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랭이꽃
패랭이
술패랭이
중심자목 석죽과 여러해살이풀. 구맥(瞿麥)·석죽이라고도 한다. 높이 30㎝. 줄기는 곧게 자라고 전체적으로 분백색이 돈다. 잎은 마주나고 실모양이나 바소꼴로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6∼8월에 피고, 가지 끝에 1개씩 달린다. 꽃색깔은 흰색·분홍색·붉은색·연보라색 등이다.
<설명>
중심자목 석죽과 여러해살이풀. 구맥(瞿麥)·석죽이라고도 한다. 높이 30㎝. 줄기는 곧게 자라고 전체적으로 분백색이 돈다. 잎은 마주나고 실모양이나 바소꼴로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6∼8월에 피고, 가지 끝에 1개씩 달린다. 꽃색깔은 흰색·분홍색·붉은색·연보라색 등이다. 꽃받침은 원통형으로 끝이 5개이고 가장자리가 얕게 갈라지고, 그 밑에 있는 소포(小苞)는 4개로 꽃받침통과 길이가 같거나 1/2 정도이다.
꽃잎은 5개이고 가장자리가 얕게 갈라지고 바로 밑에 짙은 무늬와 긴 털이 약간 있다. 수술은 10개, 암술대는 2개이다. 열매는 삭과로 끝에서 4개로 갈라지고 꽃받침에 싸여 있다. 원예품종이 많으며 주로 화단·화분에 심는다. 배수가 잘 되는 곳에서 쉽게 재배할 수 있다.
번식은 실생·포기나누기로 한다. 한방에서는 꽃과 열매가 붙은 줄기와 잎을 7∼8월에 채취하여 그늘에 말려 치습(治濕)·사습제(瀉濕劑)·소염(消炎)·통경(通經)·이뇨·임질치료 등에 쓴다. 중국 원산으로, 산기슭의 풀밭이나 강변의 모래땅에서 자란다. 한국·중국·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효능 해설]
여름부터 가을 사이에 꽃, 잎, 줄기, 뿌리를 한꺼번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꽃 모양이 예쁜 패랭이꽃도 같은 목적으로 쓴다.
실험에서 달임약에 이뇨작용, 혈압강하작용이 있음을 밝혔다고 한다. 패랭이꽃의 뿌리를 식도암, 직장암등의 암 치료에 약용하여 좋은 효과를 보앗다는 자료가 소개된 적 있다. 말리지 않은 생뿌리를 하루에 30~60g, 말린 뿌리는 20~30g을 두번 나누어 달임약으로 복용한다고 한다.
일반적인 질환 치료는 하루6~12g을 사용하는데, 그렇듯 다량을 투여하는 방법은 어떤 암치료에서든 실시되는 것이다. 그 이유는 끈질긴 암세포의 성장을 보다 적극적으로 강력하게 대응하기 위한 조치이다. 그러나 다량 투여도 인체에 손상을 가지 않을 만치의 한계에 머물러야 한다.
암에는 다량 투여 * 암세포는 계속 성장해 가는 가운데 몸 속의 영양분을 흠씬 빼앗는 성질일 있어서 인체의 정상 유지에 필요한 자양분의 손실이 커짐으로써 몸은 약해지고 체중은 줄어 바싹 말라가는 것이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소는 항암약에 질 좋은 자양강장제의 생약을 듬뿍 첨가해야 한다. 그런데 뿌리를 너무 많이 약용하면 유산 가능성이 있으므로 임산부는 삼가야 하고 허약한 농니도 쓰지 않아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항암약을 너무 많이 쓰면 나쁜 자극이 생기고 적게 쓰면 효력이 약하다는 미묘한 점이 있다.패랭이꽃은 월경이 없을 때, 결막염, 급성요도염, 방광염, 소변불리, 몸의 붓기, 몸에 물고임에도 효과가 있다. 따라서 오줌을 잘 누게 하고 혈액을 잘 돌게 하며, 열을 내리고 월경이 잘 통하게 한다. 하루 약용량은 6~12g 정도이다. 민간에서는 잎과 줄기를 강심약, 자궁출혈, 살충, 강장약으로 썻으며, 꽃과 씨는 진통, 산통, 두통, 신경증에 좋은 약으로 써왔다고 한다.
