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괄호 안의 ㉠과 ㉡에 공통으로 해당하는 용어를 순서대로 쓰시오. [2점]
A. 2022 개정 역사 교육과정 중의 일부
(다)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성취수준을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여 개선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교사 평가뿐 아니라 학습자의 ( ㉠ )와/과 ( ㉡ )을/를 함께 활용할 수 있다.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별책 7] - |
B. 2024학년도 2학기 ‘역사’ 과목 수행평가 채점 기준표
영역(점수) | 채점 내용 | 채점 기준 | 우수 | 보통 | 미흡 |
도서 선정 (10) | 도서 선정의 타당성 | 일제 시기 소작쟁의를 다룬 역사 소설을 서평 도서로 선정하였는가? | 10 | 8 | 6 |
책 읽기 (20) | 활동 참여의 성실성 | 2주간 도서관에서 이뤄진 ‘10분 읽기’ 활동에 성실히 참여하였는가? | 20 | 15 | 10 |
글쓰기 (60) | 분량의 적절성 | 적절한 분량을 서술하였는가? | 20 | 15 | 10 |
내용의 창의성 | 소설의 내용에 대한 자신의 감상을 창의적으로 서술하였는가? | 20 | 15 | 10 |
역사적 타당성 | 소설의 배경이 된 역사적 사건 및 시대상을 분명히 서술하였는가? | 10 | 8 | 6 |
( ㉠ )의 실시 여부 | 개별 서평을 완성한 후 체크리스트를 확인하며 ( ㉠ )을/를 실시하였는가? | 10 | ・ | 6 |
함께 읽고 비평하기 (10) | 활동 참여의 적극성 | 제출된 서평을 모둠별로 함께 읽고 비평하며 ( ㉡ )을/를 수행하였는가? | 10 | ・ | 6 |
C. 학생 배부용 평가 안내서
2024학년도 2학기 수행평가 안내: 역사 소설로 만나는 식민지 소작농의 삶
1. 평가 시기:11월 첫째 주 마지막 역사 수업 시간
2. 수업 단계별 평가 준비
…
3) 개별 서평 작성 후 체크리스트를 확인하며 ( ㉠ )을/를 실시한다.
∙나는 소설의 배경이 된 시대를 구체적으로 파악하였는가? ∙나는 소설 속 인물의 갈등을 명확히 서술하였는가? ∙나는 저자의 의도를 추론할 수 있는가? ∙서평에 나의 개인적 경험과 생각을 포함하였는가? |
4) 모둠별로 구성원들의 개별 서평에 대한 상호 비평을 바탕으로 ( ㉡ )을/를 실시한다.
① 본인의 서평을 출력해 수업에 참여한다. ② 모둠별로 서평지를 돌려보며 인상적인 구절에 표시하고 짧은 비평을 써 준다. ③ 함께 읽기가 끝나면 서평지의 비평을 확인한 후 소감을 나눈다 |
해설 : ㉠자기평가 ㉡동료평가 [2022개정 역사] (별도의 해설이 필요하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2022개정 중 일부를 그대로 가져와서 출제하였고, 그 내용에 맞는 사례를 주었을 뿐이므로 기입형 답만 제시합니다. 이런 유형은 꼭 1문항 이상 출제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