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佛子 菩薩摩訶薩 得如是十種海已 復得十種殊勝 何等爲十
불자 보살마하살 득여시십종해이 부득십종수승 하등위십
불자여 보살마하살이 이와 같은 열 가지의 바다를 얻고, 다시 열 가지 수승함을 얻나니 무엇으로 열이 되는 것인가.
一者於一體衆生中 最爲第一 二者於一體諸天中 最爲殊特
일자어일체중생중 최위제일 이자어일체제천중 최위수특
하나는 모든 중생들 가운데 가장 제일이 되고, 둘은 모든 천상 가운데 가장 수승하여 특별한 이가 되는 도다.
三者於一體梵王中 最極自在 四者於諸世間 無所染著
삼자어일체범왕중 최극자재 사자어제세간 무소염착
셋은 모든 범천왕 가운데 가장 자재하고, 넷은 모든 세간에 물드는 바가 없도다.
五者一體世間 無能映蔽 六者一體諸魔 不能惑亂
오자일체세간 무능영폐 육자일체제마 불능혹란
다섯은 모든 세간에서 능히 가릴 수 없고, 여섯은 모든 마군이 능히 미혹하여 산란스럽게 하지 못하는 도다.
七者普入諸趣 無所罣礙 八者處處受生 知不堅固
칠자보입제취 무소괘애 팔자처처수생 지불견고
일곱은 두루 모든 갈래에 들어감에 걸림이 없고, 여덟은 곳곳마다 태어남이 견고하지 못함을 아는 도다.
九者一體佛法 皆得自在 十者一體神通 悉能示現
구자일체불법 개득자재 십자일체신통 실능시현
아홉은 모든 불법에 모두 자재를 얻고, 열은 모든 신통을 능히 나타내 보이는 도다.
佛子 菩薩摩訶薩 得如是十種殊勝已 復得十種力 於衆生界 修習諸行 何等爲十
불자 보살마하살 득여시십종수승이 부득십종력 어중생계 수습제행 하등위십
불자여 보살마하살이 이와 같은 열 가지 수승함을 얻고 나서, 다시 열 가지의 힘을 얻어 중생계에서 모든 행을 닦아 익히나니, 무엇으로 열이 되는 것인가.
一謂勇健力 調伏世間故 二謂精進力 恒不退轉故 三謂無著力 離諸垢染故
일위용건력 조복세간고 이위정진력 항불퇴전고 삼위무착력 이제구염고
하나는 용맹하고 강건한 힘이나니 세간을 조복하는 까닭이요, 둘은 정진하는 힘이나니 항상 물러서지 않는 까닭이요, 셋은 집착하지 않는 힘이나니 모든 때를 여읜 까닭이요,
四謂寂靜力 於一體法 無諍論故 五謂逆順力 於一體法 心自在故 六謂法性力
사위적정력 어일체법 무쟁론고 오위역순력 어일체법 심자재고 육위법성력
넷은 적정한 힘이나니 모든 법에 다툼이 없는 까닭이요, 다섯은 거스르지 않고 수순하는 힘이나니 모든 법에 마음이 자재한 까닭이요, 여섯은 법의 성품을 아는 힘이나니
於諸義中 得自在故 七謂無礙力 智慧廣大故 八謂無畏力 能說諸法故 九謂辯才力
어제의중 득자재고 칠위무애력 지혜광대고 팔위무외력 능설제법고 구위변재력
모든 이치에 자재를 얻은 까닭이요, 일곱은 걸림 없는 힘이나니 지혜가 광대한 까닭이요, 여덟은 두려움 없는 힘이나니 능히 모든 법을 설하는 까닭이요, 아홉은 변재의 힘이나니
能持諸法故 十謂開示力 智慧無邊故
능지제법고 십위개시력 지혜무변고
능히 모든 법을 지니는 까닭이요, 열은 열어 보이는 힘이나니 지혜가 끝이 없는 까닭이로다.
