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경색의 예방을 위한 식사요법
뇌경색은 흔히 중풍이라고 불리는 뇌졸중의 일환으로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혀 생기는 질환이에요. 뇌졸중의 위험요인으로는 고혈압, 당뇨병, 심장질환, 이상지질혈증, 비만, 음주, 흡연 등이 있어요. 뇌졸중의 예방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영양관리를 통해 뇌졸중의 위험요인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해요.
염분 섭취를 줄이고 칼륨이 풍부한 식사를 해요.
고혈압은 뇌졸중 발생과 높은 관련성이 있으므로 음식을 싱겁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칼륨은 체내에 있는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 역할을 해요. 그러므로 뇌졸중 예방을 위해 평소 음식을 싱겁게 먹고 칼륨이 풍부한 식품 섭취를 권장해요. 소금, 간장, 된장, 고추장 등 조미료 사용을 줄이고, 김치, 젓갈, 장아찌, 가공식품 등의 염분 함량이 많은 식품의 섭취를 줄이도록 해요.
또한, 외식 횟수를 줄이고 국은 건더기 위주로 섭취해요. 칼륨이 풍부한 식품에는 전곡류, 과일 및 채소(딸기, 바나나, 토마토, 시금치, 호박, 케일 등), 견과류 등이 있어요. 다만, 콩팥기능이 저하된 경우에는 칼륨 섭취가 많아지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해요.
과일과 채소가 풍부한 식사를 해요.
과일과 채소의 하루 섭취량이 1회 분량만큼 증가할 때 마다 뇌졸중 위험이 6%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또한, 과일과 채소는 필수영양소인 무기질과 섬유소가 풍부해요. 섬유소가 풍부한 식품은 열량도 낮고 섭취 후 포만감을 주므로 체중감소 효과가 있어요.
과일과 채소는 매일 5회 분량 이상의 섭취를 권장하므로 매끼니 채소 반찬을 드시고 간식으로 1~2회 과일을 섭취하면 좋아요. 이때, 섬유소 섭취를 위해서는 주스, 즙 형태로 섭취하기보다는 생채소, 생과일 형태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해요. 다만, 과일은 너무 많이 섭취하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해요.
[1회 분량 예시]
채소: 시금치, 양배추, 상추, 오이, 콩나물, 호박, 당근. 무 70g 또는 익힌 채소 1/3컵
과일: 배 1/4개, 사과 1/3개, 참외 1/2개, 바나나 1/2개, 오렌지 1/2개, 딸기 7개
지방 섭취를 조절해요.
뇌혈관 내에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면 동맥경화증이 생기고 뇌혈관이 좁아져 뇌경색이 생길 수 있어요. 따라서 총 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포화지방산의 섭취를 제한해요. 실천방법으로는 튀김, 볶음, 전보다는 구이, 찜, 무침 등의 조리법은 지방 섭취를 줄일 수 있어요. 포화지방산은 동물성 식품 및 유제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육류는 기름기 없는 부위로 선택하고 가금류의 껍질을 제거해요. 코코넛유, 팜유 등의 열대성 오일과 버터, 마가린 등의 동물성 기름보다는 참기름, 식용유 등의 식물성 기름을 사용해요. 우유 및 유제품은 저지방 제품을 선택해요.
체중과 허리둘레를 정상범위로 유지해요.
과체중이나 비만이라면 체중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비만은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 심장질환 등 뇌졸중의 위험요인의 발생을 증가시켜요. 체중을 줄이면 혈압을 낮출 수 있고, 혈압 강하 효과를 통하여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어요. 체중 감소를 위해서는 식사량을 줄여야 하는데 우선, 당분이 많은 식품, 빵, 과자, 청량음료 등 불필요한 간식을 줄이고, 삼겹살, 라면 등의 고열량 음식 및 조리 시 과다한 기름 사용을 피하도록 해요.
술은 피하도록 해요.
술은 열량만 높기 때문에 영양부족과 비만을 유발하고, 이로 인해 고혈압,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등이 발생할 수 있어요. 과음은 뇌졸중 위험 증가와 뚜렷한 관련성을 보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