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점 수 |
장 애 정 도 |
0-20 21-61 62-90 91-99 100 |
전적 의존상태(totally dependent) 심한 의존상태(severely dependent) 보통 의존상태(moderately dependent) 약간 의존상태(slightly dependent) 독립적 상태(independent) |
표2.1 Modifide Barthel Index (Granger 등의 세부내용)
기 능 |
스스로 할 수 있다 |
남의 도움이 필요하다 |
남이 전부 해준다. |
상지기능 1. 컵으로 물마시기 2. 식사하기 3. 상의 입기 4. 하의 입기 5. 보조기․의지착용 하고 벗기 6. 몸치장하기 7. 세수하고 몸 씻기 8. 소변보기 9. 대변보기 |
4 6 5 7 0 5 6 10 10 |
0 0 3 4 0 0 0 5(가끔 젖음) 5(가끔 묻힘) |
0 0 0 0 -2 0 0 0(조절 못함) 0(조절 못함) |
하지기능 10. 의자에 앉고 내리기 11. 화장실 변기에 옮겨 앉기 12. 욕조에 들어가기 13. 평지에서 50m걷기 14. 계단 오르고 내리기 15. 걷지 못하는 경우 휠체어 타고 다니기 |
15 6 1 15 10 5 |
7 3 0 10 5 0 |
0 0 0 0 0 0 |
5. FIM(Functional Independence Measure)
- 1983년에 미국 재활의 학회에서 개발
- 재활치료를 적용하는 모든 질환에 사용하고 특히 입원환자의 진전을 평가하기에 가장
유용한 평가 도구이다
- 장애정도를 평가하는 것 뿐 아니라 재활치료 후의 예후를 추정하는 데에도 신뢰도 및
타당도가 매우 높은 검사이다
* 평가 : admission (입원 72시가 이내에)
discharge (퇴원 72시간 이내에)
follow-up (90-180일 이후에)
- 6개 항목에 18개의 구체적인 소 항목으로 구성됨
(13개의 운동영역과 5개의 인지영역으로 구성)
- 척수손상 환자에게는 인지영역의 검사는 의미가 없다
- 7점 척도 : 최소 18점에서 최고 126점을 준다
1) 평가항목
1. 자기 관리(Self Care) : 식사, 몸치장, 목욕, 착․탈의, 상의, 착․탈의, 하의, 용변
2. 괄약근 조절(Sphincter control) : 방광 관리, 대장관리
3. 보행(Locomotion) : 보행/휠체어, 계단
4. 이동(Transfer) : 침대, 의자, 휠체어간 이동, 화장실출입, 욕조, 샤워장 출입
5. 의사소통(Communication) : 이해력, 표현력
6. 사회 인식(Social Cognition) : 사회적 상호작용, 문제 해결, 기억력
* 장점 - 표준화된 평가도구 이므로 평가기록의 병원간 또는 검사자간 정보 교환이 가능
- 의사소통과 사회인식 부분이 포함되어 있어 장애의 전체 양상을 볼 수 있음
* 단점 - 검사항목이 많아 시간이 오래 걸림
- 항목마다 수행능력에 따라 7가지로 분류되므로 숙달된 검사자가 필요하다
2) Wee FIM
- 1991년에 Hamilton & Granger가 개발
- 아이들을 위한 평가도구로 신체적 장애와 기능 발달에 관한 평가
- 대상 : 6개월부터 6세 아동까지
- 평가항목 : 6개 항목에 18개의 소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음.
( self-care, mobility, locomotion, sphincter control, communication, social cognition)
3) FIM의 기능수행 정도에 따른 점수표
*먹기 ( Eating )
: 식탁이 차려진 상태에서 적당한 도구를 사용하여 음식을 입으로 가져가고 음식을 씹고 삼키는 과정을 포함한다.
No helper
7. 완전독립 (Complete Independent)
- 접시의 음식을 떠서 먹기, 컵으로 마시기, 등을 식탁 또는 밥상에서 보통의 식사 방식으로 수행할 수 있다. 스푼, 포크를 사용하여 음식을 입으로 가져가고 씹고 삼킨다.
6. 부분독립 (Modified Independent)
- 보조기구가 필요하다 ( straw, spork, rocking knife둥)
평소보다 긴 식사시간을 갖거나 먹기 쉽게 만든 음식 또는 비벼놓은 음식 등이 필요하다.
또한 안전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한다
비경구적 투여 또는 위 절개 후 음식투여(parenteral or gastrostomy feeding)등 영양섭취를 다른 방법에 의존하고 있는 환자의 경우 - 스스로 음식을 섭취할 수 있다.
Helper
5. 지도감독 (Supervision or Set up)
- 조언이 필요한 경우로 옆에서 지켜보며 cue를 주거나 격려해 주어야 한다.
또는 보조기를 착용하기도 한다.
고기를 잘라주거나 물을 따라주는 등의 도움이 필요하다.
4. 단순보조 (Minimal contact Assistance)
- 식사하기의 75%이상의 과정을 수행한다.
3. 중간보조 (Moderate Assistance)
- 식사하기의 50 - 74%의 과정을 수행한다.
2. 최대보조 (Maximal Assistance)
- 식사하기의 25 - 49%의 과정을 수행한다.
1. 완전보조 (Total Assistance)
- 25%이하의 식사과정을 수행한다. .
또는 다른 영양섭취 방법에 의존하는 경우 - 스스로 식사하지 못한다.
*꾸미기 ( Grooming )
: 구강위생, 머리손질, 세수하기, 면도하기, 화장하기 등을 포함한다. 면도, 화장의 경험이 없으면 check 할 필요 없다.
No helper
7. 완전독립 (Complete Independent)
- 치아를 닦는다. 머리를 빗는다. 세수, 세안을 한다.
