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 매니저에서는 배터리 상태 및 저장공간, RAM, 디바이스 상태를 한눈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디바이스 보호가 안되고 있어서 검사 필요가 나타나거나 또는 램 사용량이 너무 많은 경우 "모두 정리" 버튼을 한번 누르면 모든 것을 다 정리하게 됩니다.
램 사용량의 경우에는 너무 과하게 사용될 경우 필요하지 않은 앱을 삭제하면 램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굳이 필요하지 않은 앱을 많이 설치해두면 램 사용량은 물론 배터리 사용시간도 줄이는 요인이 되므로 사용하지 않은 앱은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램을 선택 후 상세 정보를 누르면 실행중인 앱 정보가 나타납니다. 사용중인 앱에서 램 사용량을 확인 후 너무 과하게 램을 사용하는 앱 중에서 필요하지 않은 앱을 확인 합니다.
상단 메뉴에서 다운로드를 선택하면 다운로드 된 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필요하지 않은 앱을 선택 후 데이터 삭제는 물론 삭제를 해서 앱을 삭제 합니다. 이렇게 하면 필요하지 않은 앱을 설치하지 않을 수 있으며 램 사용을 좀 더 여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6 테마 기능을 이용하면 자신의 개성에 맞게 디자인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미 나와 있는 런처등을 이용해서 테마를 변경 할 수 도 있습니다. 근데 갤럭시S6 테마 기능은 그것보다 좀 더 간편하게 테마를 변경할 수 있고 시스템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즉 빠르면서도 디자인을 자신에게 맞춰서 변경이 가능 합니다. 그리고 변화되는 영역도 꽤 넓습니다.
화면을 두손가락으로 터치 후 오므리면 위 화면과 같이 나타납니다. 테마를 선택 합니다. 이미 설치된 테마들을 볼 수 있습니다. 테마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오른쪽 상단의 스토어를 선택 합니다.
테마 스토어에 보면 상당히 많은 테마가 있습니다. 특이한 테마에서부터 감성적인 테마까지 다양합니다. 지금 이슈가 되는 어벤져스 테마도 있습니다. 자동차를 좋아하는 분들을 위한 BMW i8 테마도 있군요. 테마를 설치해봅니다.
테마를 다운로드 후 적용을 누르는 것으로 바로 테마가 적용 됩니다. 테마는 바탕화면은 물론 전화와 연락처, 메시지, 상단 상태창 까지 모든 부분이 바뀌게 됩니다. 케이스까지 어벤저스로 맞추면 더 멋질것 같네요.
BMW i8 테마를 적용한 모습 입니다. 상태창부터 배경화면까지 깔끔한 형태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아이콘은 물론 배경 느낌까지 모두 변경이 되어서 테마를 적용할 때마다 새로운 폰을 쓰는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배경화면은 갤럭시S6을 좌우로 움직일때마다 바탕화면 위의 아이콘이 떠있는듯이 움직입니다. 갤럭시S6 테마 기능이 좋은 점은 상당히 품질이 좋은 테마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성능이 상당히 빠르다는 점 입니다.
바탕화면의 앱의 배열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 설정에서 화면 배열을 선택 합니다. 4x4 , 4x5 , 5x5 등으로 변경 해서 앱을 한 화면에 보다 많이 또는 좀 더 앱을 크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한 화면에 보다 많은 정보를 띄우거나 또는 좀 더 크게 보고 싶은 분은 설정해볼 만 합니다.
창전환 버튼을 길게 누르면 분할 화면 보기를 지원하는 앱들이 표기가 됩니다. 앱을 선택하면 동시에 2개의 앱을 한 화면에 열어놓고 작업할 수 있습니다. 문자를 보내면서 페이스북을 한다거나, 인스타그램을 하면서 페이스북을 하는 등의 작업이 가능합니다. 물론 창 전환 속도가 워낙 빠르므로 창을 전환해 가면서 작업할 수 도 있습니다.
홈버튼을 3번 빠르게 누르는것으로 특별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위 화면은 홈버튼 3번 누를 때 흑백음영이 시작되도록 설정해놓았습니다. 홈버튼을 빠르게 3번 누르면 흑백으로 화면이 변하며, 다시 3번 누르면 원래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컬러화면보다 흑백으로 변경했을 때 글읽거나 하는 부분에서 좀 더 편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문서를 많이 봐야하는 경우 활용해보면 괜찮아 보입니다.
