고마워 하여야 겠네요. 감사
우리집 고명손녀..오누이
(셋째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