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겨울이 제철인 김, 미역, 다시마.
해조(海藻)와 해초(海草)
생명체는 바다에서 생겨났다고 합니다. 해조는 진화의 초기 단계 생명체입니다. 아메바는 원생동물이라고 배웠습니다. 해조류는 원생생물입니다. 인간의 조상도 해조를 먹고 살았고, 해조와 가까운 움직이는 생명체로부터 분화 되었을 것입니다. 해조를 바탕으로 인간의 몸이 만들어졌습니다. 해조류는 최고(最古), 최고(最高)의 식품입니다.
해조류는 수심의 정도에 따라 서식환경이 달라집니다. 녹조류는 수 표면에 서식합니다. 파래 청각 매생이가 녹조류입니다. 갈조류는 수심이 조금 깊어 진 곳에 서식합니다. 미역 톳 다시마가 갈조류입니다. 홍조류는 좀 더 깊은 곳에 서식하는 해조류입니다. 우무가사리 김 꼬시래기가 홍조류입니다. 김은 얕은 곳에 서식하는 특이한 홍조류입니다.
해초는 녹조로부터 진화된 식물입니다. 해조는 뿌리, 줄기, 잎의 구분이 없습니다. 엽상체라 합니다. 해초는 뿌리, 줄기, 잎의 구분이 있고 꽃도 핍니다. 말 잘피가 해초입니다.
김, 미역은 왜 겨울에 만 생산될까?
필자는 질소대사에 그 원인이 있다 생각합니다. 유기물은 수소 산소 탄소 질소로 되어있습니다. 질소가 없으면 생명체의 생존이 불가합니다. 해수 중의 질소 순환 경로를 공부해 봅니다. 어류는 신진대사 후 배설되는 질소를 암모니아 형태로 아가미를 통하여 물속으로 배설합니다. 물고기의 아가미는 지상동물의 폐와 신장의 기능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물속으로 배설된 암모니아는 기체 상태입니다. 여름에 수온이 올라가면 암모니아가 증발해 버립니다. 물 속 에 질소가 없습니다. 갈조류 홍조류의 성장이 불가능 합니다. 해서 열대 지방에는 갈조류 홍조류가 없습니다. 60년대 공중화장실 냄새 기억나지요. 겨울에는 별로 냄새가 없습니다. 낮은 온도에서는 물속에 녹아 있습니다.
반면에 녹조류는 공기 중의 질소를 고정하여 사용할 수 있게끔 진화되어 있습니다. 해서 여름이면 강과 연안 바다에 적조현상으로 난리를 격고 있는 것입니다. 녹조류의 제한 영양소는 질소가 아니고 미네랄입니다. 미네랄 중 인 (P)이 중요합니다. 여름에 큰 비가 오고나면 지상의 미네랄이 빗물에 녹아 바다로 흘러 들어갑니다. 풍부해진 인 때문에 녹조가 무진장으로 번식하는 것입니다.
김, 미역은 한족(韓族)의 식재료입니다.
서양문명은 유목민의 문화이고, 동양문명은 농경민의 문화입니다.
유목민은 가축을 따라 이사를 해야 합니다. 짐을 간단하게 해야 합니다. 살림살이는 간단해야 되고, 발효 음식도 불가능합니다. 가축의 고기를 구어 먹고 삶아 먹습니다. 유일 한 발효음식은 젖으로 만든 치즈 요구르트입니다. 야채 과일도 사치입니다. 해서 유럽에 괴혈병 야맹증이 유행하였고, 일조량이 모자라는 기후 때문에 구루병이 생긴 것입니다. 비타민 A, C, D 는 유럽인의 유목민 식문화와 풍토병으로 생긴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것입니다.
동양문명은 우리 한족(韓族)을 주축으로 시작하였습니다. 한족(韓族)은 요하를 기점으로 발해만을 바라보면서 좌청룡에 한반도, 우백호에 산동반도를 호령하던 종족입니다. 韓 글자의 오른쪽은 아침을 뜻하고, 왼쪽은 가죽옷을 의미합니다. 가죽옷을 입고 해 뜨는 동쪽을 향해 개척해 나가던 우리 조상들의 기개가 숨어 있습니다.
신석기 시대 해변과 강변이 가장 살기 좋은 장소였습니다. 우리 한족(韓族)은 동쪽의 끝자락 살기 좋은 곳에서 농사를 지으며 정착하였습니다. 해산물로 젓갈도 담고, 만주가 원산지인 콩으로 간장 된장을 담고, 김치도 담아, 곡식과 함께 먹었습니다. 바닷가에 살았습니다. 당연히 해조를 접하게 되었고 해조류가 훌륭한 식재료인 것을 알았습니다. 삼국시대 중국과 교역 물품에 인삼과 함께 곤포(昆布)가 들어 있습니다. 곤포는 다시마의 한방 약재명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해조류를 먹는 나라는 한족(韓族)의 후손들이 살고 있는 한 중 일 삼국입니다. 동남아에서 샐러드용으로 소량을 먹는 것 외에 해조류를 먹는 종족은 거의 없습니다. 남미 페루의 원주민이 김을 먹고 있답니다. 페루 원주민은 한족(韓族)입니다.
