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사람들의 시간관리습관
남녀노소, 빈부귀천의 구별 없이 가장 공평하게 모든 사람에게 주어져 있는 것이 하루 24시간이라는 시간이다.
그리고 여러분은 내일의 시간을 오늘 사용할 수도 없고, 어제 시간을 다시 돌이킬 수도 없다.
당신의 인생은 오로지 오늘이라는 24시간을 어떻게 유효하게 사용할 수 있는가에 달려 있다.
그러나 세상에는 이 귀중한 24시간을 20시간밖에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25시간이나 26시간으로 사용하는 사람도 있다.
이런 차이는 대체 어디서 오는 것일까?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일을 하면서도 인생을 즐기고 있는 사람들의 비결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정말 나는 하루 종일 무엇을 했단 말인가?
하고 싶은 일은 잔뜩 있는데, 여러 친구들도 만나야겠고, 베스트셀러 책도 읽어야겠고, 음악도 들어야 하고 영화도 보러 가고 싶고, 정말 나에게 시간이 많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당신은 이런 불만을 늘어놓은 적은 없는가?
덮어놓고 마음만 초초하여 공연히 조바심한 적은 없었는가?
이것도 해야겠고 또 저것도 해야 한다는 긴장감과 압박감에 시달린 일은 없었는가?
무언가 새롭고 재미있는 일을 해보고 싶어도 시간이 나지 않거나, 그런가 하면 하루를 이렇다 할 일 없이 헛되이 보낸 날은 없는가?
당연히 얻도록 되어 있는 생활 속의 만족과 보람을 얻지 못하고 불만스러웠던 적은 없는가?
이러한 일은 당신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에게서 볼 수 있는 일이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누구보다도 가장 바쁜 사람인데 자신이 맡은 일을 완전무결하게 해치우고도, 초초함 없이 침착하고 여유 있게 다른 사람을 위해 일도 해주며 자신의 여가를 즐기고 있는 사람을 보게 되는 일이 있다.
이 비결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어느 후보자에 대해서도 고개를 끄덕이지 않았다.
그는 이렇게 말하는 것이었다.
이 일은 중요하니까 한가한 사람이 맡아선 안 돼.
정말 바쁜 사람을 찾아야 해.
바쁜 사람이 솜씨 있고 재빠르게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는 거야.
어째서 그렇다는 거지?
어째서인지는 나도 몰라.
그러나 비결이 있는 모양이야.
어떻겠나, 그렇게 바쁜 사람에게 직접 한 번 물어 보면 틀림없이 도움이 될 만한 말을 들을 수 있을 걸 세.
나는 그의 말대로 했다.
성공한 수많은 실업가들로부터 얻은 해답에서도 나는 그 비결을 배웠다.
그들은 누구나 다 오늘이라는 24시간을 가장 효과적으로 쓸 수 있는 독특한 재능을 가지고 있었다.
나와 이야기를 나누었던 많은 사람들의 공통점은 이러하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는데 만약 날마다 60분씩만 더 시간을 얻을 수 있다면, 인생은 반드시 즐겁고 만족스러우며 안정된 것이 될 것이다.
이것은 당신에게 있어 성공의 밝은 설계도가 되어, 사업에서나 사생활에서나 당신이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다.
1) 하루는 1,440분
우리는 누구나 다 마찬가지로 하루 24시간으로 시작한다.
즉 하루는 그 24시간의 자산 가운데서 필요한 만큼의 시간을 찾아 쓰는 은행과도 같은 것이다.
주어진 시간에는 한정이 있다.
그러나 당신이 그것을 어떻게 쓸 것인가는 당신의 자유다.
우리는 모두 하루 1,440분이라는 똑같은 시간을 가지고 있다.
아무리 돈 많은 부자라 할지라도 시간이라는 것을 그 이상 사들일 수는 없다.
또한 아무리 가난한 사람일지라도 시간을 조금밖에 배당받지 못했다는 경우도 없다.
작가 아놀드 베네트는 일찍이 이렇게 충고한 일이 있다.
"돈은 시간에 비하면 훨씬 손에 넣기 쉬운 것이다.
일정한 수입으로 이리저리 지출하는 데 모자라면 좀 더 일하여 벌면 된다.
또는 남에게 빌려 쓸 수도 있을 것이고,다른 방법으로 벌 수도 있다.