[식물 특징]
여러해살이풀로서 온몸에 흰 가루르 뒤집어쓰고 있는 듯한 색조를 보인다. 한 곳에서 여러 대의 줄기가 자라는데 높이는 30cm 안팎으로 자라고 위족에서 여러 개의 가지를 친다.
잎은 줄꼴의 모습이고 마디마다 두 장이 마주 자리한다.가지 끝에 한 송이 또는 두 송이의 꽃이 피는데 꽃받침은 2cm 안팎의 길이를 가진 원통꼴이고 그 위에 다섯 매의 꽃잎이 수평으로 펼쳐진다. 꽃받침과 꽃잎의 생김새가 옛날 서민들이 쓰고 다니던 패랭이 모자와 흡사하다고 해서 패랭이꽃이라고 부른다,
꽃의 지름은 2.5cm 안팎이고 분홍빛으로 핀다. 꽃 피는 시기는 6~8월 사이이다.전국에 분포하며 들판의 양지바른 풀밭이나 냇가, 또는 강가의 둑에서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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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도암, 직장암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한다.월경을 잘 통하게, 혈액을 잘 돌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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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랭이꽃 *
약명 ; 구맥
고혈압, 동맥경화를 치료하는 데 쓴다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열을 내리며 독을 푼다
약재에 대하여
패랭이꽅은 산과 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들꽃이다. 한자로는 석죽(石竹) 또는 구맥(瞿麥)이라 부르며 꽃패랭이 또는 참대풀이라 부르기도 한다.
석죽과에 딸린 여러해살이풀로 우리나라의 어디에서나 자라며 대개 나지막한 야산의 약간 건조한 땅이나 냇가의 모래밭, 산비탈이나 길가 바위틈 같은 데서 잘 자란다. 키는 30cm쯤 크며 한 포기에서 여러 개의 줄기가 나와서 곧게 자란다. 가지와 잎이 분을 바른 듯 흰빛이 돌며, 꽃은 6월부터 8월까지 줄기 끝에 핀다. 꽅은 대개 붉은 빛이지만 희거나 연분홍빛인 것도 있고 원예종으로 개량된 것은 꽃 빛깔이 여러 가지다.
9월이면 종자가 익어서 끝에서 네 갈래로 갈라지고 꽃받침으로 둘러 싸인다. 서양에서 들여 온 카네이션도 패랭이꽅을 개량한 것이다.
약성 및 활용법
패랭이꽃은 성질이 차다. 그러므로 열을 내리고 소변을 잘 누게 하며 혈압을 낮추는 데에 효과가 있다. 패랭이꽃의 잎, 줄기, 열매를 달여서 복용하면 대장염, 위염, 십이지장염 등에 효험이 있고, 여성들의 생리불순이나 자궁염에도 효과가 있다. 패랭이꽃의 씨앗을 한방에서는 구맥자라 하여 이뇨제나 통경제로 쓴다. 또한 딱딱한 것을 무르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동의학사전>에는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차다. 방광경, 심경에 작용한다. 열을 내리고 소변을 잘 보게 하며 혈을 잘 돌게 하고 달거리를 통하게 한다.달인 약이 이뇨작용과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습열로 인한 임증, 소변을 보지 못하는 데, 붓는데, 부스럼, 달거리가 없는 데, 결막염 등에 쓴다. 하루 12~16g을 달인 약, 알약, 가루약 형태로 먹는다. 외용약으로 쓸 때는 가루 내어 기초제에 개어 바른다. 비기와 신가가 허한 데와 임산부한테는 쓰지 않는다.
