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_해외이사 (선박_항공Cargo Svc)!!
의료여건
현지의 의료비 수준은 상당히 높은 편으로, 감기 등에 대한 가벼운 진찰 및 치료비(약값 포함)도 100싱가포르달러에 달할 정도이다.
싱가포르는 존스 홉킨스 메디컬 센터가 위치해 있는 등 동남아시아의 의료허브로서 명성을 높여가고 있지만, 이는 부유한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며 정작 현지에서 생활하는 일반인들이 느끼는 부분은 많이 다르다.
기술수준 또한 한국 의료진에 비해 많이 떨어진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가벼운 증상일 경우 주거지 주변의 클리닉을 방문하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간단한 진료와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방문시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국립병원의 경우 외국인과 내국인의 입원 및 치료비용이 차이가 나며, 일반 사립병원의 경우 1인실 기준 하루 입원비가 1,000싱가포르달러 수준이다. 맹장수술 후 2~3일간 입원할 경우 병원비는 1만 싱가포르달러 이상으로 청구된다.
교통여건
택시는 시내 곳곳에 있는 택시승하차장(Taxi Stand)이나 길거리에서 쉽게 잡을 수 있다.
CBD(Central Business District) 지역에서는 길거리에서 택시 잡는 것이 법으로 제한돼 있으므로 가까운 택시 승하차장에서 택시를 기다리는 것이 좋다.
출퇴근 시간 등 러시아워에는 택시 잡기가 다소 어려우므로 콜택시를 부르는 것이 좋다. 저녁시간 혹은 우천 시에는 통화량 폭주로 콜택시 회사와 연결 자체가 어려운 경우도 종종 있다. 최근에는 모바일 통합 택시 콜서비스 앱을 이용해 예약을 하는 경우가 점차 활성화되고 있다.
기본 요금은 3.20~3.90싱가포르달러 수준이며 시간·거리 병산제를 채택하고 있다. 상황에 따라 추가 요금이 붙는데, 예컨대 공항에서 택시를 이용할 경우에는 3~5싱가포르달러가 추가되며,
도심(Central Business District) 지역의 경우 5시부터 12시에는 3싱가포르달러가 추가된다. 특정 시간대인 오후 6시 이후 밤 12까지 및 오전 6시 반부터 9시 반에는 25%, 밤 12시부터 새벽 6시 사이에는 50%의 할증요금이 추가된다.
또한, 거리와 시간에 따라 가격은 변동한다. 현재 400m마다, 그리고 멈춰 있을 때는 45초마다 22센트씩 올라가고, 10km가 넘어가면 350m마다 22센트가 올라간다.
콜택시를 부르기 위해서는 6552-1111, 6552-2222 또는 6555-8888 등으로 전화해 현재 위치와 행선지를 말하고 나서 끊지 않고 기다리면 택시 번호와 언제쯤 도착할지 알려주는 메시지가 나온다.
콜택시를 불러 이용하면 2.30~8.00 싱가포르달러가 택시 요금에 추가되고, 보통 콜택시는 전화 후 5~10분 내에 온다. 요금결제는 신용카드와 현지 전자지불시스템인 NETS로도 가능하나, 아직까지는 현금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신용카드 및 NETS 결제 시에는 30센트가 추가된다.
싱가포르의 대중교통수단으로는 버스와 MRT(Mass Rapid Transit)라고 부르는 지하철이 있다. 버스요금은 구간에 따라 달라지는데 0.75~1.75싱가포르달러 수준으로 일반적으로 1.20~1.30(한화 1150원)을 크게 넘지 않는다
. 버스 요금이 얼마인지 정확히 알 수 없는 경우 운전기사에게 목적지를 알려주고 요금을 문의하면 된다. 단, 현금 승차 시 잔돈이 없을 경우 거슬러주지 않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현지인들은 일반적으로 ez-Link Card라는 선불카드(지하철도 이용할 수 있음)를 사용하는데 현금으로 지불하는 것보다 저렴한 요금이 적용된다.
최초 구입 시 가격은 12싱가포르달러(카드 가격 5달러+사용 가능액 7달러. 우체국에서는 사용금액이 충전되지 않은 공 카드도 판매함) 카드 반환 시 충전된 잔액을 돌려받을 수 있다.
지하철(MRT)은 현재 동서노선, 남북노선, 동북노선, 순환노선, 다운타운 노선의 5개 노선을 운행하고 있으며 다섯 개의 노선이 15개 역에서 교차하므로 전체적으로는 순환적인 구조를 이루고 있고, 이 외에 3개의 경전철이 있다.
MRT의 운행 시간은 아침 5시 30분에서 밤 12시 30분까지이며, 요금은 구간에 따라 0.90싱가포르달러부터 시작한다.
MRT 티켓이나 ez-Link Card라는 선불카드는 각 역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선불카드는 버스에도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또한 지하철과 버스 간 환승 시 요금이 할인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