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장에 좋은 약초. - 산수유 오미자 은행 말린 밤 복분자 토사자(새삼씨) 두충 쑥 우슬 무우 복숭아나무 잎 우엉씨 지렁쿠나무(接骨木) 목방기(木防己) 다래나무 달팽이 가루 thlEmrl 자리공(商陸)의 뿌리 사슴뿔 질경이 호박죽, 큰새우 볶음, 녹두전, 허브차 자석, 양기석, 염, 토사자, 용안육, 오미자, 숙지황, 지모, 백자인, 두충, 침향, 산수유, 모려, 상표초, 복분자, 파고지, 녹용, 녹각교, 올눌제(올눌제-물개 배꼽), 구음경, 우신, 율, 흑두
신장[腎臟, kidney] :혈액 속의 노폐물을 걸러내어 오줌의 형태로 내보내는 척추동물의 배설기관.
신장의 특징 :사람의 신장은 길이 10cm, 너비 5cm, 두께 3cm 정도의 강낭콩의 모양으로 횡격막 아래에 등쪽으로 좌우에 1개씩 자리 잡고 있으며, 무게는 양쪽 신장을 합해서 약 200g이다. 통계적으로 볼 때 왼쪽 신장이 오른쪽보다 약간 작다고 알려져 있다.
신장의 구조 :신장의 단면을 보면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바깥쪽은 피질이고, 그 안쪽은 수질, 그리고 수질안쪽이 신우이다. 신장의 피질은 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으므로 암적갈색으로 보이며 이곳에는 사구체와 보먼주머니로 구성된 말피기소체가 있고 둥글고 잔 알갱이 모양으로 보인다. 담홍색을 띠고 있는 수질은 세뇨관과 이들이 합쳐 놓은 집합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집합관의 끝이 신우에 열려 있다. 그리고 신우는 수뇨관으로 이어져 있다.
신장에서의 오줌생성과정
신장의 사구체에서 보먼주머니로 분자량이 작은 물, 무기염류, 아미노산, 포도당, 요소와 같은 물질이 여과되어 원뇨를 만든 다음, 세뇨관에서의 재흡수와 분비의 과정을 거치면서 혈액 중의 노폐물과 여분의 무기염류가 오줌의 성분으로 농축되어 집합관에 모이게 된다. 오줌은 집합관과 신우, 수뇨관을 거쳐 방광에 모아 두었다가 요도를 통해 배설된다.
신장의 기능
신장은 노폐물과 불필요하게 많은 수분, 그리고 무기염류를 오줌으로 만들어 내보내므로 혈액 내의 이온의 농도와 pH, 그리고 혈압을 조절한다. 또한 비타민D를 활성화시켜서 소장에서 칼슘이 흡수되도록 도와주며 여러 가지 호르몬의 합성에도 관여한다.
신장질환의 식이요법
초기에는 배뇨에 의한 질소의 배설이 적으므로 단백질을 제한하고 부종을 일으키는 염분을 제한하여 혈압을 조절하여야 한다. 신장염의 식이요법에는 신장염식(腎腸炎食) 1도 ·2도 ·3도의 3종이 사용된다. 신장염식 1도는 소금을 조리에 일체 쓰지 않고 식품 중에 들어 있는 것만을 섭취하는 무염식으로 하며 단백질도 하루에 25∼30 g으로 제한하는 저단백식이고, 칼로리는 2,000kcal 내외로 한다.
신장염식 2도는 소금을 하루에 3g 정도 사용하며, 단백질을 40∼50g으로 증가한다. 신장염식 3도는 소금을 6g 정도로 하고, 단백질도 50∼60g을 섭취하게 한다. 3도의 식사는 몇년 계속하여도 관계 없으며, 2도의 식사도 장기간 주어도 이상이 없다. 단백질의 질에만 유의하면 되나 1도의 식사는 장기간 사용할 수 없고 보통 1∼2주 사용한다. 음료의 양은 갈증이 안 나는 정도로 주고, 많이 먹는 것은 삼갈 필요가 있다.
출처 : 네이버백과사전
"건강한 콩팥이 당신의 심장을 구합니다." 하는 세계 신장학회의 슬로건처럼 콩팥과 심장은 둘 다 혈관으로 이루어진 장기로 콩팥과 심장은 연관을 갖고 있습니다.
신장에 좋은 약초
산수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신장의 기능을 좋게 한다. 요실금, 야뇨증의 개선에 좋고 전립선, 방광기능을 좋게 합니다. 말리거나 끓여서 먹고 단기간 복용이 좋다고 합니다.
오미자 :신맛, 단맛, 매운맛, 쓴맛, 짠맛을 낸다. 신장의 기운을 도와주며 배설 기능에 도움을 주고 의학서적 "본초서"에 눈을 밝게 하고 신장을 데우며 음기를 강하게 하고 남자의 정력을 증진시키고 소갈을 그치게 한다." 고 합니다.
은행 :허약한 신장을 보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굽거나 익혀서 먹습니다. 소변이 잦거나 찔끔거리는 증상을 완화해 줍니다. 정액이 새나가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조루증, 유정, 몽정, 여성들의 불감증에 좋다고 합니다. 독성이 있어 하루 10알 이내로 복용하라고 합니다.
말린 밤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습니다. 기운을 돕고 위와 대. 소장을 튼튼히 하며 신장의 기운을 도와줍니다. 기침을 그치게 한다.
복분자 :복분자의안토시아닌 성분이 신장 기능을 강화시켜주고 면역력을 높이며 배뇨관련 증상을 개선해 준다. 성질이 따뜻합니다.
토사자(새삼씨) :양기를 도와주고 신장 기능을 튼튼하게 합니다. 간을 보호하며 눈을 밝게 해주며 신장의 허약으로 인한 불임증의 치료에 도움이 되며 오줌을 잘 보지 못하는 증상을 낫게 한다고 합니다.
신장허약으로 인한 남성의 성교불능, 몽정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신장이 허약하여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픈 증상에 좋다고 합니다.
쑥 :위장, 간장, 신장의 기능을 높여 주며 간의 해독작용을 하여 피로회복에 좋고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생리불순 등 부인병에 효과가 있으며 따뜻한 성질이 있으며 수족냉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우슬 : 1.허리나 무릎 등 관절이 아픈데 좋고 간장과 신장에도 좋은 약초라고 합니다. 소변이 잘 나오게 하는 작용을 함으로 인해 남성의 전립선과 여성의 요실금에도 좋아요.
신장병에 좋은 약초 :상육·택사·부추
처 방 : 상육(商陸)·택사(澤瀉) 각 15~30g·생 부추 12~24g
만드는 법 :이상 세 가지를 물에 넣고 진하게 달여서 즙을 걸러내어 따뜻하게 해서 마신다. 수(水)를 몰아내고 부종(浮腫)을 해소시킨다.
차전초
처 방 :차전초(車前草:씨앗까지 이용한다.) 15g·옥수수수염 15g·한련초(旱連草) 15g·부드러운 잔디 15g
만드는 법 : 이상의 처방을 하루에 한 번씩 달여 2∼3회로 나누어 마신다. 요액기에 홍세포(紅細胞)가 많으면 한련초의 양을 30g으로 올리고, 온 몸에 부종이 있고 요단백이 심하면 차전초와 잔디를 30g까지 늘린다. 고혈압이 있으면 옥수수수염을 30∼60g으로 늘린다. 효능 : 수(水)를 유익케 하여 부종을 해소시킨다.
육일산
처 방 : 활석(滑石) 300g·감초(甘草) 50g
만드는 법 : 이상 두 가지를 고운 분말로 만든 뒤 하루 묵혀서 복용한다. 이때 등심초(燈芯草)·죽엽(竹葉)·통초(通草) 152g을 물에 넣고 달여 200㎖의 즙을 걸러낸 후 위의 약 가루와 함께 복용한다. 열을 맑히고 습(濕)을 도운다.
백화사설초
처 방 : 백화사설초(白花蛇舌草)·백모근(白茅根)·한련초(旱連草)·차전초(車前草) 각 9∼15g
만드는 법 : 이상의 처방을 하루 1첩씩 달여 2회로 나누어 복용한다.
열을 맑히고 수(水)를 유익케 하면서 부종(浮腫)을 내리게 한다.
삼즙음
처 방 : 수박즙· 연근즙(蓮根汁)·사과즙 각 적당량
만드는 법 : 위 세 가지 즙을 함께 끊여서 하루 3회로 나누어 복용한다.
열을 맑히고 이뇨작용으로 부종(浮腫)을 해소한다. 소아 급성신장염을 주로 치료한다.