증상별 적용 및 복용법
▶ 부종이나 신장결석, 요로감염, 방광염, 방광결석, 신장염 등에 패랭이꽃 씨앗을 하루 5~8g쯤 물 1리터에 넣고 물이 반쯤 될 때까지 달여서 그 물을 하루 세 번 나누어 마신다.
▶ 목구멍에 생선뼈가 걸렸을 때 패랭이꽃 씨를 달여 먹으면 곧 생선뼈가 부드러워져서 내려간다.
▶ 치질에는 패랭이꽃잎과 줄기를 짓찧어 붙이고, 상처나 종기에는 패랭이꽃 달인 물로 씻는다. 결막염이나 갖가지 눈병에는 패랭이꽃 씨 달인 물로 눈을 씻거나 눈에 넣는다. 패랭이 꽃잎과 줄기 달인 물로 늘 얼굴을 씻으면 주근깨나 기미가 없어지고 살결이 매우 고와진다고 한다.
▶ 방광염이나 신장암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패랭이꽅 줄기와 잎을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렸다가 하루 15~30g을 달여서 5~6번 마신다. (자료 : 겨레의 자연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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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크네스의 넑 패랭이꽃 전설 *
꽃말 : 순결한 사랑
그리스에 리크네스라는 젊은이가 있었습니다. 일찍 부모를 여윈 그는 살길이 막연하여 그때 한창 번성하던 로마로 돈벌이 하러 갔습니다.
로마에는 개선장병이나 영예로운 시인에게 월계수로 만든 관을 주었는데 이 면류관을 만드는일은 주로 부녀자의 하는 일이었습니다.
리크네스는 부녀자들이 면류관 만드는 것을 업으로 삼게 되었습니다.그가 만든 면류관은 훌륭하며 그 재주를 인정받게 되자 로마의 모든 면류관 주문이 그에게로 쏠리게 되었습니다.
그것을 업으로 삼고 살던 많은 여자들은 그를 시기 하였으며 마음 악한 니크트라라는 여자는 자기를 따라 다니는 젊은 하인를 시켜서 그를 죽여 버리고 말았습니다.
로마사람들은 그의 억울한 죽음을 슬퍼하며 신에게 기도하니 아폴로는 그 기도를 듣고 리크네스를 붉은 패랭이로 만들어 다시 태어나게 했습니다.그래서 사람들은 그 꽃을 패랭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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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맥(패랭이) 전설 *
전해오는 이야기에 의하면, 신의(神醫)라 불리는 화타가 일찍이 광릉에 있는 남문거리에 의원을 열고 병을 보기 시작하자 절과 도교사원, 비구니 암자들의 향불은 나날이 꺼져가기 시작하였다. 병을 앓는 백성들은 신을 찾아 절하는 것을 그만두고 화타를 찾아와 맥을 짚고 병을 치료하기를 원하였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광릉의 스님과 도사, 비구니들은 모두 화타에 대한 미움이 골수에 박혔다.
동문 밖 큰길에 길양사라는 절이 있는데 그 절에는 늙은 미치광이 중이 있었다. 동문 앞 큰길에 간판을 하나 걸고서 '늙은 미치광이 명의 화타'라고 썼다. 서문밖 에는 사묘관이라는 도교사원이 있고 사원 안에는 납작코 도사가 있는데 서문 앞 큰길에다 간판을 걸고서 그 위에다 '납작코 명의 화타'라고 썼다.
북문 밖에는 광복암이라는 암자가 있고 그 암자에는 사팔뜨기 비구니가 한명 있었는데, 북문 앞 큰길에다 간판을 걸고서 '사팔뜨기 명의 화타'라고 썼다. 이때부터 광릉성에는 동시에 네 명의 화타가 나타났으니 말들이 분부하고 사람들은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기 어렵게 되었다. 어떤 이는 화타가 남자라 하고 또 어떤 이는 화타가 여자라고 말하는 등 저마다 의견이 분분하였다.