佛子 此十種力 是廣大力 最勝力 無能摧伏力 無量力 善集力 不動力 堅固力
불자 차십종력 시광대력 최승력 무능최복력 무량력 선집력 부동력 견고력
불자여 이러한 열 가지 힘은 광대한 힘, 가장 수승한 힘, 능히 꺾어 굴복시킬 수 없는 힘, 한량없는 힘, 잘 모으는 힘, 동요하지 않는 힘, 견고한 힘,
智慧力 成就力 勝定力 淸淨力 極淸淨力 法身力 法光明力 法燈力 法門力 無能壞力
지혜력 성취력 승정력 청정력 극청정력 법신력 법광명력 법등력 법문력 무능괴력
지혜의 힘, 성취하는 힘, 수승한 선정의 힘, 청정한 힘, 극히 청정한 힘, 법신의 힘, 법광명의 힘, 법등의 힘, 법문의 힘, 능히 파괴할 수 없는 힘,
極勇猛力 大丈夫力 善丈夫修習力 成正覺力 過去積集善根力 安住無量善根力
극용맹력 대장부력 선장부수습력 성정각력 과거적집선근력 안주무량선근력
극히 용맹한 힘, 대장부의 힘, 훌륭한 대장부가 닦아 익히는 힘, 바른 깨달음을 이루는 힘, 과거에 선근을 쌓은 힘, 한량없는 선근에 안주하는 힘,
住如來力 力心思惟力 增長菩薩歡喜力 出生菩薩淨信力 增長菩薩勇猛力
주여래력 역심사유력 증장보살환희력 출생보살정신력 증장보살용맹력
여래의 힘에 머무는 힘, 힘있는 마음으로 사유하는 하는 힘, 보살의 환희를 증장시키는 힘, 보살의 청정한 믿음을 내는 힘, 보살의 용맹을 증장시키는 힘,
菩提心所生力 菩薩淸淨深心力 菩薩殊勝深心力 菩薩善根熏習力 究竟諸法力
보리심소생력 보살청정심심력 보살수승심심력 보살선근훈습력 구경제법력
보리심에서 생기는 힘, 보살의 청정하고 깊은 마음의 힘, 보살의 수승하고 깊은 마음의 힘, 보살 선근으로 훈습한 힘, 모든 법 구경의 힘,
無障礙身力 入方便善巧法門力 淸淨妙法力 安住大勢一體世間 不能傾動力
무장애신력 입방편선교법문력 청정묘법력 안주대세일체세간 불능경동력
걸림 없는 몸의 힘, 공교한 법문에 들어간 힘, 청정하고 묘한 법의 힘, 대세력으로 안주하여 모든 세간에서 능히 흔들 수 없는 힘,
一體衆生無能映蔽力
일체중생무능영폐력
모든 중생들이 능히 가리울 수 없는 힘이로다.
佛子 此菩薩摩訶薩 於如是無量功德法 能生能成就 能圓滿能照明
불자 차보살마하살 어여시무량공덕법 능생능성취 능원만능조명
불자여 이 보살마하살이 이와 같이 능히 한량없는 공덕을 내어 능히 성취하고, 능히 원만하고, 능히 밝게 비추고,
能具足能遍具足 能廣大能堅固 能增長能淨治 能遍淨治
능구족능편구족 능광대능견고 능증장능정치 능편정치
능히 구족하고, 능히 두루 구족하고, 능히 광대하게 하고, 능히 견고하게 하고, 능히 증장하게 하고, 능히 청정하게 다스리고, 능히 두루 청정하게 다스리는 도다.
此菩薩功德邊際 智慧邊際 修行邊際 法門邊際 自在邊際
차보살공덕변제 지혜변제 수행변제 법문변제 자재변제
이 보살의 끝 없는 공덕, 끝없는 지혜, 끝없는 수행, 끝없는 법문, 끝없는 자재,
苦行邊際 成就邊際 淸淨邊際 出離邊際 法自在邊際 無能說者
고행변제 성취변제 청정변제 출리변제 법자재변제 무능설자
끝없는 고행, 끝없는 성취, 끝없는 청정, 끝없는 출리(出離), 끝없는 법자재는 능히 설할 수 있는 이가 없도다.
此菩薩 所獲得 所成就 所趣入 所現前 所有境界 所有觀察 所有證入
차보살 소획득 소성취 소취입 소현전 소유경계 소유관찰 소유증입
이 보살의 획득한 바, 성취한 바, 나아간 바, 앞에 나타난 바, 가진 바 경계, 가진 바 관찰, 가진 바 증득,
所有淸淨 所有了知 所有建立 一體法門 於不可說劫 無能說盡
소유청정 소유요지 소유건립 일체법문 어불가설겁 무능설진
가진 바 청정, 가진 바 지식, 가진 바 건립, 모든 법문은 설할 수 없는 겁을 다 하더라도 능히 다 할 수가 없도다.