상국녹두차
처 방 : 상백피(桑白皮) 30g·백국화(白菊花) 92g·녹두 60g
만드는 법 : 이상 3가지를 함께 달이고, 매일 한 번씩 달여서 2회로 나누어 복용한다.
폐를 맑게 하며 이뇨작용으로 부종(浮腫)을 해소시킨다. 소아 급성 신장염을 전문 치료한다.
비술나무껍질
처 방 : 비술나무껍질·버드나무껍질·가둑나무 껍질 각 15g
용 법 : 불에 구워 말려서 가루를 내어 한 번에 10g씩 하루에 3회 더운물에 먹는다. 효능 : 부종에 효과가 있다.
계지·복령·저령
처 방 : 계지 7.5g·복령 20g·저령 15g·택사 15g·생백출 15g
용 법 :물에 달여서 하루에 2회 먹는다. 신장염으로 번갈이 나면서 소변이 불편할 때
복령·한련초·여정자
처 방 : 복령15g·한련초15g·여정자 15g·산약15g·측백엽 15g·신곡15g·통초 5g
용 법 :물에 달여서 하루에 2회 먹는다. 급성신장염이 회복하는 시기에 신이 허하고 혈뇨가 있으며 식욕이 떨어질 때 효과가 있다.
신장에 좋은 음식과 운동
신우신염의 증상
심한 통증이 등 쪽의 허리 바로 윗부분에서 시작하여 옆구리와 사타구니로 퍼진다.
* 38℃이상의 고열이 나는데 오한과 두통을 동반한다. 소변을 자주 보는데 소변 볼 때 통증이 느껴진다. 탁한 혈뇨가 나온다. 소변에서 썩은 냄새가 난다 구역질과 구토 증상이 나타난다. 이런 증상이 생길 때는 즉시 의사에게 진찰을 받는다.
어떻게 치료하나? 신우신염은 일반적으로 경구 항생제를 사용해 단기간 치료하며, 증상은 대체로 이틀 정도 치료하면 호전된다. 항생제 사용 기간이 끝나면 감염이 없어졌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소변검사를 다시 한다. 그러나 구토와 통증이 심하면 입원해서 주사제 수액과 항생제를 맞는다.
신우신염이 계속 재발하면 발병의 횟수를 줄이기 위해 6개월에서 2년 동안 소량의 항생제를 먹도록 권유하기도 한다. 신장 결석과 같은 근원적인 질병이 있는 경우에는 이를 치료해야 한다 신우신염의 치료는 대개 즉각적으로 효과가 나타나고 신장에 영구적인 손상을 입히지 않는다. 그러나 신우신염이 자주 재발하면 드물게는 신장에 손상을 주어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예후는 어떠한가? 신우신염의 치료는 대개 즉각적으로 효과가 나타나고, 신장에 영구적인 손상을 입히지 않는다. 그러나 신우신염이 자주 재발하면 드물게는 신장에 손상을 주어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신장에 좋은 식생활 습관
◈ 자연식위주의 식사를 하도록 한다. ◈ 과일과 녹황색 채소의 섭취를 증가시키고, 유기농산물을 선택한다.
◈ 섬유소가 많은 해조류, 채소류, 정제하지 않거나 도정하지 않은 곡류를 섭취한다.
◈ 소식하는 것이 좋고, 반드시 천천히 잘 씹어 먹도록 한다. ◈ 전통 발효 식품인 된장, 청국장을 매일 섭취한다.-항암작용
◈ 일반적인 음식은 검은색의 음식들 즉 검은깨, 검은콩 등
신장질환일 경우 염분 섭취를 제한하고, 단백질 섭취량도 지나치지 않아야 합니다.
신장기능이 떨어졌을 때는 과일같이 칼륨이 많은 건강에 좋은 식품도 적당한 양을 먹어야 합니다.
신장에 나쁜 식생활
5 백 식품(흰쌀, 흰 밀가루, 희 설탕, 흰 소금, 흰 조미료)을 먹지 않는다. 식초도 빙초산을 사용하지 말고 사과식초, 현미식초등을 이용한다. 짜고, 맵고, 차갑고, 뜨겁게 먹지 않는다. 동물성 단백질과 지방의 과잉섭취는 피한다. 커피와 알콜 음료의 섭취를 줄인다.
신장이 약하면 단백질을 피하라고 하는데 신장이 정화하는데 힘들다나요? 수분의 섭취는 하루에 6-8잔 정도가 좋다.
신장에 좋은 운동 :신장은 허리와 연관 되어있으므로 허리운동을 자주해주면 좋다. 신장·방광이 약한 여자의 경우 생리통이나 요실금 등의 질환이 많고 남자의 경우 성기능이 약하다. 기체조를 해주면 신장·방광·생식기가 강화되고 뼈, 골수, 힘줄, 발목, 정강이, 귀, 체모가 좋아진다. 호르몬 기능이 활성화되어 모발에 윤기도 난다.
항문 조이기 :동작: 엄지발가락을 붙이고 누운 자세에서 항문을 조였다 풀어주기를 천천히 반복한다. 처음에는 50회 정도하고 횟수를 점점 늘려 나간다. 이 때 몸은 움직이지 않고 항문 괄약근만 움직여야 효과가 크다. 효과: 이 운동은 회음혈(음부와 항문 사이 혈자리)을 자극해 치질·신장질환·직장암·요실금을 예방하며 여성 불감증과 남성 조루에도 효과가 있다.
허리 돌리기 :동작:양손을 옆구리에 대고 처음에는 작게 하다가 점점 크게 원을 그리면서 왼쪽, 오른쪽으로 각각 9회 정도 부드럽게 돌린다. 이 때 무릎을 쭉 편 상태에서 허리가 최대한 돌려지도록 유의한다. 효과: 허리부분을 중심으로 경직된 근육을 풀어준다.
발목 돌리고 털기 :동작: 왼쪽 발목을 시계방향과 반대방향으로 각각 5회씩 돌려준다. 이어서 숨을 들이쉬면서 왼쪽 다리를 들고 손을 허리에얹는다. 숨을 내쉬면서 발을 앞으로 턴다. (같은 요령으로 옆·뒤로도 턴다) 오른발도 마찬가지로 운동한다.
효과: 발목, 무릎, 고관절을 풀어주며, 신장·방광을 강화한다.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에는 이른바 블랙 푸드가 좋다. 대표주자는 검은콩, 검은깨.
두충차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이뇨작용이 뛰어난 수박씨와 옥수수수염도 신장 기능을 회복시켜 준다. 팥 역시 뛰어난 이뇨 작용이 있어 신장에 도움을 주며 새우, 굴, 해삼, 가물치, 장어, 잉어도 신장에 좋다. 늙은 호박이 신장을 젊게 한다. 허브차, 녹두전, 옥수수 수염 등 효과 탁월 한방에서는 신음부족, 비신양허, 간울기체 등으로 변증하여 변증에 따라 약을 쓰는데 대표적인 처방에는 오령산, 육미지황탕, 저령탕, 팔정산, 청심연자탕가미방 등을 활용하여 치료합니다. 또 여기에 좋은 음식들로는 오이, 율무, 호박, 미나리, 콩, 옥수수수염, 연밥(연자육) 등이 좋습니다.
새우가 강장 식품으로 손꼽히는 이유는 양질의 단백질과 칼슘을 비롯한 무기질, 비타민 B 복합체 등이 풍부하기 때문
말린 밤은 신장의 특효약이며 속을 따뜻하게 해주고, 힘줄이 약한데 좋으며, 생밤은 강정제, 알코올분해·산화하여 술안주 감. 속껍질은 횟배와 피부의 주름과 미백에 효과가 좋다
신장에 좋은 성분 이 많이 든 음식으로는 검은색의 식품 모두라고 생각해도 무방합니 다. 검은 콩, 검은 깨, 오골계, 흑염소 등이 모두 해당됩니다. 그리고 산수유차와 두충차도 성분이 많습니다.
* 예부터 한의학에서는 음식의 다섯 가지 색상을 인체의 다섯 장기와 연관해 음식과 건강과의 관계를 강조했다.
장기의 상태는 신체의 외향으로 드러난다고 한다. 관형찰색을 살펴 건강을 짐작하는 것인데, 눈이 침침하고 피곤해 보이면 간이 나쁜 것이고, 얼굴이 붉으면 심장이 안 좋고, 검어지면 간이 나쁜 것이고, 하얗다면 폐가 나쁘다고 한다. 식품 또한 그와 다르지 않다.
