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 ‘2024 대한민국 명품브랜드 대상’
-스마트안전도시부문 대상수상-
의왕시(시장 김성제)가 3월 27일 더플라자호텔에서 개최된 ‘2024 대한민국 명품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스마트안전도시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2024 대한민국 명품브랜드대상은 한국경제신문사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사)한국브랜드경영협회가 후원하는 시상식으로, 올해로 20회째를 맞았다.
의왕시는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 의왕’이라는 브랜드로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의왕시는 백운밸리, 장안지구, 고천행복타운 등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으로 도시가 급속히 성장하면서 발생하는 안전 문제에 대해 스마트 솔루션과 결합해 전방위적 으로 대응한 점에서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재난 발생 시 신속한 상황판단과 대응을 위한 △스마트 안전 플랫폼 연계 재난CCTV 모니터링 △실시간 소방출동차량 영상정보 시스템 △사물인터넷(아이오티) 기반 지능형 안경(스마트 글라스) 활용 원격 안전점검 △하천 수위계와 재난예경보시설 연계시스템 구축 등 효율적인 현장 중심의 재난관리를 추진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외에도 시는, 각종 재난과 사고 예방을 위한 ‘통합정보센터’ 운영, 관내 전통시장과 휴양림 내 ‘스마트 화재 감지시스템’ 도입, 취약지역 CCTV 및 스마트 보안등 확충, 범죄예방 디자인(CPTED) 가이드 마련, 풍수해 대비 침수방지시설 지원 및 하천 정비 등 안전한 도시환경을 구축하는 데 힘써 왔다.
-이번 수상으로 의왕시는 명실공히 전국에서 가장 안전하고 살기 좋은 도시로서의 입지를 굳히게 됐다-
이날 시상식에 참석한 김성제 의왕시장은 “시민들이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선행되어야 할 것이 바로 안전”이라며 “앞으로도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을 통해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명품 도시 의왕을 만드는 데 전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첫댓글 의왕시 멋지네요. 참고로 범죄예방 디자인(CPTED) 이라는 것은, 범죄위험도가 높은 장소에 그림이나 가로등을 설치할 경우, 범죄위험도가 급격히 떨어진다는 연구에 근거하여 미국, 유럽등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저예산으로 범죄예방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기법입니다. 기사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