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12 解脫菩薩 而白佛言 해탈보살 이백불언 尊者 若止無止 止卽是生 何謂無生 존자 약지무생 지즉시생 하위무생 해탈보살이 부처님께 사뢰었다. 존자시여! 마음의 멈춤을 멈추지 않으면 멈춤이 오히려 새로운 생각을 냄이 되는데 어째서 생각을 냄이 없다하십니까?
佛言 불언 菩薩 當止是生 止已無止 亦不住於 無止 亦不住於 無住 云何是生 보살 당지시생 지이무지 역부주어 무지 역부주어 무주 운하시생 부처님께서 말씀 하셨다. 보살이여! 이 그침에 대한 마음 냄은 집착에서 벗어나기 위해 생각을 내는 것이라서 멈춤에도 머물지 않음이며, 머물지 않음에도 머물지 않음이 된다. 그렇거늘 이 그침을 어찌 새로운 마음 냄이 된다 하겠느냐?
解脫菩薩 而白佛言 해탈보살 이백불언 尊者 無生之心 有何取捨 住何法相 존자 무생지심 유하취사 주하법상 해탈보살이 부처님께 사뢰었다. 존자시여! 생각을 내지 않는 마음이 어떻게 취할 것이 있고 버릴 것이 있으며 어떻게 머무는 법이 있습니까?
佛言 불언 無生之心 不取不捨 住於不心 住於不法 무생지심 불취불사 주어불심 주어불법 부처님께서 말씀 하셨다. 생각을 내지 않는 마음은 버릴 것도 없고 취할 것도 없어서 마음에도 머물지 않고 법에도 머물지 않느니라.
解脫菩薩 而白佛言 해탈보살 이백불언 尊者 云何 住於不心 住於不法 운하 운하 주어불심 주어불법 해탈보살이 부처님께 사뢰었다. 존자시여! 어떤 것이 마음에도 머물지 않고 법에도 머물지 않음입니까?
解脫菩薩 而白佛言 해탈보살 이백불언 尊者 云何 住於不心 住於不法 존자 운하 주어불심 주어불법 ♧ 해탈보살이 부처님께 사뢰었다. 존자시여! 어떤 것이 마음에도 법에도 머물지 않는 것입니까?
佛言 불언 不生於心 是住不心 不生於法 是住不法 善男子 不生心法 卽無依止 不住諸行 心常空寂 無有異불생어심 시주불심 불생어법 시주불법 선남자 불생심법 즉무의지 부주제행 심상공적 무유이相 상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마음을 내지 않음이 마음에 머물지 않음이며 법을 내지 않음이 법에 머물지 않음이니라. 마음도 법도 내지 않음이 매임에서 벗어나는 것이며 어떤 행위에도 머물지 않아야 마음이 늘 고요하게 비워지느니라. 이 밖의 다른 길은 없나니라.
譬彼虛空 無有動住 無起無作 無彼無此 得空心眼 得法空身 五陰六入 悉皆空寂 善男子 修空法 비피허공 무유동주 무기무작 무피무차 득공심안 득법공신 오음육입 실개공적 선남자 수공법 者 不依三界 不住戒相 淸淨無念 無攝無放 性等金剛 不壞三寶 空心不動 具六波羅密 자 불의삼계 부주계상 청정무염 무섭무방 성등금강 불괴삼보 공심부동 구육바라밀 ♧비유하자면 허공과 같아서 일어남도 없고 만들어냄도 없고 너도 없고 나도 없어서 비원진 마음을 얻고 법이 비워진 몸을 얻게 되느니라. 또한 다섯 가지 느낌과 여섯 가지 몸의 움직임이 텅 비워져 고요하게 되느니라. 선남자여! 삼계에 매이지 않아서 계상에 머물지도 않고 청정하게 비워진 무념이 되어 거머쥐거나 버리거나 하지 않는 금강의 평등한 성품을 이루어 삼보에서 물러나지 아니하고 움직임 없는 비워진 마음으로 육바라밀을 갖추게 되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