면도, 화장을 한다. 필요한 것을 준비하는 것도 포함한다.
6. 부분 독립 (Modified Independent)
- 보조기 및 의지 등 특별한 장치가 필요하다. 평소보다 긴 시간을 갖는다.
또한 안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Helper
5. 지도감독 (Supervision or Set up)
- 조언이 필요한 경우로 옆에서 지켜보며 cue를 주거나 격려해 주어야 한다.
또는 보조기를 착용하고, 보조도구를 사용한다.
칫솔에 치약을 짜주거나, 화장도구 뚜껑을 열어주는 등의 초기 준비를 해주어야한다.
4. 단순보조 (Minimal contact Assistance)
- 꾸미기의 75%이상의 과정을 수행한다.
3. 중간보조 (Moderate Assistance)
- 꾸미기의 50 - 74%의 과정을 수행한다.
2. 최대보조 (Maximal Assistance)
- 꾸미기의 25 - 49%의 과정을 수행한다.
1. 완전보조 (Total Assistance)
- 25%이하의 꾸미기 과정을 수행한다.
*목욕하기 ( Bathing )
: 목 아래의 몸을 씻을 수 있다. 욕조나 샤워기, 또는 침대욕조(bed bath)에서 스폰지를 사용하여 목욕을 할 수 있다
No helper
7. 완전독립 (Complete Independent)
- 목욕을 한 후 몸을 닦을 수 있다.
6. 부분독립 (Modified Independent)
- 보조기 및 의지 등 특별한 장치가 필요하다. 평소보다 긴 시간을 갖는다.
또한 안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Helper
5. 지도감독 (Supervision or Set up)
- 조언이 필요한 경우로 옆에서 지켜보며 cue를 주거나 격려해 주어야 한다.
목욕기구를 설치해주거나 목욕물, 목욕도구들을 사전준비 해야한다.
4. 단순보조 (Minimal contact Assistance)
- 목욕하기의 75%이상의 과정을 수행한다.
3. 중간보조 (Moderate Assistance)
- 목욕하기의 50 - 74%의 과정을 수행한다.
2. 최대보조 (Maximal Assistance)
- 목욕하기의 25 - 49%의 과정을 수행한다.
1. 완전보조 (Total Assistance)
- 25%이하의 목욕하기과정을 수행한다. .
*옷 입기 (Dressing) : 상의
: 보조기 및 의지를 착용 또는 미 착용 상태에서 상의를 입을 수 있다.
No helper
7. 완전독립 (Complete Independent)
- 옷장에서 옷을 꺼내 옷을 입고 벗을 수 있다.
목부터 끼워 입는 옷, 앞을 여미게 하는 옷, 브래지어 등을
입을 수 있다. 지퍼, 단추, 똑딱단추를 열고 풀 수 있다.
6. 부분독립 (Modified Independent)
- 벨크로, 보조기, 의지 등 특별한 장치가 필요하다.
평소보다 긴 시간을 갖는다. 또한 안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Helper
5. 지도감독 (Supervision or Set up)
- 조언이 필요한 경우로 옆에서 지켜보며 cue를 주거나 격려해 주어야 한다.
또는 보조기를 착용하거나 옷 입기 보조 도구 등을 사용한다.
4. 단순보조 (Minimal contact Assistance)
- 옷 입기의 75%이상의 과정을 수행한다.
3. 중간보조 (Moderate Assistance)
- 옷 입기의 50 - 74%의 과정을 수행한다.
2. 최대보조 (Maximal Assistance)
- 옷 입기의 25 - 49%의 과정을 수행한다.
1. 완전보조 (Total Assistance)
- 25%이하의 옷 입기 과정 수행한다.
*옷 입기 (Dressing) : 하의
: 보조기 및 의지를 착용 또는 미 착용 상태에서 하의를 입을 수 있다.
No helper
7. 완전독립 (Complete Independent)
- 옷장에서 옷을 꺼내 입고 벗을 수 있다.
6. 부분독립 (Modified Independent)
- 보조기 및 의지 등 특별한 장치가 필요하다. 평소보다 긴 시간을 갖는다.
또한 안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Helper
5. 지도감독 (Supervision or Set up)
- 조언이 필요한 경우로 옆에서 지켜보며 cue를 주거나 격려해 주어야 한다.
또는 보조기를 착용하거나 옷 입기 보조기구를 사용한다.
4. 단순보조 (Minimal contact Assistance)
- 옷 입기의 75%이상의 과정을 수행한다.
3. 중간보조 (Moderate Assistance)
- 옷 입기의 50 - 74%의 과정을 수행한다.
2. 최대보조 (Maximal Assistance)
- 옷 입기의 25 - 49%의 과정을 수행한다.
1. 완전보조 (Total Assistance)
- 25%이하의 옷 입기 과정을 수행한다. .
*화장실 사용하기 (Toileting)
: 대․소변 시 회음부 위생을 유지하는 것과 변기사용 전후의 옷 입기/벗기를 포함한다.
No helper
7. 완전독립 (Complete Independent)
- 대․소변 후 스스로 청결을 유지할 수 있다.
생리대관리를 할 수 있으며, 대소변 전후 옷 입고 벗기를 안전하게 할 수 있다.
6. 부분독립 (Modified Independent)
- 보조기 및 의지 등 특별한 장치가 필요하다. 평소보다 긴 시간을 갖는다.
또한 안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Helper
5. 지도감독 (Supervision or Set up)
- 조언이 필요한 경우로 옆에서 지켜보며 cue를 주거나 격려해 주어야 한다.
보조기구를 사용하거나 필요한 도구들을 꺼내두어야 한다.
4. 단순보조 (Minimal contact Assistance)
- 화장실 사용하기의 75%이상의 과정을 수행한다.
3. 중간보조 (Moderate Assistance)
- 화장실 사용하기의 50 - 74%의 과정을 수행한다.