검은콩 , 검은깨, 검은 색등의 씨앗종류가 좋다 호두- 불임에 좋다. 폐도 따뜻하게 해주고, 여름에는 않 먹는게 좋다
연밥(연실)- 정신건강과 심장에 좋다 구기자차- 간장과 신장의 기능이 약할 때, 눈을 촉촉하게 해 준다
복분자와 호박씨, 생강넣은 계피차 우리몸에서 할일을 다하고 남는 쓰레기(노폐물)를 콩팥을 통해 오줌으로 나간다.
콩팥은 수분과 염분을 많지도 적지도 않게 적절히 조절해 주며, 골수(뼈속)에서 만들어지는 적혈구를 만드는 조혈인자를 만들고, 비타민 D를 활성화하게 만들어 주기도 한다. 콩팥에서 이러한 일을 못하게 되면 빈혈이 생긴다. 신부전증은 지환이라기보다는 기능을 못한다는 표현이 맞다. 급성신부전증은 탈수, 신장염, 결석 등에 의해 갑자기 신장기능이 저하되는 것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만성신부전증은 진단이 어려우며 신장기능이 천천히 나빠지며 회복이 불가능 하다.
원인은 당뇨병, 사구체 신염(신장염), 고혈압 등에 의해 일어난다. 사구체란 콩팥의 가운데에 위치해 있으며 100만개의 모세혈관이 모여서 이루어 졌으며 여기서 걸러진 후 오줌으로 나간다.
신부전증으로 인한 요독증은 신장기능의 저하로 노폐물이 빠져나가지 못해서 생기는 증상으로 식욕저하, 메스꺼움, 구토 등의 소화기 장애가 오고, 빈혈이 일어나며, 신경계통으로 집중력 저하, 기억력 감퇴, 불면증 등이 올 수 있다.
만성신부전증은 완치가 불가능 하므로 더 악화되지 않게(보전적) 치료를 한다.
신장에 좋은 민간요법
1. 허브차를 자주 마신다. :허브차는 몸속의 노폐물을 내보내는 효과가 있어 몸이 부을 때 마시면 부기를 빼준다.
그리고 소변이 잘 나오도록 해서 신장 기능에 도움이 되므로 평소에 자주 마신다.
2. 옥수수수염을 달여 마신다. :옥수수수염 한줌과 어름나무 가지 8g을 달여 차로 복용하면 소변을 보기가 쉽고, 만성 신장염에도 좋다.
3. 잉어와 팥을 달여 마신다. :잉어 1마리에 마늘 10쪽, 붉은팥 1홉, 영지와 질경이 씨앗을 각각 12g씩 넣고 고아서 그 물을 자주 마시면 좋다.
4. 수박을 껍질째 고아 마신다. 수박 과육과 껍질을 합해 엿기름과 구기자나무 1근과 같이 고아 그 물을 자주 마신다. 소변을 보기 힘들 때 효과가 높다.
5. 늙은 호박과 팥으로 죽을 쑤어 먹는다. 늙은 호박의 살을 긁어내서 붉은팥과 함께 고아 죽을 만들어 꾸준히 먹으면 부기가 빠지고 신장에 좋다.
신장에 좋은 식품
누 에
'본초강목'이나 '동의보감'에는 양기를 돋우며, 피로를 몰아내며, 피오줌을 중지시키고 신장을 덥게 한다고 씌어 있다. 누에가루와 번데기는 당뇨병 약으로, 누에고치는 고단백영양소로 약효를 인정. 누에고치 속에는 혈당치를 낮춰주고 고혈압을 치료하며, 피부를 곱게 하는 등의 16종 이상의 아미노산이 함유. 뽕잎과 뿌리는 차로, 오디는 술과 쨈으로 이용.
밤
영양소가 균형 있게 조성되어 있는 완전식품으로 옛 문헌에는 기를 늘려주고 위와 장을 보호하며, 신장의 기능을 높여 주고, 어혈 등을 다스리는 영약으로 소개.
소화 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우유 대용식이나 이유식으로 밤암죽을 쑤어 어린이의 간식 또는 공부하는 학생들의 야참식, 환자의 영양 간식으로 이용. 생율은 알콜을 분해시키는 작용이 높아 술안주의 과일로 권장.
사슴뿔 질경이
씨는 이뇨제로 사용되고 잎은 수렴, 거담, 이뇨, 피부의 노화, 진통(자극완화), 경련진정, 외상치료, 변통, 설사멈춤 등에 작용.
향기나는 채소이며 잎과 줄기는 나물로 먹고 씨앗은 한방에서 차전자라 하여 약제로 쓰인다.
수 박
이뇨작용과 관계있는 아미노산 중의 시트률린이 함유되어 있어 소변을 자주 또는 많이 배설하게 한다. 이뇨제로서 부종에 활용, 신장병, 요도염, 방광염, 요결석, 항염제, 해열작용, 각기병, 통풍 등의 약으로 이용.말린 껍질을 끓인 물이나 즙을 걸러 농축한 서과당을 계속하여 복용하면 신장병으로 인한 부종이나 오줌소태에 효과, 살을 빼는 다이어트에도 이용.
옥수수, 옥수수기름
곡식 중의 보약, 위와 신장을 보하고 고혈압, 신장병, 양기부족, 불임, 신경계통질환 등에 작용. '본초강목'을 보면 위의 기능을 강화시켜 주고, 소변을 편안하게 배설시키며, 방광 결석이나 요 결석으로 인한 통증에는 뿌리와 잎을 달여 먹으면 된다 씌어 있다.
배아 부분은 38%가 기름으로 옥배유를 얻는데 리놀렌산과 비타민E가 있어 동맥경화증이나 중풍 등 순환기계통질환에 효과가 있고 항산화작용도 하는 식품. 하루 한 끼 정도 옥수수죽을 끓여 먹으면 신장을 튼튼히 해주고 신장질환에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다이어트 요법 식사로 저녁에는 죽을 먹으면 칼로리가 적고 소화흡수가 빠르기 때문이다.
율 무 :단백질의 분해를 촉진시키는 작용 때문에 체내에 섭취된 단백질의 연소가 빠르며, 혈액순환이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담낭이나 방광의 결석을 녹여주는 작용을 한다.
암환자의 경우 율무밥과 율무차를 항시 섭취하면 암의 예방은 물론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콩, 검은콩 :발암물질의 세포분열을 억제하는 제니스틴이 함유, 식물성 화합물질인 아이소플리본이 있어 골다공증, 신장질환, 담석, 혈중콜레스테롤 저하, 폐경기증상의 완화 등에 효능. 검은콩을 하루에 20개 이상 먹으면 좋다. 홀스레디쉬(겨자무,서양고추냉이) 미네랄과 비타민 C가 함유. 발한제, 이뇨제, 흥분제로 이용. 잎이 손바닥정도로 자라면 계속 떼어 쌈채, 샐러드로 먹는다.
신장에 좋은 차
- 두충차
강압작용과 이뇨작용에 효과가 있는 두충은 간뿐만 아니라 신장을 보호하며 몸의 기운을 강하게 만드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어질병과 불면증의 치료에 좋습니다. 또한 혈압을 내리고 신장의 피로함과 허리다리의 냉통을 치료해 줍니다.
결명자 :오장을 이롭게 하는 결명자차는 각기,신장병,폐결핵,늑막염,신경통,황달,신우염등에 효과적입니다. 결명자차는 눈을 밝게 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질경이 :차전차라고 불리우며 이뇨작용과 항염증작용에 좋습니다. 신장에 좋지 않은 염화나트륨, 요산,요소의 배설을 촉진시키며 비뇨기계통의 염증치료에도 좋습니다.
마 :마는 신장에 좋은 식품으로써 녹말의 분해효소를 함유하고 있어 소화에 좋으며 차로 우려먹어도 좋습니다.
옥수수수염
옥수수수염차는 신장 기능을 개선하며 부종을 치료하고 단백뇨를 경감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소변보는 것이 힘들거나 부기가 있으며 체중이 증가하는 비만 환자에게 효과적입니다. 옥수수수염에는 포도당, 플라보노이드, 휘토스테롤등의 성분들이 소변을 잘 보게끔 이뇨작용에 좋으며 약리적으로도 입증된 사실이며, 혈압강하작용과 담즙 분비를 촉진시키는데 좋습니다.
신장에 좋은 약초
자석, 양기석, 염, 토사자, 용안육, 오미자, 숙지황, 지모, 백자인, 두충, 침향, 산수유, 모려, 상표초, 복분자, 파고지, 녹용, 녹각교, 올눌제(올눌제-물개 배꼽), 구음경, 우신, 율, 흑두 여러 가지 콩팥질환에 잘 듣는다.
