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 일치신조 [조화신조]에는
-벨직신앙고백서,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도르트신조다.
신앙고백서를 대할 때 어떤 생각이 드시는지요?
아니, 성경만 있으면 될 것이지, 지난 2천년 교회 역사에 나타난 신앙고백서들은 또 뭐람?
성경 공부하는 것도 벅찬데, 이런 신앙고백서들까지 보라고요?
단순하게 믿자면서, 왜 복잡한 길로 가시옵니까? 등등
네! 잘 알겠습니다. ^^
그런데, 막상 여러분께서 각각의 신앙고백서들을 읽어보세요. 야들은 다 문답 형식으로 돼 있거든요. 의외로 쉽게 읽혀집니다. 성경 전체 가르침입니다. 성경의 내용들 중, 엣센스(엑키스)들만 모아다가 매우 간결하게 진술된 것일 뿐임이 확인되십니다.
성경 공부를 방해하기는 커녕, 성경 전체 그림을 한눈에 보는 데 도와줍니다.
성경 각권을 공부하는 것은 어찌보면, 숲을 보기보다, 나무와 나무들을 보는 공부라고 한다면, 성경 교리는 성경 전체숲을 보게 해줍니다.
더욱이, 성경은 성경으로 해석이 되어야 하는데, 즉 성경을 읽다가, 어떤 새로운 구절을 접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성경 전반에 걸쳐진 진술 내용이 될 수 있는가를 여러분은 고민하시게 됩니다.
이때 신앙고백서는 긴요한 도움을 줍니다. 즉 성경 전반에 걸쳐진 내용을 집약적으로 여러분께 전달해주는 기능이 있고요, 이뿐 아니라, 성경 전체 바운더리(경계선)를 설정해 주는 역할 또한 합니다. 즉, 여러분의 성경공부가 성경전반에 걸쳐 조화를 이루는 내용 여부를 확인토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신앙고백서는 여러분을 귀찮게 하는 도구가 아닌, 여러분 개인의 성경공부에 속도를 더해주는 역할, 단편적이 아닌,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역할, 가히 여러분의 성경 연구에 날개를 더해줄 것입니다.
따라서, 성경을 공부함에 있어, 신앙고백 진술들은 별개가 아닌, 언제나 병행되어야 하는 공부입니다. 즉 성경 각권공부와 성경 (전체에 걸쳐진) 주제별 공부 [교리 또는 신앙고백 진술]가 합해진 것이 성경공부입니다.
성경공부=성경각권공부+성경교리공부
각각의 신앙고백 진술들을 곧 이어 공유하겠습니다.
심플한 신앙 심플한 제자삶
호주 심플교회APC Korean
성경엣센스공부 센터AP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