2. 최대보조 (Maximal Assistance)
- 화장실 사용하기의 25 - 49%의 과정을 수행한다.
1. 완전보조 (Total Assistance)
- 25%이하의 화장실 사용하기과정을 수행한다. .
※ 만약 환자가 생리관리에 도움이 필요하게 되면 level은 5(지도감독)가 된다.
*소변 가리기 (Bladder management)
: 소변을 의도적으로 통제할 수 있고 소변 시 필요한 도구 및 장치를 사용할 수 있다.
No helper
7. 완전독립 (Complete Independent)
- 소변조절을 완벽히 할 수 있으며 요실금이 없어야 한다.
6. 부분독립 (Modified Independent)
- 환자용 소변기 또는 요강, 실내변기, 카테터, 흡수패드, 기저귀, 소변을 받아두는 기구가 필요하다.
또는 소변조절을 위한 약을 복용한다. 카테터를 이용하는 환자는 스스로 카테터를 장착하고 빼는 것을 할 수 있어야한다.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도 포함된다.
콘돔형 배뇨기구를 사용하는 환자들도 스스로 기구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Helper
5. 지도감독 (Supervision or Set up)
- 조언이 필요한 경우로 옆에서 지켜보며 cue를 주거나 격려해 주어야 한다.
장치를 달아주어 만족할만한 배뇨패턴을 유지시켜 준다. 변기 설치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소변 시 가끔 발생하는 문제(occasional bladder accident)때문에 지도감독이 필요하게 되는 데 매월 한 두 차례 정도 발생하게된다.
4. 단순보조 (Minimal contact Assistance)
- 배뇨기구사용을 돕기 위한 보조가 필요하다.
소변 가리기의 75%이상의 과정을 수행할 수 있다.
Occasional bladder accident - 일주일에 한 두번 정도발생.
3. 중간보조 (Moderate Assistance)
- 소변 가리기의 50 - 74%의 과정을 수행한다.
Occasional bladder accident - 하루에 한 두번 정도발생.
2. 최대보조 (Maximal Assistance)
- 소변 가리기의 25 - 49%의 과정을 수행한다.
보조에도 불구하고 환자의 옷은 거의 항상 젖어있어서 기저귀 또는 흡수패드가 필요하다.
카테터를 항시 착용하고 있어야 하거나 인공항문을 내야하는 경우도 있다.
1. 완전보조 (Total Assistance)
- 25%이하의 소변 가리기 과정을 수행한다. .
보조에도 불구하고 환자의 옷은 거의 항상 젖어있어서 기저귀 또는 흡수패드가 필요하다.
카테터를 항시 착용하고 있어야 하거나 인공항문을 내야하는 경우도 있다.
※ 소변 가리기의 기능적 목표는 평상시에는 수축되어있는 bladder sphincter근육을 배뇨 시 이완시켜
배설하게 하는데 있는데 여기에는 여러 장치들과, 약물 그리고 보조자의 도움이 필요하게 된다.
이 장에서는 두 가지의 변수를 다루게 되는데 첫째는 소변 가리기의 성취수준이고 두 번째 보조정도의 수준이다. 두 가지의 수준은 같이 따라오게 되는데 예를 들면 accident가 많을수록
도움의 양도 많아지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두 가지의 수준이 정확히 들어맞는 것은 아니고
낮은 level에서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기록된다.
*대변가리기 (Bowel management)
: 대변을 의도적으로 통제할 수 있고 대변조절에 필요한 도구 및 장치를 사용할 수 있다.
No helper
7. 완전독립 (Complete Independent)
- 대변조절을 완벽히 할 수 있으며 대변 실금이 없어야 한다.
6. 부분독립 (Modified Independent)
- 환자용 대변기 또는 요강, 실내 변기, 항문 자극기 또는 좌약, 하제, 관장제 등이 필요하다.
인공항문 성형 환자의 경우 스스로 대변조절을 할 수 있어야 한다.
Helper
5. 지도감독 (Supervision or Set up)
- 조언이 필요한 경우로 옆에서 지켜보며 cue를 주거나 격려해 주어야 한다.
장치를 달아주어 만족할만한 배변패턴을 유지시켜 준다.
인공항문환자의 배변조절도 지도가 필요하다.
Occasional bladder accident - 매월 한 두 차례 정도 발생.
4. 단순보조 (Minimal contact Assistance)
- 배변기구 사용을 돕기 위한 약간의 보조가 필요하다.
하제 또는 관장제, 외부장치를 이용하여 만족할만한 배변패턴을 유지시켜 준다.
대변 가리기의 75%이상의 과정을 수행할 수 있다.
Occasional bladder accident - 일주일에 한 두번 정도발생.
3. 중간보조 (Moderate Assistance)
- 배변기구 사용을 돕기 위해 많은 보조가 필요하다.
하제 또는 관장제, 외부장치를 이용하여 만족할만한 배변패턴을 유지시켜 준다.
대변 가리기의 50 - 74%의 과정을 수행한다.
Occasional bladder accident - 하루에 한 두번 정도발생.
2. 최대보조 (Maximal Assistance)
- 대변가리기의 25 - 49%의 과정을 수행한다.
보조에도 불구하고 환자의 옷은 거의 항상 대변으로 더럽혀져 있어서 기저귀 또는 흡수패드가 필요하다.
인공항문환자에게도 생길 수 있다.
1. 완전보조 (Total Assistance)
- 25%이하의 대변 가리기 과정을 수행한다. .
보조에도 불구하고 환자의 옷은 거의 항상 젖어있어서 기저귀 또는 흡수패드가 필요하다.
인공항문환자에게도 생길 수 있다.