미역은 한족(韓族)이 살고 있는 동북아시아 에서만 생산되는 우리의 토종 식재료입니다. 당나라 때 백과사전 초학기(初學記)에 고려인들은 고래가 새끼를 해산한 후에 미역줄기를 먹는 것을 보고 미역을 먹기 시작했다 기록하고 있습니다.
1993년 국가별 해조류 생산량을 보면 전 세계 생산량의 대부분을 한 중 일 동양 삼국이 생산하고 있습니다. 중국이 63%, 일본 9.7%, 한국 9.6%입니다. 【해조의 화학과 이용. 이종수 저】
해조류의 영양성분
인류의 조상 생명체는 해조류를 먹고 살았습니다. 우리 몸이 처음 만들어 질 때 해조류의 성분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현재의 우리 몸도 그 틀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우리 민족은 옛날부터 해산 준비물 중의 으뜸이 미역입니다. 엄마의 산후 조리와 아기의 성장에 필요한 성분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입니다.
성장인자(growth factor) 와 비타민A, D.
우리 몸은 조 단위의 세포로 되어있습니다. 모든 세포들은 시상하부의 지시대로 일사분란하게 조절되고 있습니다. 어느 한 세포도 독자적으로 대사를 수행하지 않습니다. 세포에 대사를 지시하는 전령이 호르몬입니다. 호르몬 중 최종 전달자가 지용성 호르몬입니다. 지용성 호르몬은 터펜이라 불리는 물질입니다. 인간의 몸에는 두 종류의 터펜이 있습니다. 레티노이드와 콜레스테롤입니다. 비타민A는 레티노이드 중 하나이고, 비타민D는 콜레스테롤로부터 만들어지는 스테로이드 호르몬 중의 하나입니다.
해조류에는 레티노이드와 콜레스테롤이 모두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A는 베타카로틴을 원료로 하여 만들어 집니다. 베타카로틴을 이등분하면 그대로 비타민A 두개가 됩니다. 베타카로틴은 해조류에서 엽록소를 도와 광합성을 하는 물질입니다.
서양에서는 동물의 사료로 해조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축의 성장을 촉진하는 성분이 존재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 성분을 성장인자라 칭하고 있습니다.
해조류의 추출물을 과수에도 분무하고 있습니다. 같은 기능입니다.
해조류로부터 진화된 생명체는 베타카로틴과 콜레스테롤을 정보전달물질(infocamical)의 원료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식물의 피톤치드, 곤충의 페로몬도 같은 성분입니다. 인간의 생명 중추 시상하부는 베타카로틴과 콜레스테롤을 전령으로 사용하면서 조 단위의 세포를 통제하고 있는 것입니다.
피톤치드(phytoncide)는 식물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하여 분비하는 일종의 호르몬입니다. 해충과 미생물의 접근을 원천 봉쇄하는 물질입니다. 식물이 상처를 입게 되면 진액을 분비하여 세균류의 접근을 못하도록 합니다. 꿀벌들은 이 진액을 물어다 꿀벌의 집을 지을 때 활용합니다. 해서 벌들의 집은 절대 썩지 않습니다. 양봉업자들은 이 성분을 프로폴리스라 이름 지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정보전달물질 터펜의 화학구조.
생명체는 터펜을 정보전달 물질 즉 호르몬으로 활용하면서 진화되었습니다.
해조류의 베타카로틴을 원료물질로 호르몬을 만들었습니다. 해조류에서 베타카로틴은 엽록소를 도와 광합성을 하고 있는 물질입니다.
터펜; 터펜은 탄소5개로 되어있는 이소프렌이 중합되어 만들어지는 유기물의 통칭입니다. 이소프렌이 2개가 결합되어있는 것을 모노터펜이라 하고, 4개가 결합되어있는 것을 디터펜이라하고, 6개가 결합되어있는 것을 트리터펜이라하고, 8개가 결합하고 있는 것을 테트라터펜이라 합니다.
라이코펜은 탄소 40개로 되어있는 테트라터펜입니다. 이소프렌 8개가 한 줄로 늘어서 있는 구조입니다. 토마토, 수박의 붉은 색소 성분입니다.
