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七會, 佛重會在普光明殿, 與海會菩薩俱, 普賢菩薩, 承佛神力,
제7회는 부처님께서 다시 보광명전에서 해회의 보살들과 함께 계실 때보현보살이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아서
入刹那際諸佛三昧,
찰나제제불삼매(刹那際諸佛三昧)에 들어가
說十定等修生本有因果法門.
십정(十定)68) 등 수생(修生)69)과 본유(本有)70)의 인과법문을 설하였다.
於中合一十一品〈一十三卷〉. 十定品第二十七
여기에는 모두 11품〈13권〉이 있다.「십정품(十定品)」제27
〈四卷, 從第四十至第四十三, 晋經, 欠此品也〉.
〈4권이며, 제40권부터 제43권까지이다. 진역『화엄경』에는 이품이 빠져 있다.〉,
十通品第二十八〈晋經, 十明品〉,
「십통품(十通品)」제28〈진역『화엄경』의「십명품(十明品)」이다.〉,
十忍品第二十九「십인품(十忍品)」제29
〈已上二品共一卷, 第四十四〉.
〈이상의 2품은 합하여 1권이며, 제44권이다.〉,
阿僧祇品第三十, 「아승기품(阿僧祇品)」제30,
壽量品第三十一〈晋經, 壽命品〉,
「수량품(壽量品)」제31〈진역『화엄경』의「수명품(壽命品)」이다.〉,
菩薩住處品第三十二「제보살주처품(菩薩住處品)」71) 제32
〈已上三品共一卷, 第四十五〉.
〈이상의 3품은 합하여 1권이며, 제45권이다.〉,
佛不思議法品第三十三〈二卷, 第四十六第四十七〉,
「불부사의법품(佛不思議法品)」제33〈2권이며, 제46권과 제47권이다.〉,
如來十身相海品第三十四, 「여래십신상해품(如來十身相海品)」제34,
隨好光明功德品第三十五「여래수호광명공덕품(隨好光明功德品)」제35이다.
〈晉經, 小相光明功德品. 已上二品共一卷, 第四十八〉.
〈진역『화엄경』의「불소상광명공덕품(佛小相光明功德品)」72)이다.
이상의 2품은 합하여 1권이며, 제48권이다.〉
此九品, 明差別因果, 亦是修生因果〈云云〉.
이 9품은 차별인과(差別因果)73)를 밝혔는데
普賢行品第三十六〈一卷, 第四十九〉,
이것은 또한 수생인과(修生因果)라고도 말한다.
「보현행품(普賢行品)」제36〈1권이며, 제49권이다.〉,
如來出現品第三十七「여래출현품(如來出現品)」제37
〈晉經, 寶王如來性起品, 三卷, 從第五十至第五十二〉. 此二品,
〈진역『화엄경』의「보왕여래성기품(寶王如來性起品)」이다. 3권이며,
제50권부터 제52권까지이다.〉의 2품은 明平等因果,
평등인과(平等因果)74)를 밝혔는데 亦名本有因果〈云云〉.
이것은 또한 본유인과(本有因果)라고도 말한다〈운운〉.
68) 십정(十定):열가지 큰 삼매로서,
보광대삼매(普光大三昧),
묘광대삼매(妙光大三昧),
차제편왕제불국토심통삼매(次第遍往諸佛國土神通大三昧),
청정심심항대삼매(淸淨深心行大三昧),
지과거장엄장대삼매(知過去莊嚴藏大三昧),
지광명장대삼매(智光明藏大三昧),
요지일절세계불장엄대삼매(了知一切世界佛莊嚴大三昧),
중생차별신삼매(衆生差別身三昧),
법계자재대삼매(法界自在大三昧),
무애륜대삼매(無礙輪大三昧)이다. 大10 p.212c9~15 참조.
69) 수생(修生):수행에 의해 얻어진 것.
70) 본유(本有):본래부터 가지고 있는 것.
71) 원문의「보살주처품」은『80화엄경』에서는「제보살주처품」이다.
72) 원문의「소상광명공덕품」은『60화엄경』에서는「불소상광명공덕품」이다.
73) 차별인과(差別因果):수행에 따라 생겨난 인과.
74) 평등인과(平等因果):본래부터 가지고 있는 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