※ 대변 가리기의 기능적 목표는 평상시에는 수축되어있는 anal sphincter근육을 배변 시 이완시켜
배설하게 하는데 있는데 여기에는 여러 장치들과, 약물 그리고 보조자의 도움이 필요하게 된다.
이 장에서는 두 가지의 변수를 다루게 되는데 첫째는 대변 가리기의 성취수준이고 두 번째는
보조정도의 수준이다. 두 가지의 수준이 정확히 들어맞는 것은 아니나 낮은 level에서는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기록된다.
*이동하기 ; 침상, 의자, 의자차.
: 침대, 의자, 그리고 의자차의 이동이다. 서기 자세가 가능해야한다.
No helper
7. 완전독립
- 만약 걸을 수 있을 때는 앉고 서기 자세가 일반의자에서 가능하며 침대에서 의자로 이동이 가능하고 이런 것을 안전하게 수행한다. 의자차를 사용할 때는 침상이나 의자에 접근하기, 잠금 장치 잠그기, 발판 올리기, 필요에 따라서 팔걸이 올리기가 가능하고 선 자세에서 축으로 돌거나 미끄러져 이동하기 그리고 다시 의자차로 돌아오기가 가능하다. 이런 것을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다.
6. 부분독립
- 보조기나 의지를 포함한 보조장치(sliding board, lift, grab bar, special seat, chair, brace, crutch) 를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지만 시간이 좀더 걸리거나 안전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Helper
5. 지도감독
- 조언이 필요한 경우로 옆에서 지켜보며 cue를 주거나 격려해 주어야 하며 sliding board, moving foot rests 등의 보조장치가 필요하다.
4. 단순보조 (Minimal contact Assistance)
- 이동하기의 75%이상의 과정을 수행한다.
3. 중간보조 (Moderate Assistance)
- 이동하기의 50 - 74%의 과정을 수행한다.
2. 최대보조 (Maximal Assistance)
- 이동하기의 25 - 49%의 과정을 수행한다.
1. 완전보조 (Total Assistance)
- 25%이하의 이동하기 과정을 수행한다. .
*이동하기 : 화장실가기
: 화장실 가기와 나오기를 할 수 있다.
No helper
7. 완전독립
- 혼자서 걸어갈 수 있는 경우에는 일반적인 화장실에서 앉고 서기가 가능하고 안정성을 가지고 수행 할 수 있다.
의자차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변기에 접근할 수 있고 잠금 장치를 잠그고 필요에 따라서 팔걸이를 제거 할 수 있고 선 자세에서 축으로 돌거나 미끄럼 이동이 가능하고 다시 돌아오는 것도 안전
하게 수행할 수 있다.
6. 부분독립
- 보조기나 의지를 포함한 보조장치(sliding board, lift, grab bar, special seat, chair, brace, crutch)를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지만 시간이 좀더 걸리거나 안전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Helper
5. 지도감독
- 조언이 필요한 경우로 옆에서 지켜보며 cue를 주거나 격려해 주어야 하며 sliding board, moving foot rests 등의 보조장치가 필요하다.
4. 단순보조 (Minimal contact Assistance)
- 화장실로 이동하기의 75%이상의 과정을 수행한다.
3. 중간보조 (Moderate Assistance)
- 화장실로 이동하기의 50 - 74%의 과정을 수행한다.
2. 최대보조 (Maximal Assistance)
- 화장실로 이동하기의 25 - 49%의 과정을 수행한다.
1. 완전보조 (Total Assistance)
- 25%이하의 화장실로 이동하기 과정을 수행한다. .
*이동하기 : 욕조와 샤워실
: 욕조나 샤워실에 들어가기와 나오기를 할 수 있다.
No helper
7. 완전독립
- 걸어다니는 경우 욕조와 샤워실에 혼자서 안전하게 수행 할 수 있다.
의자차를 이용하는 경우 욕조와 샤워실에 접근하여 잠금 장치를 작동시키고 발판을 올리고 필요에 따라서 팔걸이를 제거 할 수 있다. 선 자세에서 축으로 돌거나 미끄럼 이동을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다.
6. 부분독립
- 보조기나 의지를 포함한 보조장치(sliding board, lift, grab bar, special seat, chair, brace, crutch)
를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지만 시간이 좀더 걸리거나 안전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Helper
5. 지도감독
- 조언이 필요한 경우로 옆에서 지켜보며 cue를 주거나 격려해 주어야 하며 sliding board, moving foot rests 등의 보조장치가 필요하다.
4. 단순보조 (Minimal contact Assistance)
- 욕조와 샤워실로 이동하기의 75%이상의 과정을 수행한다.
3. 중간보조 (Moderate Assistance)
- 욕조와 샤워실로 이동하기의 50 - 74%의 과정을 수행한다.
2. 최대보조 (Maximal Assistance)
- 욕조와 샤워실로 이동하기의 25 - 49%의 과정을 수행한다.
1. 완전보조 (Total Assistance)
- 25%이하의 욕조와 샤워실로 이동하기 과정을 수행한다. .
*보행/걷기
: 걷기에는 선 자세 유지하기 또는 의자차 이용하기, 단계에 따른 앉은 자세, 보행 방법을 기록한다. 만약 두 가지를 모두 사용하면 W 와 C 에 기록한다. 재활 프로그램을 시작하면 방법을 기록한다.
( )W=걷기, ( )C=의자차
No Helper
7. 완전독립
- 혼자서 적어도 45m정도를 보조기 없이 혼자서 걸을 수 있다. 이를 안전하게 수행한다.
6. 부분독립
- 보조기나 의지, 특수신발, cane, crutch, walkerette 등을 사용하여 최소 45m정도를 걷지만 시간이 좀 더 걸리거나 안전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걸을 수 없다면 수동-전동 의자차를 사용하여 최소 45m를 독립적으로 갈 구 있다. 의자차를 회전할 수 있고 테이블 및 침대 화장실을 위해 의자차를 조작할 수 있다. 적어도 3°의 경사로를 갈 수 있으며 양탄자 위에서도 움직이고 문턱을 넘을 수 있다.
