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개요
해충방제학 13강에서는 과수작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해충의 특성, 피해 및 방제법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과수작물 재배와 각 주요 해충에 대한 특성 파악, 피해 및 종합적 관리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학습목표
과수작물 재배에 있어서 해충의 종류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주요 과수작물의 해충에 대해 학습하고 각 해충의 특성과 방제법 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연습문제
정리하기
과수작물에 발생하는 해충에는 나방류, 진딧물류, 깍지벌레류, 노린재류, 매미충류, 딱정벌레류, 응애류 등 다양한 종류의 해충이 발생한다.
연중 발생하는 해충과 다양한 태의 해충들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며 해충에 의한 직접적인 피해와 함께 바이러스 병의 매개 등 2차적인 피해도 나타난다.
나방류 해충에는 사과굴나방, 복숭아심식나방, 복숭아순나방, 복숭아순나방붙이, 감꼭지나방 등이 있으며 유충이 잎이나 줄기 속, 과실 등을 흡즙 또는 갉아먹는 가해를 하며 배설물에 의한 상품가치 하락이나 수량성 감소를 통해 경제적인 피해를 입힌다. 방제를 위해서 해충의 침입을 막거나 월동란의 제거, 주기적인 약제처리를 통한 제거를 실시한다.
진딧물류 해충에는 복숭아혹진딧물, 조팝나무진딧물, 사과면충, 사과혹진딧물 등이 있고 다양한 작물을 기주식물로 삼고 있으며 여름과 겨울 기주의 종류가 다른 특성도 있다. 약충이 흡즙을 통해 잎을 말려 발육저해 등을 일으키고 2차 피해로 바이러스병도 매개한다. 세대가 짧고 번식률이 높아 약제 저항성 발달이 가능성이 높아 방제에 주의를 요한다.
깍지벌레류 해충에는 가루깍지벌레, 버들가루깍지벌레, 귤가루깍지벌레 등이 있으며 주로 꽃, 과실, 잎, 가지 등을 흡즙하며 과실의 경우 흡즙부위가 움푹들어가는 피해를 주며 뿌리에도 피해를 주기도 한다. 방제를 위해 기계유유제를 살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노린재류 해충에는 애무늬고리장님노린재, 갈색날개노린재 등이 있으며 어린 잎을 가해하거나, 꽃, 착색기의 과실을 흡즙하여 갈변, 구멍, 기형화 등을 유발시키며 방제를 위해 초기예찰과 조기 약제 살포를 통한 방제가 중요하다.
매미충류 해충에는 이슬애매미충, (마름)모무늬매미충 등이 있으며 약충/성충이 흡즙을 통해 반점, 생육저해, 배설물에 의한 그을음병과 같은 2차적인 피해를 준다. 방제를 위해서 방제 약제의 살포 및 서식처나 월동처가 되는 잡초나 식물들을 제거해 주는 것이 좋다.
딱정벌레류 해충에는 포도호랑하늘소, 오리나무좀 등이 있으며 가지나 줄기 속으로 들어가 목질부 속에서 갉아먹으며 과수에 가해를 일으킨다. 일부 성충의 경우 유충의 먹이를 위해 공생균을 배양하고 목질이 부패하게 한다. 초기 예찰이 중요하며 수세가 약한 나무의 피해를 막기 위해 수세관리 및 개화 전 약제 살포 등을 통해 방제한다.
응애류 해충에는 점박이응애, 사과응애, 귤응애 등이 있으며 잎이나 과실 흡즙하여 가해하며 광합성 저하, 생육 저하 및 과실의 착색불량 등 상품 가치를 저하시키거나 수량성을 감소시키며 방제를 위해 기계유유제나 방제 약제 등을 통해 관리한다.
돌발해충류 해충에는 꽃매미, 미국선녀벌레, 갈색날개매미충 등이 있으며 식물의 조직이나 기관을 흡즙을 통해 가해를 하며 생육저하나 배설물이나 분비물 등을 통한 그을음병 등 2차적인 바이러스 병을 매개하며 상품 가치를 하락시킨다. 방제를 위해 알이 산란된 가지를 제거 하거나 알을 제거, 약충이 발생하는 초기에 약제를 통한 방제가 이루어진다.
과수작물 해충의 경우 다양한 시기에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 가해를 일으키기 때문에 약제를 통한 방제와 함께 생물적 방제와 재배적 방제 등을 동시에 활용함으로써 해충별 시기별 종합적 해충 관리 체계를 수립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