佛子 菩薩摩訶薩 住此三昧
불자 보살마하살 주차삼매
불자여 보살마하살이 이러한 삼매에 머물러
能了知無數無量無邊無等不可數不可稱不可思不可量不可說不可說不可說一體三昧
능요지무수무량무변무등불가수불가칭불가사불가량불가설불가설불가설일체삼매
능히 무수하고, 한량없고, 끝없고, 더할 나위 없고, 셀 수 없고, 일컬을 수 없고, 헤아릴 수 없고, 측량할 수 없고, 설할 수 없고, 설할 수 없고, 설할 수 없는 모든 삼매를 분명하게 아는 도다.
彼一一三昧 所有境界 無量廣大 於境界中 若入若起 若住 所有相狀 所有示現
피일일삼매 소유경계 무량광대 어경계중 약입약기 약주 소유상상 소유시현
저 하나 하나의 삼매의 있는 바 경계가 한량없이 광대하나니, 저 경계 가운데 들어가거나 일어나거나 머무르거나, 있는 바 형상, 있는 바 나타내 보임,
所有行處 所有等流 所有自性 所有除滅 所有出離 如是一體靡不明見
소유행처 소유등유 소유자성 소유제멸 소유출리 여시일체미불명견
있는 바 행처, 있는 바 평등한 흐름, 있는 바 자성, 있는 바 제멸, 있는 바 출리, 이와 같은 모든 것들을 분명하게 보지 못함이 없도다.
佛子 譬如無熱惱大龍王宮 流出四河 無濁無雜 無有垢穢 光色淸淨 猶如虛空
불자 비여무열뇌대용왕궁 유출사하 무탁무잡 무유구예 광색청정 유여허공
불자여 비유하자면, 뜨거운 번뇌가 없는 대 용왕궁에서 네 개의 강이 흘러 나오나니, 흐리거나 섞임이 없고, 더러운 때가 없고, 빛깔과 색깔이 청정하여 허공 같도다.
其池四面 各有一口 一一口中 流出一河
기지사면 각유일구 일일구중 유출일하
그 호수의 사면(四面)에는 각각 하나의 출구가 있고, 하나 하나의 출구마다 강이 하나씩 흘러 나오는 도다.
於象口中 出恒伽河 師子口中 出私陀河 於牛口中 出信度河 於馬口中 出縛芻河
어상구중 출항가하 사자구중 출사타하 어우구중 출신도하 어마구중 출박추하
코끼리 출구에서는 항가강이 흘러 나오고, 사자 출구에서는 사타강이 흘러 나오고, 소의 출구에서는 신도강이 흘러 나오고, 말의 출구에서는 박추강이 흘러 나오는 도다.
其四大河流出之時 恒伽河口 流出銀沙 私陀河口 出金剛沙
기사대하유출지시 항가하구 유출은사 사타하구 출금강사
그 사대강물이 흘러 나올 때, 항가강 하구에서는 은모래가 흘러 나오고, 사타강 하구에서는 금강 모래가 흘러 나오는 도다.
信度河口 流出金沙 縛芻河口 出瑠璃沙
신도하구 유출금사 박추하구 출유리사
신도강 하구에서는 금모래가 흘러 나오고, 박추강 하구에서는 유리 모래가 흘러 나오는 도다.
恒伽河口 作白銀色 私陀河口 作金剛色 信度河口 作黃金色 縛芻河口 作瑠璃色
항가하구 작백은색 사타하구 작금강색 신도하구 작황금색 박추하구 작유리색
항가강 하구에서는 은색을 이루고, 사타강 하구에서는 금강색을 이루고, 신도강 하구에서는 황금색을 이루고, 박추강 하구에서는 유리색을 이루는 도다.
一一河口 廣一由旬
일일하구 광일유순
하나 하나마다 강 하구의 너비는 한 유순이로다.
其四大河既流出已 各共圍遶大池七匝 隨其方面 四向分流澒涌奔馳 入於大海
기사대하기유출이 각공위요대지칠잡 수기방면 사향분유홍용분치 입어대해
그 사대강이 흘러 나오면, 각각 모두 대호수를 일곱 번을 돌아 흐르고, 그 방면을 따라 네 곳으로 나누어 흘러, 용솟음 치고 흐르고 흘러 대해로 들어가는 도다.