싸리나무는 여러 콩팥질환에 효과가 있다. 오래 전에 어느 약초꾼한테서 싸리나무로 신부전증 환자를 치료한 경험을 들은 적이 있다. 그 약초꾼이 겨울철에 경북 금릉군 수도산 자락에 있는 마을을 다니며 약초를 수집하던 중에 한 집에 들렀더니 40세쯤 된 부인이 신부전증으로 앓아누워 있었다. 병원에서 혈액투석을 해야 살 수 있다고 했으나 돈이 없어서 혈액투석은 생각지도 못한다는 것이었다.
그는 마침 옆방에서 아이들이 싸리나무로 만든 윷으로 윷놀이를 하는 것을 보고는 저 윷을 진하게 달여서 그 물을 마시면 좋은 효과를 볼지도 모른다고 하였다. 그는 싸리나무가 콩팥에 좋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어서 해준 말일 뿐, 나을 거라는 기대는 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 말을 듣고 부인의 남편은 아이들한테 윷 네 쪽을 달여 오게 하여 부인한테 먹였다. 부인은 곧 소변이 많이 나오고 부은 것이 약간 내렸다. 그 다음날 남편은 산에 올라가서 싸리나무를 베어 껍질을 벗긴 후 계속 달여 먹였다. 부인은 몸이 차츰 회복되었고 얼굴빛도 좋아졌으며 서너 달 뒤에는 기운을 되찾아 집안 살림도 할 수 있게 되었다. 몇 해 뒤에 약초꾼이 마을에 다시 와서 그 집에 들러보니 부인은 완전하게 건강을 회복한 상태였다. 부부는 그를 만나자 몹시 반가워하며 생명의 은인이라고 좋은 음식을 대접해 주었다고 한다. 우리 몸의 인체의 보일러인 (신장)의 고장을 진단해서 다시 고장 나기 전에 보일러를 잘 관리해야 오래 쓸 수 있습니다.
◈신우신염의 증상
*심한 통증이 등 쪽의 허리 바로 윗부분에서 시작하여 옆구리와 사타구니로 퍼진다.
* 38℃이상의 고열이 나는데 오한과 두통을 동반한다. 소변을 자주 보는데 소변 볼 때 통증이 느껴진다. 탁한 혈뇨가 나온다. 소변에서 썩은 냄새가 난다 구역질과 구토 증상이 나타난다.
세균이 신장으로 침입하는 경로는 혈관과 림프관 그리고 요관이며 이중 요관이 특히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세균감염에 의하여 요도염이나 방광염이 발생되고 어떤 원인에 의해 소변이 아래에서 위로 역류하는 이상현상이 생기면 세균이 신장으로 역행하여 신우신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주요 발생 성별 및 연령층을 보면 어린이의 경우 남녀 차는 거의 없으나 사춘기와 장년기에는 여성이 압도적으로 많이 발병되고, 노년기에는 남성 환자도 증가됩니다.
이는 여성의 경우 요도 길이가 짧은 해부학적인 차이와 임신의 영향이 크고 노인 남자는 전립선 비대증이 소변의 흐름을 저해할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요로감염증은 방광에 국한되는 경우가 많으나 신장을 침범하여 급성 신우신염이 발생하면 고열, 오심, 구토 및 요통이 발생하고, 합병증으로 신장농양 및 패혈증이 생길 수 있으며 반복적인 신우신염은 신장손상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급성 신우염의 증세는 나이에 따라 다릅니다.
어린이에게는 발열, 보채거나 기운이 없는 얼굴, 식욕부진, 탈수증세, 구토, 경련 등의 전신증세이며 신우신염을 짐작하게 하는 특유의 증세는 없습니다. 성인에게는 전신권태와 함께 오싹오싹하는 한기와 떨림을 동반하여 열이 38~39도, 때로는 40도나 오르며, 허리와 등의 아픔, 소변의 혼탁과 빈뇨 등의 방광염 증세 이외의 혈뇨가 나오는 일도 있습니다.
노인은 발열 때문에 탈수상태가 되기도 하나, 열이 없어 어른의 경우와 같이 신우신염을 짐작하게 하는 증세가 없는 일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능한 한 안정에 유의하고 수분을 많이 섭취하도록 합니다.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신장에서 만들어지는 소변이 많아져 세균을 씻어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생길 때는 즉시 대처하지 않으면 돌이킬 수 없는 건강상에 문제를 초래합니다!!.
신장 기능 저하 증 환자에게 추천되는 영양식
권장되는 과일 종류
*전복 (스트레스로 소비되는 단백질 보충) 참기름 + 간장(소금과 필수지방산)
*미역, 매생이, 김, 다시마 해조류 등 (짭짭한 염분과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얼큰한 콩나물, 두부(염분과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 고추장, 된장(염분 섭취)
신장기능이 저하되면 혈압을 유지하기 위하여 염분(소금)을 꼭 섭취해야 한다. 염분은 바다에서 나오는 천일염이 좋다. 요오드와 같은 미네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지나친 소금은 오히려 고혈압 및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사과, 배, 키위. 자두, 밤, 말리지 않은 대추 신장 질환자나, 당뇨환자는 과일을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특히 아침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하지만 만일 아침 운동을 한다면 아침 식사와 함께 약간의 과일을 먹는 것도 괜찮다.(적당히 먹는 게 좋다.)
운동을 하면 부신호르몬인 코티졸과 알도스테론이 상승하여 과일로 인한 염분 소실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과일들은 감 바나나 건포도 말린 대추나 무화과 오렌지 너무 익은 포도
어떻게 치료하나?
신우신염은 일반적으로 경구 항생제를 사용해 단기간 치료하며, 증상은 대체로 이틀 정도
치료하면 호전된다. 항생제 사용 기간이 끝나면 감염이 없어졌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소변검사를 다시 한다. 그러나 구토와 통증이 심하면 입원해서 주사제 수액과 항생제를 맞는다.
신우신염이 계속 재발하면 발병의 횟수를 줄이기 위해 6개월에서 2년 동안 소량의 항생제를 먹도록 권유하기도 한다. 신장 결석과 같은 근원적인 질병이 있는 경우에는 이를 치료해야 한다.
신우신염의 치료는 대개 즉각적으로 효과가 나타나고 신장에 영구적인 손상을 입히지 않는다.
그러나 신우신염이 자주 재발하면 드물게는 신장에 손상을 주어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예후는 어떠한가? 신우신염의 치료는 대개 즉각적으로 효과가 나타나고, 신장에 영구적인 손상을 입히지 않는다.
그러나 신우신염이 자주 재발하면 드물게는 신장에 손상을 주어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 항생제 초기에는 잘 듣지만 내성이 되면 부작용을 초래하고 장기간 사용시 건강에 상당히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걸 머리속에 상기하시고 염두해 두셔야 합니다.
위와 같은 신장질환 환자분들께 자신 있게 적극 추천 권해드립니다! 장대녕 제품을 미리 드셔서 합병증 예방과 더불어서 꾸준한 근본적인 치료를 하시길 바랍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현재 신장이 어느 상태인지에 따라서 조금 다릅니다. 단순히 약한 거라면 호박, 팥, 옥수수 수염 달인 물 등 이뇨작용이 강한 음식을 드시면 좋아요.. 부기도 빼구요~ 옥수수수염은 이뇨작용이 뛰어나서 부기를 가라앉히고, 신장염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옥수수수염 달인 물을 하루에 한 두 번씩 공복에 마시면 효과가 있답니다.
팥 역시 뛰어난 이뇨작용이 있어 신장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지만, 팥을 이용한 음식에 설탕이나 다른 감미료는 넣지 않아야 신장에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팥물을 다려 드셔도 좋구요~
그렇지만 질병이 있는 상태이고 신장이 제 기능을 못한다면 이뇨작용이 강한 음식은 금기사항 중 하나에 해당됩니다. 신장에는 블랙푸드가 좋고 검은콩, 검은깨, 오골계, 흑염소 등이 모두 해당됩니다.
새우, 굴, 해삼, 가물치, 장어, 잉어 등도 신장에 좋답니다. 위의 것들은 단백질과 칼슘을 비롯한 무기질, 비타민 B 복합체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신장에 좋구요~ 말린 밤 또한 신장의 특효약이라고 알려져 있답니다*^^*
신장이 안 좋으신 분들이 피하셔야 할 음식들은 자극적인 것들입니다.
