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활동
3. 사회심리학적 측면
사회심리학
- 사회적 상황들 속에서 개인의 행동의 본질과 원인을 이해하고자 함
- 생활사건, 사건발생시기, 타인과의 관계, 문화적 특성 등 사회심리학적 요인이 발달에 영향을 미침
- Sullivan의 대인관계론, Erikson의 정체감발달이론
1단계(영아기:0~1세)
- 생명체, 부드러운 것과의 접촉욕구
- 불안의 근원은 양육자와의 관계에서 기인
- 감정이입 현상
- 불안유발 초기 경험이 이후 대인관계 과정에서 긴장과 불안을 유발
2단계(유아기:2,3~6,7세)
- 놀이친구, 또래친구와의 상호작용 욕구 출현
- 상징적 능력이 출현
- 대인관계에서 협동을 배우고, 지시를 따르며, 불안을 피하기 위해 심부름을 함.
- 성인의 인정과 불인정을 이해
- 불안에서 벗어나기 위해 인정받는 행위를 함.
3단계(아동전기:6,7~8,9세)
- 사회적 기술, 민감성 발당
- 학문적, 지적 능력 발달
- 사회관계와 대인관계의 확대
- 놀이친구에 대한 욕구 출현으로 깊고 친밀한 관계를 갈망
- 협동심과 경쟁심을 배움
4단계(아동후기:8,9~12,14세)
- ‘단짝’이 필요한 시기
- 폭넓은 대인관계에서 깊은 대인관계로 발전
- ‘단짝 친구’의 교정적 영향력으로 심각한 정신장애를 피할 수 있음
- 가족과 거리를 두고 보다 객관적, 비판적 시각 경향
5단계(청소년 전기:12,14~17,18세)
- 이성과의 애정관계 형성 욕구
- 성적 만족의 욕구
- 타인에 대한 친밀감의 욕구, 개인적 안전을 추구하는 욕구, 성적 욕구를 조화시켜야 함.
- 이성에 대한 애착형성에 제재를 가하므로 혼란과 갈등을 경험
- 혼란과 갈등은 개인 내부 문제가 아니라 개인간의 문제에서 비롯
6단계(청소년 후기:17,18~20세)
- 어느 정도 안정을 찾고 지적성장이 꽃핌
- 보다 더 세련되고 다양한 대인관계 형성
- 특정한 한 사람과 정서적 및 성적으로 친밀한 관계를 확립
- 사회적으로 만족스러운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노력
- 부적절한 대인관계로 인해 심리적 부적응 현상 초래
평가
- 대인관계 이론은 성격발달과 문화 간의 상호작용이라는 사회적 요소를 강조
- 청소년기의 우정이 갖는 중요성을 강조
- 아동과 청소년의 복지와 발달에 친구가 매우 중요함을 밝힘.
- 이론이 문화적 보편성을 갖지 못함.
- 성격발달 이론이 남성 중심으로 기술
에릭슨(Erikson)의 인간 발달 8단계
영아기: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0~1세)
- 어머니와의 관계가 중요한 시기
- 적절한 보살핌 제공시 신뢰감 형성
- 부적절한 보살핌 제공시 불신감 형성
- 이 시기에 형성된 기본적 신뢰감은 모든 사회적 관계에 적용
유아기: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2~3세)
- 자율적 의지가 나타남
- 유아의 자발적 행동에 긍정적 반응은 자율성을 신장시킴
- 유아의 자발적 행동에 부정적 반응은 수치심과 회의감을 유발
유아 후기: 주도성 대 죄책감(4~6세)
- 생기와 활력, 호기심이 넘치고 활동수준이 높은 시기
- 목표 지향적 행동과 경쟁적 행동이 나타남.
- 자신의 행동에 대해 주도하려는 시도를 보임.
- 성공적 경험은 주도성을 신장 시키나, 금지나 실패의 경험은 죄책감을 유발
아동기: 근면성 대 열등감(6~11세)
- 친구나 학교생활을 통해 사회적 기술 및 근면성을 키움
- 과제나 여러 활동을 통해 성공적 경험이 많을 때 근면성이 발달
- 과업에 실패했을 때 열등감 발생
- 교사나 부모의 영향이 중요
청소년 전기: 정체감 대 역할 혼미(12~18세)
- 부모로부터 심리적 독립
- 자기 존재, 위치, 능력, 역할과 책임 등을 인식하는 자아정체감 획득을 획득하는 시기
- 자신의 존재와 추구해 나갈 가치에 대한 확신이 서면 자아정체감을 획득
- 자신에 대한 회의와 고민, 방황을 하게 되면 역할혼미에 빠짐
청소년 후기: 친밀성 대 고립감(19~24세)
- 관심의 방향이 직업선택, 배우자의 결정 등 자신의 외부로 향함.
- 자아정체감이 형성된 청소년은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
- 반대의 경우 고립감과 자기몰두를 경험
성인기: 생산성 대 침체성(24~54세)
- 중년기에 해당하는 단계
- 자녀를 생산하고 양육, 지도하는데 관심을 가짐
- 직업적 성취, 예술적 성취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시기
- 자신의 욕구충족에만 집중할 때 침체성에 빠짐
노년기: 통합성 대 절망(54세이상)
- 인생의 마지막 단계인 노련기로 심신의 노쇠, 은퇴, 배우자와 사별을 경험
- 죽음에 직면하면서 생을 재음미
- 자신과 외부현실의 변화를 수용할 때 통정성 획득
- 변화를 수용하지 못할 때 죽음에 대한 공포와 함께 절망감을 느낌
평가
- 에릭슨은 전생애발달 이론을 제시한 최초의 인물
- 성인발달을 첨가시켰으며, 문화적 상대성을 인정함.
-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획득의 중요성을 밝힘.
- 개념정의가 명확하지 못하고, 각 단계로의 전환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명확하지 않음.
4. 인지 발달적 측면(p.39)
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주요 개념
- 도식(schema)
- 적응(adaptation)
- 동화(assimilation)
- 조절(accommodation)
- 평형(equilibration)
그림>
Piaget의 인지 발달 4단계
감각운동기(sensorimoter stage:0~2세)
- 감각적 경험과 운동활동을 바탕으로 인과관계를 이해
- 지능의 발달은 행동을 토대로 이루어짐. 즉 개체와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진행
- 대상영속성 개념 획득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2~7세)
- 언어발달이 급성장, 상징적 사고능력 증가
- 상징놀이
- 자기중심적 사고(=자아중심성)
- 물활론
- 보존개념 결여
구체적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7~11세)
- 주변 세계를 인식하는 능력이 진전함.
- 자이중심성 탈피
- 구체적 사물에 대한 논리적 조작을 수행
- 추론을 통해 결론에 도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