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리아이 감정코칭
1~2: (부정적인 정서가 보일 때가 기회, 나의 초감정 인식하기, 평정유지)
첫째아이 마윤이가 블록으로 잠수함을 만들었는데 둘째 하윤이가 그걸 부숴버림. 마윤이는 소리를 지르며 바닥에 드러눕고 사지를 흔듦. 일어나서 하윤이 귀에대고 소리를 박박 지름.
3~4: (감정에 머무르기, 감정 알아 차리기, 감정 속에 숨은 욕구 알아차리기) 어린아이 귀 터질까 염려되었고 또 첫째가 둘째아이를 두손으로 팍 밀어버리니 진짜 속이상했다. 일단 참고 첫째에게
너가 힘들게 열심히 만든 잠수함을 아기가 부숴버려서 정말 속상했겠다. 열심히 만들었는데 다 망가졌네. 라고 우선 공감해줌.
5: (필요시 제한과 한계 주기, 열린 질문으로 스스로 문제해결 돕기)
그런데 아무리 화가 난다고해도 어린 동생을 밀쳐쓰러트리면 아기가 머리를 다칠 수도 있고 귀에대고 소리지르다가 아기 귀먹어리 될 수도 있는데. 블록 장난감 망가트린게 사람 보다 소중하니? 동생이 다칠 수도 있었는데? 라고 질문함. 생각하는 것 같지 않고 계속 소리지르고 울고있었음.
2.훈육하기
화가나도 사람을 치거나 아프게 하는 행동은 폭력이야. 폭력은 범죄야 절대 안돼 경찰에 신고하면 잡혀갈 수 있는 범죄라구. 또 강조해주었으나 매일하는 얘기라 아이가 새겨듣지 않고 저얘기 또 하네.같은 표정으로 지루해하는 느낌을받는다.. ㅜ
훈육4단계(간결하게 말하기)
1:(감정존중)
롯데몰 토이저러스에서 또봇 닥센붐을 가지고싶다고 징징댄다. 아 우리 윤이가 닥센붐을 정말 가지고싶어하는구나..
2:(안되는 이유 짧게 표현하기)
곧 있으면 크리스마스인데 산타할아버지가 사다주길 기다려보자. 갖고픈 장난감을 매번 다~산다면 우리가 가난해지겠지?
3:(대안 제시, 욕군ㄴ 충족)
이번달은 12월이고 며칠만 참으면 크리스마스니 기다려보자. 그때까지. (대안을제시하지는 않았음..)
4:(단호함과 일관성유지)
살돈이 없어. 엄마는 못사준다 크리스마스때를 기다려보자. 계속 징징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