▣구기자 산약 고등어조림
몸을 보하여 주고 허약해서 일어나는 조열, 식은땀에 효력이 있다. 폐결핵으로 인한 해수, 천식에 좋으며 음허(陰虛), 내열(內熱)로 인한 소갈증에 좋은 효과가 있다. 신음(腎陰) 허(虛)로 인하여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연약한 증상을 완화시키고 소변을 자주 보거나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소변을 흘리는 증상에 사용된다.
▩재료 (5인기준) 구기자 30g, 산약 300g, 무 240g, 고등어2마리(1마리=약150g), 생강 10g, 초과 1g, 다진파 1Ts, 다진마늘 1Ts, 설탕 3Ts, 간장 5Ts, 물엿 2Ts, 레몬1개
만드는 방법 :고등어조림 크기로 썰어서 씻는다. 물 500cc에 초과 1g을 넣고 끓인다.
체에 받친 초과물에 설탕 1Ts, 간장 2Ts, 물엿 2Ts을 넣고 졸인다. 물이 점도가 높아지면 고등어 토막을 넣고 30분간 재워 놓는다. 다른 냄비에 간장 3Ts, 설탕 2Ts, 물 500cc를 넣고 무를 어슷썰기로 먹기 좋게 썰어서 불에 올린다. 냄비가 끓기 시작하면 고등어와 먹기 좋은 크기로 썬 산약을 넣고 끓이다가 고등어가 다 익을 무렵에 구기자와 파 1Ts, 마늘 1Ts을 넣고 살짝 한 번 더 끓인다.
접시에 무와 산약, 구기자를 나란히 놓고 레몬과 함께 장식하여 고등어를 놓아 상차림 한다.
구기자
성질은 차고(寒) 독이 없으며 맛은 달다(甘). 구기자는 간신음허(肝腎陰許)로 인하여 어지럽고 허리와 무릅에 힘이 없으며, 남자의 경우 유정(遺精)이 있으면서 임신을 못 시킬 때, 물체가 흐릿하게 보이는 증상등을 다스린다.
주로 근골을 보하고 풍을 없애며, 대, 소장을 잘 통하게 하고 건조한 기침, 갈증을 치유하며, 간을 자양(滋養: 몸에 영양이 되도록 양육함)하고 신(腎)을 이롭게 하며, 정을 만들어 양기를 돋고 신을 자양하며 폐를 윤활하게 한다.
간신(肝腎: 간장과 신장)의 음기(陰氣)를 보하고 갈증을 그치게 하며 소갈증에도 유효하다. 간신의 기능 부족으로 음혈(陰血)이 허약해져서 얼굴빛이 흑색이 되고 머리카락이 일찍 세며 밤에 잠을 못 이루는 증상에 쓰인다.
외사(外邪: 외부에서 오는 몸에 병을 가져오는 나쁜 기운 : 풍한서습조화)로 인한 실열(實熱: 실제로 열이 있는것), 비(?)가 허하고 습이 있으며 장이 매끄러운 사람은 복용 시 주의하여야 한다. 혈당과 혈압 강하작용이 나타난다.
혈중 콜레스테롤치의 강하효과와 항지방간의 작용이 있고, 생장촉진작용이 있다
▣ 신장에는 이른바 블랙 푸드가 좋다. 대표주자는 검은콩, 검은깨.
▣ 두충차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이뇨작용이 뛰어난 수박씨와 옥수수수염도 신장 기능을 회복시켜 준다. 팥 역시 뛰어난 이뇨 작용이 있어 신장에 도움을 주며 새우, 굴, 해삼, 가물치, 장어, 잉어 등도 신장에 좋다.
▣ 늙은 호박이 신장을 젊게 한다. 허브차, 녹두전, 옥수수수염 등 효과 탁월
▣ 한방에서는 신음부족, 비신양허, 간울기체 등으로 변증하여 변증에 따라 약을 쓰는데 대표적인 처방에는 오령산, 육미지황탕, 저령탕, 팔정산, 청심연자탕가 미방 등을 활용하여 치료합니다. 또 여기에 좋은 음식들로는 오이, 율무, 호박, 미나리, 콩, 옥수수수염, 연밥(연자육) 등이 좋습니다.
▣ 새우가 강장 식품으로 손꼽히는 이유는 양질의 단백질과 칼슘을 비롯한 무기질, 비타민 B 복합체 등이 풍부하기 때문
▣ 말린 밤은 신장의 특효약이고, 생밤은 강정제, 알코올분해·산화하여 술안주 감
▣ 신장에 좋은 성분 이 많이 든 음식으로는 검은색의 식품 모두라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검은 콩, 검은 깨, 오골계, 흑염소 등이 모두 해당됩니다. 그리고 산수유차와 두충차도 성분이 많습니다. 예부터 한의학에서는 음식의 다섯 가지 색상을 인체의 다섯 장기와 연관해 음식과 건강과의 관계를 강조했다. 장기의 상태는 신체의 외향으로 드러난다고 한다.
관형찰색을 살펴 건강을 짐작하는 것인데, 눈이 침침하고 피곤해 보이면 간이 나쁜 것이고, 얼굴이 붉으면 심장이 안 좋고, 검어지면 간이 나쁜 것이고, 하얗다면 폐가 나쁘다고 한다. 식품 또한 그와 다르지 않다.
▣ 얼굴색이 까맣다. 신장이 나쁜 체질이다!
신장이 나쁘거나 신장염을 앓는 사람은 얼굴색이 까맣게 변하는 경우가 많다. 먼저 신장을 튼튼하게 해야 얼굴색을 건강하고 맑게 만들 수 있다. 옥수수수염은 이뇨작용이 뛰어나서 부기를 가라앉히고, 신장염에도 효과가 있다. 옥수수수염 50g을 물 3컵과 함께 넣고 양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인 물을 하루에 한두 번씩 공복에 마시면 효과가 있다. 팥 역시 뛰어난 이뇨작용이 있어 신장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다. 단, 팥을 이용한 음식에 설탕이나 다른 감미료는 넣지 않아야 신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
신장이 나빠서 얼굴색이 까맣다면 단백질은 적게 먹는 것이 좋다. 신장에 부담을 주기 때문이다. 또 소변의 양이 줄어드는지 살펴서 수분 섭취를 줄이도록 하고, 바나나, 귤 등 칼륨이 많은 음식은 신장이 좋아질 때까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신장에 좋은 식생활 습관
◈ 자연식위주의 식사를 하도록 한다.
◈ 과일과 녹황색 채소의 섭취를 증가시키고, 유기농산물을 선택한다.
◈ 섬유소가 많은 해조류, 채소류, 정제하지 않거나 도정하지 않은 곡류를 섭취한다.
◈ 소식하는 것이 좋고, 반드시 천천히 잘 씹어 먹도록 한다.
◈ 전통 발효 식품인 된장, 청국장을 매일 섭취한다. -항암작용
◈ 일반적인 음식은 검은색의 음식들 즉 검은깨, 검은 쌀, 검은콩 등이 좋고요,
신장에 좋은 식품 : 늙은 호박, 옥수수, 옥수수수염, 우엉, 오이, 강낭콩, 검은콩, 검은깨, 팥, 녹두, 오골계, 흑염소, 새우, 바나나, 귤, 우유, 달걀, 생선류
신장에 좋은 음식 : 호박죽, 큰새우 볶음, 녹두전, 두충차, 허브차
신장에 좋은 음식 조리법 : 호박죽 호박 꼭지를 도려내고, 껍질과 씨도 제거한다. 호박에 물을 조금 부어 푹 익힌 후, 익은 호박을 체에 으깨거나 믹서로 갈고, 물에 불린 찹쌀도 믹서로 곱게 간다. 갈은 호박을 물과 함께 한소끔 끓인 후, 찹쌀을 넣어 농도 있게 끓인다. 소금이나 설탕으로 간을 맞춘다.
우리 몸에서 할일을 다하고 남는 쓰레기(노폐물)는 콩팥을 통해 오줌으로 나간다. 콩팥은 수분과 염분을 많지도 적지도 않게 적절히 조절해 주며, 골수(뼈속)에서 만들어지는 적혈구를 만드는 조혈인자를 만들고, 비타민 D를 활성화하게 만들어 주기도 한다.
콩팥에서 이러한 일을 못하게 되면 빈혈이 생긴다. 신부전증은 질환이라기보다는 기능을 못한다는 표현이 맞다.
급성신부전증은 탈수, 신장염, 결석 등에 의해 갑자기 신장기능이 저하되는 것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만성신부전증은 진단이 어려우며 신장기능이 천천히 나빠지며 회복이 불가능 하다.
