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님과의 만남 - 예배 ◑
예배는 우리의 신앙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기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운동이나 학업도 기초가 중요하듯이, 신앙도 기초가 중요합니다. 참된 예배 없이 하나님을 알 수도 만날 수도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시대에 예배하는 자를 찾으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예배’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서 하나님을 신령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1. 예배의 의미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생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예배는 인간이 하나님께 나아가며 하나님을 만날 수 있는 최대의 영광스러운 특권입니다.
1) 예배란 “하나님을 주로 섬기는 행위”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영어에서는 ‘Service'라고 합니다. 이 어원은 히브리어의 ’아바드‘(abad)에서 유래되는데, 그 의미는 종이 주인을 섬긴다는 뜻과 같이 예배자가 하나님을 주인으로 섬긴다는 뜻입니다. 예배에서 하나님을 주인으로 섬기지 못할 때 이는 예배가 아니라 우상숭배가 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신10:12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영어에서 예배를 뜻하는 'Worship'이란 단어는 히브리어의 ‘샤하’ (shachah)와 ‘하와’(chawah)에 대한 번역입니다. 즉 이 단어는 ‘절하다’, ‘몸을 굽히다’, ‘엎드리다’ 혹은 ‘입맞추다’라는 문자적 의미로서의 예배를 나타내는데,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나아가 그분의 권위 앞에 완전히 순복할 때에만 그분과의 온전하고 친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음을 깨닫게 해 줍니다. 그러므로 예배란 인간의 삶의 근거와 존재 기반이 하나님께 있음을 시인하는 표시이기 때문에, 하나님만이 인정되고 예배자는 하나님 앞에 굴복함을 뜻합니다.
시99:5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참된 예배
☞ 예배를 방해하고 있는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세상에는 많은 교회가 있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잘못된 예배를 드리므로, 하나님께도 영광을 드리지 못하고, 자신도 변화되지 않습니다. 우리는 거짓된 예배와 참된 예배를 잘 구별하여 하나님께서 기뻐 받으시는 예배를 드려야 할 것입니다.
1) 하나님께서 받지 않으시는 예배는?(잘못된 예배)
① 거짓 신들을 예배하는 것
롬1:23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사람들은 누구나 무엇인가를 예배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하나님을 거부할 때, 그들은 거짓 신들 곧 그들 자신이 창조한 신들을 예배할 것입니다. 거짓 신들은 기본적으로 두 가지 범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세상의 물질적 신들(욥31:24-28): 내가 소유하고 있는 것을 예배한다면, 나는 하나님을 부인하는 것입니다.
- 하늘의 초자연적 신들(신4:14-19): 하나님 외의 천지 만물과 우주의 모든 별들은 하나님이 지으신 것입니다. 우리는 창조주 하나님을 예배해야 합니다.
② 자기 방식대로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
- 나답과 아비후(레10:1-2): 나답과 아비후는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면서 술을 마시고 들어갔을 가능성이 매우 많습니다(9절 참조). 이것은 하나님의 율법에 어긋나는 일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그들을 불로 삼켜 버리셨습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기호대로 하나님을 예배하지 않아야 합니다.
③ 그릇된 태도로 참된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
- 말1:12-14 선지자 말라기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엄청난 죄를 일곱 가지로 나누어서 지적하였습니다. 그러나 그 중 대표적인 것은 그들이 잘못된 태도로 하나님을 예배하였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어린양을 제물로 드릴 때, 그것은 가장 좋은 것이어야 했습니다. 흠이나 점이 없는 것이어야 했습니다. 그런데도 그들은 눈먼 것, 병든 것, 다리를 저는 것으로 하나님께 드렸고, 또한 “이 일이 얼마나 번폐스러운고...”하고 예배를 매우 귀찮아했습니다.
- 암5:21-23 여기에서는 좋은 제물로 드리고 있어, 외적으로는 올바른 태도로 행해지는 것 같지만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받으시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너희는 나에게 와서 제사를 드리지만, 그 다음에는 바로 돌아서서 거짓 신들을 예배하기 때문이라”(25-27절)고 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위선적인 예배는 받아드리시지 않습니다.
- 호6:4-7 하나님께 예배는 드리지만, 하나님을 사랑하지도 않고, 하나님을 더욱 알려고도 하지 않는 예배도 역시 하나님께서 받으시지 않습니다.
2)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예배는?(참된 예배)
참된 예배는 하나님께서 자신을 구속하셨다는 감격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사도 바울은 엡1:3에서 하나님을 찬송한다고 선포하고, 그 이유를 4-7절에 밝히고 있습니다. 즉 “주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사함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예배는 구속으로부터 나오며 또한 그것은 환희를 낳습니다.
