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여행
-호스피스 전문 간호사-
3313김동영
ⅰ.서론
1)주제 선정동기
금요일 화법과 작문시간에 도서관에 가서 읽는 ‘마지막 여행’이란 책을 읽는다. 이 책에 나오는 호스피스라는 직업이 나온다. 그런데 호스피스 전문 간호사를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고 내 진로인 간호사의 한 종류여서 관심을 갖게 되어서 주제로 선정했다.
2)참고자료
마지막 여행
저자 : 매기 캘 러넌
1981년부터 임종 환자 전문 간호사로 일하며 2000명이 넘는 말기 환자들의 마지막 시간을 보살폈다. 호스피스 경험을 바탕으로 1993년 ‘마지막 선물’(FINAL GIFTS)을 공동 저술했으며, 이 책은 출간되던 해 미국 간호저널에 의해 ‘올해의 책’으로 선정되고 9개 국어로 번역 출간돼 이 분야의 고전이 되었다. 저자는 호스피스 간호 분야의 탁월한 업적을 인정받아 1996년에는 ‘호스피스 및 완화간호협회’가 수여하는 올해의 ‘하트 오브 호스피스상’을 수상했다.
ⅱ.본론
1)호스피스 전문 간호사란?
호스피스 전문 간호사는 죽음을 앞둔 말기 환자가 편안한 죽음을 맞을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한다. 죽음이란 삶의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는 것을 환자에게 인식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환자의 정신적, 육체적 고통이 완화될 수 있도록 돕는다. 환자의 통증을 확인하고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도록 간호한다. 말기환자와 가족의 심리사회적 상태를 평가하고 심리사회적 접근으로 간호하고 교육한다. 이는 생명 연장이 아닌 육체적 고통을 줄여 주고 희망 속에서 가능한 한 편안한 삶을 살도록 하며 정신적으로 평안한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록 돌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2)적성과 흥미
죽음을 앞둔 환자를 돌보는 일을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환자에 대한 투철한 봉사정신과 희생정신이 요구된다. 장시간 동안 일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신체적으로 건강해야 하며, 성실함, 인내심, 그리고 응급시의 발 빠른 대처능력이 필요하다.
3)업무형태
업무형태는 크게 3가지이다.
*입원형 호스피스
*가정형 호스피스
*Day-Care 호스피스
입원 형과 가정 형은 말 그대로 입원해서 관리를 받는지 가정에서 관리를 받는지 차이 이다. Day_Care호스피스는 가정에서 생활하다가 가끔씩 하루정도 병원에 내원하여 관리를 받는 것을 말한다.
4)호스피스 전문 간호사가 되려면 뭘 해야 할까
호스피스 전문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하는 호스피스 전문 간호사 과정이 개설된 대학원에서 전문 간호사 석사학위를 취득해야 한다. 교육과정을 신청하기 위해서는(대학원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교육을 받기 전 10년 이내에 호스피스 분야의 기관에서 3년 이상 간호사로서의 실무경력을 갖춰야 한다. 그리고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하는 간호사 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간호사 면허를 취득해야 하며, 호스피스 분야에서 3년 이상의 경력을 쌓은 뒤에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시행하는 전문 간호사 자격시험에 합격하여 보건복지부장관 명의의 호스피스전문간호사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5)호스피스 전문 간호사가 사회에서 관심이끌리는이유
5-1)국내에서 높아진 관심
호스피스는 국내에서 2000년 초부터 역구가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고 국내에서는 엄 센터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직업이 되었다. 암 사망자 22%가 호스피스를 이용하고 있고 2017년에는 호스피스 이용률이 20%가 넘어갔다. 그만큼 사람들이 죽는 거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하고 있다.
5-2)전문성
30만 명이 넘는 간호사중 극히 소수만이 호스피스 전문 간호사이며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오래 걸리지만 평생직장 이라고 할 수 있다.
5-3)임금
2019년에는 300만원이 넘는 임금을받을것이라 조사 되었다.
ⅲ.결론
느낀 점-전문 간호사의 종류로는 가정 전문 간호사, 감연과리전문 간호사, 마취전문 간호사 등등 많이 있지만 나는 호스피스 전문 간호사 쪽에 더관심이간다. 지금 내 성격으로는 많은 어려움이 있을 거지만 사회생활을 통해 극복해 나갈수있을거리라 확신한다. 앞으로 말기 암 환자들은 많이 나올 것이다. 그럴 때마다 친구, 가족들이 힘이되어주기도 하겠지만 전문적인 호스피스를 만나 남은 생을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ⅳ.참고지식
커리어넷 직업정보
첫댓글 퍼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