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성격
중학교 ‘환경’은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지구 생태계 내에서 조화로운 삶을 살아가는데 요구되는 의지와 역량을 갖추어 기후 변화와 생물다양성 감소 등 인류가 직면한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은 학습자들이 각자가 처한 삶의 맥락에서 환경 및 환경 문제를 다루며, 그 과정에서 이론과 실천, 학교와 사회, 지성과 감성 등을 연계하여 환경과 사회 및 개인의 행복한 삶의 관계에 대해 통찰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중학교 ‘환경’은 초등학교의 환경 교육, 고등학교의 ‘환경’ 과목과 연계되어 있는 중학교 선택 과목의 하나로 학교나 지역 사회의 여건에 따라 내용과 수준을 조정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체험과 실천을 지향하는 과목이므로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제 등과 연계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중학교 ‘환경’ 과목의 학습 영역은 ‘환경과 인간’, ‘환경의 체계’, ‘지역 환경과 지구 환경’, ‘지속가능한 사회’이다. 이러한 학습 영역은 서로 연관되어 있어 필요에 따라 순서와 흐름을 조정하여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이 과목의 학습 영역 중 일부는 사회나 과학 등 다른 교과의 학습 내용과도 관련이 있으므로 해당 내용을 자연과학적, 인문학적, 사회과학적, 예술적 관점 등을 포함한 환경 교육의 관점에서 해석하는 통합적 접근을 권장한다.
중학교 ‘환경’ 과목은 환경 감수성, 환경 공동체 의식, 성찰・통찰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의사소통 및 갈등해결 능력, 환경정보활용 능력 등의 역량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환경 감수성’은 환경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환경의 아름다움이나 고통에 대해 감정을 이입하거나 공감하는 능력이다. ‘환경 공동체 의식’은 지구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환경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실천하고, 지구 공동체 구성원들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 및 유지하며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능력이다. ‘성찰・통찰 능력’은 다양한 지식과 가치에 대한 반성적・통합적 사고를 통해 자신의 가치관과 행위가 자신, 타인, 자연의 원칙에 맞는지 지속적・의도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이다.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환경 문제에 대해 다양하고 효과적 대안을 제시하고, 최선의 대안을 선택・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의사소통 및 갈등해결 능력’은 언어, 상징, 텍스트, 매체를 활용하여 자신과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효율적으로 소통하고, 갈등 상황을 둘러싼 이해관계자들의 요구를 고려하여 의견을 조정하는 능력이다. ‘환경정보활용 능력’은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분석・평가하고 도구나 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이다.
중학교 ‘환경’ 과목의 목표는 학습자가 자신의 주변과 지역 환경에 대한 탐구를 통하여 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지구 생태계 내에서 조화로운 삶을 살아가는데 요구되는 의지와 역량을 갖추어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도록 참여하게 하는 데 있다.
가.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 및 지속가능한 사회와 삶의 양식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나. 환경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통해 환경 감수성과 환경 친화적 태도를 기른다.
다. 환경을 탐구하고 환경 문제의 통합적 해결책을 찾는 데 필요한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의사소통 및 의사결정 능력을 함양한다.
라. 우리와 미래 세대를 위해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을 보전하는 활동에 참여할 의지와 역량을 기른다.