원인은 당뇨병, 사구체 신염(신장염), 고혈압 등에 의해 일어난다. 사구체란 콩팥의 가운데에 위치해 있으며 100만개의 모세혈관이 모여서 이루어 졌으며 여기서 걸러진 후 오줌으로 나간다. 신부전증으로 인한 요독증은 신장 기능의 저하로 노폐물이 빠져나가지 못해 생기는 증상으로 식욕저하, 메스꺼움, 구토 등의 소화기 장애가 오고, 빈혈이 일어나며, 신경계통으로 집중력 저하, 기억력 감퇴, 불면증 등이 올 수 있다. 만성신부전증은 완치가 불가능 하므로 더 악화되지 않게(보전적) 치료를 한다.
신장은 혈압과 밀접한 관계이므로 혈압관리에도 힘써 주세요.
* 재료* 손바닥 선인장, 옥수수수염
* 방법 제가 듣기로는 손바닥 선인장이 무슨 알로에(?)같은 거라고 하더군요. 그거 껍질 같은거 벗기시고, 옥수수수염이랑 같이 끓이시면 됩니다요.
* 먼저 병원이나 한의원을 찾아 정확한 진료와 치료를 하면서 식생활 개선을 통해 음식을 가지고 치료한다면 더욱 더 큰 효과를 보겠지요. 건강하게 지내시기 바랍니다.
신장에 좋은 식생활 습관
▷ 자연식위주의 식사를 하도록 한다.
▷과일과 녹황색 채소의 섭취를 증가시키고, 유기농산물을 선택한다.
▷섬유소가 많은 해조류, 채소류, 정제하지 않거나 도정하지 않은 곡류를 섭취한다.
▷소식하는 것이 좋고, 반드시 천천히 잘 씹어 먹도록 한다.
▷전통 발효 식품인 된장, 청국장을 매일 섭취 한다-항암작용
▷일반적인 음식은 검은색의 음식들 즉 검은깨, 검은콩 등
신장질환일 경우 염분 섭취를 제한하고, 단백질 섭취량도 지나치지 않아야 합니다.
신장기능이 떨어졌을 때는 과일같이 칼륨이 많은 건강에 좋은 식품도 적당한 양을 먹어야 합니다.
신장에 좋은 운동 :신장은 허리와 연관 되어있으므로 허리운동을 자주해주면 좋다.
신장·방광이 약한 여자의 경우 생리통이나 요실금 등의 질환이 많고 남자의 경우 성기능이 약하다. 기체조를 해주면 신장·방광·생식기가 강화되고 뼈, 골수, 힘줄, 발목, 정강이, 귀, 체모가 좋아진다. 호르몬 기능이 활성화되어 모발에 윤기도 난다.
◈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운동 종류
ㅇ 항문 조이기 :동작: 엄지발가락을 붙이고 누운 자세에서 항문을 조였다 풀어주기를 천천히 반복한다. 처음에는 50회 정도하고 횟수를 점점 늘려나간다. 이 때 몸은 움직이지 않고 항문 괄약근만 움직여야 효과가 크다. 효과: 이 운동은 회음혈(음부와 항문 사이 혈자리)을 자극해 치질·신장질환·직장암·요실금을 예방하며 여성 불감증과 남성 조루에도 효과가 있다.
ㅇ 허리 돌리기 :동작: 양손을 옆구리에 대고 처음에는 작게 하다가 점점 크게 원을 그리면서 왼쪽, 오른쪽으로 각각 9회 정도 부드럽게 돌린다. 이 때 무릎을 쭉 편 상태에서 허리가 최대한 돌려지도록 유의한다. 효과: 허리부분을 중심으로 경직된 근육을 풀어준다. (장의 연동으로 배변원활, 신장강화)
발목 돌리고 털기 :동작: 왼쪽 발목을 시계방향과 반대방향으로 각각 20회씩 돌려준다.이어서 숨을 들이쉬면서 왼쪽 다리를 들고 손을 허리에 얹는다. 숨을 내쉬면서 발을 앞으로 턴다. (같은 요령으로 옆·뒤로도 턴다) 오른발도 마찬가지로 운동한다. 효과: 발목, 무릎, 고관절을 풀어주며, 신장·방광을 강화한다.
신장에 좋은 음식
* 신장에는 이른바 블랙 푸드가 좋다. 대표주자는 검은콩, 검은깨.
* 두충차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이뇨작용이 뛰어난 수박씨와 옥수수 수염도 신장 기능을 회복시켜 준다.
팥 역시 뛰어난 이뇨 작용이 있어 신장에 도움을 주며 새우, 굴, 해삼, 가물치, 장어, 잉어도 신장에 좋다. 늙은 호박이 신장을 젊게 한다. 허브차, 녹두전, 옥수수수염 등 효과 탁월
* 한방에서는 신음부족, 비신양허, 간울기체 등으로 변증하여 변증에 따라 약을 쓰는데 대표적인 처방에는 오령산, 육미 지황탕, 저령탕, 팔정산, 청심 연자탕 가미방 등을 활용하여 치료합니다. 여기에 좋은 음식들로는 오이, 율무, 호박, 미나리, 콩, 옥수수수염, 연밥(연자육) 등이 좋습니다.
* 새우가 강장 식품으로 손꼽히는 이유는 양질의 단백질과 칼슘을 비롯한 무기질, 비타민 B 복합체 등이 풍부하기 때문
* 말린 밤은 신장의 특효약이며 속을 따뜻하게 해주고, 힘줄이 약한데 좋으며, 생밤은 강정제, 알코올분해·산화하여 술 안주감. 속껍질은 횟배와 피부의 주름과 미백에 효과가 좋다
* 신장에 좋은 성분 이 많이 든 음식으로는 검은색의 식품 모두라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검은 콩, 검은 깨, 오골계, 흑염소 등이 모두 해당됩니다. 그리고 산수유차와 두충차도 성분이 많습니다.
* 예부터 한의학에서는 음식의 다섯 가지 색상을 인체의 다섯 장기와 연관해 음식과 건강과의 관계를 강조했다. 장기의 상태는 신체의 외향으로 드러난다고 한다. 관형찰색을 살펴 건강을 짐작하는 것인데, 눈이 침침하고 피곤해 보이면 간이 나쁜 것이고, 얼굴이 붉으면 심장이 안 좋고, 검어지면 간이 나쁜 것이고, 하얗다면 폐가 나쁘다고 한다. 식품 또한 그와 다르지 않다.
신장에 나쁜 음식
5 백식품(흰쌀, 흰 밀가루, 희 설탕, 흰 소금, 흰 조미료)을 먹지 않는다. 식초도 빙초산을 사용하지 말고 사과식초, 현미식초등을 이용한다. 짜고, 맵고, 차갑고, 뜨겁게 먹지 않는다.
* 동물성 단백질과 지방의 과잉섭취는 피한다. 커피와 알콜 음료의 섭취를 줄인다. 수분의 섭취는 하루에 6-8잔 정도가 좋다.
우리 몸에서 할일을 다하고 남는 쓰레기(노폐물)를 콩팥을 통해 오줌으로 나간다.
콩팥은 수분과 염분을 많지도 적지도 않게 적절히 조절해 주며, 골수(뼈속)에서 만들어지는 적혈구를 만드는 조혈인자를 만들고, 비타민 D를 활성화하게 만들어 주기도 한다.
콩팥에서 이러한 일을 못하게 되면 빈혈이 생긴다. 신부전증은 질환이라기보다는 기능을 못한다는 표현이 맞다.
급성신부전증은 탈수, 신장염, 결석 등에 의해 갑자기 신장기능이 저하되는 것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만성신부전증은 진단이 어려우며 신장기능이 천천히 나빠지며 회복이 불가능 하다. 원인은 당뇨병, 사구체 신염(신장염), 고혈압 등에 의해 일어난다.
사구체란 콩팥의 가운데에 위치해 있으며 100만개의 모세혈관이 모여서 이루어 졌으며 여기서 걸러진 후 오줌으로 나간다.
신부전증으로 인한 요독증은 신장기능의 저하로 노폐물이 빠져나가지 못해서 생기는 증상으로 식욕저하, 메스꺼움, 구토 등의 소화기 장애가 오고, 빈혈이 일어나며, 신경계통으로 집중력 저하, 기억력 감퇴, 불면증 등이 올 수 있다.
만성신부전증은 완치가 불가능 하므로 더 악화되지 않게(보전적) 치료를 한다.
신장에 좋은 민간요법
※ 몸에 부종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체액배출이 잘 안되므로, 적당히 드셔야 하고, 괜찮은 분들은 물은 자주 마셔서 소변으로 노폐물과 불순물을 배출시켜줘야 합니다.
