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704 차바이오텍
2015년 QAF 보조금 유입에 따른 실적 개선 기대
2015년 상반기 미국 정부의 QAF(Quality Assurance Fee) 프로그램에 따른 보조금 유입이 확정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확정된2014~2016년 QAF 프로그램은 전 차수 대비 보조금의 지급 상한선이 100%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 가운데 LA HPMC가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보조금은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QAF 보조금과 중국 병원의 가치가 중요
차바이오텍의 실적은 QAF 보조금 금액에 따라 크게 변동됨에 따라 확실한 금액이 확정되기 전까지는 실적 예상이 어렵다. 다만 보수적으로 2014~2016년 예상 보조금 유입이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성장하지 않는 다고 가정하더라도 연간 외형 성장율이 8%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주가의 상승여력은 1) 유입될 보조금의 규모와 2) 중국 병원의 가치에 따라 평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보조금의 유입규모는 연간 반영 금액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여지가 있으나, 전년 대비 상승할 가능성이 높고, 중국 병원의 가치는 향후 점차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동사의 기업가치도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반기 보조금 유입 이후 미국 병원 실적 개선 기대
현재 중국 내 병원은 대부분 직/간접적으로 정부가 운영하고 있는Private 병원이 대부분이다. 병원에 대한 중국 내 수요가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정부는 사립(Private) 병원의 확대를 꾸준하게 지원하고 있으며, 2011년 기준 9% 비중인 사립병원의 비중을 2015년 20%까지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현재까지 중국 내 사립병원은 100병상 이하의 소규모 병원들이 많으며, 대체로 내원환자가주요 매출원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향후 확대될 사립 병원들은 100병상 이상의, 특정 질환에 특화된 병원들이 다수 일 것으로 예상된다. 차바이오텍은 현재 인당 소득수준이 가장 높은 상해 지역에서 중국 내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2개 이상의 병원을 개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개원된 2개 병원들의 2015년 실적 기여도는 미미할 것으로 예상되나 성장하고 있는 중국 사립병원 시장 내에서의 입지 확보와 향후 중국 병원 시장 성장에 함께 할 수 있다는 점은 상당히 기대할 만한 부분이라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