其河旋遶 一一之間 有天寶所成 優鉢羅華 波頭摩華 拘物頭華 芬陀利華 奇香發越
기하선요 일일지간 유천보소성 우발라화 파두마화 구물두화 분다리화 기향발월
그 강이 돌아서 흐르는 하나 하나의 사이마다 하늘 보배로 이루어진 우발라화, 파두마화, 구물두화, 분다리화 꽃 들에서 기이한 향기가 넘쳐 나오고,
妙色淸淨 種種華葉 種種臺蘂 悉是衆寶 自然映徹 咸放光明 互相照現
묘색청정 종종화엽 종종대예 실시중보 자연영철 함방광명 호상조현
묘한 색깔이 청정하고, 갖가지의 꽃 잎과 갖가지의 줄기와 꽃술이 모두 보배이나니, 저절로 맑고 사무친 광명을 함께 놓아 서로를 밝게 비추는 도다.
其無熱池 周圍廣大 五十由旬衆寶妙沙 遍布其底
기무열지 주위광대 오십유순중보묘사 편포기저
그 무열 호수의 주위가 광대하나니, 오십 유순에 달하고, 갖가지의 보배 모래로 그 바닥을 이루었도다.
種種摩尼 以爲嚴飾 無量妙寶 莊嚴其岸 栴檀妙香 普散其中
종종마니 이위엄식 무량묘보 장엄기안 전단묘향 보산기중
갖가지의 마니 보배로 장엄하게 장식하고, 한량없는 묘한 보배가 언덕을 장엄하고, 전단의 묘한 향기가 두루 그 가운데 퍼지는 도다.
優鉢羅華 拘物頭華 芬陀利華 及餘寶華 皆悉遍滿 微風吹動 香氣遠徹
우발라화 구물두화 분다리화 급여보화 개실편만 미풍취동 향기원철
우발라화, 구물두화, 분다리화, 그 외의 다른 보배로운 꽃들이 모두 다 가득하게 피어, 미풍에 흔들리고, 향기가 멀리 사무치게 풍기는 도다.
華林寶樹 周匝圍遶 日光出時 普皆照明 池河內外 一體衆物 接影連輝 成光明網
화림보수 주잡위요 일광출시 보개조명 지하내외 일체중물 접영련휘 성광명망
꽃과 수풀과 보배 나무가 주위를 둘러싸고 있나니, 해가 뜰 때 두루 모든 것을 비추고, 호수와 강의 안팎을 찬란하게 비추고, 일체의 갖가지 물체의 그림자가 서로 접하고 연결되어 찬란하게 빛나 광명의 그물을 이루는 도다.
如是衆物 若遠若近 若高若下 若廣若狹 若麁若細 乃至極小 一沙一塵 悉是妙寶
여시중물 약원약근 약고약하 약광약협 약추약세 내지극소 일사일진 실시묘보
이와 같은 갖가지 사물들이 멀거나 가깝거나, 높거나 낮거나, 넓거나 좁거나, 크거나, 작거나, 지극히 작은 하나의 모래, 하나의 티끌마다 모두 묘한 보배로다.
光明鑒徹 靡不於中日輪影現
광명감철 미불어중일륜영현
광명을 찬란하게 비추나니, 햇살을 받아 그 그림자가 비추어 나타나지 않음이 없도다.
亦復展轉 更相現影 如是衆影 不增不減 非合非散 皆如本質 而得明見
역부전전 경상현영 여시중영 부증불감 비합비산 개여본질 이득명견
또한 다시 서로 비추기를 거듭하여 다시 영상이 나타나나니, 이와 같은 갖가지 영상이 늘지도 않고, 줄지도 않고, 합치지도 않고, 흩어지지도 않니니, 모두 본래의 성질 그대로 분명하게 보게하는 도다.
佛子 如無熱大池 於四口中 流出四河 入於大海
불자 여무열대지 어사구중 유출사하 입어대해
불자여 무열 대호수의 네 개의 출구 가운데서 사대강이 흘러나와 대해로 들어가듯이,
菩薩摩訶薩 亦復如是 從四辯才 流出諸行 究竟入於 一體智海
보살마하살 역부여시 종사변재 유출제행 구경입어 일체지해
보살마하살 또한 다시 이와 같이 네 가지의 변재를 따라 모든 행이 흘러 나와서 구경에 일체지(一體智)의 바다로 들어가는 도다.