☞ 예배를 드리는 자의 자세는 어떠해야 합니까?(요4:24)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예배의 참된 의미를 깨닫지 못하여, 자기중심적인 예배를 드리기가 쉽습니다. 어떤 사람은 다리를 꼬고 앉아서 잡담하기도 하고, 설교를 들으면서 마치 강연 듣듯이 분석하거나 비평하기도 하고, 형식적이고도 불경건한 자세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처럼 예배가 형식적인 의식으로 전락하는 이유는, 마음의 생각들이 성령님의 지배를 받지 아니하고 육의 지배를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배는 우리 마음의 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거룩하고도 진실 되게 드려져야 합니다.
예배시간에는 설교를 통하여 선포되는 하나님의 말씀을 경청해야 합니다. 세상의 잡다한 일들을 생각하거나, 졸거나, 마음을 닫고 있으면 안 됩니다. 하나님은 항상 예배드리는 자의 마음중심을 보고 계시며, 자기를 향해 참된 예배를 드리는 자를 축복해 주십니다.
♣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예배의 바른 자세는?
- 거룩한 기대감을 가지고,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하도록 합니다.
- 항상 예배 전에 도착하고, 좌석은 앞자리부터 정돈해서 앉습니다.
- 기도로 준비합니다.(자신, 성도들, 설교자를 위하여)
- 준비한 예물(십일조와 헌물)을 기쁨으로 봉헌합니다.
- 주보를 보고 성경본문과 찬송을 미리 찾아 읽어봅니다.
- 예배가 시작되면 예배의 질서를 유지해야 하며, 특히 기도 중에는 출 입을 삼가고, 대표기도가 끝난 다음에 예배실에 들어오도록 합니다.
- 예배의 관람자가 아니라, 동참자로서 예배에 적극 참여합니다.
- 찬송을 부를 때는, 찬송가의 가사가 나의 신앙고백임을 확인하면서 부릅니다(영혼의 찬송).
- 대표기도자의 기도를 들으며, 그 기도에 아멘으로 화답합니다.
- 설교를 들을 때는, 오늘 나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경청하면서 그 말씀에 나의 믿음을 화합합니다.
3. 예배의 결과
살아계신 하나님께 신령과 진정으로 감사와 찬양과 경배를 드릴 때, 하나님은 우리를 만나주십니다. 그 결과 우리에게 예배의 새로운 지평이 열립니다. 과거의 제사가 이제는 ‘영적 예배’(롬12:1)로 전환된 것입니다. 하나님을 예배하는 저와 여러분들에게 이 예배는 어떤 지평을 열어줍니까?
1) 하나님을 알게 됩니다.
하나님은 예배 가운데서 자신을 계시하여 주십니다. 그러할 때 우리는 그분에 관해서 알던 자리에서(knowing about Him) 그분을 아는(knowing Him) 자리로 옮겨지게 됩니다.
2) 내가 누구인지 알게 됩니다.
우리가 진실로 우리 자신을 알 수 있는 길은 상대자인 내가 절대자이신 하나님 앞에 설 때입니다. 즉 하나님을 아는 만큼 자신을 알 수 있습니다.
사6:5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이런 부정적인 자신의 모습을 보고 그것을 해결하려는 사람은 그리스도 안에서 주어진 새로운 신분을 확인하며 그 신분에 맞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 성령의 능력을 구하는 사람입니다.
3) 하나님의 다스림을 받게 됩니다.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드리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다스림 즉 하나님의 나라가 임합니다. 하나님의 다스림이 임하면 어떠한 역사가 일어납니까?
① 사탄의 세력이 물러갑니다.(영적 전쟁에서의 승리)
신28:7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 치유의 역사가 일어납니다.
출15:26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③ 하나님의 주권이 예배자의 삶에 세워집니다.
롬6:22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예배의 생활화
시24:3-6에 나타난 참된 예배자의 모습을 적어 보세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참된 예배는 하나님만을 섬기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대한 감사가 넘치게 될 때, 우리는 하나님께 예배하는 동시에 이웃을 향해 섬길 수 있게 됩니다. 이웃에 대한 선행과 친교(성도의 교제)는 하나님께서 기뻐 받으시는 살아있는 예배(산 제사)입니다. (롬 12:1-2)
축도로 예배가 끝난 것이 아니라, 지금부터 나의 삶의 현장 속에서
살아있는 예배(산 제사)가 시작됨을 결단하면서 예배당을 나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