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시 개요
1) 전시명: 예울마루 기획전시 like a flower –여수지역작가초대전
2) 전시일정: 2012년 10월 25일(목) ~ 11월 10일(토)
3) 전시장소: GS칼텍스 예울마루 전시실
4) 개막행사 일정: 2012년 10월 25일(목) 17시 ~ 18시
5) 개막행사 장소: GS칼텍스 예울마루 전시실 테라스
6) 전시장르: 회화 및 조각
7) 참여작가: 20인/ 강종래, 강종열, 권진용, 권하주, 김경훈, 김상선, 김옥진, 김찬식,
박동화, 박치호, 손정선, 양해웅, 오복동, 유상국, 이민하, 이율배, 이정자, 이존립, 이형모, 정원주
2. 전시 내용
예울마루 기획전 첫 번째 이야기 「Like a Flower -여수지역작가초대전」은 여수 지역 활동 작가 20인의 회화 및 조각 작품 전시로 ‘존재’와 ‘소통’이라는 키워드에 초점을 맞춰 진행된다.
'존재‘는 김춘수 시인의 ‘꽃’이라는 시에서 보듯 서로간의 관계 속에서 형성되는 한 사회 내의 의미성이다. 서로가 소중한 존재로 각인될 수 있을 때 비로소 그 존재는 의미를 갖게 된다.
GS 칼텍스재단은 지난 2007년부터 여수미술협회와 협력하여 시민에게 다가가는 여러 가지 노력을 시도해왔다. 그런 맥락에서 예울마루가 자체 기획한 첫 번째 기획전은 매우 의미 있는 전시로서 지역민들에게 예울마루가 소중한 ‘존재’로 각인될 수 있는 연결고리라 할 수 있다.
한편 이번 전시는 관람객과의 ‘소통’을 위한 관람객 참여 프로그램을 마련, 관람객이 작품을 감상하는 것 뿐만 아니라 원하는 작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포토존 및 소통의 벽 등 다양한 이벤트를 만들어 관람객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 하였다.
‘소통’이라는 것은 수신인과 발신인간의 메시지가 잘 전달되어 통하였을 때 비로소 울림이 된다. 예울마루 전시실은 작가들이 창발하는 메시지를 관람객에게 이어주는 매개자이자 소통의 창구로서 의미 있는 역할을 하는 공간이 될 것이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너는 나에게 나는 너에게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눈짓이 되고 싶다.”
이번 예울마루 첫 번째 기획전이 미술인들과 관람객들 간의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는 단초가 되어 예울마루 전시실이 지역 사회에 의미있는 존재로서 자리 매김해 나가기를 기대한다.
3. 관람객 참여 이벤트
▷ EVENT 1. ‘Best Flower’를 찾아라!
전시 오픈 첫날 전시실 입구에서 꽃을 받고 입장 후 베스트 작품에 꽃을 달아 주세요. 가장 많은 꽃을 받은 작가에게 'Best Flower' 상을 수여합니다.
(17시 이전 투표 마감)
오프닝 행사 시 발표(17시 부터)
▷ EVENT 2. ‘당신이 예울마루의 주인공!’
예울마루 개관일인 5월 10일을 기념하기 위해 510번째 입장하는 관람객에게 2012년 예울마루 전시 or 공연 VIP 티켓을(1인 4매) 드립니다.
▷ EVENT 3. ‘너를 보여줘~~’ 당신의 존재감을 드러내주세요!
전시실 입구에 비치된 유리병에 명함을 넣어주세요.(명함 없을 시 메모지 배부) 추첨을 통해 2인을 선정하여 2012년 예울마루 전시 or 공연 VIP 티켓을 (1인 4매) 드립니다.
▷ EVENT 4. ‘당신의 꽃은 누구인가요?’ 예울마루 21st 작가를 찾습니다.
전시실 포토존에서 소중한 사람의 모습을 담아보세요. 사진과 함께 사연을 작성해서 예울마루 홈페이지에 올려주세요. 심사를 거쳐 총 3인에게 상품을 드립니다.
예울상- 1명/ 상품: 2012년 예울마루 전시 or 공연 VIP 티켓(1인 4매)
마루상- 2명/ 상품: 2012년 예울마루 전시 or 공연 VIP 티켓(1인 2매)
▷ EVENT 5. ‘소원을 말해봐’ 소통의 벽
전시실 내의 소통의 벽에 예울마루 전시실에 바라는 점들을 적어 부착 해주세요.
참신한 아이디어를 채택해 2012 예울마루 전시 or 공연 VIP 티켓을 (1인 2매) 드립니다. 좋은 제안은 향후 전시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