가. 내용 체계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환경과 인간 | 환경의 의미 | 환경은 다양한 의미가 있으며, 환경관은 환경을 바라보는 자신의 관점을 갖는데 도움을 준다. | ∙환경의 다양한 의미 ∙환경관과 나의 관점 | ∙다양한 관점과 의견 비교하기 ∙자신의 경험과 느낌을 표현하기 ∙조사하고 해석 하기 ∙타인 의견 경청 하기 ∙탐구를 계획하고 수행하기 |
인간의 환경 영향 | 인간 활동은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 ∙우리 생활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환경에 대한 배려와 책임 | ||
환경 체험 | 우리는 체험을 통해 자신이 살아가는 환경에 의미를 부여하고 관계를 맺는다. | ∙체험과 공감 ∙학교 환경 탐사 | ||
환경의 체계 | 생태계의 구성과 상호작용 | 생태계는 인간을 포함한 물, 공기, 흙, 생물 등으로 구성되며 이들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 ∙생태계의 의미와 구성 요소 ∙물, 공기, 흙, 생물 등의 역할과 소중함 ∙물, 공기, 흙, 생물 등과 인간과의 관계 | ∙상호영향 분석 하기 ∙해결방안 도출 하기 |
환경 문제 및 보전 | 환경 문제는 생태계 내의 복합적인 관계 속에서 발생하며 환경 문제 해결과 개선을 위해 우리의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 ∙환경 문제와 물, 공기, 흙, 생물, 인간 등의 상호작용 ∙환경 문제와 환경 보전의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측면 ∙환경 문제 해결과 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 | ∙사례에서 의미 도출하기 ∙실천방안 구상 하기 ∙타인 의견 경청 하기 | |
지역 환경과 지구 환경 | 지역 환경 탐구 | 각 지역은 환경적 특성을 갖고 있으며 우리는 자신의 지역 환경 안에서 살아간다. | ∙자신이 사는 지역의 환경 이해 ∙지역 환경 개선을 위한 참여 방식 ∙지역 환경 탐구 수행 | ∙(현황, 역할, 특징 등) 조사하기 ∙탐구를 계획하고 수행하기 ∙자료 분석하고 설명하기 ∙해결방안 설계 하기 ∙해결방안과 영향 평가하기 ∙사례에서 의미 도출하기 ∙해결 방안 토의, 토론하기 |
자원과 에너지 | 인간이 이용한 자원과 에너지는 시대에 따라 변화해왔고, 이러한 자원과 에너지의 이용은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 ∙자원의 의미와 우리 지역의 자원순환 체계 ∙에너지 이용의 변천과 환경 영향 ∙에너지 이용에 관한 쟁점 | ||
지구 환경과 환경 문제 | 지구의 환경 변화는 넓은 시공간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개인과 사회가 참여할 수 있다. | ∙지구 환경과 지구 환경 문제의 특성 ∙지구 환경 문제의 해결 방식 | ||
기후 변화 | 지구의 기후는 변화해왔고 현재도 변하고 있으며, 인간 활동은 기후를 변화시키고 기후 변화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 | ∙기후 변화의 원인과 영향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노력 | ||
지속 가능한 사회 | 지속가능 발전 | 지속가능발전은 환경, 경제, 사회적 측면에서 우리 사회의 방향을 제시한다. | ∙지속가능발전의 의미 ∙지속가능발전의 해석과 적용 | ∙(의미와 중요성, 필요성 등) 설명하기 ∙조사하기 ∙타인 의견 경청 하기 ∙다양한 관점과 의견 비교하기 ∙소통을 통해 합의 하기 |
지속가능한 사회와 삶 |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해서 바람직한 현재와 미래 사회의 모습에 대한 소통과 합의 과정이 중요하다. | ∙지속가능한 생활양식과 사회 체제 ∙함께 그리는 지속가능한 사회의 모습 | ||
환경정의와 참여 |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개인의 생활양식과 사회 체제의 변화를 이루려면 환경정의의 추구와 시민의 참여가 필요하다. | ∙환경정의와 참여 방식 ∙사회 변화를 위한 우리의 참여 |
나. 성취기준
(1) 환경과 인간
환경의 의미 및 인간 활동과 환경의 관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삶이 환경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인식한다. 자신의 일상생활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배려와 책임에 기반하여 환경과 관계 맺는 방식을 탐색한다.
[9환01-01]환경의 다양한 의미를 비교하고, 환경이 ‘나’와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설명한다. [9환01-02]환경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을 비교하고, 환경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표현한다. [9환01-03]우리의 일상생활이 환경에 미치는 긍정적・부정적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통해 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이해한다. [9환01-04]인간과 환경의 관계에서 우리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토의한다. [9환01-05]오감을 활용한 환경 체험을 통해 환경 속에서 살아가는 자신을 발견하고, 자신의 느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9환01-06]학교 환경에 대한 탐구 수행 결과를 지도, 사진, 그림, 보고서 등 다양한 결과물로 표현한다. |
(가) 학습 요소
환경의 의미, 환경관, 환경 체험, 학교 환경 탐구
(나) 성취기준 해설
[9환01–01] 자연으로서 환경, 자원으로서의 환경, 삶의 터전으로서의 환경 등 환경이 갖는 여러 가지 의미를 이해하고, 자신의 삶이 환경과 관계되는 여러 가지 측면을 일상생활과 관련하여 파악하도록 한다.
[9환01–02] 인간중심적 환경관, 생태중심적 환경관 등 환경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비교하여 그 차이를 발견하고, 환경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도록 한다.
