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드레 코스톨라니(André Kostolany, 1906년 2월 9일 ~ 1999년 9월 14일)는 유럽에서 활동한 헝가리계 프랑스인 투자가입니다.
만약 코스톨라니가 생소하다면 그가 유럽에서 활동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는 전설적인 투자자이며 '유럽의 워렌 버핏'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시절 부다페스트에서 태어난 코스톨라니는 철학과 미술사를 전공했고 피아니스트가 되는 것이 꿈이었지만, 그의 아버지가 파리로 보냈고 코스톨라니는 18살이던 1920년대 후반 파리에서 유학생활을 하는 동안 파리에서 주식중개인으로 일하면서 주식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증권 투자를 시작하면서 이후 뛰어난 판단력과 확실한 소신으로 유럽 전역에서 활동하면서 투자의 대부가 되었고, 두 세대에 걸쳐 독일 증권시장의 우상으로 군림하였습니다.
그의 저서인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를 읽어보면 코스톨라니의 예술가적 자질과 유머스러운 문장을 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2번째 책인 '투자는 심리게임이다'와 3번째 실전 투자강의도 재밌게 읽을 수 있습니다.
물론 가치투자를 지향하는 사람이 아니라도 흥미 있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특히, "주식을 사라. 그리고 수면제를 먹고 자라. 10년 뒤에 깨어나보면 부자가 되어 있을 것이다."라는 단어는 최고의 명언이 아닐까 싶습니다.
코스톨라니가 수면제를 먹으라고 하는 이유는 이상하고 잡다한 이야기에 귀를 기울일 필요여서 주식을 매매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는 투자에서는 상상력이 지식보다 더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투자에서 지식은 오직 상상력을 보조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으로 간주했고, 지식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과거와 현재의 정보인 지식이 아니라 미래에 생길 변수들에 의한 변화를 상상하는 능력이 투자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하였습니다.
또 투자 결정 자체에서 가장 중요한게 상상력이라면, 투자생활을 지속하는 것에서 가장 중요한건 인내력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부화뇌동하는 사람은 장기적으로 볼 때 무조건 망한다고 봤습니다.
인내력에도 생각이 작용한다고 봤는데, 합리적 생각을 멈추지 않는 태도가 인내력을 강화하는데도 영향이 크다고 했습니다.
코스톨라니가 언급한 것 중 또 유명한 것은 달걀이론입니다.
코스톨라니 달걀이론은 시장기 과매수 상태인지 혹은 과매도 상태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은 상승운동과 하강운동으로 나누어지고, 이 행위가 반복된다고 합니다.
이 말은 즉, 강세장과 약세장으로 나눌 수 있으며, 주식시장의 등락이 반복되는 말입니다.
그리고 상승운동과 하강운동에는 각각 조정국면, 동행국면, 과장국면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또 ‘기정사실’이라는 뜻을 가진 ‘페따 꼼쁠리’라는 개념을 전파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이미 발생한 사건은 주가와는 무관하다는 개념입니다.
아무리 대형사건이라도 일단 터지면 그것은 과거일 뿐이고 증시는 미래를 향해 달려가기에 주가는 미래만을 반영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는 빚을 내서 주식투자를 하면 안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최근 2년간 빚투 또는 영끌 등을 관통하는 말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는 빚을 내면 주식투자를 즐기 없고, 탐욕을 줄이고 주식투자를 지적 도전행위로 여기면서 삶과 주식투자를 즐기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는 주가는 위로 베팅하면 운이 좋으면 100% 이상의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아래로 베팅하면 최대 100%에 불과하기 때문에 공매도를 하지 말라고 말했으며,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남겼습니다.
10가지 권고사항
1. 매입 시기라고 생각되면 어느 업종의 주식을 매입할 것인지를 결정하라.
2. 압박감에 시달리지 않도록 충분한 돈을 가지고 행동하라.
3. 모든 일이 생각과 다르게 진행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그리고 반드시 인내하라.
4. 확신이 있으면, 강하고 고집스럽게 밀어붙여라.
5. 유연하게 행동하고, 자신의 생각이 잘못될 수 있음을 인정하라.
6. 완전히 새로운 상황이 전개되면 즉시 팔아라.
7. 때때로 자신이 보유한 종목의 리스트를 보고 지금이라도 역시 샀을 것인지 검토하라.
8. 대단한 가능성을 예견할 수 있을 경우에만 사라.
9. 계속해서 예측할 수 없는 위험 역시 염두에 두라.
10. 자신의 주장이 옳더라도 겸손하라.
10가지 금기사항
1. 추천 종목을 따르지 말며, 비밀스러운 소문에 귀 기울이지 마라.
2. 파는 사람이 왜 파는지, 혹은 사는 사람이 왜 사는지를 스스로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 마라. 또한 다른 사람들이 자기보다 더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해서 그들의 말에 귀 기울이지 마라.
3. 손실을 다시 회복하려고 하지 마라.
4. 지난 시세에 연연하지 마라.
5. 주식을 사 놓은 뒤 언젠가 주가가 오를 것이라는 희망 속에 그 주식을 잊고 지내지 마라.
6. 시세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마라.
7. 어디서 수익 혹은 손실이 있었는지 계속해서 계산하지 마라.
8. 단기 수익을 얻기 위해서 팔지 마라.
9. 정치적 성향, 즉 지지나 반대에 의해 심리적 영향을 받지 마라.
10. 이익을 보았다고 해서 교만해지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