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주요명소
독산성 세마대지
경기도 오산시 지곶동 155번지 일대에 위치한 독산성은 백제가 축성한 고성으로 백제시대와 통일신라, 고려를 거쳐 임진왜란 때까지 이용된 성이다.
임진왜란을 맞은 1593년 7월, 권율장군이 근왕병 2만여 명을 이끌고 북상하는 도중 이성에 주둔하여 수만의 왜병을 무찌르고 성을 지켰던 곳으로 유명하다.
세마대는 독산성의 가장 높은 곳에 자리하고 있으며 독산성 축성 후 전승을 기리기 위해 창건된 보적사가 성내에 자리하고 있다.
* 가는 길 :
직행버스는 서울 남부터미널에서 오산까지50분,
시내버스로는 오산역앞에서 지곶동까지 20분 소요
오산시청 문화공보담당관실 031-370-3063
보적사
용주사 본말사지에 의하면 보적사는 창건당시 이세계 중생의 질병치료, 수명연장, 재화 소멸, 의복, 음식 등을 만족케하고 부처의 행을 닦아 무상보리의 진리를 터득케 한다는 약사여래를 모신 약사전을 정전으로, 독산성의 역사와 함께 오랜 세월을 같이 했으나 1990년 도광정운(道光正云)스님의 불사 때 석가여래불을 모신 정면 3칸, 측면 2칸의 중 창정전이 건립되면서 대웅전으로 명칭이 변경돼 오늘에 이르고 있다.
보적사는 백제의 고성인 독산성 정상하단 동문 앞에 위치해 있는데, 삼국시대에 독산성 을 축성한 후 성내인 현재의 터에 전승을 기원하기 위해 창건된 이래 여러 차례의 전란 으로 인한 중건을 거듭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적사란 이름이 지어진 것은 백제시대 보릿고개로 끼니조차 잇기 어려운 노부부가 겨 우 쌀두되만이 남아 있어 굶어죽을 지경에 이르러 구차하게 사느니 차라리 부처님께 바 치겠다고 결심한 후, 공양후 집에 돌아와 보니 곡간에 쌀이 가득차 있는 기적이 발생하 였다고 하며 열심히 공양하여 보화가 쌓인 신통력 있는 사찰이라 하여 보적사라 명명되었다고 한다. 1988년 7월 27일 전통사찰 제34호 지정되어 있다.
보적사 031-372-3433
* 가는 길 : 서울 남부터미널에서 오산역까지 50분소요되며, 오산역앞에서 지곶동까지 마을
버스를 이용하면 25분 소요
유엔군 초전기념비
경기도 오산시 내삼미동 산70-6에 위치해 있다. 유엔군 초전기념비는 한국동란시 유엔군의 일원으로 1950년 7월 5일 미 제24사단 소속 제21보병부대 및 제52 야포대대 소속 1개중대로 편성된 스미스부대 540명의 장병이 공산 침략군과의 최초의 전투를 기념하기 위하여 건립된 비이다.
이곳에서는 매년 7월 5일 당시의 치열한 전투로 죽어간 전몰장병을 위하여 추도식 행사를
거행하고 있다.
경부고속도로에 진입해서 대전방면으로 판교, 신갈 등을 지나 달리면 오산IC가 보인다. 소요시간(서울요금소기준) 약 30여분 정도. 오산IC에서 나와 수원방향으로 1번 국도를 타고 10여분 쯤 올라가면 국도변에 UN군초전기념비가 나온다.
궐리사
오산의 궐리사는 노성의 궐리사와 함께 우리나라 제 2대 궐리사중 하나로서 1792년 정조(16)에 창건되어 어서사액 되었으며 대성 공자를 봉안하고 있다. 이곳은 공자의 64대손인 공서린(중종때 승지.경기감사.대사헌등 역임)선생이 낙향하여 강당을 세우고 강당 앞에 손수 은행나무를 한그루 심은 후 북을 걸고 두드려 제자들의 학업을 독려하며, 여생을 보내던 곳이다. 선생이 별세 후 자연 폐허가 되었는데 그로부터 200여년이 지난 정조 때에 이르러 여러차례 강당이 재건되었고, 현재의 건물은 1981년에 다시 지어졌다.
궐리사 배치는 본 건물에는 공자의 영정이 모셔져 있고 사당 전면 좌측에 성적도를 봉안한 장각이 있고 사당과 담장밖으로 단낮은 곳에 재실이 있었는데 궐리사 경재는 1996년 도.시비 지원으로 건립된 정면 5칸, 측면 3칸의 전시관과 강당으로 새롭게 정비되고 매년 동하기에 예조에서 관상감에게 3월과 9월 상순으로 택일하여 어제 축문과 봉향을 하사받아 춘추로 석전을 봉행하고 있다.