그러나 시간을 할당하는 일에 있어서는 다르다.
매우 일정하고 엄격히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시간의 세계에서는 부유한 귀족이라는 것이 없다.
당신은 그 매우 귀중한 일용품을 마음대로 낭비하고 있지만, 그래도 시간 할당이 적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와 함께 시간은 마음대로 빌려 올 수도 없다.
당신은 지금 이 순간을 쓸 수 있을 뿐이다.
당신은 내일이라는 날을 오늘 쓸 수 없다.
내일은 내일을 위해 남겨져 있는 것이다.
당신은 앞으로 올 시간을 지금 쓸 수도 없다.
이 또한 그 시간까지 특별히 소중하게 간직해 놓은 시간이다.
"다음해, 다음날, 다음 시간은 다만 한순간이라도 함부로 쓰이는 일이 없도록 고스란히 당신을 위해 특별히 소중하게 간직되어
있다.
당신이 그럴 마음만 있다면 당신은 한 시간마다 생활을 새로이 할 수도 있는 것이다."
하루 24시간을 당신은 지끔까지 어떻게 써왔는가?
아마 그 가운데서 8시간, 다시 말해 480분은 잠으로 보내고 있을 것이다.
또 8시간은 그날의 각자 하는 일에 썼을 것이다.
그리고 나머지 8시간, 이 8시간이 우리에게 있어서는 가장 중효한 시간이며 자유로이 선택할 수 있게 맡겨진 시간인 것이다.
그러나 이 8기간도 사실은 우리가 하고 싶어 하는 일을 하기에는 절반도 못되는 시간이다.
이 시간은 언제 나의 바쁜 시간을 여유 있고 한가로운 시간으로 바꾸어 줄 만큼 효과적인 시간이라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그러나 당신의 걱정이나 불안한 마음을 제거하는 방법이 하나 있다.
그것은 다름 아니라 시간을 활용하는 기술이다.
가령 하루에 60분이나 또는 얼마만큼의 시간을 재주 있게 짜낸다면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 줄 수도 있고, 자신을 계발하기 위한
시간을 가질 수도 있으며, 취미와 휴식을 찾는 기회와 인생을 즐기는 기회를 만들 수 있을 뿐 아니라, 인생에 새로운 길을 개척할 수도 있는 것이다.
2) 당신은 시간으로 무엇을 구하는가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기 전에, 왜 당신이 그 시간의 활용법을 구하고 있는가를 명확히 해주기 바란다.
뚜렷한 목적, 다시 말해서 그 시간에 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일을 분명하게 하는 것이 시간을 활용하기 위한 첫째 조건인 것이다.
우리는 게으른 탓인지 그런 중요한 시간 활용법 따위는 찾아보려고도 하지 않고 있다.
뿐만 아니라 모처럼 애써 만든 시간을 다른 목적에 써 버리고 마는 일도 있다.
작가인 테드 마로온은 최근 우리가 왜 시간을 필요로 하는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썼다.
"오늘날만큼 다채롭고 재미있는 인생을 보낼 수 있는 시대는 없다.
시간과 여가만 있으면 할 수 없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여행, 연회, 독서, 정원 가꾸기, 연구, 음악, 세계일주 여행, 카메라 여행, 음악 연습, 이런 것들은 무엇이나 다 누구든지 실제로
할 수 있는 일이다.
우리는 누구나 새로운 일을 하고, 새로운 친구를 얻고, 취미를 넓히고, 교양을 쌓기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
새로운 장소에 가서 즐거운 자극을 얻기 위한 시간을 갖고 싶은 것이다.
이것은 우리 인생에 있어 가장 소중한 것의 하나가 아니겠는가."
"그런데 우리가 정말로 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꿈까지 꾸었던 일에 실제로 부딪쳐 보면,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 어느 것부터 손을 대야 할지 알 수 없게 되어 그대로 그 다음까지 하지 않고 미루어 버리고 만다.
이것은 어찌 된일인가?"
다음 주에 해야지 하거나, 내년에 해야지 하고 그때는 그렇게 생각하지만, 그 기회는 좀처럼 오지 않는다.
아마 스스로 하루 24시간의 활용법을 생각해 내지 않는 한, 그때는 영원히 오지 않을 수도 있다.
3) 어떻게 시간을 만드는가
하루의 시간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