如恒伽大河 從銀色象口 流出銀沙 菩薩摩訶薩 亦復如是
여항가대하 종은색상구 유출은사 보살마하살 역부여시
항가의 대강(大江)이 은색 코끼리의 출구를 따라 은 모래를 흘러 내리듯이 보살마하살 또한 다시 이와 같이,
以義辯才 說一體如來所說一體義門 出生一體淸淨白法 究竟入於無礙智海
이의변재 설일체여래소설일체의문 출생일체청정백법 구경입어무애지해
뜻의 변재로 모든 여래의 설하신 바 모든 뜻의 문을 설하여 모든 청정한 법을 출생하고, 구경에 걸림없는 지혜의 바다로 들어가는 도다.
如私陀大河 從金剛色師子口 流出金剛沙 菩薩摩訶薩 亦復如是 以法辯才
여사타대하 종금강색사자구 유출금강사 보살마하살 역부여시 이법변재
사타 대강(大江)이 금강색 사자의 출구에서 금강 모래를 흘러 내리듯이 보살마하살 또한 다시 이와 같은 법의 변재로
爲一體衆生 說佛金剛句 引出金剛智 究竟入於無礙智海
위일체중생 설불금강구 인출금강지 구경입어무애지해
모든 중생들을 위하여 부처님의 금강 구절을 설하고, 금강의 지혜를 내어 구경에 걸림없는 지혜 바다에 들어가는 도다.
如信度大河 從金色牛口 流出金沙 菩薩摩訶薩 亦復如是 以訓辭辯
여신도대하 종금색우구 유출금사 보살마하살 역부여시 이훈사변
신도 대강(大江)이 황금색 소의 출구에서 금모래를 흘러내리듯이 보살마하살 또한 다시 이와 같이 가르치는 변재로
說隨順世間緣起方便 開悟衆生 令皆歡喜 調伏成熟 究竟入於緣起方便海
설수순세간연기방편 개오중생 영개환희 조복성숙 구경입어연기방편해
세간 인연에 수순하는 연기의 방편을 따라 중생들을 열어 깨닫게 하고, 모두 환희하게 하고, 조복하고 성숙하게 하여 구경에 인연따라 일어나는 방편 바다에 들어가는 도다.
如縛芻大河 於瑠璃色馬口 流出瑠璃沙 菩薩摩訶薩 亦復如是 以無盡辯
여박추대하 어유리색마구 유출유리사 보살마하살 역부여시 이무진변
박추 대강(大江)이 유리빛 말의 출구에서 유리 모래를 흘러내리듯이 보살마하살 또한 다시 이와 같이 다함 없는 변재로
雨百千億那由他不可說法 令其聞者 皆得潤洽 究竟入於諸佛法海
우백천억나유타불가설법 영기문자 개득윤흡 구경입어제불법해
백 천억 나유타의 설할 수 없는 법비를 내려 그 듣는 이들을 모두 윤택하게 흡수하게 하고, 구경 불법의 바다에 들어가는 도다.
如四大河 隨順圍遶 無熱池已 四方入海
여사대하 수순위요 무열지이 사방입해
사대강(四大江)이 수순하여 무열 호수 주위를 돌아 흘러서 사방에서 바다에 들어가듯이
菩薩摩訶薩 亦復如是 成就隨順身業 隨順語業 隨順意業
보살마하살 역부여시 성취수순신업 수순어업 수순의업
보살마하살 또한 다시 이와 같이 신업(身業)에 수순하고, 어업(語業)에 수순하고, 의업(意業)에 수순하여 성취하는 도다.
成就智爲前導身業 智爲前導語業 智爲前導意業 四方流注 究竟入於 一體智海
성취지위전도신업 지위전도어업 지위전도의업 사방유주 구경입어 일체지해
지혜로 앞에서 이끌어 신업(身業)을 성취하고, 지혜로 앞에서 이끌어 어업(語業)을 성취하고, 지혜로 앞에서 이끌어 의업(意業)을 성취하나니, 사방에서 흐르고 머물러 구경에 일체지의 바다에 들어가는 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