5. 예외 (실내에서의 이동)
- 보조기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고 짧은 거리(최소 15m)를 걸어서 갈 수 있으나 시간이 좀 더 걸리거나 안전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또한 전동-수동 의자차를 사용하여 짧은 거리(최소 15m)
를 독립적으로 갈 수 있다.
Helper
5. 지도감독
- 조언이 필요한 경우로 옆에서 지켜보며 cue를 주거나 격려하여 최소 45m정도를 서서 갈 수 있다.
4. 단순보조
- 45m거리의 75%나 그 이상의 거리를 이동할 수가 있다.
3. 중간보조
- 45m거리의 50%-74%정도의 거리를 이동 할 수 있다.
2. 최대보조
- 45m거리의 25%-74%정도의 거리를 이동 할 수 있다.
1. 완전보조
- 45m거리의 이동을 25%미만 수행하거나 2명의 보조자가 필요하다.
또는 최소 15m도 이동할 수 없다.
*계단 오르내리기
: 한 줄의 단수는 계단 12-14개 정도인 계단으로 한다.
No Helper
7. 완전독립
- 어떤 종류의 손잡이나 지지대 없이 안전하게 적어도 한 줄의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다.
6. 부분독립
- 적어도 한 줄의 계단을 지지대나 손잡이, 지팡이를 사용해서 오르내릴 수 있지만, 시간이 좀 더 걸리거나 안전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Helper
5. 지도감독
- 보조자가 옆에서 지켜보며 cue를 주거나 격려해주면 한 줄의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다.
4. 단순보조
- 한 줄의 계단 오르내리기를 75%이상 수행할 수 있다.
3. 중간보조
- 한 줄의 계단 오르내리기를 50%-74%이상 수행할 수 있다.
2. 최대보조
- 한 줄의 계단 오르내리기를 25%-49%이상 수행할 수 있다.
1. 완전보조
- 25%미만을 수행하거나, 2명 이상의 보조자를 필요로 하고 4-6개의 계단도 못 오르거나 다른 사람에 의해 들어 옮겨져야 한다.
*이해하기
: 청각적인 것이나 시각적인 의사소통을 이해하는 것이다.(쓰기, 상징 언어, 몸짓)
이해하고 지각하는 주요 방법을 기록하고 평가한다. 만약에 두가지를 모두 사용하면 A 와 V 모두에 기록한다. ( )A=청각, ( )V=시각.
NO HELPER
7. 완전독립
- 복잡하고 추상적인 지시나 대화를 이해하고 비언어적인 말하기나 쓰기를 이해한다.
6. 부분독립
- 약간의 어려움을 가질 뿐 대부분에서 복잡하고 추상적인 지시나 대화를 이해한다. 도움은 필요치 않다. 시각이나 청각 보조기나 다른 보조기구가 필요하고 정보를 이해하는 특별한 시간이 필요하다
HELPER
5. 지도감독
- 일상적인 지시나 대화를 한번에 90%이상 이해 할 수 있다. 10%정도에서 이야기를 천천히 하고 반복하기, 시각적이나 몸짓이 필요하다.
4. 단순보조
- 일상적인 지시나 대화를 한번에 75%-90%까지 이해할 수 있다.
3. 중간보조
- 일상적인 지시나 대화를 한번에 50%-74%까지 이해 할 수 있다.
2. 최대보조
- 일상적인 지시나 대화를 한번에 25%-49%까지 이해 할 수 있다. 단지 간단한 질문이나 상황에서만 이해가 가능하다. 절반정도의 도움이 필요하다.
1. 완전보조
- 일상적인 지시나 대화를 한번에 25%이하를 이해 할 수 있다. 간단한 질문이나 상황에서도 이해가 불가능하고 적절한 반응을 할 수가 없으며 반복적인 도움이 요구된다.
*표현하기
: 언어나 비언어성 감정표현하기. 여기에서는 언어를 이용하거나 의사 소통 보조 도구를 이용하여 가능하다. 먼저 감정 표현하는 방법을 기록한다. 만약 두 가지 모두 사용하면 V와 N에 기록한다. ( )V =Vocal, ( )N =Nonvocal
NO HELPER
7. 완전독립
- 복잡하고 추상적인 내용을 명확하고 유창하게 할 수 있다.
6. 부분독립
- 대부분의 상황에서 복잡하고 추상적인 내용을 표현 할 수 있지만 특별히 힘든 경우가 있다.
다른 사람의 도움은 필요하지 않다. 부가적인 의사소통 보조기구가 요구된다.
HELPER
5. 지도감독
- 일상적인 내용이나 욕구를 90%이상 한번에 표현 할 수 있고 10%정도가 반복적인 말을 해야하는 도움을 주어야 한다.
4. 단순보조
- 일상적인 요구나 내용을 한번에 75%-90%까지 감정표현을 할 수 있다.
3. 중간보조
- 일상적인 요구나 내용을 한번에 50%-74%까지 감정표현을 할 수 있다.
2. 최대보조
- 일상적인 요구나 내용을 한번에 25%-49%까지 감정표현을 할 수 있고 아마도 간단한 단어를 이용하거나 신체적인 언어를 사용하게 되므로 절반이상의 도움이 필요하다.
1. 완전보조
- 일상적인 요구나 내용을 한번에 25%이하를 표현 할 수 있거나 기본적인 내용을 적당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도움을 주어도 적절하게 표현하지 못한다.