베타카오틴은 라이코펜 양쪽 끝의 탄소가 고리 형태를 하고 있는 구조입니다. 탄소6개의 벤젠고리를 양 쪽 끝에 하나씩 가지고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이 2개로 쪼개지면 비타민A가 됩니다. 식물은 카로틴을 꽃과 과일의 노란색을 내는 색소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베타 카로틴
스쿠알렌은 탄소 30개로 된 트리터펜입니다. 이소프렌 6개가 일 열로 늘어서 있는 구조입니다. 심해어류에 있는 스쿠알렌이 좋다고 선전하고 있습니다. 현혹되지 마세요.
스테로이드는 이소프렌 6개가 환상 고리 4개를 만들고 있는 구조입니다.
탄소 30개로 되어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스테로이드에서 하부 쪽에 붙어있는 곁가지 2개, 탄소 2개가 제거 되어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총 탄소 수 28개입니다. 세 번째 탄소에 수산기(-OH)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미노산과 핵산도 있습니다.
다시마와 멸치로 다시 물을 만듭니다. 한식의 깊은 맛은 아미노산과 핵산의 맛입니다. 간장 된장의 맛이고, 젓갈의 맛입니다. 옛날 할머니 어머니는 맨 물에 간장을 넣고 한소끔 끌이고 난 후에 다른 재료를 넣었습니다. 아미노산과 핵산을 한 번 더 분해하기 위함이었습니다. 해조류에 무슨 단백질이 있겠냐는 생각이 들지요. 의외로 많습니다. 마른 김에 단백질 함량이 27%입니다.
대형급식소에서 만들어주는 음식에는 한식의 깊은 맛이 없습니다. 현대 영양학만을 배운 영양사들은 젓갈 속 나트륨에 대한 공포만 가지고 있습니다. 아미노산과 핵산의 맛에 대한 지식이 없어 젓갈과 간장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한식의 깊은 맛은 곰삭은 젓갈과 간장 된장의 맛입니다. 전라도 음식이 맛있는 것은 다양한 젓갈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아미노산의 맛 MSG
MSG(모노소디움글루타메이트)가 화학조미료라고 매우 싫어합니다. MSG는 일본 학자가 다시마에서 추출해낸 글루타민이라는 아미노산입니다. 아미노산만을 분리해 내기 위하여 나트륨을 첨가 한 것입니다. 조미료로 사용하는 데 절대 하자가 없습니다. 글루타민은 아미노산 중 제일 중요한 아미노산입니다. 글루타민으로부터 아미노기가 옮겨지면서 다른 19개의 아미노산이 만들어 집니다. 우리 몸은 단백질로 되어 있습니다. 20 종류의 아미노산이 결합하여 단백질이 만들어 집니다. 한글이 24개의 자모로 되어있습니다. 24개의 글자로 모든 의사 전달이 가능 한 것처럼, 20개의 아미노산으로 오만가지 단백질이 만들어 집니다.
핵산의 맛 다시다
다시다는 핵산의 맛을 활용한 조미료입니다. 다시다는 일본 학자가 말린 가다랭이 향미 성분에서 처음 분리하였습니다. 인간은 필수 영양소 핵산을 꼭 섭취해야 합니다. 우리 한족(韓族)의 시상하부는 감치는 맛으로 핵산을, 단맛으로 포도당을, 고소한 맛으로 참기름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핵산이란?
이 땅의 최초의 유기물은 화산 폭발로 생겨났다 생각합니다. 그 흔적이 핵산과 생명체의 기(氣) ATP에 남아 있습니다.
ATP (adenosine triphosphate)
위의 그림은 생체 에너지 기(氣) ATP의 구조식입니다. 수소 산소 탄소 질소 로 되어 있는 몸체에 인산이 3개 붙어 있습니다. 3개의 인산에 화산 에너지를 담도 있습니다. 인이 하나이면 AMP라 합니다. 대표적인 핵산의 하나입니다. 위 그림 오른 쪽 상단 질소를 함유하고 있는, 고리형태의 화합물을 염기라 합니다. 염기의 종류에 따라 5종류의 핵산이 만들어 집니다.
화산 폭발로 만들어진 유기물 기(氣)로부터 핵산이 만들어 집니다. 핵산은 인을 연결 고리로 하여 중합체를 만듭니다. RNA DNA 가 만들어 집니다. 최초의 생명체가 태어나게 됩니다. 최초의 생명체가 바다로 흘러들어가 다세포 생명체 해조류가 되었다 생각 됩니다. 해조류는 동식물의 조상입니다. 인간의 몸도 해조류로부터 진화되었습니다. 해조류 속에는 인간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가 총 망라되어 있습니다.
2015 01 25 노원야인(蘆原野人) 조 영 민 씀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