[9환01–04] 환경과의 관계에서 배려와 책임에 기반한 자신의 역할에 대해 생각을 정리하여 토의 과정에 참여하도록 한다.
[9환01–06] 학교에 있는 화단, 연못, 텃밭, 빗물 이용 시설 등 학교 환경을 직접 탐구하여 알게 된 내용을 지도, 사진, 그림, 보고서 등 다양한 결과물로 표현하고, 환경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알아보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특정 환경관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지 않도록 하고 비판적인 사고를 통해 균형 잡힌 환경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인간 활동으로 발생한 환경 영향의 긍정적 사례와 부정적 사례를 균형적으로 조사하도록 하여 인간과 환경의 관계에 대한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도록 한다.
학교나 지역의 다양한 환경 체험 장소를 이용하여 오감을 활용한 계절별 체험활동을 계획한다.
학교 내 환경 탐구를 할 때는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증진하는 데 초점을 둔다.
환경 속에 살아가는 ‘나’와 환경의 관계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생각들이 공유되도록 허용적인 분위기와 경청하는 자세에 대해 강조한다.
사전 준비와 안전 교육 등의 토의 활동을 통해 환경 탐구 전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도록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평가 방법
환경의 다양한 의미와 환경을 바라보는 여러 관점의 비교 과정을 통해 ‘나’와 환경의 관계를 자신의 관점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는지 평가한다.
환경에 영향을 주는 일상의 다양한 사례 조사를 통해 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이해하고 있는지 평가한다.
환경 탐구의 태도 평가는 관찰평가, 자기평가, 동료평가 등 과정평가를 활용하고, 결과 평가는 지도, 사진, 그림, 보고서 등 다양한 결과물을 활용한다.
② 유의 사항
나와 다른 관점을 존중하고 상대방의 주장을 경청하는 태도를 가지는지 유의하여 평가한다.
환경과의 관계에서 배려와 책임에 기반한 인간의 역할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갖고 토의 과정에 참여하고 있는지 유의하여 평가한다.
(2) 환경의 체계
생태계는 인간을 포함하여 물, 공기, 흙, 생물 등으로 구성되며 이들의 상호작용으로 생태계가 유지된다. 환경 문제는 생태계의 복잡한 관계 속에서 발생하며, 그 해결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노력은 다양하다. 환경 문제가 해결되었거나 환경이 개선된 사례를 참고하여 환경 문제 해결 방안과 실천 전략을 스스로 구상하여 제안한다.
[9환02-01]지구 생태계의 구성 요소를 다양한 방법으로 분류하고, 인간을 포함한 물, 공기, 흙, 생물로 구성된 생태계의 의미를 설명한다. [9환02-02]지구 생태계에서 물, 공기, 흙, 생물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 사례를 통해 인간과 생태계 구성 요소 간의 상호작용을 분석한다. [9환02-03]지구 생태계에서 물, 공기, 흙, 생물의 역할과 소중함을 살펴보고, 이를 글, 그림, 만화, 신문 등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9환02-04]사례를 통해 환경 문제의 원인과 영향을 파악하고 해당 환경 문제에서 물, 공기, 흙, 생물, 인간 등에 나타나는 상호작용을 구분하여 제시한다. [9환02-05]환경 문제의 발생과 해결 과정에 대해 과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측면을 함께 고려하여 설명한다. [9환02-06]일상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환경 문제를 찾고, 문제 해결 또는 개선을 위한 실행 방안을 동료와 협의하여 제시한다. |
(가) 학습 요소
생태계의 구성 요소와 역할, 생태계 구성 요소 간 상호작용, 물・공기・흙・생물 환경 문제의 원인과 영향
(나) 성취기준 해설
[9환02–02] 지구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물, 공기, 흙, 생물 중 둘 이상의 요소가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라는 것을 물의 순환, 토양 침식, 식물의 성장 등을 통해 탐색하고, 배산임수, 다랑논, 남향 주택 등의 사례와 같이 인간이 생태계 속의 한 구성 요소로서 다른 구성 요소와 상호작용하며 살아간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는 사례를 찾아 이해하도록 한다.
[9환02–03] 지구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물, 공기, 흙, 생물이 생태계 유지와 생명 부양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이해하고, 글, 그림, 만화, 신문, 노래, 역할극 등 다양한 표현 방법으로 지구 생태계 구성 요소의 역할과 소중함을 표현하도록 한다.
