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우 그렇지
않다 / 0 / 1 / 2 / 3 / 4 / 5 / 매우 그렇다
1)매장에 입장
후 즉시 응대가 이루어 졌습니까?
2)전체적인 직원의
친절도는 만족 하셨습니까?
3)매장 직원들의
유니폼 상태는 청결하였습니까?
4)전체적인 메뉴의
맛은 만족 하셨습니까?
5)메뉴의 맛과
가격 그리고 완성도에 있어서 타 가맹점과 차이가 있습니까?
6)매장의 청결은
식사하시는 동안 깨끗하게 유지 되었습니까?
7)매장의 분위기는
마음에 드셨습니까?(인테리어, 조명, 음악)
8)테이블은 청결하게
유지가 되었습니까?
9)테이블은 흔들리거나
불편하지 않으셨습니까?
10)재방문 의사가
있습니까?
11)방문 시 외부에서
보았을 때 해당 매장을 쉽게 찾을 수 있으셨습니까?
5. 결과
조사결과 운영기간이 5년 미만인 매장의 경우 매장의 환경, 직원의 청결, 인테리어, 직원의 응대부분에 있어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나 운영기간이 5년이상인 대부분의 매장은 즉시 개선이 필요함을 파악하였다.
6. 결론도출
1)운영주 및 직원들의
고객응대 및 본사의 운영정책 준수를 위한 보수교육 필요
2)매장의 위생 및 인테리어의 노후화 보수를 위한 환경개선사업 필요
3)매장간의 메뉴구성 및 가격의 상이함을 방지하기 위한 메뉴표준화사업 필요
4)시장의 트랜드 및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메뉴개편 필요
7. 사업결과 이미지 자료
첫댓글 신재 수업태도도 굿이구 중간관리자로서 현장경험을 토대로 피드백 할수있는 자료가 많이 함축되어 있네 굿
확실히 리뉴얼후 매장이 훨씬 깔끔하네요ᆢ소비자 조사를 아주 타임리하게 잘 한것 같네요 ㅎㅎㅎ
사업이 발전해 가는 과정이 확연히 보이네요.. 살아남는 기업의 최소한의 조건이 아닐런지...? 향후에 혹시 위에 같은 조사를 할 경우에는 도미노피자 타 사례처럼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 툴을 이용해 보는게 좋을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주인장 앞에다 놓고 나쁘다 써서 주기가 전 머하더라구요.^^
의미있는 조사결과를 통한 개선이어서 보다 실제적인 효과로 이어졌지만 앞으로는 정기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조사방법도 더 과학적으로, 통계적으로 진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매장을 진단 내리기 전 미리 사전 동의를 얻고, 종이로 설문 조사를 하거나 직접 소비자 얼굴을 보며 설문을 요청할 경우 생길 수 있는 환경의 제약으로 인해 소비자의 주관적 생각을 보다 명확하게 들을 수 없다는 오류를 테블릿 pc를 통해 설문 조사함으로써 좀 더 확실한 설문자의 생각을 피드백 받을 수 있는 점이 매우 좋았으며, 이 후 개선이라는 솔루션까지 접근하는 모습이 600개 이상의 가맹점을 아무나 할 수 있는게 아님을 말해 주네요.
오프라인 조사와 온라인 조사를 병행하거나 온라인 조사 비중을 높이면, 보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결과치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월 2-3회 이용하는 이삭토스트 입니다. 충성도가 있는만큼 관심있게 보았습니다.
이삭의 외,내부가 단순하게 변경된 것이 아닌 직접 고객들의 의견들 반영하여 업그래이드 한 점이 브랜드가 오랫동안 설장할 수 있는 비결이란 것을 알았습니다!
해당 서베이의 목적중 하나가
1)이삭토스트의 가맹점 매출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활성화 및 운영정책 재정립 의 부분이 있는데, 운영에 관련된 사항에만 집중 되어 있고, 마케팅활성화 방안에는 구체적인 조사와 반영 부분이 다소 부족한 것 같아 아쉬움이 있습니다. 마케팅을 하고 있는 입장에서 보았을때, 온/오프라인상에서 고객과의 더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이 있었으면 좋겠고, 고객관리(혜택)등의 측면에서도 브랜드에서 최적의 조건을 검토하여 적용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순차적으로 리뉴얼을 통한 브랜딩의 효과는 상당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