1. 허브차를 자주 마신다.:허브차는 몸속의 노폐물을 내보내는 효과가 있어 몸이 부을 때 마시면 부기를 빼준다. 그리고 소변이 잘 나오도록 해서 신장 기능에 도움이 되므로 평소에 자주 마신다.
2. 옥수수수염을 달여 마신다.:옥수수수염 한줌과 어름나무 가지 8g을 달여 차로 복용하면 소변을 보기가 쉽고, 만성 신장염에도 좋다.
3. 잉어와 팥을 달여 마신다.:잉어 1마리에 마늘 10쪽, 붉은팥 1홉, 영지와 질경이 씨앗을 각각 12g씩 넣고 고아서 그 물을 자주 마시면 좋다.
4. 수박을 껍질째 고아 마신다. :수박 과육과 껍질을 합해 엿기름과 구기자나무 1근과 같이 고아 그 물을 자주 마신다. 소변을 보기 힘들 때 효과가 높다.
5. 늙은 호박과 팥으로 죽을 쑤어 먹는다. :늙은 호박의 살을 긁어내서 붉은팥과 함께 고아 죽을 만들어 꾸준히 먹으면 부기가 빠지고 신장에 좋다.
....................................................................................................................................
신장병에 좋은 민간요법
(1) 쇠뜨기 :제철에는 데쳐서 나물로 먹기도 하나 그늘에 말려 두었다가 하루 6돈 정도를 달여서 복용한다.
(2) 자리공(商陸)의 뿌리
자리공의 뿌리를 한방에서는 상육이라한다. 이 상육은 강력한 이뇨제(利尿劑)이기 때문에 신장병에는 매우 효력이 있다. 상육 1돈을 1.5홉의 물로 달여서 1홉이 되면 하루 3번에 나누어 복용한다. 그러나 임신부종에는 이것을 복용하면 유산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새싹을 데쳐서 나물로 먹어도 효과가 있다.
1. 범의 귀 : 날 잎을 5-10g씩 매일 달여 마시면 심장을 튼튼히 한다.
2. 매화나무 버섯 : 매화나무에 열리는 버석은 암(癌)에도 좋다고 하는데, 특히 심장에 좋다. 매일 15g씩 달여 마신다. 이 버섯을 재배하면 큰돈이 될 것이다. 수출품으로 각광을 받을 것이다.
3. 오줌을 순조롭게 하는 방법 :하복부와 엉덩이를 뜨겁게 찜질하면서, 꿀로 맛을 낸 순무(蕣蕪)의 진한 탕액(湯液)을 마신다. 뚱딴지의 생즙을 짜서 소주와 반반 섞어 조금씩 마시면 오줌이 잘 나온다. 오이씨를 진하게 달인 물을 차 대신 자주 마시면 오줌이 잘 나온다.
(3) 옥수수와 벚 열매
유럽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는 이뇨제로 옥수수의 수염과 벚열매의 자루를 각각 한줌씩 1홉의 물에 달여서 반이 되면 차 대신에 복용한다. 먹기도 좋은 뿐 아니라 소변이 잘 통한다. 따라서 벚열매를 먹을 때 자루는 따로 말려서 보관해 두면 귀중하게 쓰인다.
(4) 뽕나무
뽕나무를 껍질체로 강판에 갈아서 한줌을 감초를 약간 섞어 2홉의 물로 달여서 1홉이 되게 하여 차 대신에 마시면 매우 효험이 있다.
(5) 옥수수, 지렁쿠 나무, 파초
옥수수의 수염, 지렁쿠나무(接骨木), 파초의 뿌리 각 5돈을 2홉의 물로 달여서 1홉이 되면 하루 3번에 나누어 복용한다. 위의 3가지는 모두가 이뇨제로 널리 알려진 것들이다.
(6) 개자목욕
앉아서 들어갈 수 있는 함지박에 더운 물을 붓고 개자를 한줌 풀어서 잘 섞는다. 옷은 아랫도리만 벗고 개자 물에 들어앉아서 허리에 담요를 덮고 허리를 덥게 해 준다. 매일 한 번씩 개자 물에 허리 밑을 덥히면 차츰 낫게 된다.
1. 오줌을 순조롭게 하는데 :뽕나무의 가지 또는 잎을 달여서 차대신 마시면 오줌이 잘 나온다. 장복할수록 좋다.
ㅇ 무말랭이의 흑소분(黑燒粉)을 찻숟갈 반씩 하루 세 번 먹으면 오줌이 잘 나온다.
ㅇ 살아 있는 지렁이 10마리를 넣어 밀가루로 반죽해서 배꼽 밑 3cm 되는 곳에 두껍게 발라주면 오줌이 곧 나온다.
2. 이뇨(利尿)의 묘약 : 잘 익은 호박씨를 바싹 말려 가루로 해서, 4홉의 소주에 1홉의 호박씨 가루를 넣어 따뜻한 곳에 놔서, 그 성분이 술에 완전히 울어난 다음, 소주 잔 하나씩을 하루 세 번 공복에 마신다.
(7) 소의 콩팥 :소의 콩팥 1개를 1되의 물로 반이 되게 달여서 몇 번에 나누어 마신다 (이것은 하루양이다)
(8) 우엉과 살모사구이 :우엉을 질솥에 물기 없이 봉하고는 바싹 굽는다. 이것을 가루로 만들고 살모사도 따라 질솥에 넣고 우엉과 마찬가지로 구워서 가루를 만든다. 우엉구이 가루 8에 살모사가루 2의 비율로 섞어서 하루 2번 한번에 0.6돈 정도를 계속해서 복용한다.
(9) 우렁이와 메밀가루 :우렁이(논에서 나는 고등)의 껍질을 벗기고 메밀가루를 뿌려 두면 우렁이가 녹는다. 이것을 헝겊에 발라서 배꼽 밑의 아랫배에 붙여준다. 마르면 그 때마다 바꾸어 준다. 생각보다 놀라운 효과가 있다.
(10) 우렁이와 살모사구이 :살모사를 구워서 가루로 만든 것 1돈에 우렁이를 껍질을 벗기고 8개를 잘 섞어서 배꼽밑의 아랫배에 붙인다.
(11) 우렁이와 밀가루 :우렁이의 껍질을 벗기고 절구에 넣고 으깨어 밀가루와 섞어서 물을 약간 붓고 반죽을 한다음 헝겊에 퍼서 배꼽 밑의 아랫배에 붙여 두면 신장병으로 인한 붓기부터 빠지면서 차츰 낫는다.
1. 노인의 소변 불릉 : 노간자 나무의 열매를 진하게 달여서(또는 날 열매를 그대로 짜서) 마시면 아주 잘 듣는다. 20년 동안이나 방광 고장으로 오줌을 제대로 못본 사람이 이것으로 근치된 실례가 있다(美)
2. 갓난 애기의 소변 불능 : 수박씨나 호박씨 또는 아마인(亞麻仁)을 차처럼 달여 마시게 하면 곧 소변이 나온다(美)
(12) 연전초(連錢草)
적설초(積雪草) 혹은 지전초(地錢草)라고도 하며 어린아이의 경기에 묘약으로 알려진 풀이다. 연전초를 그늘에서 말려 3-4홉의 물에 한줌 넣고는 반이 되게 달인다. 이것을 하루에도 몇 차례씩 먹도록 하면 병원에서도 단념하고 죽기를 기다리던 환자가 외국유학을 떠날 수 있을 정도로 거뜬히 회복된 예가 있는 요약이다.
(13) 수박씨
수박의 씨를 깨끗이 씻은 다음 건조시켜 저장해 두었다가 큰 숟갈 가득히 한 숟갈을 질솥에 넣고 물 3홉을 부어 2홉이 되게 달인다. 이 물을 그대로 마시거나 설탕을 타서 맛을 내어 하루에 몇 차례씩 계속해서 복용하면 붓기도 빠지고 날로 병세가 가벼워진다.
(14) 옥수수의 수염
옥수수의 수염을 한줌씩 달여서 마시면 산후의 회복이 좋지 않아 신장병을 앓는데 잘 듣는다. 수염뿐 아니라 옥수 열매 전체(수염, 껍질, 알맹이, 속)를 잘게 썰어서 커피잔에 한잔 정도를 3홉의 물로 반이 되게 달여서 차 대신에 마시면 특히 위축신(萎縮腎)에 놀라운 효험을 본다.
(15) 구기자(枸己子) 잎을 섞은 결명차
결명초의 잎과 열매에 구기자의 잎을 섞어 차를 끓이는 요령으로 끓여서 복용하면 먼저 붓기가 빠지면서 병세가 좋아 진다.