[9환02–04] 스모그, 사막화, 녹조 현상 등 환경 문제 사례를 통해 그 원인과 영향을 분석하고, 해당 환경 문제에서 나타나는 물, 공기, 흙, 생물 간의 상호작용과 물, 공기, 흙, 생물과 인간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상호관련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중학교 ‘환경’은 초등학교의 환경 교육, 고등학교의 ‘환경’ 과목과 연계되어 있는 중학교 선택 과목의 하나로 학교나 지역 사회의 여건에 따라 내용과 수준을 조정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체험과 실천을 지향하는 과목이므로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제 등과 연계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중학교 ‘환경’ 과목의 학습 영역은 ‘환경과 인간’, ‘환경의 체계’, ‘지역 환경과 지구 환경’, ‘지속가능한 사회’이다. 이러한 학습 영역은 서로 연관되어 있어 필요에 따라 순서와 흐름을 조정하여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이 과목의 학습 영역 중 일부는 사회나 과학 등 다른 교과의 학습 내용과도 관련이 있으므로 해당 내용을 자연과학적, 인문학적, 사회과학적, 예술적 관점 등을 포함한 환경 교육의 관점에서 해석하는 통합적 접근을 권장한다.
중학교 ‘환경’ 과목은 환경 감수성, 환경 공동체 의식, 성찰・통찰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의사소통 및 갈등해결 능력, 환경정보활용 능력 등의 역량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환경 감수성’은 환경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환경의 아름다움이나 고통에 대해 감정을 이입하거나 공감하는 능력이다. ‘환경 공동체 의식’은 지구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환경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실천하고, 지구 공동체 구성원들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 및 유지하며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능력이다. ‘성찰・통찰 능력’은 다양한 지식과 가치에 대한 반성적・통합적 사고를 통해 자신의 가치관과 행위가 자신, 타인, 자연의 원칙에 맞는지 지속적・의도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이다.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환경 문제에 대해 다양하고 효과적 대안을 제시하고, 최선의 대안을 선택・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의사소통 및 갈등해결 능력’은 언어, 상징, 텍스트, 매체를 활용하여 자신과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효율적으로 소통하고, 갈등 상황을 둘러싼 이해관계자들의 요구를 고려하여 의견을 조정하는 능력이다. ‘환경정보활용 능력’은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분석・평가하고 도구나 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이다.
중학교 ‘환경’ 과목의 목표는 학습자가 자신의 주변과 지역 환경에 대한 탐구를 통하여 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지구 생태계 내에서 조화로운 삶을 살아가는데 요구되는 의지와 역량을 갖추어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도록 참여하게 하는 데 있다.
가.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 및 지속가능한 사회와 삶의 양식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나. 환경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통해 환경 감수성과 환경 친화적 태도를 기른다.
다. 환경을 탐구하고 환경 문제의 통합적 해결책을 찾는 데 필요한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의사소통 및 의사결정 능력을 함양한다.
라. 우리와 미래 세대를 위해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을 보전하는 활동에 참여할 의지와 역량을 기른다.
가. 내용 체계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환경과 인간 | 환경의 의미 | 환경은 다양한 의미가 있으며, 환경관은 환경을 바라보는 자신의 관점을 갖는데 도움을 준다. | ∙환경의 다양한 의미 ∙환경관과 나의 관점 | ∙다양한 관점과 의견 비교하기 ∙자신의 경험과 느낌을 표현하기 ∙조사하고 해석 하기 ∙타인 의견 경청 하기 ∙탐구를 계획하고 수행하기 |
인간의 환경 영향 | 인간 활동은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 ∙우리 생활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환경에 대한 배려와 책임 | ||
환경 체험 | 우리는 체험을 통해 자신이 살아가는 환경에 의미를 부여하고 관계를 맺는다. | ∙체험과 공감 ∙학교 환경 탐사 | ||
