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롬> PD 신현근입니다.
지난 8월 22일 업데이트 이후 클래스 밸런스 이슈로 모험가님들께서 많은 의견을 주고 계십니다. 이에, 현재 <롬>의 클래스 밸런스에 대한 생각과 향후 개선 방향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긴급 PD 브리핑>을 준비하였습니다.
지난 8월 20일 <9차 PD 브리핑>을 통해 설명해 드린 것 처럼, 저희 개발팀은 클래스 밸런스 개선을 가장 중요한 현안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에 8월 22일 스킬 밸런스 조정을 진행했으며, 이후 캐릭터 능력치 조정과 몬스터 능력치 조정 등을 통해 클래스 밸런스를 추가 개선할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의 스킬 밸런스 조정 이후 많은 모험가님들께서 문제를 제기해 주셨고, 저희도 모험가님들의 지적에 공감하고 이후 대응을 빠르게 진행하고자 합니다.
<롬>의 게임 특성상 원거리 사냥이 가능한 레인저와 매지션 클래스는 사냥의 효율이 좋은 반면, 근거리 클래스인 나이트는 PvP에서 탱커 역할을 하도록 기획하였습니다. 하지만 런칭 200일이 가까워지는 현재, 나이트 클래스의 PvE, PvP 밸런스가 미흡한 상태였으며, 이러한 현상은 최근 오픈한 신규 서버의 클래스 분포와 <PD 브리핑>의 랭킹 데이터에서도 지표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인 클래스 밸런스에서 기획 의도 및 모험가님들의 기대를 벗어난 이번 업데이트로 많은 심려와 불편을 드린 점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더불어, 캐릭터 밸런스가 상성의 요소이기에 모든 클래스가 완벽하게 만족할 수 없더라도, 최대한 많은 모험가님들께서 납득할 수 있는 수준까지 맞춰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럼, 현재 클래스 밸런스 업데이트의 문제점과 향후 개선 방향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동안 밸런스와 관련하여 보내주신 의견들에 기반한 주요 이슈들을 정리하였으며, 이에 대한 개선 방향입니다.
먼저 PvP 밸런스 관련하여 주신 의견에 대한 개선 방향입니다.
첫 번째로, <미스틱 실드> 스킬 조정입니다. 현재 가장 많은 의견을 주고 계신 부분이기에, 우선 <미스틱 실드>의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 지속 시간 감소 작업을 8월 29일에 적용하고, 이후 밸런스를 모니터링하여 필요시 추가 개선을 진행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리턴 투 페인>스킬 개선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해당 스킬의 데미지 등 효과를 대폭 증가시켰으나,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 및 스킬 무효화 등으로 인해 실제 모험가님들께서는 너프로 인지하고 계신 상황이기에, 개선 필요성을 충분히 공감하고 있습니다. 이에, 재사용 대기시간 및 유지시간 개선을 8월 29일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이레이즈> 스킬의 조정입니다. 해당 문제는 위에서 말씀드린 <리턴 투 페인>스킬의 무효화와도 연관이 있으며, 이미 개선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다만, 업데이트가 늦어지면서 타이밍이 어긋나 밸런스 문제를 야기했던 것 같습니다. <이레이즈> 스킬은 향후 적중 확률을 하향 조정할 예정입니다.
네 번째로, <미스틱 실드 주문서> 제작 비용 개선입니다. 현재 <미스틱 실드 주문서> 제작 비용 조정 및 획득처 확대를 검토중입니다.
다음은 <PvE> 부분입니다.
먼저, 나이트 클래스 사냥 유지력 개선입니다. 9월 초 각 클래스별 기본 피해 감소 능력치를 추가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클래스간 밸런스 조정 및 나이트 클래스의 사냥 유지력을 향상할 예정입니다.
두 번째로, 나이트 클래스의 사냥 효율 개선입니다. 경험치 랭킹 지표로 확인되는 것처럼 현재 근거리인 나이트 클래스가 현저하게 사냥 효율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물론, 클래스만의 특성이 있으나, 의도한 것보다 과도한 비효율이 발생하고 있다고 판단되어, 상위 지역의 몬스터 능력치 변경을 통해 클래스별 사냥 효율의 격차를 최소화할 예정입니다.
이상이 9월까지 진행되는 주요 클래스 밸런스의 개선 내용입니다. 물론, 위 내용 이외에도 다양한 개선을 통해 클래스 밸런스를 지속적으로 맞춰 나갈 예정입니다.
기대하셨던 이번 클래스 밸런스 개선 업데이트가 많은 실망과 우려를 드린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저희 개발팀은 다양한 목소리를 내주시는 모험가님들의 진심과, 더불어 묵묵히 게임을 즐기시는 많은 모험가님들의 마음까지 헤아리며 특정 클래스가 소외되지 않고 공정하게 <롬>을 즐기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기존 밸런스 요소 이외에도 신규 성장 요소와 공성전, 전장 <콜로세움> 등 새로운 컨텐츠를 통해 각각의 클래스가 독특한 개성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8월 23일
<롬: 리멤버 오브 마제스티>
PD 신현근 올림
리턴 패시브로 돌리고 스턴 미스틱뚫게하고 더블샷처럼 기사들만 미스틱줌서쓰게하고 미스틱쿨늘려라 그럼 기사들이 불평불만을안하지 ㅋㅋ
깔끔합니다~
심지어 리턴투페인 반사확률도 안좋아서 보안한다고 해서 안쓸거 같은데요 안그런가요..
