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인터럽퍼(방해자)
적이 제대로 싸울 수 없게 만들고 죽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든다 적의 스킬, 이동, 버프 등 행동을 방해하고 약화시켜 상대방의 유지력, 공격력, 생존능력 등 전반적인 능력치를 하락시킨다.
1) CC러
상대방의 스킬을 무효화 시키거나 쓸 수 없게 만들고, 이동을 느리게 혹은 할 수 없게 하여 적을 고립시키고 생존스킬을 사용하게 하여 다음 번에 위기 상황에서 죽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을 적에게 강제 한다.
하드CC러: 상대방의 이동및 스킬을 봉쇄 하는것을 주로한다.
스턴 넉백 런치 넉다운 풀링 피어 등 힐을 못하게하고 생존기를 낭비하게 하며, 적의 움직임을 제한하여 딜러가 딜을 할 수 있는 순간을 만든다. 모든 클래스가 CC기를 가지며 CC기 한방에 적이 죽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어준다. 특히 풀링기로 상대방을 아군 쪽으로 끌어당기는 스킬들이 있는데 잘 쓰면 스킬 한번에 1~5명의 적을 꾸준히 죽일 수 있다.
소프트CC러: 크리플 이모빌 칠 블라인드 등 상대방의 스킬 사용을 막지는 못하지만 이동을 제한 하거나 스킬을 무효화 시킨다.
이동제한 이속을 낮춰 움직일때 느리게 움직이는 대상을 만들고 결과적으로 적그룹과 분리 혹은 고립시켜 죽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든다. 이속제한 스킬들은 적의 꼬리부분에 집중하면 꼬리가 길어지게 된다 적 뒤쳐지게 만들고 팀그룹에서 분리 고립시켜 일점사가능하게 만들어 죽게 만든다.
2) 디버퍼
적의 전반적인 능력을 낮춘다
위크니스(50% 확률로 딜 50%감소, 크리 50%감소, 최소 25%, 최대 60%, 평균 30~40% 딜량감소, 회피게이지 회복 50% 감소) 슬로우로(공속50%감소) 딜량을 줄이고
벌너블로 방어력감소 컨댐증가 시킨다
독으로 적의 힐량을 줄이고
적의 유지력을 감소시키는 독과 벌너블이 힐탱위주의 그룹한태는 치명적이다
유지력이 들어오는 딜보다 위면 힐탱위주의 그룹은 무한이 버틸수 있지만
조금이라도 유지력보다 높은 딜이 누적되기 시작하면 힐탱그룹은 무너진다.
3) 분스트리퍼
분을제거하여 방어력을 낮추고 공격력을 낮추고 CC저항을 낮추는 역할
특히 스태빌 분을 제거 하는것이 특히 중요하다.
분제거는 방식은 총2가지이다
분제거 스킬 #메스머 워리어 등
분을 컨디로 전환 분을 빼았는 분스틸 분에대한 설명과 분제거 스킬 목록( 페이지 40% 쯤에 있음) https://wiki.guildwars2.com/wiki/Boon
분을 컨디로 전환하는 스킬 목록 (네크) https://wiki.guildwars2.com/wiki/Condition#Skills_that_convert_boons_into_conditions
특히 분제거가 중요한건 팀빌드를 가진 그룹과 만났을때이다
팀빌드는 분을 기본으로 분이 없는 그룹보다 최대 약2배 공격력과 2~4배 이상의 방어력과 유지력을 가진다.
팀빌드는 기동력과 생존스킬을 희생시켜서 팀에 기여가 높은 스킬들로 채워져 있다. 팀빌드의 분을 제거 해줌으로써 공격력과 방어력을을 낮추게 되어 기동성이 낮은 팀빌드를 손쉽게 와해 시킬 수 있다.
네크 워리어 매스머 등
네크가 이부분에 상당히 강점을 가지는데 가장 다양하고 많은 분제거스킬뿐 아니라 분을 컨디로 변환할 수 있다
광역으로 스태빌을 피어로 변화시켯을때 네크 특성중에 피어를 걸시 라이프포스(녹색바)를 상당량 채워주는 특성이 있어서 2가지가 결합되어 시너지가 발생하여 라이프 포스가 계속 유지된다.
메스머는 미믹유틸과 같이 쓰면 널필드를 2번 쓸수 있다.
워리어는 스펠브레이커로 사용시 CC기가 분을 지울 수 있게 되지만 스태빌이 있으면 분이 지워지지 않는 버그가 있다
하지만 엘리트스킬로 광역으로 분을 지우고 분유지시간을 50% 감소시켜주는 스킬이 있어 순간적으로 분을 지우는 역할로는 최고이다.
4) 쉴드러
적의 발사체 관련 스킬들을 무력화 시킨다
무력화 방식은 3가지로
버블형태, 라인형태, 보호막 장판 스킬 으로 막는것
라인 버블 장판 형태의 투사제를 반사
마그네틱 아우라로 투사체 반사 이다
투사체 형태는 관통 혹은 단일 타겟이며 대미지가 높고 사거리가 길다
또한 원거리 무기의 쿨없이 사용하는 1번스킬이 대부분 투사체 형태이다.
이것을 막아주는 것만으로도 원거리 공경의 절반 가까이를 막을 수 있다.
적 원거리 공격절반을 막아, 본격적인 충돌전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적의 거리에서 오는 이점을 상쇄시킬 수 있다.
특히 중요한건 레인져의 일점사를 막을수 있다
레바넌트, 가디언, 매스머, 레인져 등
레버넌트의 타블릿은 유지시간 이동 유틸성 모든면에서 모든클레스 중에 최고의 쉴드 스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