환경의 체계 | 생태계의 구성과 상호작용 | 생태계는 인간을 포함한 물, 공기, 흙, 생물 등으로 구성되며 이들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 ∙생태계의 의미와 구성 요소 ∙물, 공기, 흙, 생물 등의 역할과 소중함 ∙물, 공기, 흙, 생물 등과 인간과의 관계 | ∙상호영향 분석 하기 ∙해결방안 도출 하기 |
환경 문제 및 보전 | 환경 문제는 생태계 내의 복합적인 관계 속에서 발생하며 환경 문제 해결과 개선을 위해 우리의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 ∙환경 문제와 물, 공기, 흙, 생물, 인간 등의 상호작용 ∙환경 문제와 환경 보전의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측면 ∙환경 문제 해결과 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 | ∙사례에서 의미 도출하기 ∙실천방안 구상 하기 ∙타인 의견 경청 하기 | |
지역 환경과 지구 환경 | 지역 환경 탐구 | 각 지역은 환경적 특성을 갖고 있으며 우리는 자신의 지역 환경 안에서 살아간다. | ∙자신이 사는 지역의 환경 이해 ∙지역 환경 개선을 위한 참여 방식 ∙지역 환경 탐구 수행 | ∙(현황, 역할, 특징 등) 조사하기 ∙탐구를 계획하고 수행하기 ∙자료 분석하고 설명하기 ∙해결방안 설계 하기 ∙해결방안과 영향 평가하기 ∙사례에서 의미 도출하기 ∙해결 방안 토의, 토론하기 |
자원과 에너지 | 인간이 이용한 자원과 에너지는 시대에 따라 변화해왔고, 이러한 자원과 에너지의 이용은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 ∙자원의 의미와 우리 지역의 자원순환 체계 ∙에너지 이용의 변천과 환경 영향 ∙에너지 이용에 관한 쟁점 | ||
지구 환경과 환경 문제 | 지구의 환경 변화는 넓은 시공간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개인과 사회가 참여할 수 있다. | ∙지구 환경과 지구 환경 문제의 특성 ∙지구 환경 문제의 해결 방식 | ||
기후 변화 | 지구의 기후는 변화해왔고 현재도 변하고 있으며, 인간 활동은 기후를 변화시키고 기후 변화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 | ∙기후 변화의 원인과 영향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노력 | ||
지속 가능한 사회 | 지속가능 발전 | 지속가능발전은 환경, 경제, 사회적 측면에서 우리 사회의 방향을 제시한다. | ∙지속가능발전의 의미 ∙지속가능발전의 해석과 적용 | ∙(의미와 중요성, 필요성 등) 설명하기 ∙조사하기 ∙타인 의견 경청 하기 ∙다양한 관점과 의견 비교하기 ∙소통을 통해 합의 하기 |
지속가능한 사회와 삶 |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해서 바람직한 현재와 미래 사회의 모습에 대한 소통과 합의 과정이 중요하다. | ∙지속가능한 생활양식과 사회 체제 ∙함께 그리는 지속가능한 사회의 모습 | ||
환경정의와 참여 |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개인의 생활양식과 사회 체제의 변화를 이루려면 환경정의의 추구와 시민의 참여가 필요하다. | ∙환경정의와 참여 방식 ∙사회 변화를 위한 우리의 참여 |
나. 성취기준
(1) 환경과 인간
환경의 의미 및 인간 활동과 환경의 관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삶이 환경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인식한다. 자신의 일상생활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배려와 책임에 기반하여 환경과 관계 맺는 방식을 탐색한다.
[9환01-01]환경의 다양한 의미를 비교하고, 환경이 ‘나’와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설명한다. [9환01-02]환경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을 비교하고, 환경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표현한다. [9환01-03]우리의 일상생활이 환경에 미치는 긍정적・부정적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통해 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이해한다. [9환01-04]인간과 환경의 관계에서 우리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토의한다. [9환01-05]오감을 활용한 환경 체험을 통해 환경 속에서 살아가는 자신을 발견하고, 자신의 느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9환01-06]학교 환경에 대한 탐구 수행 결과를 지도, 사진, 그림, 보고서 등 다양한 결과물로 표현한다. |
(가) 학습 요소
환경의 의미, 환경관, 환경 체험, 학교 환경 탐구
(나) 성취기준 해설
[9환01–01] 자연으로서 환경, 자원으로서의 환경, 삶의 터전으로서의 환경 등 환경이 갖는 여러 가지 의미를 이해하고, 자신의 삶이 환경과 관계되는 여러 가지 측면을 일상생활과 관련하여 파악하도록 한다.
[9환01–02] 인간중심적 환경관, 생태중심적 환경관 등 환경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비교하여 그 차이를 발견하고, 환경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도록 한다.
[9환01–04] 환경과의 관계에서 배려와 책임에 기반한 자신의 역할에 대해 생각을 정리하여 토의 과정에 참여하도록 한다.
