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부차를 배양하다 곰팡이로 배양실패를 경험하면서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배양법에 대한 자료를 다시 점검해보고 해외자료도 보고 예전에 스크랩해둔 oneNote자료도 다시 보면서 정리해 봤습니다.
그동안 콤부차배양시 배양액이 더 중요하다 생각했었는데 해외배양법 자료를 보다보니 스코비(홍이)가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배양시 스코비를 투여하는 온도도 32도(화씨90도)이하로 식힌 뒤 투여하라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한여름날씨는 이것보다 더 찌는 더위인데 제 경험상 더 더운 곳에 여름내내 둔 배양액과 스코비는 말짱했었습니다.
일단 참고로만 해야겠습니다.
※ 준비물: 스코비,콤부차배양액,찻물, 유리용기,거즈천,고무줄 etc…
★★★★★★ 배 양 과 정 ★★★★★★
1.유리병을 뜨거운 물에 소독한 후 식힙니다.
(유리병은 매번 소독하시면 가장 좋고 적어도 한달에 한번은 꼭 소독해 주셔야 합니다.)
열탕소독,살균소독기소독권장...식초소독도 괜찮음
2.끓는물(1L기준)에 차를 우려냅니다.
찻잎은 4g~6g(2티백~3티백)이 적당합니다..(티백한개가 보통 2g/찻잎양이 적으면 안되지만 많은 것은 괜찮음)
찻물이 어느 정도 식은 후(32도이하)에 설탕을 녹입니다.
찻물 1L에 설탕양은 60g~100g(기준량은70g)이 적당(설탕의 가감으로 맛이 차별화됩니다.)
항상 끓는 물에 찻잎을 먼저 우려낸 후 설탕을 녹여줍니다. 그래야 찻잎이 충분히 우러납니다.
3.설탕을 녹인 찻물이 완전히 식으면 병에다 붓고 콤부차배양액 10%(또는 식초적당량/식초는 콤부차액이 없을때 잡균방지목적)와 스코비(스코비가 중요)를 넣어 줍니다.
콤부차는 나쁜 미생물,곰팡이 억제효과가 있어서 배양시 넣어줍니다.
물론 배양이 잘되게 도 해줍니다.
4.병의 윗부분은 공기의 소통이 원활하도록 천으로 덮고 고무줄로 묶어줍니다.
초파리등의 접근을 막는 목적입니다. 식초물을 뿌려 살균을 하기도 합니다.
5.이 상태로 3~5일이 지나면 표면에 하얀 막이 생기고 막은 하루하루 지날수록 두꺼워지고 약 8일~21일정도면 배양이 모두 끝나게 됩니다.(적정온도 20~30도)
온도에 따라서 배양의 정도는 달라집니다.
6.배양이 완료되면 어미스코비와 아기스코비를 모두 건져낸 후 새로운 유리병에 다시 담고 위의 과정을 반복하시면 됩니다.
7.새로운 배양에 사용하고 남은 나머지 콤부차는 고운체에 거르신후 유리병에 담아 냉장보관 한 후 드시면 됩니다.. 2~3일의 냉장보관은 콤부차를 맛나게 합니다.
8.배양을 하실때 사용하는 차는 홍차,녹차,보이차,메밀차 등 기호에 따라 모두 가능합니다. 단, 종균으로 사용할 콤부차는 홍차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9.★배양중에는 병이 절대 흔들리면 안됩니다.
(미세한 흔들림에도 민감하므로 식탁위는 적당한 장소가 아닙니다.)
10.배양과정 중 아기스코비 아래로 생기는 작은 방울은 탄산이며 모두 정상입니다.
11.배양에 적절한 장소는 햇볕이 직접 들지 않는 따뜻하고 어두컴컴한 실내가 좋습니다. 스티로폼박스도 좋습니다. 직사광선을 차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기소통이 원활하고 온도변화가 심하지 않은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12.차를 우려낼때는 물1L기준으로 티백2~3개를 사용하면 되고 차의 농도는 취향에 따라 조절가능하며 농도가 진한 것은 괜찮습니다. 설탕은 백설탕이나 유기농설탕이 가장 좋은 배양모습을 보여줍니다.
자일리톨,스테비아는 배양이 안됩니다.
13.어미스코비가 위로 떠오르면 아기스코비가가 생길 자리를 차지하게 되므로 비닐 장갑을 낀후 가능한 바닥에 눌러서 붙여주세요. 혹시 중간에 어머홍이가 떠오르더라도 절대로 병을 기울여보거나 수저 등으로 휘저으면 안됩니다. 배양 중에는 그대로 두셔야 합니다.
14.새로운 아기스코비가 생기면 기존 어미스코비는 버리고 새로 생긴 아기스코비로로 배양을 하시면 됩니다.
오래된 스코비일수록 종균력이 떨어집니다.
15.콤부차를 배양할 때 스코비를 넣는 것이 콤부차액을 넣는 것보다 더 중요합니다.
그러나, 넣지 않더라도 배양액만 넣어도 배양이 되기도 하지만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16.콤부차와 찻물의 비율은 10:90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고
100ml의 콤부차가 1L의 찻물을 배양시킬 수 있습니다. 날씨가 따뜻할수록 콤부차액을
충분히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17.완성된 콤부차의 맛은 달지않고 톡쏘는 맛이 나고 컵에 부을 때 탄산기포가 올라옵니다.
18.완성된 콤부차의 스코비는 적당량의 배양액에 담궈 별도로 보관후 배양시 사용합니다.
19.임산부,수유부,4세미만의 유아는 음용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콤부차를 분양 받았을 때는 받은날 바로 배양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가 소통되지 않는 상태로 시간이 흐르면 상하게 될수도 있고 배양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20.탄산 가득한 콤부차를 원하면 두껑을 닫고 2차 발효를 시키면 됩니다.
두껑을 열고 발효시엔 탄산이 많이 생기지 않습니다.
2차 발효시엔 과일이나 차류 쥬스 등을 넣어 24~48시간정도 두껑 닫아 발효합니다.
◆ 여름철 발효기간:8일~14일이 적당
겨울철 발효기간:최소15일~30일이 적당
※콤부차는 육류요리시에 넣어주면 고기잡내를 잡아줍니다.
★★★★★★★★★★★★★★★★★★★★★★★★★★★★★★★★★★★★★★
※배양실패의 원인추정※
1.홍차의 양이 물의 양에 비해 적을 때
2.설탕의 양이 물의 양에 비해 적거나 지나치게 많을 때
3.덜 식은 뜨거운 물에 종균을 넣었을때
4.배양도구의 살균이 제대로 되지 않았을때
5.배양온도가 20도이하로 춥고 18도가 안되고 배양온도변화가 심할때.
6.스코비와 배양의 종균력이 약할 때
첫댓글 추천 꾸욱~^^
경험과 연구자료가 합쳐지니 저희에겐 더 큰 지침서가 됩니다.
티벳과 워터캐피어까지는 해봤지만 이건 읽어보니 엄두가 안나네요~ 오랜 시간의 정성이 필요한 것 같아요~
와...이거 무지 어렵네요;;;지끈...
배양 초보를 위한 훌륭한 교본이네요. 정보 나눠주셔서 고맙습니다.
저도해보고싶은데어려운것같아요.
배워보고 싶었는데 유용하네요
저도 빨리 홍차버섯 분양받아서 해보고싶네요
꼼꼼히 알려주셔서 넘~도움되네요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