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다음 중 대차의 주요제원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고정축거 2,100mm나, 차륜직경 860mm다. 대차 최대 길이(부수차 배장기 부착) 2,960mm
라. 대차 최대 폭 2,680mm
2. 다음 중 정기검사에서 옳지 않은 것은?
가. 3년검사는 Line 검사에 속한다.나. 부품수명에 대하여 장기계획으로 교체하는 것은 Shop 검사에 속한다.
다. 차량 기능 유지를 위한 청소 정비는 Line 검사에 속한다.
라. 3월 검사 이상의 검수를 시행 시는 하위검사를 시행한 것으로 간주한다.
3. 다음 중 출력계전기(notch)에 관하여 옳지 않은 것은?
가. 3notch : 0.97 나. 4notch : 약계자운전 다. 2notch : 8직렬 순차저항 단락 라. 1notch : 0.2
4. 다음 중 유선 전송매체에 대하여 옳지 않은 것은?
가. 꼬임선 케이블은 저속도 데이터 통신에 사용된다. 나. 동축 케이블은 10Base-T회선을 사용한다.
다. 광섬유 케이블은 높은 보안성과 안정성이 보장된다.
라. cross 케이블은 서로 같은 장비 간 연결시 사용된다.5. 다음 중 레일에 관하여 옳지 않은 것은?
가. 적은 단면적으로 수평방향의 작용력에 대하여 충분한 연성을 가질 것. 나. 진동 및 소음감소에 유리할 것.
다. 침목에 설치가 용이하며 외력에 대하여 안정된 형상일 것.
라. 두부의 마모가 적고 충분한 여유가 있으며 내구 년수가 길것.
6. 다음 중 전차선에 관하여 옳지 않은 것은?
가. 강체가선 구간에서는 4,750mm를 표준으로 한다. 나. 팬터그래프의 집전 유효폭은 1m이다.
다. 전차선의 표준편위는 250mm 이다. 라. 편마모의 방지를 위하여 200mm의 편위를 두도록 되어있다.
7. 다음 중 쇄정의 종류에 관하여 옳지 않은 것은?
가. 조사쇄정 : 출발신호의 정지를 무시하고 과주할 경우를 감안하여 안전을 확보하기위해 쇄정
나. 철사쇄정 : 선로전환기를 포함하는 궤도회로 내에 열차가 있을때 궤로회로의 단락으로 인하여 선로전환기가 전환되지 않도록 쇄정
다. 접근쇄정 : 신호기 외방에 접근궤도가 없는 구간에서 신호기에 진행을 지시하는 신호를 현시하였다가 해정시 일정시간동안 해정할 수 없도록 하는 쇄정
라. 진로쇄정 : 신호기 또는 입환표지 등의 진행현시에 의해 그 진로에 열차 또는 차랑이 진입하였을때 궤도회로응 통과할 때까지 그 선로 전환기가 전환되지 않도록 쇄정
8. 다음 중 운행관리 컴퓨터에 관하여 옳지 않은 것은?
가. 열차운행계획 작성 :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하여 열차운행계획을 작성 또는 입력
나. 열차운행 스케줄 관리 : 운행 스케줄의 수정, 시각변경, 순서변경 등 운행스케줄 관리
다. 운행계획 조회 : 역, 열차의 운행계획(Dia)을 조회
라. 시종 업무 : 내일 운행할 열차 다이아 선택하거나 운행종료 시간을 설정
9. 다음 중 틀린 것은?
가. 운전휴지 : 특정열차의 운전을 일시 중지함을 말한다.
나. 따로발차 : 지연열차의 도착을 기다리지 않고 따로 열차를 조성하여 출발시킴을 말한다.
다. 합병운전 : 2개 열차를 연결하여 1개의 열차로 운전함을 말한다.
라.순서변경:열차 지연 등으로 전동차의 반복역에서 소정의 충당 순서를 변경함을 말한다
10. 선로전환기의 정위로 틀린 것은?
가. 본선과 본선의 경우는 주요한 방향나. 단선에 있어서 상하본선은 열차가 진입하는 방향
다. 본선 또는 측선은 측선 안전측선은 안전측선의 방향라. 탈선 선로전환기는 탈선시키는 방향
11. 다음 중 틀린 것은?
가. VVVF는 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의 약자이다.
나. 쵸퍼전동차 2Notch 통류율은 0.5이다.라. 저항제어차 가속도는 3.0km/h/s 이다.
다. 저항제어차 출력제어기 작용은 3Notch : 병렬운전(4직2병렬 순차저항단락) 이다.
12. 사업종료 시 보고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가. 열차운전개황나. 운전실 배전반 쇄정상태다. 운전사고 및 장애라. 기타 이례적 사항
13. 전기철도의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전기철도는 전철변전설비, 급전설비, 부하설비로 구성되어 있다.
나. 직류구간에서는 단권변압기 급전방식을 사용한다
다. 교류구간에서는 운전전류가 작아 사고전류 판별이 용이하다.
라. 가선방식별 분류에는 가공식, 제3궤조식이 있다.
14. 열차기기의 중요고장이나 열차외부 변수로 인해 승객안전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운전하는 것은?
가. 정상운행나. 고장운행다. 비상운행라. 위험운행
15. 다음 중 틀린 것은?
가. 레일의 중량은 m당 50kg 이상이다.나. 교량의 침목개수는 50개이다.
다. 기울기변화 5/1000초과 경우 R3000m 이상일 경우 종곡선을 삽입한다.
라. 보통침목의 치수는 2500*300*150
16. TGIS의 설명 중 승무원 지원기능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냉난방 자동온도제어나. 고장시 기기동작 및 차량상태 기록다. 고장표시 및 처치표시라. 화재 경보 기능
17. 도시철도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가. 고가속 운전이 가능하다.나. 고감속 운전이 가능하다.다. 지상구간에 설치함으로서 도시소통이 개선된다.
라. 심야시간에 운행을 안 해도 된다.
18. 다음 중 PSM에 관하여 틀린 것은?
가. PSM1 – 546M - 110kHz나. PSM2 – 108.5M – 100kHz다. PSM3 – 21M – 90kHz
라. PSM5 – 가변 – 140kHz
19. 직류전철구간 변전설비 중 전차선의 전압강하를 경감할 목적으로 설치한 것으로 맞는 것은?
가. 변전소(SS) 나. 구분소(SP)다. 급전타이포스트(TP)라. 정류포스트(RP)
20. 다음 중 목침목 방부처리 시 방부제인 크레오소트와 중유의 혼합비율로 옳은 것은?
가. 4 : 6 나. 5 : 5다. 6 : 4라. 7 : 3
첫댓글 맞춰볼려고하는데 답을좀 올려주실수 있나요
7일 01시 전 올려주겠습니다.
철도인들에게 너무 도움되는 카페네여 꼭합격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ㅡ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