[9환01–06] 학교에 있는 화단, 연못, 텃밭, 빗물 이용 시설 등 학교 환경을 직접 탐구하여 알게 된 내용을 지도, 사진, 그림, 보고서 등 다양한 결과물로 표현하고, 환경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알아보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특정 환경관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지 않도록 하고 비판적인 사고를 통해 균형 잡힌 환경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인간 활동으로 발생한 환경 영향의 긍정적 사례와 부정적 사례를 균형적으로 조사하도록 하여 인간과 환경의 관계에 대한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도록 한다.
학교나 지역의 다양한 환경 체험 장소를 이용하여 오감을 활용한 계절별 체험활동을 계획한다.
학교 내 환경 탐구를 할 때는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증진하는 데 초점을 둔다.
환경 속에 살아가는 ‘나’와 환경의 관계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생각들이 공유되도록 허용적인 분위기와 경청하는 자세에 대해 강조한다.
사전 준비와 안전 교육 등의 토의 활동을 통해 환경 탐구 전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도록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평가 방법
환경의 다양한 의미와 환경을 바라보는 여러 관점의 비교 과정을 통해 ‘나’와 환경의 관계를 자신의 관점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는지 평가한다.
환경에 영향을 주는 일상의 다양한 사례 조사를 통해 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이해하고 있는지 평가한다.
환경 탐구의 태도 평가는 관찰평가, 자기평가, 동료평가 등 과정평가를 활용하고, 결과 평가는 지도, 사진, 그림, 보고서 등 다양한 결과물을 활용한다.
② 유의 사항
나와 다른 관점을 존중하고 상대방의 주장을 경청하는 태도를 가지는지 유의하여 평가한다.
환경과의 관계에서 배려와 책임에 기반한 인간의 역할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갖고 토의 과정에 참여하고 있는지 유의하여 평가한다.
(2) 환경의 체계
생태계는 인간을 포함하여 물, 공기, 흙, 생물 등으로 구성되며 이들의 상호작용으로 생태계가 유지된다. 환경 문제는 생태계의 복잡한 관계 속에서 발생하며, 그 해결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노력은 다양하다. 환경 문제가 해결되었거나 환경이 개선된 사례를 참고하여 환경 문제 해결 방안과 실천 전략을 스스로 구상하여 제안한다.
[9환02-01]지구 생태계의 구성 요소를 다양한 방법으로 분류하고, 인간을 포함한 물, 공기, 흙, 생물로 구성된 생태계의 의미를 설명한다. [9환02-02]지구 생태계에서 물, 공기, 흙, 생물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 사례를 통해 인간과 생태계 구성 요소 간의 상호작용을 분석한다. [9환02-03]지구 생태계에서 물, 공기, 흙, 생물의 역할과 소중함을 살펴보고, 이를 글, 그림, 만화, 신문 등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9환02-04]사례를 통해 환경 문제의 원인과 영향을 파악하고 해당 환경 문제에서 물, 공기, 흙, 생물, 인간 등에 나타나는 상호작용을 구분하여 제시한다. [9환02-05]환경 문제의 발생과 해결 과정에 대해 과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측면을 함께 고려하여 설명한다. [9환02-06]일상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환경 문제를 찾고, 문제 해결 또는 개선을 위한 실행 방안을 동료와 협의하여 제시한다. |
(가) 학습 요소
생태계의 구성 요소와 역할, 생태계 구성 요소 간 상호작용, 물・공기・흙・생물 환경 문제의 원인과 영향
(나) 성취기준 해설
[9환02–02] 지구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물, 공기, 흙, 생물 중 둘 이상의 요소가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라는 것을 물의 순환, 토양 침식, 식물의 성장 등을 통해 탐색하고, 배산임수, 다랑논, 남향 주택 등의 사례와 같이 인간이 생태계 속의 한 구성 요소로서 다른 구성 요소와 상호작용하며 살아간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는 사례를 찾아 이해하도록 한다.
[9환02–03] 지구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물, 공기, 흙, 생물이 생태계 유지와 생명 부양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이해하고, 글, 그림, 만화, 신문, 노래, 역할극 등 다양한 표현 방법으로 지구 생태계 구성 요소의 역할과 소중함을 표현하도록 한다.
[9환02–04] 스모그, 사막화, 녹조 현상 등 환경 문제 사례를 통해 그 원인과 영향을 분석하고, 해당 환경 문제에서 나타나는 물, 공기, 흙, 생물 간의 상호작용과 물, 공기, 흙, 생물과 인간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상호관련성을 이해하도록 한다.