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간 의사소통(이후 교재에서 자주 언급되는 개념)
- 결속성: 의사소통 과정에 메시지의 형식과 의미의 일관성과 응집성이 필요함을 의미
- 경제성: 가능하면 편하고 간단하게 말하려하는 것과 관련됨.
이외에도 '역할(주도자와 협력자), 관계, 목적'이 이후 교재에서 많이 언급됨.
2. 화법 지식
- 구어적 성격(구두언어성): 구어 소통을 통해 사고의 힘을 기름.
- 상호교섭적 성격(상호교섭성): '상호교섭'을 통한 의미 구성의 역동적 과정
- 관계적 성격(대인관계성):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며 발전시킴.
- 사회문화적 성격(사회문화성): 사회문화적 차이에 따라 소통 방식 차이
3. 수용과 생산 과정으로서의 화법
- 청해: 듣기 과정의 처리 결과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해석하며,
가치 판단이나 정의적 반응까지 수반하는 가장 높은 수준의 사고를 요하는 듣기 행위
- 추론적 듣기: 언어와 비언어적 표현들을 단서로 함축된 의미(보완, 대치, 강조) 파악하며 듣기
- 비판적 듣기: 상대방의 입장이나 견해에 대한 '신뢰성, 타당성, 공정성' 판단하고 평가하며 듣기
- 공감적 듣기(대화): 일체의 판단을 유보하고 감정이입하여 상대방의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며 듣기
-도입부: 청중의 주의 끌면서 흥미와 관심 유발, 질문 던지기
-전개부: 시간순, 공간순, 점층식, 문제 해결식, 비교와 대조, 예시, 논증, 원인과 결과
-결론부: 분명, 명쾌, 간결, 요약, 실천 강조
- 비언어적 의사소통: 보완(보강, 반복, 강조) / 모순 / 대체 / 화맥 조절
4. 사회적 상호 작용
- 청자 분석: 요구, 지적 수준, 사전 지식, 기존 입장, 개인적 관련성
- 자아 개념(대화): 타인에게서 자신에 대해 들어온 메시지에 의해 형성, 반복적으로 순환,
화법 교육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 개념이 형성되는 선순환의 고리로 옮겨야 함.
- 자기 노출: 자아를 노출하는 정도가 관계의 깊이와 비례, 정보의 순서(사회에서 개인), 속도 조절
- 말하기 불안: 인식 전환(인지) / 체계적 둔감화, 실제 상황 노출법(감정·생리) / 말하기 행위 준비
5. 의사소통 점검과 조정(상위인지)
- 메타분석: 인지심리영역, 표현 행위, 사회적 상호작용(존중, 민주적 진행, 문화 체계) 등을 점검·조정
6. 화법 교육 내용
: 목적, 상호 교섭, 의미 공유, 매체, 관계, 공감, 협력, 점검·조정, 맥락, 문제 해결, 사회적 상호작용, 자아 성장, 공동체 발전, 존중, 갈등 조정
7. 화법 교수·학습과 평가
- 직접교수법: 설명하기-시범보이기(실제)-질문하기-활동하기
- 직접 평가: 화법 능력을 직접 평가하는 방식 예) 관찰법, 포트폴리오
- 관찰법: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누가 기록'해 평가하거나 학생들 간 상호 평가 가능
일화 기록(구체적 기록), 평정 표시(척도), 목록 검색(체크리스트·자기 보고법)
- 포트폴리오: 학생 개개인이 수행한 일련의 과제 중에서 대표적인 것을 선정하여 평가 받기
이외에도 '자기 평가, 상호 평가, 정확성보다 능숙도를 평가' 등이 언급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