1. 오줌이 너무 자주 나온데 : 현삼(玄蔘)을 진하게 달여 자주 마시면 잘 듣는다(美), ㅇ 마(山藥)를 짓찧어 물처럼 해서 먹는다. ㅇ 치자(梔子) 5g을 달여서 하루 분으로 마신다. ㅇ 황기(黃朞) 5-10g을 하루 분으로 달여 마신다. ㅇ 발바닥의 용천(湧泉 : 발가락을 구부리면 음푹 들어가는 곳)을 호도 끝으로 꼭꼭 5분씩 자극하면 잘 듣는다.
2. 마디풀 :마디풀에는 어떤 성분이 있는지 모르나, 그것을 차처럼 달여 자주 마시면 방광 고장에 의한 요폐(尿閉)에 잘 듣는다.
(16) 으름덩굴(木通)
으름덩굴의 줄기를 잘게 썰어서 그늘에 말린다. 큰숟갈에 가득히 하나를 2홉의 물로 달인다. 끓기 시작하여 20분쯤 지나면 불에서 내려서 식혀서 마시되 이것은 2일량이다.
(17) 석산(石蒜)의 뿌리
신장병으로 붓기가 잘 빠지지 않을 때는 석산의 뿌리를 강판에 갈아서 양쪽 발바닥의 가운데 땅에 닿지 않는 부분에 붙이고는 붕대를 감아서 잠자리에 들면 붓기가 빠진다.
(18) 벼의 모
6월경 벼의 모가 12-15cm 정도 자랐을 때 그늘에 말린다. 이것을 한줌 5홉의 물로 달여서 차를 끓일 때와 같은 농도가 되면 조금씩 복용한다. 신장병에 효험이 놀라울 뿐 아니라, 심장병에도 효험이 있다.
(19) 이삭여뀌
이삭여뀌(金線草)의 줄기를 그늘에 말려 잘게 썰어서 한줌(12돈)을 2-3홉의 물로 달여서 차를 끓이는 경우와 같은 농도가 되면 하루에 여러 번에 나누어 복용한다. 계속해서 복용하면 붓기도 빠지고 병의 증세도 뜻밖에 빨리 회복된다. 달인 물을 이튿날까지 두었다가 마셔서는 안된다.
(20) 삿갓사초
삿갓사초는 신장병의 특효약이다. 줄기와 잎을 변에 잘 말려서 질솥에 넣고 물기 없이 굽는다. 가루로 만들어 보통 가루약의 분량과 같은 양을 하루에 3-4번 물과 함께 복용한다. 0-15일 계속하면 반드시 효과가 나타난다. 삿갓을 만든 것을 이용하는 등 오래도록 햇빛에 바랜 것일수록 효과가 크다.
1. 신장염 또는 네프로제 :무엇보다도 먼저 땀을 내고, 변비가 겹쳤을 때는 즉시 관장을 해야 한다. 신장의 통증을 없애려면 신장 바로 뒤의 허리에 찜질을 계속해서 한다. 그리고 동시에 호박씨나 수박씨 또는 콩깍지 달인 물을 차처럼 마시게 한다. 찜질 약을 바꾸어 풀일 때 감기에 걸리지 않게 해야 한다(美). * 이것은 미국의 J. 킹 박사의 특효법이다.
2. 팥(赤小豆)을 주식(主食)처럼 먹는다. :소금이나 조미료를 넣지 말고 팥만 푹 끓여 잘 익힌 다음 국물과 팔을 주식(主食)처럼 며칠 먹으면 몸의 부기가 빠진다. 팥은 빨간 것 이어야 한다.
(21) 혈뇨(血尿)에 머리털
어떤 원인이든 오줌에 피가 섞여 나올 경우에는 머리털을 질솥에 넣고 밀봉하여 물기 없이 구워서 하루 3번 1돈씩 복용하면 차츰 혈뇨가 멎게 된다.
(22) 부종에는 무즙
위궤양을 앓는 중에 신장병이 병발하여 하루 종일 소변을 볼 수가 없어 고통을 받을 경우 무우즙에 수건을 적시어 전신을 닦으면(하루 3번) 하루 만에 붓기가 살아진다. 무즙에는 피부를 자극하여 호흡을 왕성하게 하고 단백독(蛋白毒)을 몸 밖으로 내버리는 효과가 있다. 날 것일수록 효력이 있으나 피부가 약한 분은 달여서 맛사지 해도 잘 듣는다.
(23) 무 삶은 물
무를 가로로 잘게 도막을 내어 무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삶는다. 무우가 익어서 물러지면 국물을 밥공기 하나에 가득 하루에 한 번씩 마시면 단백뇨(蛋白尿)가 나올 정도의 가벼운 신장병이면 이것만으로도 쉽게 낫는다.
(24) 달팽이 가루
달팽이의 껍질을 벗기고 말려서 남비에 볶는다. 황갈색이 되면 절구에 넣고 빠아서 하루 3번 차 숟갈에 하나 정도를 마시면 붓기가 쉽게 빠진다.
1. 신장병(腎臟病)에 금붕어 :금붕어에는 일반 물고기에 없는 유효 성분이 많다. 한번에 1,2마리씩 하루 세 번 끓여서 국물과 함께 먹으면 반드시 낫는다. 먹기 힘들면 질그릇 속에 여러 마리를 넣어 꼭 봉한 다음 불에 구워 숯처럼 되면 가루로 해서 차 숟깔을 하루 세 번 먹는다. 아주 귀한 약이다. 황달에도 수종(水腫)에도 좋다(中葯大辭典).
2. 콩깍지 :어떤 종류의 콩이든 상관 없다. 다만 잘 말린 콩깍지면 된다. 이것을 진하게 달여 (세 시간 달여야 함) 무시로 차처럼 마신다. 이 기간 동안 음료수는 절대로 안 마신다(美) 신장염이든 네프로제든 실로 잘 듣는다.
(25) 바나나 껍질
바나나 껍질 2개를 바나나껍질이 잠길 정도로 물어 붓고 삶아서 물만을 마시면 곧 오줌이 마려워지게 되며 붓기도 잘 빠진다.
(26) 다래나무
다래의 가지를 잘게 깎아서 한줌을 2홉의 물로 달여서 반이 되게 하여 차대신에 마시면 놀랄 정도로 많은 소변을 보게 되어 병세에 차도가 생기며 쉽게 완쾌한다.
(27) 홍대치의 주둥이
홍대치(생선의 1종)의 긴 주둥이를 그늘에 말려 두었다가 이것을 진하게 달여서 복용하면 붓기가 빠진다.
(28) 목방기(木防己)
목방기 한줌을 2홉의 물로 1홉이 되게 달여서 차 대신에 마시면 이뇨제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오줌이 잘 나온다.
(29) 지렁쿠나무(接骨木)
지렁쿠 나무와 결명자(決明子)를 각 15돈, 감초 12돈을 3홉의 물로 반이 될 때까지 달여서 복용한다. 이것은 신장병의 특효약이다. 지렁쿠 나무만 한줌을 3홉의 물로 반이 되게 달여서 하루에 몇 차례씩 차 대신에 복용하여도 치료가 빠르다. 특히 신우염(腎盂炎)에 효험이 많으며 의사의 치료와 병용해서 마시면 2개월 정도에 근치 될 수 있다.
1. 혈뇨(血尿 : 오줌에 피가 섞여 나오는 증세) : 속세(木세)를 끓는 물에 약5분 동안 넣어 우려서 만든 물을 자주 마시면 오줌이 맑아진다.
2. 복숭아나무 잎: 심한 방광염으로 오줌에 피가 섞여 나오는 환자에게, 복숭아나무 잎을 차처럼 달여 무시로 마시게 하여 피 오줌을 맑게 한 일이 있다(美).
3. 우엉의 씨 :사람에 따라서는 우엉의 씨를 진하게 달여 마셔서 신장염을 고치는 수가 있다
4. 복숭아나무 잎 : 딴 약으로 안 듣던 방광염이 복숭아나무 잎을 진하게 달여 수시로 마셨더니 거뜬히 나온 실례가 있다(美)
출처 : 네이버블로그 / 하모니카님
✔민간요법-무우
1.가벼운 신장병에는 무 삶은 물이 좋다고 합니다. 위궤양을 앓는 중에 신장병이 발병하여 소변을 볼 수가 없을 때 무즙을 내어 수건으로 감싸서 전신을 닦아주면 피부자극으로 호흡을 좋게 하고 독소가 배출되어 붓기가 없어진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