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스마트시티의 성공적인 수출 방안은?
국토연구원 이상건 글로벌개발협력센터 소장 “국가별 문화적 측면 잘 파악해야”
[산업일보]
한국은 교통혼잡, 슬럼화, 공기오염 등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신도시 개발을 진행해왔다. 신도시에 ICT 기술을 접목하며 스마트시티의 기반을 마련해온 정부는 최근 한국형 스마트시티 수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10일부터 11일까지 이틀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 아셈볼룸과 온라인을 통해 진행한 ‘제12회 글로벌 헬스케어&의료관광 콘퍼런스(MEDICAL KOREA 2022)’의 ‘보건산업 융복합 해외진출 모델의 가능성과 미래’ 세션에서 국토연구원 이상건 글로벌개발협력센터 소장이 한국형 스마트시티의 해외 진출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보건산업이 해외로 진출할 때 스마트시티가 그릇과 같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문을 연 이상건 소장은 지난 50년 동안 신도시들을 개발해온 한국은 신도시 개발에 10년이 채 걸리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는 풍부한 신도시 개발 경험과 IT 강국이라는 강점을 가진 한국에 20~30년이 걸려도 신도시 개발 추진이 어려운 해외 국가들이 스마트시티 구축과 관련한 국제협력을 요청하고 있으며, 그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이 소장은 “201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스마트시티가 정부의 핵심 아이템으로 등장했고, 신도시뿐만 아니라 기존의 원도시들도 국토교통부를 중심으로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벌이고 있다”면서 “80개 가까운 도시가 스마트시티 사업을 추진하거나, 할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스마트시티의 서비스는 기존에는 교통, 방범, 방제 등에 초점이 맞춰졌었다. 그러나 최근 글로벌 이슈인 탄소중립을 추진하지 않으면 국제적 측면에서 애로사항을 겪을 수 있다. 이에 11개 기관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탄소중립과 헬스케어를 중심으로 시민들이 안정적이게 살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에코(ECO) 스마트시티’ 사업을 추진 중이다.
(사진=MEDICAL KOREA 2022 유튜브 화면 캡처)
이 소장은 “환경과 커뮤니티를 지속 가능하게 만들어야 하고, 모든 시민들이 건강하게 건강수명을 5년 이상 증가시킬 수 있으면 에코 스마트시티 사업은 성공한 것이라 본다”면서 “시민 거버넌스의 역할을 확대해 사업의 기획부터 피드백까지 참여하면 시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나 이러한 스마트시티를 수출하려면 여러 이슈가 남아있다. 인도나 남미쪽 국가들은 기초적인 도시 공공 서비스와 인프라가 부족하기 때문에 IT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시티의 의미가 없을 수 있다. 또한, 유럽 등으로 스마트시티 사업을 진출한다면, 개인정보보호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국가별 문화적 측면을 자세히 살펴야 할 필요가 있다.
출처 : http://www.kidd.co.kr/news/226201
대구형 스마트시티 모델, 해외 간다
市, 스마트 교통체계 도입 본격화
年 500억 사회적 비용 감소 전망
관련 기업과 해외 수출 추진
정해용 대구시 경제부시장(오른쪽)이 지난달 28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이재섭 국제전기통신연합(ITU) 통신표준화총국장에게서 스마트시티 국제표준 인증서를 받고 있다.
대구시가 스마트시티 사업을 스마트교통·행정·경제 등 6개 분야 17개 사업으로 확대하면서 대구형 스마트시티 모델과 관련 기업의 해외 진출을 본격 추진한다. 도시 인프라 구축 차원에서 시행한 스마트시티 사업을 관련 기업 육성에까지 초점을 맞춰 체계적으로 산업화하려는 취지다.
대구시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스마트시티 챌린지’ 본사업 대상지로 선정돼 인공지능(AI) 기반의 스마트교통체계 도입을 본격화한다고 15일 발표했다. 이 사업은 대구 4차 순환선 내 267개 전 교차로의 신호등을 AI 기반의 스마트교통체계로 지능화하는 사업이다. 12종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교통 플랫폼을 구축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교통 정책과 융복합 서비스를 개발해 다른 도시에 적용하고 수출하는 비즈니스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대구시를 포함한 대다수 도시의 교통신호는 요일에 관계 없이 출퇴근시간대와 낮·야간 등 하루 4회 조정된다. 대구시에 스마트교통체계가 내년에 완성되면 인공지능 폐쇄회로TV(CCTV)가 수집한 도로 상황 데이터에 따라 요일·상황별로 다른 교통신호를 적용하게 된다. 시는 차량의 대기시간이 줄어들고, 연동 신호 범위도 확대돼 연간 500억원 이상의 사회적 비용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대구시가 이 사업을 통해 노리는 또 다른 효과는 교통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 수출이다. 대구시의 이번 사업에는 KAIST와 카카오모빌리티, 이모션, 이엠지, 엠제이비전테크, 글로벌 기업인 콘티넨탈오토모티브코리아 등이 참여한다.
경찰청, 도로교통공단 등 5개 기관도 동참한다. 이 가운데 KAIST는 신호 최적화 알고리즘과 교통 시뮬레이션 기반 디지털 트윈, 카카오모빌리티는 교차로 정보를 내비게이션에 표시하는 서비스와 교통약자 보호구역(초등학교) 우회경로 안내 서비스 등을 시험하고 있다.
대구 기업인 엠제이비전테크는 지난해 시범사업을 통해 에지 CCTV에 들어가는 딥러닝 기반의 에지 모듈을 개발했다. 에지 컴퓨팅은 중앙에서 데이터를 집중적으로 처리하는 클라우드 방식이 아닌, 여러 지점에서 소규모 설비로 빠르게 처리하는 방식이다. 이 회사 박영석 전무는 “에지형 모듈이 들어간 에지 CCTV가 대규모로 적용된 것은 대구가 국내 처음”이라며 “대구의 모델이 수출된다면 참여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도 함께 진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해외 선례도 있다. 중국 항저우시는 알리바바가 교통 분야 스마트시티 모델인 ‘시티브레인’을 개발해 하이난, 마카오 등 11개 도시에 적용했다.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수출도 했다.
대구시는 공공·상업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한다는 전략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를 디지털 데이터 산업의 거점도시로 구축하려는 정책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공약에 포함된 만큼 새 정부 국정과제로 채택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출처 : https://www.hankyung.com/society/article/2022031572201
나의 생각 : 우리나라의 ICT 인프라 구축은 이미 10년 전부터 준비를 해왔으며, 이 ICT기술을 통한 스마트시티 기술은 이미 세계 최고 수준임에 틀림없다. 이에 따라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비지니스 모델을 개발하여 해외로 수출을 하여 수익을 낼 수 있다. 또한 보건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시티를 통해 위급한 환자나 사회적 약자를 보호 하여 국민건강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기술 우위의 위치에 있는 현재 상황을 기회로 삼아, 체계적인 전략을 통해 세계 각국의 도시에 비지니스 모델을 수출해야 할 것이다. 특히 남미와 같은 인프라 수준이 낮은 곳은 인프라 건설도 포함하여 컨소시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전략적으로 추진해야 될 것이며, 개인정보에 민감한 서구권 사회에 수출하는 경우 초고도의 정보보안 기술을 접목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