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부작침(磨斧作鍼)!♡
도끼를 갈아 바늘을 만든다는 뜻으로,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끈기 있게 노력하면 이룰 수 있음을 비유하는 말!
이백이 학문을 도중에 그만두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바늘을 만들기 위해 도끼를 갈고 있는 한 노파를 만났다.
그 노파의 꾸준한 노력에 크게 감명을 받은 이백이 다시 산 속으로 들어가 학문에 힘쓴 결과 학문을 완성했다는 유래가 있듯이...
종이를 찢기는 쉽지만 붙이기 어렵듯, 인연도 찢기는 쉽지만 붙이긴 어렵습니다.
마음을 닫고 입으로만 대화하는 건, 서랍을 닫고 물건을 꺼내려는 것과 같습니다.
살얼음의 유혹에 빠지면 죽듯이, 설익은 인연에 함부로 기대지 마십시오.
젓가락이 반찬 맛을 모르듯 생각으론 행복의 맛을 모릅니다.
사랑은 행복의 밑천 미움은 불행의 밑천 입니다.
무사는 칼에 죽고, 궁수는 활에 죽듯이, 혀는 말에 베이고, 마음은 생각에 베입니다.
욕정에 취하면 육체가 즐겁고, 사랑에 취하면 마음이 즐겁고, 사람에 취하면 영혼이 즐겁습니다.
그 사람이 마냥 좋지만, 좋은 이유를 모른다면 그것은 숙명입니다.
한 방향으로 자면 어깨가 아프듯, 생각도 한편으로 계속 누르면 마음이 아픕니다.
열 번 칭찬하는 것보다 한 번 욕하지 않는 게 훨씬 낫습니다.
좌절은 "꺾여서 주저앉는다!"는 뜻입니다.
가령 가지가 꺾여도 나무줄기에 접을 붙이면 살아나듯 의지가 꺾여도 용기라는 나무에 접을 붙이면 의지는 죽지 않고 다시 살아납니다.
실패는 "실을 감는 도구"를 뜻하기도 합니다. 실타래에 실을 감을 때 엉키지 않고 성공적으로 감으려면 실패가 반드시 필요하듯...
"실패는 성공의 도구"다.
-이희복님의 카스에서 발췌-
첫댓글 좋은글
마음의 지표로 삼아야지 ..
감사합니다 ^^
사람에 취하면 영혼이 즐겁다는 말이 와 닫습니다
어쩌면 이렇게 구구절절 가슴에 와 닿는 말씀인지 이희복님 참 글 잘 쓰시네요
그걸 찾아오신 영은이님도 고맙습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설익은 인연은 참고 인내하지 않지요. 인연도 참고 인내하며 가꾸어야 진정한 인연이 될거에요
노바님 마음
충분히 공감합니다
나도 그런 경험이 있기에
지금은 혜안을 보는 깊은 눈을 가져야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