광릉성에는 장덕법이라는 부성장이 있었는데, 그 집의 며느리 양유청이 임신한지 열 세달이 지나도 아이가 나오지 않았다. 어느날 장부성장은 동서남북의 네 명의 화타를 모두 불러 사정을 말하였다. 그가 말하기를, ‘우리집 며느리가 임신한지 열 세달이 지나도 출산을 하지 않아 네 분의 화타를 청하여 진맥하기로 한 것이니 어느 분의 능력이 가장 뛰어난지를 보겠습니다. 내 며느리의 병을 치료하는 사람에게는 성안에서 의원을 열도록 해주고 별도로 쌀 열섬을 드리겠습니다’라고 하였다.
늙은 미치광이 중이 서둘러 말하기를, ‘부성장 어른, 산모의 배가 납작하면 여아를 낳고, 배가 둥글면 남아를 낳는 법인데, 나으리 집의 며느리는 배가 납작하면서 둥글고, 둥글면서 납작하니 음양태(陰陽胎)입니다. 이것은 태아가 여자이면서도 남자이고, 남자면서도 여자이니 반드시 음양인(陰陽人)을 낳을 것입니다.’라고 하였다.
납작코 도사는 마음속으로 늙은 미치광이가 허풍을 떠니 나는 꾸며대야 겠다고 생각하고는 입을 열어 말하기를, ‘부성장 나으리, 보통 윗배가 부르면 사람을 임신한 것이고, 아랫배가 부르면 요괴를 가진 것이며, 중간배가 부르면 뱀을 가진 것인데, 나으리 집의 며느리는 중간배가 불렀으니 분명 뱀을 가진 것입니다. 나으리는 벼 열섬의 향값과 또 벼 열섬의 초값을 내시어 어서 빨리 노상대군을 청하여 화를 없애셔야 합니다.’라고 하였다.
사팔뜨기 비구니는 그들이 말하는 것을 듣고 마음속으로 ‘하나는 허풍을 떨고, 하나는 꾸며대니 나 사팔뜨기는 속이지 못할 것이 뭐 있는가’라고 생각하였다. 그리고는 입을 열어 말하기를, '부성장 나으리, 열 세달 전에 관음보살님이 저에게 말하기를 나으리 집의 며느리가 열 세달 후에 양유정으로 변할 것이라고 하였으니, 며느리께서 임신한 것은 음양태도 아니고 뱀도 아니니 바로 선인을 가지신 것입니다.'라고 하였다.
명의 화타는 그들이 마음대로 지어내는 말을 듣고서 크게 웃으면서 말하기를, ‘부성장 나으리, 오늘 제가 와서 병을 보는데 쌀도 돈도 원하지 않으니 그저 나으리 댁의 며느리가 나와서 먼저 세 걸음을 걷는 것을 보기를 청합니다’ 라고 하였다.
부성장은 잠시 생각한 후에 며느리에게 그대로 행할 것을 분부하였다. 단지 양유청이 세 걸음을 걷는 것을 본 후에 화타가 말하기를, ‘이제 진찰이 분명해졌으니, 나으리 댁의 며느리 양유청은 음양태를 가지 것도, 뱀을 가진 것도, 선인을 가진 것도 아니고, 태아가 죽어 있는 것이니 열 세달이 아니라 스물 세달이 지나도 아이가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하였다. 화타는 말을 끝내고서 한 알의 구맥환(瞿麥丸)을 꺼내어 양유청에게 따뜻한 물과 함께 삼키도록 하였는데, 과연 오래지 않아 양유청은 죽은 태아를 출산하였다. 이 후에 광릉성안의 세 명의 가짜 화타는 모두 소리없이 간판을 내렸다.
이 일이 있은 후부터 명의 화타를 찾아오는 환자들이 더욱 많아졌으며 그 이름이 널리 퍼져 더욱 유명해졌다.
* 참고문헌 : 산야초 동의보감 (장준근), 다음, 네이버 백과사전, 토종약초장수법(최진규), 각종 웹싸이트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