*사회 생활하기
: 사회 상황과 치료 환경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기술이다. 그것은 다른 사람 요구와 자신의 요구를 함께 하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No Helper
7. 완전독립
- 치료진이나 다른 환자, 가족들과 적절하게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6. 부분독립
- 약간의 어려움이 있을 뿐 대부분의 상황에서 치료진이나 다른 환자, 가족들과 적절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다른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는 않는다. 대인관계 상황을 조절하는데 시간이 걸리거나 약물로서 조절하게 된다.
HELPER
5. 지도감독
- 스트레스가 많거나 익숙지 않은 상황에선 cue나 격려가 필요하나 그 정도가 10%를 넘지 않는다.
4. 단순보조
- 사회생활에서 약 75%-90%의 경우 적절한 인간관계가 가능하다.
3. 중간보조
- 사회생활에서 약 50%-74%의 경우 적절한 인간관계가 가능하다.
2. 최대보조
- 사회생활에서 약 25%-49%의 경우 적절한 인간관계가 가능하다.
1. 완전보조
- 사회생활에서 인간관계가 약 25%이하 가능하거나 전혀 불가능하기도 하다.
구속이나 억제가 필요하다.
*문제 해결능력
: 일상생활에서 문제 해결능력이다. 이것은 안전성과 적절히 결정하는 시간,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NO HELPER
7. 완전독립
- 문제를 적절히 파악하고 있으며, 적절하게 결정할 수 있고 복잡한 일을 완전히 수행 할 때까지 적절하게 단계적으로 문제들을 풀어 가는것을 말한다. 만약에 실수를 했다면 스스로 고칠 수 있다.
6. 부분독립
- 문제를 인식하고 적절한 결정을 하고 대부분의 상황에서 단계적으로 적절히 해결하지만 특수한 상황에서는 약간의 어려움을 겪는다.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데는 시간이 좀 더 걸 린다.
HELPER
5. 지도감독
- 스트레스가 많거나 익숙지 않은 상황에선 cue나 격려가 필요하나 그 정도가 10%를 넘지 않는다.
4. 단순보조
- 문제 해결을 한번에 75%-90%정도 수행 할 수 있다.
3. 중간보조
- 문제 해결을 한번에 50%-74%정도 수행 할 수 있다.
2. 최대보조
- 문제 해결을 한번에 25%-49%정도 수행 할 수 있다. 일상적인 간한 일을 시작하거나 계획하거나 수행하는데 절반 정도 도움을 주어야 한다. 안전을 위해 제재가 필요할 때도 있다.
1. 완전보조
- 문제를 해결할 때 25%이하를 수행 할 수 있으며 거의 모든 일에서 도움이 필요하다. 일상적인 간단한 일을 해결하는데 1:1의 도움이 필요하다. 안전을 위해서 제재가 필요할 때도 있다.
*기억력
: 지역사회에서 제도화되어 있는 일상 생활 동작을 수행하는 동안 인식하고 기억하는 것과 관계 된 기술을 포함한다. 특히 시각적 및 언어적 정보를 다시 되살리는 능력이다. 기억손상으로 수행하는 능력을 배우는 것이다.
NO HELPER
7. 완전독립
- 자주 마주치는 사람이나 정해진 일상적인 일을 기억할 수 있다. 반복적인 설명이 필요 없이 가능하다.
6. 부분독립
- 자주 마주치는 사람이나 일상적인 일을 기억하지만 특수한 상황에서 어려움이 있다. 환경적 인 지나 도움, 보조 장치를 이용해 스스로 기억할 수 있다.
HELPER
5. 지도감독
- 스트레스가 많거나 익숙지 않은 상황에선 cue나 격려가 필요하나 그 정도가 10%를 넘지 않는다.
4. 단순보조
- 75%-90%정도를 기억하거나 인식한다.
3. 중간보조
- 50%-74%정도를 기억하거나 인식한다.
2. 최대보조
- 25%-49%정도를 기억하거나 인식한다. 절반 정도의 도움이 필요하다.
1. 완전보조
- 25%이하에서 기억하고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6. PULSES Profile
- 1957년 Moskowitz와 McCann에 의해 1940년대 캐나다와 미국 군인의 신체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었던 PULHEMS와 PULHEES profile을 부분적으로 발췌하여
개발한 것
- 6가지 항목에 4개의 서술항목으로 구성(1~4점)
- 6가지 평가대상의 영문표기의 첫 번째 철자를 따서 구성한 것
① P(physical conditions,신체상태)
: 심장 및 혈관계, 소화기계, 비뇨기계, 내분기계 등 일반적인 건강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대체로 신체의 질병 등으로 인하여 얼마나 자주 의료기관을 찾게 되는가를 조사한다.
② U(upper limb functions,상지기능)
: 상지의 기능을 평가하는 것으로 주로 식사, 음료수 마시기, 착․탈의, 머리손질, 용변 등 일상생활에 대한 수행능력을 검사하게 된다.
③ L(lower limb functions, 하지기능)
: 하지의 기능을 평가하는 것으로 이동, 화장실 출입, 샤워, 보행, 계단 오르내리기, 휠체어 타고 다니기 등 주로 원하는 장소로 이동하고, 몸을 지탱할 수 있는지를 검사하게 된다.
④ S(sensory components, 감각요소)
: 시각, 언어, 청각에 관한 평가로서 의사소통이나 듣고 보는 일을 어느 정도 할 수 있는 가를 검사하게 된다.
⑤ E(excretory functions,배설기능)
: 배뇨, 배변기능을 평가하는 것으로서 대소변을 어느 정도 스스로 가눌 수 있는지를 검사 하게 된다.
⑥ S(situational factors, 상황적 요인)
: 신상과 생활주변 사항을 평가하는 것으로서 가족의 재정적 뒷받침이 어느 정도이며 통 상적인 일의 수행능력, 주어진 역할의 이행능력 등에 대해 알아보게 된다.
* 장점 - 재활치료의 필요정도와 효과를 측정하는데 좋다.
