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콩팥종양은 공팥에 발생하는 모든 덩어리의 총치으로 크게 양성과 악성으로 나눕니다. 콩팥의 실질에 발생하는 종양은 원발종양과 전이종양으로 구분하나 여기서는 원발종양에 대해서만 설명을 드립니다.
1. 양성 콩팥종양의 종류
단순 물혹인 단순콩팥종, 단순히 양성세포로만 이루어진 콩팥샘종, 호산성과립세포종, 혈관근육지방종, 섬유종, 지방종 및 평활근종 등이 있습니다.
2. 진단 및 치료
신체검사에서 복부에 만져지는 무통성 종물로 관찰되기도 하나, 대부분 복부초음파, CT 또는 MRI를 통해 진단하게 되며, 대부분 수술적 제거로 치료됩니다. 수술적 치료는 합병증이나 거대종물로 인해 개복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 복강경수술로 가능합니다.
1. 원인
일부 위험인자가 발견되었지만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현재 거론되는 것은 환경 요인, 기존의 병, 유전요인이 있습니다. 즉, 흡연, 고혈압, 비만 약물, 고혈압과 고혈압치료제는 독립적인 위험인자는 아니지만 관련이 있다는 연구가 있어 더 많은 자료가 축적되어야 할 것이며, 장기간의 혈액투석환자나 von Hippel-Lindau 증후군과 같은 유전적 요인이 관여하고 있습니다.
2. 증상
환자의 10% 만이 혈뇨, 복통, 옆구리에 만져지는 종물로 나타나나 이런 증상이 나타난 환자의 대부분이 이미 전이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이 건강검진이나 타질환으로 검사를 하다가 우연히 발견되게 됩니다. 즉, 조기진단을 위한 정기적인 검진이 중요합니다.
3. 진단
양성종양과 마찬가지로 단순촬영은 선별검사로서의 의미는 있지만 CT나 MRI로 진단합니다. 전이여부를 진단하기 위해 뼈스캔이나 양전자단츨촬영술 (PET-CT)가 유용합니다.
4. 치료
종양의 병기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전신의 여러곳에 전이가 없이 신장 및 단일 폐전이가 있는 경우에도 수술로 전이종양과 콩팥을 제거하고 화학요법을 시행합니다. 수술적 치료법으로는 개복수술, 복강경수술, 로봇복강경수술이 있습니다.
5. 예후
콩팥세포암종의 예후는 병기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각 병기에 따른 5년 생존율은 1기는 88-100%, 2기-3기초는 약 60%, 3기말은 15-20%, 그 이상의 병기에서는 20% 미만의 저조한 생존율을 보이고 있어 조기진단과 치료가 절실합니다.
6. 예방
원인에서 기술하였듯이, 환경적요인을 최대한 배제하는 것이 우선이며, 그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복부초음파를 포함하는 정기적 건강검진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