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홍순- 두 동강난 엽전 한 냥을 두 냥 들여 땜질하여 쓰다. 조선 숙종 때 정홍순(鄭弘淳, 1720년, 숙종 46~1784년, 정조 8)의 본관은 동래(東萊)이며 호조판서, 예조판서, 우의정 등을 역임한 문신이다. 자는 의중(毅仲), 호는 호동(瓠東), 시호는 충헌(忠憲)이다. 그의 가게를 보면 정태화(鄭太和, 1602년, 선조 35년~1675년 현종 14년, 우의정 좌의정, 영의정을 지냄)의 후손이며, 아버지는 참판을 지낸 정석삼(鄭錫三)이며 어머니는 임성군(臨城君) 이엽(李熀)의 딸이다. 그야말로 명문세가(名門勢家)의 후손이다. 그에겐 절용(節用)에 관한 유명한 일화가 전해진다. 그가 호조판서로 10년간 재직하면서 재정 문제에 특히 능력을 발휘하여 당대 제일의 재정관으로 명성이 자자했다. 1762년 호조판서와 예조판서를 겸했는데, 장헌세자(莊獻世子)의 상(喪)에 장의(葬儀)를 주관하면서, 장헌세자의 의복과 금침에서부터 악모대리(幄帽帶履) 등 미세한 것까지 한쪽씩 떼 내어 그때의 문부(文簿)와 함께 봉하여 수자(守者)를 단속하고 이를 보관하였다. 그는 1777년 정조가 즉위한 다음 해, 정조는 앞서 세자의 장례 때 상례의 물품 여부를 알고자 정홍순을 불렀다. 정홍순은 즉시 서리를 시켜 당시 간직해두었던 것을 내어 오게 하여 정조에게 보였다. 정조는 부장품이 풍부하고 예에 빠진 것 없이 기록보관 되었음을 보고 매우 기뻐하였으며 곧바로 우의정에 제수했다. 그는 우의정이 된 뒤에도 미세한 일에까지 검소와 절약으로 일관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에겐 재물을 아낀 것으로 유명한 두 가지 일화가 전한다. 하나는 자기 집을 수리할 때 공인(工人)과 임금 문제로 다툰 일이 있었다. 이를 본 그의 아들이 “어른의 신분으로 천한 공인과 노임을 가지고 다투는 것은 체면에 관계되는 일이 아닙니까?”하고 만류하였다. 이때 정홍순은 “정승은 한 나라의 의표(儀表)인데, 내가 삯을 과히 주면 온 나라의 예가 되어 빈한한 백성들이 많은 곤란을 받게 된다”고 하여 기준을 지켰다. 이것은 정승이 체면을 내세워 임금을 많이 주었다면 일군은 다른 집에 가서도 그만큼 내놓으라고 할 것이니 자신은 인심을 써 후한 사람이란 칭찬을 받을 수 있으나 빈한한 백성들을 어렵게 하는 일이 된다. 따라서 고위직에 있는 사람은 행동 하나 심지어 정을 베푸는 일까지 자기보다 못한 백성들의 삶을 살펴서 하여야 한다는 뜻이 된다. 다른 하나는 두 동강 난 엽전 한 푼을 두 푼을 들여 수선한 이야기이다. 어느 날 그의 주머니에 두 동강난 엽전 한 푼이 있었다. 그는 하인을 시켜 대장간에 가서 땜질하여 붙여오라고 하였다 대장간에 가서 붙여 온 하인이 물었다. “동강 난 한 푼을 붙이는데 두 푼이 들었습니다. 대감께서는 두 푼을 들여 한 푼을 얻었으니 손해가 아닙니까?” 이에 정홍순이 “나 개인은 한 푼을 잃었어도 나라에는 한 푼이 이익이 되니 어찌 이익이 아니겠는가!”라고 대답했다. 두 동강난 동전 한 푼을 두 푼을 들여 붙이는 것은 국가 전체의 재정을 생각한 중요한 생각이다. 돈은 사라지면 찍어 내야하고 그 돈을 찍어내려면 두 푼 이상의 금액이 소요될 수 있다. 따라서 나라 살림살이를 생각하면 그 한 푼도 소중하게 여겨야 한다. 이러한 정홍순의 일화는 근검절약과 절용(節用)에 관한 모범 사례로 두고두고 회자 되어 왔다. 한국인은 해외에 나가면 팁을 많이 주기로 유명하다고 한다. 서양인들은 대체로 1달러인데 한국인들은 1만 원을 거침없이 준다. 1만 원은 10달러가 된다. 심지어 5만 원짜리도 거침없이 주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그래서 한국인이 외국에 나가서 팁을 주는 기준을 완전히 올려놓은 것이다. 그것은 한 개인의 일순간의 충동적 인심 쓰기가 전체의 기준을 만든 꼴이 된 것이다. 그런 사람들이 또 불우이웃돕기에는 인색한 경우도 많다. 둘째, 우린 지금 10원짜리 동전을 알기를 우습게 안다. 특히 1원짜리는 아예 자취를 감추어 버렸다. 그러다 보니 10원짜리도 이제 통용되기 어렵다. 그것을 찍어내려면 많은 돈이 들어가니 아예 유통하지 않는 것이다. 또 돈을 아무렇게나 취급하여 훼손하는 사람도 있다. 그 모든 것은 돈을 새로 찍어내는데 들어가는 돈은 생각하지 않는 처사이다. 따라서 돈을 깨끗하게 바르게 사용하는 것도 일종의 국고를 절약하는 일이다. 절용(節用)은 일반 국민뿐만 아니라 관리인 공무원 특히 새겨야 할 덕목이다. 다산 정약용은 『목민심서』 (절용편)에서 “목민과 노릇을 잘하려는 사람은 반드시 자애로워야 한다. 자애로워지려는 사람은 반드시 청렴해야 하고, 청렴하고자 하는 사람은 절약해야 한다. 절약해서 쓰는 것이 목민관의 으뜸가는 임무이다(善爲牧者는 必慈니라. 欲慈者는 必廉이요 欲廉者는 必約이니라 節用者는 牧之首務也니라)”라고 하였다. 그런데 간혹 국가의 지도자들이 나랏돈을 마구 집행하는 사례들이 나타나 눈살을 찌푸린다. 특히 나랏돈을 정치적으로 이용하여 인심 쓰듯 하는 표퓰리즘은 경계하여야 한다. 그런데 지금도 나랏돈을 제 돈처럼 마구 집행하여 정치적 인기를 얻으려는 정치인이 많다. 정홍순과 다산 선생이 통탄할 것 같다. 국민은 그런 정치인에 냉정하여야 함에도 속아 넘어가고 쏠리는 일이 많으니 어찌해야 할까? 요즈음 같은 시기에 정홍순 같은 정치인과 고위 관료가 정말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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