- 환자의 전체적인 기능의 정도를 평가하는데 유용함
* 단점 - 작은 기능의 변화를 평가하는데 어려움
- S(상황적 요인)에 관한 항목 정확한 파악이 어려움.
P
U
L
S
E
S
|
* 소화기, 심폐기능 등 일반 건강상태 1. 이상이 없을 때 2. 경미한 지장으로 치료나 간호가 요구되지 않을 때 3. 중등도 이상의 치료나 간호가 필요하나, 기동이 허용될 때 4. 심한 장애로 기동이 허용되지 아니하며 항상 치료나 간호가 요구될 때
* 상체와 상지기능 1. 육안으로나 기능상 이상이 없을 때 2. 경미한 결함이나 지장이 있을 때 3. 중등도의 장애로 간단한 일은 수행할 수 있으나 대부분의 일에 남의 도움이 필요할 때 4. 장애가 심하여 아무 일도 수행하지 못할 때
* 허리와 하지기능 1. 육안으로나 기능상 이상이 없을 때 2. 경미한 결함이나 지장이 있을 때 3. 중등도 이상의 보행장애가 있을 때 4. 어떤 식으로도 보행이 불가능할 때
* 언어․시력 및 청력 1. 나이와 비교하여 기능상 이상이 없을 때 2. 경미한 결함이나 지장이 있을 때 3. 중등도의 지장이 있을 때 4. 심한 장애가 있을 때
* 대소변 가리기 1. 정상일 때 2. 간혹 실수를 할 때 3. 자주 실수를 할 때 4. 전혀 가리지 못할 때
* 정신 및 사회성 1. 나이와 비교하여 정상일 때 2. 성격이나 환경적응에 경미한 지장이 있을 때 3. 성격이나 환경적응에 장애가 심하여 감시가 필요할 때 4. 의식이 없거나 정신기능의 장애로 항상 간호나 감시가 필요할 때 |
Granger는 이를 보다 구체적이며 실제적인 면으로 변형시켜 Adapted PULSES Profile을 발표하였는데 최근에는 이것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를 간략하게 설명하면 상기 6가지 평가대상의 각 항목에 대해 수행정도에 따른 4등급의 평가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에 따라 점수를 가산하도록 되어있다. 즉 모든 동작을 스스로 할 수 있을 때 1점, 장애가 매우 심하여 대부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할 때 4점, 중간 단계를 2점과 3점으로 하여 취득한 점수를 합산하여 장애 정도를 판정하는 점수체제를 도입한 것이다, 예를 들면, P(신체상태)의 경우, 의료 적인 문제로 병원을 찾는 일이 3개월 이상 되면 1점, 1주에서 3개월 사이에 진료를 받게 되면 2점, 적어도 1주일에 한 번 정도는 의료 적인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3점, 그리고 거의 매일 의료적 조치를 요하는 경우 4점을 주도록 되어있다.
E(배설기능)의 경우 용변(소변 및 대변)을 완전히 가눌 수 있으면 1점, 소변을 급하게 보아야 하거나 도뇨를 해야 하는 경우, 대변은 좌약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등은 2점, 용변을 보기 위해 보조가 필요한 경우는 3점, 대소변을 가누지 못하고 요실금이나 배변실금 등이 있을 때는 4점을 주게 된다. 이러한 Adapted PULSES Profile로 장애를 평가하여 전체 점수가 6점이면 정상이며 점수가 커질수록 다른 사람의 도움이 보다 요구되는데, 대체로 12점 이상이 되면 장애가 심한 것으로 분류된다.
Moskowitz 등은 PIULSES Profile이 재활치료가 필요한 정도와 재활치료의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좋은 평가법 이라고 하였으며, Granger등은 뇌졸중 환자를 1년 간 추적 관찰한 결과 환자의 전체적인 기능의 정도를 cud가하는 데 유용하다고 하였다. 그러나 PULSES Profile은 식사하기, 옷 입고 벗기 등 주요 일상생활동작 등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사항이 없기 때문에 작은 기능의 변화를 평가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특히 S(신상 및 생활주변사항)에 관한 항목은 우리나라에서는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인 양상이 장애의 정도를 측정하는데 유용하므로 임상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7. AMPS(Assessment of Motor & Process Skills)
- 작업치료사가 만들었다 Anne G. Fisher (콜로라도대학교 OT학과)
- 대상자의 연령이나 질환과 상관없다 (3세이상)
- 대상자의 작업에 대한 의사를 존중한다
- 관찰에 의해 평가한다
- 운동및 처리기술(SKILLS)에 의한 작업분석을 근거로 한다
- 작업치료이론에 근거한다
Occupational therapy intervention process model (OTIPM) /
Human Occupational model (MOHO)
- 세계적으로 표준화되었다
전세계 72,000 명을 대상으로 (매뉴얼5판 기준),
83과제
1) AMPS의 역사
- 1980년대 후반 개발에 착수:IADL평가법
- 1995년 매뉴얼1판:63과제
- 1999년 매뉴얼3판:76과제(ADL과제도입)
- 2001年 매뉴얼4판:83과제(아시아과제도입)
50571명의 데이터에 근거하여 표준화
- 2003年 매뉴얼5판:
약7만2000명의 데이터근거로 표준화
- 약 10년간 세계 각 국으로 퍼짐
2) AMPS 목적
- ADL/IADL을 수행할 때 문제가 되는 운동 및 처리기술을 파악
- ADL/IADL의 자립정도 예측
3) AMPS의 평가 과정
- 익숙하고 적절한 과제를 결정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와 인터뷰
- ADL 과제 2, 3개를 선택하고 관찰
- 관찰한 것을 운동 및 처리기술 항목에 의해 채점
- 채점한 것을 컴퓨터에 입력하여 각종 보고서를 작성
- AMPS 결과를 해석하고 OT 계획을 입안
4) 운동기술(Motor Skills)- 16item
- 과제수행 중, 자기 자신이나 물건을 움직이는데 필요한 목적 지향적인 행동
- Stabilizes - Aligns - Positions - Walks
- Reache - Bends - Coordination - Manipulates
- Flows - Moves - Transports - Lifts