@칼리앤잴 패시브면 없는거보단 나으니..ㅎ
패시브 찬성입니다. 진짜 반사 확률도 좀 올려주시고요 ..
신 대표 님 리턴투페인 재 사용 시간 및 유지 시간도 중요하지만 발동확률이 현저히 낮습니다. 왜 이부분은 보안 안해 주시나요? 법사나 궁수한테 30대 맞아야 한번 터지는꼴인데 지속시간 및 재사용시간 늘려주신다고 달라질건 없습니다. 그냥 없는 스킬이에요
지금까지 나이트 하면서 버텨왔는데 손해본거 보상이라도 해주세요
제발 개발진들 게임을 해봐라. 리턴 투 페인 개 무쓸모라고 게시판 좀만 봐도 알아.
1. 나이트가 리턴 투 페인, 퍼펙트큐어, 기타 등등 쓰고 진입한다.
2. 메지션이 이레&수면 쓴다. 상대 나이트에게 스턴 맞고 귀환 또는 죽는다. -- 상황 종료 --
[ PvP 문제점 ]
1. 미스틱 실드 스킬과 주문서 둘 다 쓰는 것 (내가 레인저지만 이건 개사기야)
→ 미실 주문서 제작 완화와 나이트 전용으로 변경
2. 메지션의 스킬 집중 : 힐, 메즈, CC기 너무 몰빵임. 분산필요.
3. 이레이즈&수면 적중률 : 이건 레벨의 영향인지. 마법방어력인지. 디버프 저항인지 개발한 니들이 좀 알려주라
게임하면서 알아가라? 이딴 구시대적 발상하지말고.(솔직히 적용 안되는거 같다)
4. 메지션 마법 딜 : 3번과 연계인데 지금 마법방어력이 제대로 적용이 안되는것 아니면 마법 딜 자체가 개사기임
공속 이속이나 올려라.
리턴투폐인 ㅅㅂ 없는 스킬인건데 왜쓰나
두 번째로, 나이트 클래스의 사냥 효율 개선입니다. 경험치 랭킹 지표로 확인되는 것처럼 현재 근거리인 나이트 클래스가 현저하게 사냥 효율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물론, 클래스만의 특성이 있으나, 의도한 것보다 과도한 비효율이 발생하고 있다고 판단되어, 상위 지역의 몬스터 능력치 변경을 통해 클래스별 사냥 효율의 격차를 최소화할 예정입니다.
아니 클래스별 차이를 두자는건데 왜 상위지역 문스터 능력치 변경을 두는거야???
나이트만 업뎃해야지 왜 지금 잘나가는 원거리들을 같이 버프시켜줄려는거지?? 되려 격차벌리는 망조인데?
아....모르겠고~ 워리어 용기물약이나 내놓으쇼~
와 진짜 디렉터라는 사람이 기사를 한번도 플레이 안해봤나? 진짜 너무 답답하네 ㅋㅋㅋㅋㅋ디렉터 어떻게 한거냐
도대체가 기사는 이게문제가 아니라 그냥 다 갈아엎어야한다고 ㅋㅋㅋㅋㅋ
기사의 문제점 이슈를 몰라도 너무 모르시네 핀트가 잘못됫어요..사냥터 문제가 아니고 기사클래스 자체의 문제라고..이양반들 영자들아
가디언 합성률 조작햇냐?
병쉰들아
겜 적당히 젓같아라
미스틱 스킬로 쓰거나 주문서로 쓰거나 한번쓰면 쿨 동시에 되길바란다
여러분들 아무것도 기대하지 마세요
그냥활쓰게해줘 사냥터에서 선공몹들 몸빵해주다 죽는게 니들이 바라는 나이트몸빵이냐 맞는건 나이트가 다처맞는데 뎀지는원거리가 다먹으니 경치가들어오질않아
그냥 땡기는거 하나 만들어라 재미라도보게 상대방 우리쪽으로떙기는거 블리츠크랭크 로켓손같은 개념 나이트크로우도 탱커는 땡기는거있다 얼매나재밌는데그게
그냥 땡기는거 하나 만들어라 재미라도보게 상대방 우리쪽으로떙기는거 블리츠크랭크 로켓손같은 개념 나이트크로우도 탱커는 땡기는거있다 얼매나재밌는데그게
그냥 땡기는거 하나 만들어라 재미라도보게 상대방 우리쪽으로떙기는거 블리츠크랭크 로켓손같은 개념 나이트크로우도 탱커는 땡기는거있다 얼매나재밌는데그게
https://cafe.daum.net/ROM.Official.KR/bLt5/23457 읽어보세요 롬 운영진님들
정신차려라 현근아
나이트 용기물약 필요합니다 ㅋㅋㅋ
공속.이속 너무 느립니다
그냥 나이트 스킬은 베쉬 스턴 에너지볼트 빼고 다 삭제해주세요 쓰지도 않아요
적이 놀리면서 도망가면 따라가서 잡지도 못하는데
도망갈수있는 스킬이라도 주라..도망도못가
머하나는 긁어줘야 시원하지 백날 밸런스캐릭3개가지고 돌려막기하고있노 머하나라도시원하게할때 됫다 메크로든 머든 무능력한 애들해고하고 직원다시뽑아걍
법사가 너무 사기니 이런일이 줄줄이 이어지지 법사 하향하라고
이벤트 점 많이 해주세요 매크로는 폐널티 강화100강으로 점 해주시고요 잼있으면 오래 함께 하시지요 아니면 롬 나오기 전으로 돌아 가야지요
다 법사나하자 몬기사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