경기도립 물향기수목원
빽빽한 고층 아파트 사이에 아름다운 숲속의 쉼터가 있다. 바로 오산시에 있는 ‘경기도립 물향기 수목원’이다. 10만평 규모의 수목원은 예쁜 이름만큼이나 볼거리가 많다. 오산시 수청동 경기도 임업시험장 내에 조성되어진 물향기 수목원은 6년 동안 공을 들였으며 16개 테마원과 각종 부대시설, 1601종의 식물이 있다.
가족과 친구와 연인과 편한 맘으로 산책 하기 좋은 물향기 수목원은 천천히 둘러보면 두 시간 정도 걸리는 코스로 규모가 작지 않다. 개원한지 얼마 되지 않아 광릉수목원 같은 웅장함은 없지만 아기자기하고 주제별로 테마원이 있어 볼거리는 충분하다. 특히 주차장에서 바로 보이는 토피어리원이나 미로원은 아이들이 무척 재미있어 할 테마원 이다.
또 작은 개울 위로 나있는 아치 모양의 나무다리가 운치를 더하고 개울가나 수생식 물원에는 수양버들이 치렁치렁한 머리채 같은 나뭇가지를 흔들고 있는 모습이 한 폭의 그림 같다. 따뜻한 바람에 휘날리는 수양버들 밑의 벤치에 앉아 조용조용 퍼져가는 연못의 물 번짐을 보고 있노라니 무릉도원이 따로 있나 싶다.
그리고 침엽수가 쭉쭉 뻗어있는 길 이라든지 벚나무가 한창 꽃잎을 바람에 실려 떨어뜨리는 산책로는 걷는 사람의 머릿속을 텅 비게 만든다. 길이 짧아 아쉬울 정도이다. 그 외에도 소나무원, 단풍나무원, 유실수원, 만경원, 중부지역자생원, 분재원, 향토예술나무원, 습지생태원, 호습성식물원, 난대·양치식물원, 기능성식물원, 무궁화원, 곤충생태원 등 모두 16개의 테마원을 갖추고 있다.
천천히 테마원을 둘러보며 올라오다 보면 나무로 지어진 전망대가 있다. 꽃과 나무와 물에 취해 이 곳이 도시 한가운데라는 사실을 잠시 망각하다 전망대에 올라 보면 아, 그때서야 내가 도시 한가운데 서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아파트 숲과 씽씽 달리는 차들이 저 멀리 있다. 그리고 바로 눈앞엔 알록달록 꽃들과 녹색의 향연.
전혀 어울리지 않는 상반된 풍경이 또한 볼거리이다.
소나무원을 지나면 한창 공사 중인 산림전시관이 있다. 지상2층 ~ 지하1층에 연면적 500평 규모의 산림전시관은 12월 개원하면 많은 관심을 끌고 수목원의 또 하나 볼거리가 될 것이다. 산림전시관 아래에 있는 온실엔 경기도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없는 식물들을 사시사철 볼 수 있다. ‘물향기수목원’ 내에는 목본 972종과 초본 629종 등 총 1601종의 자생식물이 산재해 있다. 계절별로 보면 봄에는 개나리·산수유·진달래·목련·생강나무 등 목본과 할미꽃·노루귀·양지꽃·피나물·현호색 등의 초본이 요염한 자태를 뽐낸다.
여름에는 이팝나무·쪽동백·조팝나무·때죽나무 등 목본, 참나리·매발톱·둥굴레·기린초·은방울 꽃 등 초본, 그리고 연·수련·부처꽃 등 수생식물이 무더위를 식혀준다. 가을에는 구절초 ·국화·벌개미취·쑥부쟁이 등이 가을의 전령사 역할을 하며, 유실수원의 감나무·밤나무 ·대추나무 등의 열매는 수확의 계절에 마음을 풍요롭게 만든다.
수목원이 있는 수청동은 말 그대로 맑은 물이 많다고 한다. 그래서 이름도 ‘물향기’수목원이다. 지금은 그다지 수량이 풍부하진 않지만 깨끗하다는 느낌이다. 습지엔 올챙이들이 헤엄치고 있고 나무 위엔 청설모가 뛰어다닌다. 인기척에 스스로 놀란 야생꿩이 꽥 소리 지르며 건너편 숲으로 도망간다.
이 모든 것이 서울에서 한 시간, 수원에선 20여분 거리에 있는 도심 한가운데의 풍경이라는 것이 그저 고맙다. 아직은 어린 나무가 많아 울창한 감은 없지만 몇 해만 지나면 도시의 허파 역할을 충분히 하고 사람들의 애정을 듬뿍 받을 명소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 매점과 식당은 물론 휴지통도 없다. 환경을 생각해 가져온 쓰레기는 되가져 가도록 했다.
대신 간단하게 도시락을 가져가면 식사 장소로 지정된‘숲속의 쉼터’에서 식사할 수 있다.

경기 오산시 수청동 332-4 031-378-1261
운암뜰 한식거리

2000년대 신도시개발로 인해 조성된 운암단지는 주변 아파트와 행정타운이 위치해 있으며
오산시의 유일한 먹거리단지로 해물탕, 갈비, 쌀밥 등 향토음식을 맛볼 수 있다. * 음식점 48개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