홈버튼을 빠르게 3번 눌러서 설정할 수 있는 내용은 제어판의 다이렉트 실행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접근성 , Galaxy TalkBack, 스위치제어, 돋보기 창, 색상반전, 흑백음영, 색상조정 등의 설정을 바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설정에서 2개 이상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홈버튼을 3번 누르면 선택한 내용중 하나를 선택하는 화면이 바로 나타나게 됩니다.꼭 필요한 기능이 있다면 설정해놓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홈버튼을 빠르게 두번 누르면 카메라가 실행이 됩니다.
위급한 상황에서 전원버튼을 3회 이상 누르면 긴급상황을 알리고 긴급 연락처로 메시지 및 녹음 파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아주 위급한 상황이라 얼른 도움을 요청해야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경우 홈버튼 3번을 누르면 주변의 목소리를 녹음해서 지정된 사용자에게 보내게 되어있죠. 어떤 영화에서 딸이 유괴될 때 특수부대원이었던 아버지가 딸에게 전화로 유괴범의 모습을 빨리 말하라고 해서 딸이 말해서 결국 범인을 찾고 하는 장면이 있던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런것이 가능해지는 것이죠. 아주 위급할 때 노약자들에게 이것을 3번 누르라고 설명하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화면을 끄기 위해서 전원버튼을 길게 눌렀을 때에도 긴급 모드를 켜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한 손 모드가 갤럭시S6에서도 동작을 합니다. 앱을 실행한 상태에서 왼쪽 상단에서 대각선 방향으로 화면을 쓸어내리면 앱이 작은 화면으로 나타납니다. 작게 표기된 화면을 위치를 옮기거나 확대 또는 최소화 해서 원할 때 열어서 사용이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부스터 경우 상단의 설정창에서 설정이 아니라 제어판의 다운로드 부스터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은 WiFi 및 LTE 네트워크를 동시에 사용해서 30MB 이상의 큰 파일을 다운로드 할 때 보다 빠르게 다운로드가 가능하게 합니다. 데이터 용량이 충분하며 좀 더 빠르게 다운로드를 하고 싶은 사용자는 설정해서 사용해볼 만 합니다.
갤럭시 앱스나 Play스토어를 이용하면 필요한 앱을 추가할 수 있는데요. 갤럭시 앱스에 보니 지금만 무료인 앱들도 정보가 올라오네요. 유료앱을 무료로 쓸 수 있게 잠깐씩 올라오고 하니 자주 확인해보는 것 도 좋습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는 앱은 한 화면에 모두 폴더나 앱을 배열해서 한 화면에 모두 모아놓는 편인데요. GTasks 경우에는 일정들을 기록을 해놓고 놓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자주 씁니다. 팀뷰어도 괜찮은 원격앱이죠. 제 경우에는 원노트나 원드라이브를 훨씬 많이 쓰는것 같기는 합니다. 메모를 할 때에도 원노트를 자주 쓰는편인데 이렇게 기록해두면 컴퓨터에서도 노트북에서도 , 다른 스마트디바이스에서도 바로 확인이 가능 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앱들이 준비되어있으니 한번씩 설치해보는것도 좋습니다.
실생활에서 사용시 편리한 점을 또 생각해보면, 무선충전기와 스마트 퀵 충전을 들 수 있습니다. 전용 충전기를 이용하면 유선으로 연결하면, 9V 로 충전이 되면서 아주 빠르게 충전됩니다. 잠깐 충전하더라도 상당히 많이 충전이 되므로 바쁜 출근시간에 보다 효과적인 사용이 가능하게 합니다. 무선충전도 무척 편합니다. 별도의 케이스를 장착하지 않더라도 기본상태에서 무선충전을 지원하므로 그냥 무선충전기 위에 올려놓기만 하면 간편하게 충전이 됩니다. 유선 연결시 선연결을 하면서 번거로웠을텐데요. 그냥 올려놓기만 하면 충전이 되므로 무척 간단하게 사용이 가능 합니다.
이 외에도 편리한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나씩 기능을 활용해보면 좀 더 스마트폰을 스마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들을 꼼꼼히 하나씩 사용해 보는 것도 재미있으니 살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