- Calibrates - Grips - Endures - Paces
5) 처리기술(Process Skills)- 20item
- 과제수행 중에 다음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목적 지향적인 행동
- 도구나 재료를 적절하게 선택하여 사용하기
- 시간의 경과에 따라 수행을 조직화하기
- 문제에 직면했을 때, 잘 대응하기
- Paces - Attends - Chooses - Uses
- Handles - Heeds - Inquires - Initiates
- Continues - Sequences - Terminates - Searches/Locates
- Gathers - Organizes - Restores - Navigates
- Notices/Responds - Accommodates - Adjusts - Benefits
* 각 과제는 다음의 것을 포함한다:
- 표준화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특정 기준
- 클라이언트중심의 수행방법이 되도록 유연성 및 친근성을 허락하는 선택사항
* 83개의 과제가 표준화 되어있다
(예) - 음료수, 토스트와 커피 또는 차, 시리얼/음료수, 계란요리, 프렌치토스트, 샌드위치, 스낵, 샐러드
- 그 밖의 음식준비 (인스턴트라면, 볶음밥, 야채볶음),
- 집안청소, 침대 시트갈기, 빨래, 상차리기, 설겆이, 식물 돌보기, 구두 닦기,
- Personal ADL(옷 입기, 이 닦기, 용모단정)
- 집밖관리하기(집밖청소, 차청소등)등등
6) 점수 (각 기술을 4점 척도로 채점)
* 4 = 유능한 수행 (competent performance)
* 3 = 의문스러운 수행 (questionable performance)
* 2 = 비효율적인 수행 (ineffective performance)
* 1 = 받아들일 수 없는 수행 (unacceptable performance)
7) AMPS의 장점
- 작업치료를 위한 평가도구이다
- 표준화된 평가도구이다
- 각 개인이 자기에게 있어 의미 있는 수행을 선택하는데 초점을 맞추고있다.
- 특별한 도구가 필요 없으며 어떤 환경 setting 안에서도 30-40분 안에 실시할 수 있다
- 평가대상자가 다양하다
- 신체장애 및 정신장애인
-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 진단 명이나 장애와 상관없다
- 연구에 적절한 도구이다
8) AMPS의 단점
- 장애의 진단 명에 따른 평가가 아니다
- 3세 이하 그리고 간단한 ADL에도 참여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사용할 수 없다.
- 반드시 컴퓨터채점처리를 필요로 한다.
8. Kenny Self-Care Eval!uation
1965년 Kenny가 개발하여 Sister Kenny Rehabilitation Institute에서 사용하였던 것인데, 제목은 자기보호관리에 대한 평가로 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일상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6개 대상항목, 즉 침상운동, 이동, 보행, 착․탈의, 개인위생, 식사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하도록 되어있다. 각 항목은 2-5개의 세부적인 활동으로 나뉘어져서 실제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총 17개의 세부항목을 설정하고 있다.
① 침상운동(bed movement): 침대에서 이동하기, 침상에서 일어나 앉기
② 이동(transfers): 앉기, 서기, 화장실 출입
③ 보행(locomotion): 평지 보행, 층계 오르내리기, 휠체어 타고 다니기
④ 착․탈의(dressing): 상의, 하의 및 양말신고 벗기
⑤ 위생(personal hygiene): 얼굴, 머리 및 상지, 몸통 및 회음부, 하지, 배변, 소변
⑥ 식사(feeding): 식사하기
17개의 세부 항목 하나하나에 대해 수행능력에 따라 0점에서 4점을 주게 되는데, 전적으로 남에게 의존해야 하는 경우 0점, 많은 도움이 필요한 경우 1점, 중등도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2점, 약간의 도움이나 감독이 필요한 경우 3점, 완전히 혼자 독립적으로 수행 할 수 있는 경우 4점을 주게 된다. 평가 결과는 6개 대상 항목에서 얻은 점수를 합산하여 이루어지는데, 각 대상 항목의 점수는 각 세부 항목에서 얻은 점수의 평균점수로 한다. 예를 들면, 침상운동 항목에서 침상에서 이동하기 3점, 침상에서 일어나 앉기 2점을 얻었다면 침상운동 항목의 점수는 평균값인 2.5가 된다.
그러므로 Kenny Selt-Care Eval!uation에서는 완전히 혼자서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할 수 있으며 24점을 얻을 수 있고, 반대로 모든 항목에 대해 전적으로 다른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경우는 0점을 받게 된다. 이 평가 법은 널리 사용되지는 않지만 Barthel lndex나 Katz lndex보다 기능의 변화를 아는 데 더 민감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장점 - 사용이 단순하고 기능적 독립정도의 진행된 정보를 충분히 나타낼 수 있을 정도 로 폭이 넓다
- Barthel Index나 Katz Index보다 기능의 변화를 아는 데 민감
9. Katz Index of ADL
- 1963년 Katz와 Moskowitz가 노인 골관절부 골절 환자의 기능평가를 하기 위해 개발
- 일상생활에 필요한 수행능력을 가려내어 장애정도를 평가하도록 개발
- 주요대상 : sclerosis, stroke pt
- 장점 - 장애인의 실질적인 기능 성취, 소실의 순서를 쉽게 관찰
- 예후를 예견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단점 기능의 작은 변화는 잘 발견할 수 없다
- 내용 : 6가지 기능 평가
1)목욕(bathing) 2)착.탈의(dressing)
3)화장실 가기 4)이동(transfers)
5)배설 6)식사(fee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