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연히 정진영도편수님이 시간을 쫑 내어 시험에 관련한 정보를 알려주셔서 공유를 할려고 합니다.
저희가 작업을 할려면 우선적으로 중요한 것이
1. 땅과 작업대에 안 흔들리게 고정이 잘 되어있는가
2. 작업대 위에서 목재가 안 움직이게 고정할 수 있는가
입니다.
위 사진을 보여주셨는데, 위 시험은 목수 시험이 아닌 문화재 원형에 대해 잘 기능할 수 있는 특수상황이라 작업대 같은 제품들까지 전통공구로 할 필요가 없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위 제품은 다른 작업대와 달리 바이스로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어 손으로 잡거나 클램프로 고정하거나 등의 힘들게 작업을 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많은 수공구들이 있네요.. 저도 시험보러 갈때, 교수님께 가지고 계신 오래된 물건들을 훔쳐(?)올까 생각을 해봤는데,
도편수님께서는 자기가 쓰지도 않는 많은 공구들을 가지고 가는 것은 기만행위라고 표현하셨습니다.
초보자면 초보자답게 보여지는 것도 시험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는 말이죠.
위 사진은 수공구들이 가지런히 진열되어 있네요. 여기 역시 세지도 못할 만큼의 수공구들이 있는데,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하나의 자기방어같은 행위라고 할 수 있을까요 ? ㅎㅎ
작업대 포함해서 자기가 편하게 움직이고 사용할 수 있는 공구다이 하나에 자기가 쓸 수공구들을 진열하는게 보는 사람도
시험보는 사람도 기분이 좋을 듯 합니다.
이 사진을 보셨을때, 이 분은 도대체 어떤 분이실까요? 도편수님께서는 상당한 내공의 고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별다른 작업대 없이 하시는 모습을 통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위 밖에도, 수평관련한 제품, 45도 자 이런 건 사용해서도 안된다고 합니다.
위 말씀을 토대로 주머니 사정이 괜찮으신다면 바이스 작업대를 사는 것이 연습할때나 이동시키거나 시험볼때 괜찮은 선택지라고 생각은 듭니다. 다만, 가격이 천지차이라 있는거 쓰실분은 개조해서 쓰셔도 될거 같습니다.
저는 이미 도착했을때 모탕에 의문의 이름들이 적혀있었고, 작업대의 높이나 폭, 어떻게 고정해야할지 등의 고민을 해봤으나
여기부터 하면 너무 인생이 고달플거 같아 시중에 판매중인 작업대를 구매할려고 합니다.
시험에 관련해서 앞으로도 많은 정보 공유부탁드립니다~
첫댓글 우리 0ho 선생님께서,
이렇듯 듣고 보고 난 후 그것을 새겨 널리 알리는 글을 써 올린 것을 이제 서야 보았네요.
많은 도움 귀감이 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